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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욕구 순위 5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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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슬로우 욕구 5단계 이론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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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슬로우 욕구 5단계 이론 알아보기

매슬로우 욕구 5단계 이론

안녕하세요. 오늘은 생리학, 심리학에서 자주 등장하는 매슬로우 욕구 이론 5단계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임상심리학자인 매슬로우(A. H. Maslow)는 1934년 자신의 임상실험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인간의 욕구를 5단계로 나눠서 매슬로우 욕구 이론(Maslow hierarchy of need theory)을 발표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이론을 요약하자면 인간은 각자 만의 내부에 잠재하고 있는 욕구가 상대적 중요성에 따라서 나눠진다고 이야기 했는데요. 가장 인간의 기본적인 생리적 욕구부터 최상위 단계인 자기실현의 욕구까지 5단계로 나눠져 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그럼 각 단계가 어떤것들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이론

1단계 : 생리적 욕구

2단계 : 안전에 대한 욕구

3단계 : 애정과 소속에 대한 욕구

4단계 : 자기존중의 욕구

5단계 : 자아실현의 욕구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이론은 각 욕구가 우성 계층 순으로 배열되어 있으며, 욕구 피라미드 하단부에 위치한 욕구가 충족되았지만 상위 계층의 욕구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욕구 단계 이론은 인간의 기본적인 동기의 많은 부분을 설명하고 있지만 한계점도 있어서 최근에는 이를 보완한 이론으로 ERG이론, 생물학, 심리학 등을 결합한 새로운 욕구 피라미드 이론도 등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매슬로우 욕구 5단계 이론 피라미드

매슬로우의 욕구 단계 이론은 어떤 욕구가 다른 욕구보다 우선권을 가진다는 것인데, 이런 인간의 욕구는 고정되어 있지 않고 상대적으로 나타나는 형상으로 하위 계층의 욕구가 어느 정도 충족되면 상위 계층으로의 욕구가 나타나게 된다는 것입니다.

매슬로우 욕구 5단계의 하단의 위치한 4개의 계층은 근본적이고 핵심적인 욕구로서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소속의 욕구, 존중의 욕구가 있으며 이 욕구가 부족하다면 결핍욕구 라는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런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되고 나야 다음 상위단계의 욕구에 대한 열망을 가지게 된다고 합니다.

그럼 각 단계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생리적 욕구

생리적 욕구(physiological needs)는 인간에게서 나타나는 가장 기본적인 욕구인데요. 인간은 살아남기 위해 꼭 필요한 음식, 수분, 성욕, 수면, 배설, 호흡과 같은 것이 수반돼야 하기에 가장 베이스가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장 낮은 단계이지만 이것이 없으면 그다음 단계가 없을 정도로 가장 강력한 욕구라고 할 수 있겠네요.

2. 안전의 욕구

인간은 고대시절부터 동굴안에서 큰 동물, 공룡들을 피해 살아왔습니다. 그렇다 보니 생리적인 욕구가 충족되면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안전의 욕구(safety needs)를 원하게 됩니다. 안전의 욕구는 개인적인 안정, 재정적인 안정, 건강, 질병으로의 안전등이 있다고 볼 수 있겠네요. 요즘 같은 코로나 상황에서도 마스크를 꼭 쓰고 조심하는 것들도 다 이런 안전의 욕구가 뒷받침되고 있다는 증거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3. 소속의 욕구

인간들은 생리적 욕구와 안전의 욕구가 충족된다면 사람들간에 발생하는 대인관계에서 소속과 애정의 욕구를 원하게 됩니다. 애정과 소속의 욕구는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 혼자는 살아갈 수 없기에 어느 소속에 함께 속해서 살아가려는 욕구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카네기 인간관계론 같은 책도 인기를 끄는 비결이 이런 욕구가 있어서 그렇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사람들은 대부분 사람들 간에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고자 규모가 크거나 작거나 상관없이 자신이 좋아하는 사회집단에 소속되려고 합니다.

그래서 직장동료들과 동호회 활동을 하거나 회사에 들어가거나 종교에 들어가서 신앙을 가지거나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은 스포츠 동호회나 팀에 들어가 구성으로 활동하며, 소규모 사회집단으로는 가족 구성원이나 사랑하는 사람과 연인관계, 친한 친구관계들이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사회집단에서 왕따를 당하거나 따돌림을 당하여 외로움을 느끼게 되면 고통을 느끼고 스트레스와 우울증을 앓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특히 다른 단계보다도 애정의 욕구가 나타나는데 이런 애정의 욕구는 어린아이들에게서 강하게 나타나며 부모의 애정이 부족한 아이에게서는 사회성이 떨어지는 모습도 찾아볼 수 있는 게 애정의 욕구가 충족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4. 존중의 욕구

매슬로우의 욕구5단계의 4단계에 있는 존중의 욕구(need for esteem/respect)는 타인으로부터 인정받고 가치 있는 존재가 되고자 하는 인간의 욕구를 의미합니다.

주로 회사가 어떤 조직에서 자신이 어떠한 성과를 내거나 결과를 좋게 만들어 놓았을때 부여되는 보상이나 인정을 받기를 원한다는 것이죠. 그러면 스스로 자신이 가치 있는 존재라고 느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존중의 욕구가 부족하게 되면 자존감이 낮아지거나 열등감이 생겨 스스로 우울증이나 심리적으로 불안이 오게 될 수 있습니다.

