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시장을 쥐고 흔드는 월스트리트의 민낯을 여실히 보여주는 영화.. (결말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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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ngya의 잡다한 취미생활 :: 마진콜:24시간, 조작된 진실 줄거리 및 결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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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진콜24시간 조작된 진실 줄거리 및 결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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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ngya의 잡다한 취미생활 :: 마진콜:24시간, 조작된 진실 줄거리 및 결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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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평점9.0_ 마진콜, 경제에 관심있다면 강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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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진 콜(Margin Call, 2011)
이 영화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월스트리트의 한 거대 금융회사. 어느 날 자신들에게 엄청난 수익을 안겨주던 금융 상품에 거대한 위험이 있음을 알게 됩니다. 부실 증권들 여럿을 교묘히 묶어 판매해 온 그 상품은 그대로 방치하면 회사를 한순간에 끝장 낼 것이 자명합니다. 리스크 관리 팀의 한 말단 직원에 의해 우연히 그것이 발견된 시각은 밤 10시. 그리하여 그날 새벽 소집된 회장과 임원진 회의. 회장은 자신들의 부실 자산을 내일 장 시작과 함께 모두 팔 것을 명합니다. 사실 그 부실 금융 상품은 금융 상품 중 가장 수익성 높은 상품으로 그 회사 만이 아닌 월스트리트의 모든 금융회사가 취급하던 상품. 본인들이 한꺼번에 모든 상품을 털어버리면 시장이 순식간에 파탄날 것이라는 내부의 반대가 있지만 회장은 바위처럼 단호합니다. 어차피 누군가는 이 상품의 위험성을 인지할 것이고, 그것은 곧 모든 금융회사의 연쇄 부도로 이어질 것이니, 만약 누군가에 의해 시작될 대혼란이라면 그 시작은 우리여야 한다, 남들보다 먼저 부실 자산을 현금화하면 대혼란 속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다는 논리. 지독히 이기적이고 냉혈 하지만 회사 입장에서만 보면 가장 현실적이고 논리적인 회장의 결정. 다음 날 아침, 장 시작과 함께 그들은 모든 부실 자산을 시장에 쏟아내며 시장 붕괴의 방아쇠를 당깁니다.
영화의 줄거리 자체에서도 드러나지만 영화의 기획 의도는 분명합니다. 돈만 좇는 금융 기업과 구성원들의 이기심. 그 의도는 노골적으로 영화 곳곳에서 대사로 드러납니다. 예를 들어 말단 직원이 서로 얼마를 벌었는지를 묻는 장면(그들 중 한 명은 자신이 작년에 무슨 큰 일을 한 진 모르겠지만 2억 5천만 원을 벌었다고 이야기하며 그들의 팀장은 보너스를 제외하고 15억이 넘는 돈을 받았고, 회장은 100억이 넘는 돈을 벌었다 귀띔하는), 회사의 위기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큰 규모의 정리 해고를 한 후 살아남은 직원들을 위로하긴커녕 축하한다며 박수를 청하는 팀장. 그는 잘린 이들은 패배자이고 남겨진 이들은 승리자이며 자리의 공백이 생긴 만큼 위로 올라갈 기회가 더 생겼으니 열심을 다할 것을 독려합니다. 극 중 한 인물은 과거 자신이 엔지니어로서 한 소도시에 다리를 놓은 경험을 이야기합니다. 300m밖에 안 되는 작은 다리였지만 그것이 얼마나 지역사회에 큰 도움을 줬는지, 그리고 자신이 금융 회사에서 많은 돈을 벌었지만 자신의 일이 지역사회에 어떤 이로움을 줬는지 모르겠다며 금융 회사의 피상성을 드러냅니다. 한 인물은 밖에 나가 땅에 삽질을 하는 게 금융회사에서 일하는 것보다 나을 거라고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금융 회사의 탐욕, 그 절정은 앞서 언급한 회장의 결정입니다. 금융 시스템이 파탄 나고 나라가 위험에 처할 수 있는 순간에도 그의 결정에서 도덕적 판단은 거세되어 있습니다. 그의 철학은 마치 현실과 이윤의 순수한 결정체와 같습니다.
