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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희의 영화 | Apple 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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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희 의 영화 다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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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희의 영화 完整版 옥희의 영화 (2010) 在線流高清 电影HD-4K 完整版本 – 免費觀看電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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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희의 영화 (2010) – 왓챠피디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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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희의 영화 (2010) - 왓챠피디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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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상수 감독의 <옥희의 영화> : 네이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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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상수 감독 작품 <옥희의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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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과 학생 옥희 역할의 정유미, 영화 강사 혹은 영화과 학생 진구 역할의 이선균, 그리고 영화과 송교수 혹은 영화감독 송감독 역할의 문성근. 이 세 배우/인물들은 네 가지의 다른 이야기 속에 등장하면서 각 이야기 사이의 겹침과 차이를 만들어낸다. 그러면서 어느 겨울 세 남녀 인물 사이의 관계가 만들어내는 어떤 정서가 네 이야기를 또 하나로 모으게 된다. 삼십대의 독립 영화감독 진구는 생활비를 벌려고 대학에 시간강사로 나가고, 출근길 집을 나서며 그가 만든 주문을 외운다. 진구의 하루는 처에게 잔소리를 듣는 걸로 시작해, 학교에선 아둔한 여학생으로 인해 열을 낸다. 학과장인 송교수와는 예술영화의 미래에 대한 허망한 대화를 나누고 우연히 송교수의 비리에 관한 소문을 듣게 된다. 교강사 회식에서는 술에 취해 송교수에게 그 소문에 대한 진실을 묻다가 핀잔을 듣는다. 밤에는 자기가 만든 단편을 틀고 관객과의 대화를 하는데 한 여자로부터 대답하기 정말 힘든 질문을 받고 곤란에 처하게 된다. 이십대 영화과 대학생인 진구는 자기 작품에 대해 송교수에게서 칭찬을 듣는다. 평소 좋아하던 여학생 옥희를 쫓아 아차산으로 찾아간 그는 옥희에게 사랑의 맘을 고백하지만 반응은 시큰둥한 것 같다. 뒷골목에서 헤어지는 옥희와 송교수는 비밀스런 연인 관계인 것처럼 보이지만 진구는 그 사실을 모른다. 진구는 옥희에게 다시 사랑을 고백하고 키스를 한다. 진구는 그날 저녁, 상을 타지 못하자 어지러운 맘으로 옥희의 집으로 찾아가고 옥희의 집 앞에서 밤을 꼬박 새운 진구는 새벽에 결국 옥희의 집으로 들어가서 그녀와 섹스를 하게 된다. 둘은 이제 사귀게 되는 것일까? 오십대의 영화감독 송감독은 생활비 때문에 대학에서 시간강사를 나가지만 겨울 계절학기 강의엔 학생이 아무도 나와 있지 않다. 아무리 폭설 때문이라도 학생들이 자신을 무시한다고 느끼며 수치심에 빠진 송교수, 동료교수에게 다음 학기부터는 나오지 않을 거라고 선언을 해버린다. 그런데 옥희라는 여학생이 잰 걸음으로 걸어오는 것이 보인다. 그리고 잠시 후 진구라는 남학생도 도착한다. 두 학생과 솔직한 질문과 대답시간을 가지는 송교수. 수업이 끝나고 스산한 맘에 감독은 혼자 낙지를 사먹는다. 그게 체하고 골목에서 낙지를 토한다. 송감독은 자기가 학교를 그만 둔 것이 잘 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영화과 여학생 옥희는 자신이 사귀었던 한 젊은 남자와 한 나이 든 남자에 대한 영화를 만들었다. 아차산이란 곳에 만 일 년을 사이에 두고 각 남자와 한 번씩 찾아왔던 경험을 영화적으로 구성했다. 그 산에서 각 남자와의 경험을 공간별로 짝을 지어놓고 보여준다. 주차장, 산 입구, 정자 앞, 화장실, 목조 다리 앞, 산 중턱 등의 공간에서의 각 남자와의 모습이 짝지어 보여지면 두 경험 사이의 차이와 비슷함을 구체적으로 보게 된다. 그런 구성 덕에 우린 옥희와 두 남자 사이의 관계에 대한 어떤 총체적 그림을 보고 있다고 느낌을 가질 수 있다.