이 영화가 견지하는 독특한 시각 중 하나는 금융 회사의 탐욕뿐 아니라 서민의 탐욕도 언급한다는 점입니다. 영화의 절정으로 치닫는 부분, 위험 금융 자산의 대량 매각으로 해고가 자명해진 말단 직원이 팀장에게 말합니다. “저 같은 서민은 이제 힘들어지겠군요”, 그러자 팀장 왈
사람들은 분수에 안 맞는 차와 집을 원하고 넌 그걸 도와주지. 그들이 떵떵거리며 살 수 있는 건 우리의 자비로운 손가락 덕분이야. 우리가 손을 떼면? 전 세계는 빠르게 공평해질 테지, 하지만 아무도 공평함 따위 바라지 않아. 돈이 생기기만 하면 좋아하지. 그러면서 순진한 척 돈이 어디서 왔는지 모른다고 해. 난 그런 위선이 역겨워. 서민 같은 소리 하고 앉아있네.
틀린 말은 아닙니다. “대박 나세요!” 우리 모두 부자가 되길 원하지 않습니까. 부실 금융상품을 판매한 것은 금융 회사이지만, 분수에 맞지 않는 소비의 주체는 일반 시민입니다. 우리는 지금도 끊임없이 주변에서 듣습니다. “어디 뭐 좋은 종목 없어?” “상가에 투자해야지!” “걔가 이번에 주식으로 대박 났대” “부동산이 최고야” 시기하고, 질투하고, 재테크에 열을 올리며 항상 기회를 엿봅니다. 서민을 착취하는 집주인과 임대인을 비난하지만 정작 착취당하는 서민 역시 그들이 되지 못해 안달입니다. 재테크와 돈벌이에 적극적인 이가 아니라도, 먼발치에 떨어진 이 역시 부자가 되고 싶은 건 마찬가지. 그저 소극적이고 투자에 따른 위험 부담이 무서울 뿐, 탐욕은 우리 모두의 마음속에 있습니다. 누군가는 공연히 드러내고 누군가는 드러내지 않을 따름이죠. 눈 앞에 확실한 기회가 있다면 달려들지 않을 이는 없습니다. 우리 같은 개미 혹은 서민과 월스트리트의 뱅커 간의 차이가 하나 있다면 그것은 딱 하나 눈 앞의 확실한 기회를 아느냐 유무일 것입니다. 우리가 그들과 같은 정보와 자본력, 권력을 쥐어진다면, 과연 몇 명이나 입에 떠먹여 주는 그 엄청난 재물을 마다할 수 있을까요.
자본주의가 사회주의를 이긴 근본 원인. 그것은 바로 인간의 탐욕을 시스템화하고 수치로 여겨졌던 세속적이고 물질적 욕구에 정당성을 부여했다는 점입니다. 그로 인해 무서운 붉은 늑대 무리, 공산주의(사회주의) 세력을 무찔렀고 세상은 인류 역사를 통틀어 가장 풍요로워졌지만, 이 시스템은 ‘탐욕’이라는 태생적인 결함을 안고 있습니다. 이 탐욕은 영원히 길들여지지 않는 야생마와 같아서 울타리의 문이 열리면 언제든 세상 밖으로 뛰쳐나가 들판을 헤집고 논밭을 쑥대밭으로 만들어 놓습니다. 그리고 이 야생마가 길들여지는 순간 자본주의는 종말을 고할 것입니다. 건전한 자본주의의 성립 여부는 결국 야생마를 어떻게 “적당히” 길들일 것인가가 아닐까요.
다시 영화 내적인 이야기를 하자면 이 영화의 내러티브 진행과 연출은 나쁘지 않습니다. 영화 끝까지 꽤 지루하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영화의 큰 결함이 있으니 바로 캐릭터 구축입니다. 극을 이끌어가는 중요 캐릭터 중 한 명인 케빈 스페이시(리스크 관리 부서 총괄)의 캐릭터가 모호하게 그려집니다. 그는 극 초반 부서 직원의 대부분을 자르는 대량 해고를 하면서도 정작 자신의 아픈 개만을 걱정하는 냉혈한으로 그려지지만, 극 중반을 넘어가며 ‘시장 파괴’와 ‘거래처와의 신의’를 이야기하며 시장 교란을 주문하는 회장에 정면으로 부딪치는 도덕적인 인물로 묘사됩니다. 영화의 시나리오에서 캐릭터 변화character arc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지만, 문제는 언제나 계기와 동기에 있습니다. 냉혈한이 도덕적인 인물로 변화하는 과정에 계기와 동기가 결여되어 있기에 관객은 그의 캐릭터에 혼란을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또 다른 문제적 캐릭터는 데미 무어. 그녀는 사이먼 베이커와 함께 영화의 초중반부터 등장하는데 이 영화는 그녀에 대해 별다른 언급이 없습니다. 그녀가 케빈 스페이시, 사이먼 베이커와 함께 회장의 주요 심복 3명 중 한 명이라는 것을 대화를 통해 간접적으로 전달하고, 이 부실 금융 상품의 잠재적 위험성에 대해 회장에게 1년 전 분명히 전달했다는 점. 관객이 그녀에 대해 아는 바는 이 두 가지밖에 없습니다. 그녀에게 특별히 정서적 애착이나 공감을 갖게 할 어떠한 장치도 결여되어 있습니다. 영화는 그녀를 특별히 악하게 그리는 것도, 특별히 억울하게 그리지도 않습니다. 그녀에게만큼은 관객의 감정이입을 자제하고 건조하게 관조하길 바라는 감독의 의도일까요? 하지만 영화 후반을 보면 또 그렇지도 않습니다. 영화 후반 회장은 이 사건의 희생양으로 데미 무어가 되기를 원합니다. 두둑한 보상을 약속하면서 말이죠. 영화는 밤을 새우고 동이 틀 때까지 창 밖을 바라보며 고민하는 데미 무어를 아름다운 미장센으로 담아냅니다. 자신이 버려졌다는 데에서 오는 심리적 충격, 앞으로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등 많은 생각이 들 것입니다. 문제는 데미 무어의 캐릭터 구축이 부재하고, 그래서 관객과의 정서적 연결고리가 전무한 상태에서 인물의 고민을 꽤 긴 컷으로 보여줌으로써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것이죠.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처음에는 관객과 거리를 두던 캐릭터가 나중에는 가장 감정적인 캐릭터가 된다는 점은 영 받아들이기 힘든 지점입니다.
회장인 제레미 아이언스의 캐릭터 묘사는 극 초반에는 훌륭합니다. 등장부터 카리스마로 주변을 압도합니다. 아무도 반역하거나 뜻을 거스를 수 없는 전지전능한 인물로 그려지죠. 하지만 케빈 스페이시를 설득함에 있어 실패한 그가 화장실 벽에 머리를 대는 장면은 회장 캐릭터의 톤 앤 매너를 깨뜨립니다. 등장만으로 주변을 압도하는 그 카리스마에도 인간적인 면이 있다는 점을 알리고 싶었던 걸까요. 하지만 감독은 그 한 쇼트를 제외하면 극을 통틀어 어디에서도 회장의 인간적인 면을 드러내지 않습니다. 그 단 하나의 쇼트가 회장의 캐릭터를 희석시켜 버리고 말죠. 그냥 편집했으면 좋았을 것입니다. 그 외에도 두 말단 직원 중 한 명인 펜 바드글리는 비중에 비해 극에 기여하는 바가 극히 미미합니다. 그의 역할이라곤 직원들의 연봉을 까는 것, 그 이상도 이하도 없이 소모되고 말죠.