홍상수 감독의 <옥희의 영화>

KBS <남자의 자격>을 보니, 초심으로 돌아가자는 주제로 출연자들이 미션을 수행하고 있었다. <남격> 멤버 중 하나인 배우 김성민은 저예산 독립영화에 출연하는 과정을 보여줬는데, 제작비도, 참여 인원도, 촬영 도구도 정말 소박했다. 카메라가 DSLR 사진기였고, 조명은 손바닥만한 것 딱 하나였다. 그런데 다들 정말 즐거워 보였다. 요즘, 즐겁게 살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하고 있던 터라, 그 모습이 너무 좋아 보였다. 동시에 전 날 본 홍상수 감독의 영화 <옥희의 영화>가 떠올랐다. <옥희의 영화>의 스태프는 네 명, 총 제작비는 2천만원이다. 제도와 형식을 좋아하지 않는 명감독의 창작 스타일을 보며 떠올린 단어는 ‘균형’이었다. 어느 분야든 세계가 무겁게, 무겁게, 하나로, 하나로만 흐르는 와중에 그렇게 훌륭한 예외를 만들어내는 거장들이 좀 더 많았으면 좋겠다.

<옥희의 영화>를 보고 나오면서 생각했다. ‘뭘 말하고 싶은 거지?’ 극중 영화감독인 진구(이선균)는 영화 속 시사회 장면에서 이와 비슷한 질문을 받는다. “영화의 주제가 뭐죠?” 진구는 꼭 주제가 있어야 하냐는 식으로 대답한다. 사람도 오늘 만날 때와 내일 만날 때 느낌이 다르듯, 영화도 그렇게 살아 있는 존재였음 좋겠다는 것이다.

맞는 말이다. 그때그때 다른 게 느껴지는 작품일수록 수작인 경우가 많다. 영화가 무언가에 갇히기 시작하면 그때부턴 영화 보기가 즐거움이 아닌 런닝타임 견디기가 된다. 그러나, 그저 혼자만의 공간에 풀어 놓는 자기 독백이 아닌 이상 주제까지는 몰라도 정서는 존재해야 한다는 게 개인적 생각이다. 그래서 계속 생각해봤다. <옥희의 영화>를 끌고 가는 정서는 무엇일까.

영화의 정서는 관객의 입장에 따라 얼마든지 상대적일 수 있기 에 뭐라고 규정하기 참 조심스럽지만, <옥희의 영화>에서 내가 느낀 정서는 ‘서글픔’이다. <옥희의 영화>는 <주문을 외울 날>, <키스왕>, <폭설 후>, <옥희의 영화>라는 네 개의 단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홍상수 감독 말에 의하면, 각각의 단편은 비논리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같은 배우, 같은 인물, 같은 배경이 지속되지만, 그 네 가지 이야기를 두고 어설프게 연결시키려 한다거나 뭔가 치밀한 구조를 밝혀내려 하면 골치 아프기 시작이다. 사실 인물들은 동일성을 놔 버렸고, 홍상수 감독의 전작들과 달리 구조도 그리 큰 의미는 없는 듯 보인다.

하지만 관객 나름대로 하나의 줄기는 잡고 있어야 몰입이 쉽기에 나는 그것을 ‘시간’으로 정했다. <옥희의 영화>의 단편들은 현재에서 시작해 인물들의 과거의 어느 시점으로 회귀하는 방식 같았고, 그 과정에서 느껴진 정서가 바로 ‘서글픔’이었다. 인간은 삶이 지속될수록 더 커지고 명확해져야 할 것 같은데, 왜 항상 가치의 반대로만 향하는 것일까. 나이를 먹을수록 더 이상 고민도 하지 않고 뭐가 뭔지 도통 모르게 되어 버리는데, 눈치와 말발만 늘어 쉽게 상처 받지도 않는다.

103년만의 폭설이 내린 후, 영화학과 시간 강사 문성근과 문성근의 강의를 듣는 제자 이선균, 정유미가 벌이는 질의응답 시간은 흥미롭다. 머리가 굵어지다 못해 썩어가는 사람들은 절대로 물어볼 수 없고 답할 수 없는, 그런 종류의 이야기들을 나누는데, 강의실 창밖에는 깨끗한 눈이 가득 쌓여 있다. 교수 짓이 과연 자기에게 맞는 것인지, 지금 뭘 하고 있는지 고민하던 시간 강사 시절의 문성근은 어린 학생 둘과 낙지집에서 저녁과 술을 먹고는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먹은 것을 토해낸다. 하얀 눈밭에 문성근이 토해낸 산낙지 한 마리가 꿈틀거린다. 반면, 1부 <주문을 외울 날>에서의 나이든 문성근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대학 교수의 모습이다. 돈과 관련해 소문이 많고, 자신이 불리해질 일에는 굳이 언쟁을 벌이지도 않는다. <주문을 외울 날>에서의 문성근이 <폭설 후>의 문성근이란 법은 없다. 내가 잡은 줄기인 ‘시간’에 의해 내가 그렇게 생각할 뿐이다.