한 가지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극 전반에 걸쳐 드러나는 문제 중 하나는 이 영화의 편집입니다. 이 영화는 편집점이 튀는 부분들이 자주 목격되고 결정적으로 불필요하게 늘어지는 씬들이 너무 많습니다. 회장인 제레미 아이언스가 첫 등장해 독백하는 장면은 초반에는 강력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심각하게 긴장이 떨어집니다. 이런 부분은 영화 전반에 걸쳐 드러납니다. 적어도 15분 정도는 편집으로 드러낼 수 있었다고 보는데, 이것이 단순히 편집자의 실수인지 아니면 비주얼에 대한 감독의 예술적 욕심 때문인지는 불분명합니다. 영화의 마지막, 케빈 스페이시가 전 부인으로 생각되는 인물의 집 앞에서 땅을 파는 씬이 있는데 카메라는 고정된 채 케빈 스페이시는 계속 땅을 파고, 전 부인이 현관에 나와 그에게 다가오는 장면까지 정확히 1분 3초. 의미 없는 이 쇼트를 처음부터 끝까지 지루하게 보여줍니다. 이렇게 불필요하게 버려지는 시간들이 씬의 곳곳에 담겨 극의 긴장감과 리듬감을 떨어뜨립니다.
<마진 콜>은 장점과 단점이 분명한 영화입니다. 가장 마음에 드는 점은 탐욕을 선악의 이분법으로 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인물은 저마다의 이유와 아이러니가 있습니다. 팀장은 순진한 척하지만 정작 자신들과 똑같이 탐욕스러운 서민을 경멸합니다. 금융 자산의 위험성을 처음으로 발견한 인물, 이 회사와 금융에 환멸을 느끼는 스탠리 투치는 다시 돌아와 자리를 지키라는 회장의 말을 거역하지만 결국 해고 명목으로 2년간 회사로부터 받을 여러 혜택과 특별히 주어질 수당 시간당 176,471달러를 거부하지 못하고 회사로 돌아옵니다. 그에겐 얼마 전 브루클린에 새로 구입한 집에 딸린 모기지가 있었습니다. 회장으로부터 희생양으로 지목된 데미 무어는 거액의 돈을 거부하지 못하고 끝내 제안을 받아들입니다. 그렇다면 회장은 어떤가. 부하 직원들에게 부실 자산을 모조리 팔도록 종용한 후 자신의 결정을 경멸하며 회장을 찾아간 케빈 스페이시에게 회장 제레미 아이언스는 말합니다.
우리가 다른 놈들보다 선수 쳤다는 게 헛된 일이란 건가? 사실 이건 자네가 지난 40년간 매일같이 해온 일이야. 옛날이나 지금이나 똑같지. 1637년, 1797년, 1819년, 1837년, 1857년, 1884년, 1901년, 1907년, 1929년, 1937년, 1974년, 1987년엔 얼마나 개고생을 했는데! 1992년, 1997년, 2000년도 마찬가지야.
계속 반복되는 거야. 우리가 어떻게 할 수 있는 게 아니라고. 자네나 내가 통제하거나 멈추거나 늦출 수 없어. 아주 조금도 바꿀 수 없어. 그저 우린 반응할 뿐이야. 제대로 하면 대박이고, 그렇지 않으면 망하는 거지. 세상에 승자와 패자의 비율은 언제나 똑같았어. 언제나 행복한 부자와 불행한 거지가 있어 왔지. 물론 세계 인구수가 늘긴 했지만 이 비율은 절대 변하지 않았다고.
지난 수십 년 간 시장의 상승과 하락을 목격한 회장의 자본주의와 금융에 대한 철학과 믿음은 바위처럼 단단한 것이었습니다. “인류 역사를 통틀어 부자와 빈자의 비율은 언제나 일정해왔다. 그렇다면 당신은 부자가 될 것인가 빈자가 될 것인가.”
영화는 우리에게 묻습니다, 만약 회장의 경험과 그에 따른 믿음이 틀리지 않다면, 당신은 어떻게 행동하겠냐고 말이죠. <마진 콜>의 진짜 미덕은 사건과 인물을 입체적으로 조망함으로써(비록 그 형식은 투박하지만) 질문을 던진다는 것이며 이 점이 비슷한 사건을 다룬 <국가 부도의 날>과 <마진 콜> 간의 근본적인 차이점이기도 합니다. <국가 부도의 날>은 어땠나요. 관객이 영화에 비집고 들어갈 틈이 있었나요? 생각의 여지, 해석의 여지가 있었나요? 한국의 다양한 경제, 사회, 정치 요소가 뒤얽힌 매우 복잡한 사건을 너무나 간단하고 쉽게 이분법으로 갈라치고 “너 나쁜 놈”이라고 말하지 않던가요?
저는 차라리 세상이 그랬으면 좋겠습니다. 그렇게 쉽고 간단하고 분명하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사회적 현상이나 사건은 한 꺼풀만 벗겨내도 다양한 사안들이 실타래처럼 얽혀있다는 걸 알게 됩니다. <국가 부도의 날>을 떠나서 최근 몇 년 동안 개봉된 대부분 한국 영화는 사건이나 현상의 복잡성 혹은 그 안에서 발버둥 치는 인물의 입체성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간단히 흑과 백으로 나눠 훈계하기 바쁩니다. 정말 세상이 그 영화들처럼 쉽고 간단했으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절대 세상은 그렇게 흑과 백으로 갈라져 있지 않습니다. 시나리오 구조, 캐릭터, 미장센 등 모든 것을 떠나서 <마진 콜>이 <국가 부도의 날>보다 훨씬 더 나은 영화인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마진 콜 영화 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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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진 콜
2013년 1월 개봉한 영화로 J.C 챈더 감독의 영화이다.
마진 콜이란?
마진 콜(margin call) 은 경제용어로 금융상품 투자원금에 손실이 발생해 부족분의 추가금액을 내야 하는 것을 말한다.예를 들어 보증금 500에 월세 50으로 월세를 살다가 보증금을 모두 탕진하기 직전 마지막으로 상황을 알리는 전화가 마진 콜이다.
마진 콜은 2008년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로 미국발 금융 위기가 발생했던 2008년 세계 금융위기가 터지기 전날 리먼 브라더스 사태가 터지기 전에 위기를 먼저 눈치 챈 어느 투자 은행의 24시간을 다룬 금융 스릴러 이야기이다.
줄거리
어느 날 갑자기 회사에 들이닥치는 사람들은 이 회사에서 19년이나 일한 에릭 데일을 기계적으로 해고한다. 월 스트리트에서는 해고 통보가 되면 바로 짐을 싸서 나가야 한다.
그는 해고 통지를 받기 직전까지 검토하고 있던 한 데이터가 담긴 usb 를 위험 관리팀 부하직원 피터 설리반에게 건네며 사라진다.
이 상황에서 에릭의 상사 샘은 자신의 개가 죽어가는 것에 슬퍼하고 있다. 직원의 80%를 해고하고 살아남은 33명의 동료들을 독려하는 샘 .
그날 밤 피터는 사무실에 남아 에릭이 건넨 자료를 분석하고 있었다. 에릭이 보고 있던 것은 이미 위험 수위를 한참 전에 벗어나게 된 회사의 자산 상황으로 이 자료대로라면 이 회사는 곧 망하는 것이었다. 상황의 심각성을 알게되자 급하게 간부회의를 소집한다.
회사는 MBS(주택저당증권)+채권을 결합한 파생상품으로 수익을 냈는데 상품의 가치가 2주전부터 폭락해 이미 가치가 없는 상품일 뿐아니라 손실이 나고 있는 것이었다.
부사장에게 대책을 요구해보지만 해결 방법을 제시받지 못한다. 결국 샘은 고객들에게 그들의 상품을 헐값에 매도해 버리는 방법을 제시한다 . 회사가 살아남기 위해 24시간안에 자신들의 쓰레기 상품을 고객들에게 모두 파는 것에 성공한다.
J.C 챈더 감독의 아버지가 금융맨 출신으로 40년간 메릴린치 세계적 금융 증권 회사에서 일한 아버지 덕에 금융지식을 쌓을 수 있었다. 이 영화에서는 선악의 구분 없는 현실적인 캐릭터들과 뚜렷한 대립각이 없는 스토리가 특징으로 경제는감성이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듯하다.
영화의 회사는 살아남지만 영화의 모티브인 리먼 브라더스는 파산을 한다. 이 회사가 골드만삭스라는 설도 있다.