더 이상은 스스로 이해하지 못했기에, 그리고 굳이 규정짓고 싶지도 않기에 뭐라 할 말이 없다. 그저 단편적인 느낌들을 늘어놓자면 이렇다. 홍상수 감독은 많은 영화 평론가들과 똑똑한 관객들이 생각하는 것만큼 뭔가 많은 의도들을 미리 준비해 놓는 감독은 아닌 것 같다. 늘 즉석에서 이야기를 만드는 것으로 유명하지 않은가. 현상을 남다르게 보는 본능이 있고, 작품을 만들어가면서 그것을 더 증폭시키는 재능이 있을 뿐, 오히려 평론가들이 어떠한 질문을 해서 그제야 그 부분에 대해 다시 고민해 보는 쪽인 것 같다. 그 질문들이 꽤 피곤하겠다는 생각도 든다. 왜 뭘 꼭 그렇게 파고들려 하는지… 가끔은 비평이란 분야가 정말 지루하다. peace

홍상수 감독 작품 <옥희의 영화>

<옥희의 영화>는 네 개의 단편으로 구성돼있다. 홍상수 감독 영화들의 큰 특징은, 같은 듯 하지만 다른, 다른 듯 하지만 또 비슷한 것들을 반복한다는 것이다. 감독의 작품들을 한발짝 물러서서 보면, 또한 반복된다. 같은 배우들이 다른 작품들에서 등장하고, 다른 작품들에서 배우들은 비슷한 대사를 읊는다. ‘아름답다’ ‘예쁘다’ ‘너밖에 없어’ ‘사랑해’ 등의 대사는, 홍상수 감독 영화들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것들이다. 반복과 차이는, 홍상수 감독의 ‘코드’다. 그렇다면, <옥희의 영화>에서는 이 코드들이 어떻게 표현됐는지 살펴보자.

먼저 첫 번째 단편 <주문을 외울 날>이다. 독립영화 감독 ‘진구’는 자신의 GV에서 한 관객으로부터 난처한 질문을 받는다. 결혼 후 제자와 외도를 한 진구의 사랑담을 확인할 수 있는 단편이다.

두 번째 단편 <키스 왕>에서는 진구의 학과시절을 보여준다. 진구가 옥희에게 접근하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다. 그때 진구의 스승은, 시간강사 ‘송 교수’다. 알고보니, 송 교수와 옥희의 관계는 스승과 제자 그 이상의 형태였다. 옥희는 두 남자 사이를 오가는 중이다. 옥희가 더 좋아하는 사람은 송 교수로 보인다.

세 번째 단편 <폭설 후>에서는, 얽힌 관계의 세 남녀가 한 자리에 모인다. 폭설 후, 유일하게 송 교수의 강의에 참석한 사람들이 진구와 옥희다. 이들 셋은 서로의 관계를 드러내지 않은 채, 삶과 영화에 대해 이야기나눈다.

마지막 단편 <옥희의 영화>에서는, 옥희가 제작한 영화가 소개된다. 옥희는 동시에 만났던 진구와 송 교수와의 사랑담을 나란히 이어붙인다. 동시간·장소에서 겪은 다른 남자와의 에피소드는 비슷한 듯 다르다. 전체에서 보면 비슷하지만 상세하게 들여다보니 다른 그림. 이것이 ‘인생’이다. 옥희는 영화에 대해 이렇게 고백한다. ” 많은 일들이 반복되면서 또 어떤 차이를 가지는 이 인생 이란 게 뭔지 끝내 알 수는 없겠지만, 제 손으로 두 그림을 붙여놓고 보고 싶었습니다.”

재미있는 건, 송 교수와 진구의 모습이 닮았다는 점이다. 송 교수처럼, 진구도 제자와 사랑에 빠진다. 그리고 송 교수의 과거는 진구의 현재와 또 묘하게 비슷하다.

<옥희의 영화>에서는, 반복과 차이 코드를 극명하게 보여주는 방법으로 이미지 외의 텍스트도 합세한다. 바로, 엔딩 크레딧의 활용이다. 각 단편들마다 배우진의 이름이 화면을 꽉 메우는데, 특히 마지막 단편 <옥희의 영화>에서는 ‘정유미, 이선균, 문성근, 그리고 다시 이선균, 정유미…’식으로 크레딧이 장식된다. ‘그리고’에서 반복의 의미를 확인할 수 있다.

계절이 돌고돌듯, 인간사 역시 구체적으로 들여다보면 개별적이지만 전체적인 틀에서는 큰 차이가 없다. 적당한 시간이 되면 잠자리에 들고 일어나면 시간마다 끼니를 챙기고 각자의 일을 한다. 이러한 매일이 쌓이면서 인생 전체가 된다. 이 메시지가 홍상수 감독의 다양한 영화들에서 끊임없이 반복 강조되는 주제코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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