리먼 브라더스 사태 (2008년 미국 금융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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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악한 본성, 끝 없는 욕심. 영화 마진콜(Margin Call)
사람은 누구나 무언가를 이루고자 하거나, 어떤 것을 갖고 싶어 하는 욕심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주변에서 숱하게 벌어지는 많은 사건들의 원인이 대부분의 경우에 과도한 욕심인 경우가 많지만, 그렇다고 해서 욕심을 단순하게 부정적인 것이라며 이분법적인 사고로 분류한 채 손가락질만 할수는 없는 노릇이다. 무언가를 더 갖고 싶어하고, 더 개선하고 싶어하고, 알고 싶어하는, 그러한 욕심이 인간에게 존재하지 않았다면 지금의 문명은 생겨나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아무렇지 않게 받아들이고 있는 시장경제 역시도 ‘개인은 자신의 이익을 늘리기 위해 경제활동을 한다’라며 인간이 욕심을 갖는다는 사실을 당연하게 언급하고, 그것이 곧 경제 발전의 원동력이 된다며 설명하고 있다. 욕심을 부정적으로만 볼 수 없다는 것은, 그러한 욕심을 전제로 한 경제체제가 욕심을 배제한 경제체제보다 더 나은 방향으로, 그리고 더 많은 부를 축적했다는 역사적 사실을 통해서도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과유불급이라고 했던가. 뭐든지 과하면 그렇지 않은것만 못하기 마련이다. 가지고 가져도 더 가지고 싶어하는 끝없는 인간의 욕심덕분에 부는 한 방향으로만 집중될 수 밖에 없다. 그런 부의 집중은 곧 정보의 집중으로 이어져 부와 지식 모두를 축적하지 못한 일반 대중은 두 가지 모두를 가진 이들로 부터 휘둘리고 자신도 모른채 당할 수 밖에 없는것이 현실이다. 인간의 욕심이 원동력이 되어 놀라울만한 성장을 이룬 시장경제가 오히려 그런 욕심으로 인해 불행한 결말을 가져다 준 것이다.
인간의 욕심이 끝에 다다르면 어떨까?
마진콜은 2008년 미국발 금융위기라는 실제의 사건을 다루고 있는 영화로써, 당시의 금융위기는 인간의 탐욕이 끝에 다다랐을때의 참혹한 결말을 잘 보여준 하나의 예라고 할 수 있겠다. 정당한 가치 창출을 위하기 보다는 투기를 일삼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단기 수익만을 쫓았던 그들의 탐욕이 결국은 전 세계를 금융위기라는 비극적 결말로 이끈 것이기 때문이다. 욕심으로 시작한 경제가 오히려 욕심으로 인해 붕괴되는 역설적인 현상을 보이게 된 것이다.
그러나 마진콜은 그런 탐욕으로 인해 발생한 비극적 결말에 초점을 맞춘것이 아니라, 어떤 비극적인 상황이 전개되고 있을 때, 인간의 욕심이 그곳에서 마저 그 끝에 다다른다면, 그 결말은 얼마나 더 비극적으로 전개되어 갈 것인지를 우리에게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영화는 금융위기가 터지기 하루 전날, 이 상황을 미리 예측한 재커리 퀸토(피터 설리반役)가 이 사실을 모두에게 알리고, 그들이 도덕적인 길과 욕망의 길 중 어떤 길을 택하느냐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선택의 기로에 놓은 그들
스탠리 투치(에릭 데일役)는 회사의 인원 감축 바람에 견디지 못하고 결국 해고당하게 된다. 그런 그는 자신의 직속 부하였던 피터 설리반에게 자신이 끝내려고 하던 일이 있는데 이것을 마저 해줄 수 있겠냐라며 파일을 건네고, 그런 파일을 건네면서 그는 ‘조심하라’라는 말을 건네고 떠나게 된다. 그가 건넨 파일에는 회사의 리스크 관리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못하여 보유하고 있는 채권의 위험도가 그들의 감당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섰다는 내용이였다.
이는 그들이 보유자산의 리스크 관리에 실패했고, 그로 인해 만약에 손실이 발생할 경우 회사의 시가총액보다 더 큰 액수의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였다. 이쯤에서 그들은 선택의 기로에 놓이게 된다. 사실 선택의 기로라고 할 것도 없다. 회사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그들이 보유하고 있는 부실자산을 어느정도의 손해를 감수하고서라도 모두 판매하는 수 밖에 없다. 그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채권의 만기일이 도래하기 전에 채권의 가치가 떨어질 것은 분명하고, 채권의 매입을 위해 차입했던 금액의 상환일이 다가오면 낮아진 채권의 가치로 인해 차입금을 갚지 못해 결국 회사는 파산에 이를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물론 그들이 이 위험자산을 품고서 다른 길을 찾아 볼 수도 있을테다. 그러나 이 위험자산을 처분하는것이 가장 쉽고, 빠르고, 완벽하게 해결할 수 있는 해결책이라는 점에 이의는 없다. 다만 그들은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의 가치가 앞으로 더 떨어질것을 알면서도 다른 이들에게 판매하고 있는 것이다. 위험의 근본적인 해결이 아닌, 위험을 누군가에게 떠넘기는 것이다. 케빈 스페이시(샘 로저스役)가 회장인 제레미 아이언스(존 털드役)에게 ‘회장님은 쓰레기를 파는겁니다’라고 말한 곳에서 이를 확인할 수 있다.
그들 스스로의 탐욕에 따른 실수를 다른이에게 떠넘기기로 하고
회장은 회사 중역들과의 대화에서 ‘이 세계에서 살아남는 3가지 방법은 최고가 되라, 현명해져라, 아니면 사기를 쳐라’라며 자신의 신념을 그들에게 내비친다. 회사 내부의 의사결정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에 있는 회장이 이런 신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현재 그들이 목전에 두고 있는 위기는 최고가 될 수도, 현명해 질 수도 없는 위기이기 때문에 결국은 사기를 치게 된다는 것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자신의 실수를 그럴듯 하게 포장하여 다른 사람에게 떠넘기기로 한 것이다.
물론 극중에서는 샘 로저스와 피터 설리반이 개장을 몇 시간 앞두고 서로 대화를 나누며 ‘과연 이 방법이 옳은 것인가’라며 서로가 고뇌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그 보다 더 앞서서, 샘 로저스는 이러한 결정을 내릴 수는 없다며 회장과 부회장(사이먼 베이커, 자레드 코엔役)에게 강력하게 어필하지만 물론 그의 이야기가 비집고 들어갈 자리는 없다. 결국 그들은 자신들이 보유하고 있는 부실한 자산을 다른 이에게 매각하기로 결정한다.
장이 열리고, 그들은 성공적으로 자신들의 자산을 모두 매각하기에 이른다. 모든 일을 마치고 부회장은 샘을 찾아와 ‘몇 명을 해고할 거다’라며 이야기 하고, 그는 더이상은 버티지 못하겠다며 회장에게 찾아가 자신은 이제 이 일을 그만두겠다고 말한다. 영화는 마지막에 결국 도덕적 가치를 주장하던 샘이 자본의 힘에 눌리고 그 끝에는 자신이 직접 그 세계에서 떠나는 듯한 모습을 취하는 것처럼 보여주지만 그는 다시 ‘이곳에 남아 있겠다’라며 말을 바꾼다.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다
그가 그런 이중적인 모습을 택한 이유는 단순하다. ‘전 계속 일할겁니다. 믿기 힘드시겠지만 저는 돈이 필요해요’. 사실 샘은 연봉으로 2천만달러 이상을 받고 있고, 그곳에서만 벌써 수십년을 근무했기에 일반적인 시선으로 보자면 그에게 더 이상의 돈이 필요하다는 것은 납득하기 힘들다. 또한 그가 영화 전반에서 ‘이런 식으로 일을 하면은 안된다’라며 도덕적인 모습을 보여왔기 때문에 더더욱 그렇다. 납득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이유는, 결국은 그의 끝없는 욕심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 측면에서 그가 했던 도덕적인 발언들을 조금 비꼬아서 생각해본다면, 그가 취했던 모든 행동들 역시도 그의 욕심에서 우러나왔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극 중 분위기로 미뤄볼 때 에릭을 해고시키는데에 가장 큰 역할을 한 것은 샘으로 보인다. 또한 자신의 부하 직원들의 80%가 해고당했을 때에도 자신의 부하들이 해고당한것에 대한 슬픔보다는 자신이 아끼던 개가 죽어간다는 사실에 슬퍼한 그이다. 그런 그가 영화의 끝에서, ‘이렇게 부도덕적인 짓을 하고서도 직원들까지 해고하려 하느냐’라며 ‘사직하겠다’라는 반응은 납득하기 힘들다. 결국 그의 그런 행동은 임원들에게 자신이 직원들을 소중하게 여기고, 그들로부터 존경받고 있음을 확인시킴으로써 자신의 자리를 공고히 다지려는 그의 욕심에서 우러나온 것이라고 밖에는 생각하기가 힘들다.
그런 그의 이중적인 모습은 영화의 엔딩에서 잘 살펴볼 수 있다. 어쨌거나 자신이 결정한 선택으로 인해 수 많은 무고한 사람들이 피해를 입게 될 것이고, 자신들의 해고당한 직원들은 그런 부도덕적인 짓을 저질렀다는 이유로 다른 증권사에 취직하는것도 거의 불가능하게 될 것이다. 그럼에도 그는 죽은 개를 부둥켜잡고, 그를 묻기 위해 땅을 파고 있었다. 영화의 마지막 장면에 주려던 것은 결국 그 역시도 욕망에 사로잡힌 하나의 인간에 불과했다는 것이 아닐까 한다.
우리는 절대 알지 못하기에, 당할 수 밖에 없다
영화의 중반즈음에, 회장과의 회의를 마치고 부회장과 데미 무어(사라 로버트슨役)가 엘리베이터 내에서 앞으로 어떻게 할것이냐며 서로 이야기를 나누는 장면이 나온다. 그 장면에서는 한 청소부가 그 두 사람 사이에 껴 자신이 갈 층을 기다리며 서있다. 이 장면에서 굳이 이 청소부가 나올 이유는 전혀 없음에도 그 공간에 그가 존재하고 있었다는 사실은 영화를 보고 있는 대부분의 우리들은 결국 그 청소부와 같을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눈 깜빡한 사이에 코를 베어갈 수도 있다는 것이다.
글의 서두에서 언급했듯이 오늘날에는 대부분의 부와 정보가 일부분에 집중되어 있다. 두 가지가 있어야만 승승장구하며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시대에서 모두가 부족하다는 것은 일반적인 우리들은 필연적으로 그들에게 당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을 상징적으로 암시한다. 때문에 우리는 그들에게 남들보다 더 높은 도덕적인 가치를 요구하기 마련이다. 그들을 통제할 수 있는 방법은 사실상 전무하기 때문이고, 그들의 힘이 부도덕하게 사용된다면 다수의 선량한 피해자가 생기기 때문이다.
사실 우리들은 현실에서는 권선징악과 같이 악한자가 처벌받고 선한자가 결국은 승리하는, 그런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영화에서나마 그런것이 실현되기를 무의식중에 바라기 마련이다. 그것이 아무리 식상하다고 운운하더라도 말이다. 비슷하게 주식시장 이야기를 다룬 영화 ‘작전’만 보더라도, 결국 영화는 부덕하게 돈을 벌어보려 했던 쪽의 일방적인 패배로 결말이 났다. 하지만 그런 영화를 통해 현실을 위로하더라도, 바뀌는 것은 없다. 또한 우리가 관심이 없는 분야의 내용을 권선징악의 가벼운 내용으로만 다룬다는 것은 어떻게 보면 현실의 도피이자, 감독으로써의 책임 회피일수도 있다.
선이 악을 벌하는 현실은 이제는 없다. 최소한 돈이 오가는 곳에서는 말이다. 선이 악을 이기는 것이 아니라, 부와 정보를 가진자가 그렇지 못한 자를 이기는 것이고, 결국은 그들이 선의 자리에 설 수 밖에 없다. 영화를 통해서 위로를 받을 필요도 있지만 냉혹한 현실을 보다 직접적으로 바라 볼 필요도 있다. 더더욱이 우리가 잘 모르는 곳이라면 말이다. 그런 면에서 영화 마진콜(Margin Call)은 충분한 가치가 있는 영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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