5. 자아실현의 욕구

마지막으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최상위에 있는 단계인 자아실현의 욕구입니다.

사람마다의 각자 타고난 능력과 개성, 잠재력은 다 다르게 태어납니다. 그러다보니 어릴 때는 잘 모르지만 나이가 먹으면서 자신의 역량이 사회와 사람들 사이에서 최고로 나타나길 바라며 자신을 스스로 발전시켜 완성하고 싶어 하는 욕구가 생기게 됩니다.

자아 실현의 욕구는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나며 어떤 사람은 축구선수가 돼서 세계에서 유명해진다거나 그림을 정말 잘 그려서 유명한 화가가 돼서 자신의 그림을 많은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고 유명한 가수가 돼서 인기를 한 몸에 받는 것들도 모두 자아실현의 욕구에 의해 만들어지게 된 것들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인간 내면에 욕구 단계들이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여러분은 어느 단계에서 살고 계신가요? 한번 생각해보시는것도 재미있을 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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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본주의 심리학이란? 매슬로우 욕구 5단계 예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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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본주의 심리학이란?

인본주의 심리학의 모티브는 ‘인간은 스스로 규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다.’ 입니다. 즉 인간이 자기실현을 할 수 있는 자기의지가 있다고 믿고 있으며 인간의 자율성을 강조한 심리학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에 중심이 되는 인물이 바로 욕구5단계로 유명한 매슬로우입니다.

이는 학계에서도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 받으며 자아실현 같은 인간의 건강한 측면을 중심으로 연구한 학문이기에 낙관적 입장에서 인간의 본성을 바라본다는 특징과 대표적인 인물로는 칼 로저스와 매슬로우가 존재합니다.

매슬로우 욕구 5단계 설명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설에서는 인간이 욕구를 가지는 동기를 말하고 있습니다.피라미드 모양의 다섯가지의 욕구 5단계는 매우 중요한 이론이자 매슬로우 욕구 5단계의 핵심입니다. 인간은 자아실현을 위해 맨 밑에 있는 생리적욕구부터 안정욕구, 소속사랑, 존중, 자아실현 까지 간다고 제창했습니다.

이는 마치 계층별로 서열화 되어 있으며 밑에 있을수록 하위욕구이며 위로 갈수록 상위욕구에 해당됩니다. 사람은 이 하위욕구부터 상위욕구로 나아가며 자신의 자아실현을 해내게 됩니다. 매슬로우 욕구 5단계를 분석하여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인간이 가지는 기본적인 욕구이며 자고자하는 욕구, 의식주에 대한 필요의 욕구 등이 있습니다. 인간이 생존하면서 필요한 기본적인 욕구입니다.

사례) 생리적 욕구에 아직 있는 사례는 개발도상국의 나라들에서 볼 수 있습니다. 윗 단계인 안정욕구로 가지 못하고 하루 하루 먹고 살 음식이나 잘 곳을 구하는 것, 이것이 바로 생리적 욕구에 머물러 있는 사례입니다. 전쟁 직후 우리나라의 모습이기도 했습니다.

사례) 단순히 월세, 전세가 아닌 자신의 집을 갖고자 하는 행위, 공무원이 되어서 안정적으로 직장을 유지하고자 하는 행위, 돈을 벌어 먹고 살기 위해 열심히 일을 하는 행위도 안정욕구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3. 사랑, 소속 추구 욕구

-인간은 결국 사회적 동물이자 사람 없이 사람으로 살지 못한다는 말이 있듯이 결국 어딘가에 소속되고자 하며 사랑을 얻고자 합니다. 인간은 수많은 사람들 속에서 지인, 연인, 친척, 학연 등 많은 관계를 맺으며 자신과의 관계를 유대하려는 경향을 보입니다.

사례) 동창회를 하고자 하는 행위, 여러 동아리나 취미생활 모임에 가입하려는 행위, 어느 누군가와 결혼해서 가족을 이루고자 하는 욕구 입니다.

4. 존경 욕구

-자신이 속한 집단에서 존경을 받고자 하는 욕구입니다. 자신의 사회적 신분 및 인정을 받고 싶은 욕구 및 어떤 것을 성취해내서 뿌듯함을 느끼고자 하는 욕구입니다.

사례) 어느 집단에서 계속해서 올라가려는 것입니다. 자신이 대기업에 들어가 부장을 달고 임원진이 되기 위해 피나듯이 노력하는 모습이 바로 이 존경욕구에 해당합니다.

5. 자아실현 욕구

-자신의 재능을 충분히 발휘한 상태에 해당하며 이제 자아실현을 통해 자신이 얻을 수 있는 모든 것을 얻고자 하는 욕구입니다. 자신이 지니고 있는 역량을 어디에 충분히 발휘하고자 하는 욕구입니다.

사례) 어떤 것에 몰입하여 성공을 이룰 때 자아실현 욕구가 생겨납니다. 예술가들이 자신의 작품을 완성시킬 때 느끼는 쾌감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2단계

매슬로우는 이에 심미적, 인지적이라는 2단계를 나중에 추가했습니다. 바로 인지적 욕구와 심미적 욕구입니다.

인지적 욕구 : 앎, 이해로 생각하면 되며 교욱을 통해 계속해서 배우고자 하는 욕구입니다.

심미적 욕구 : 내적인 아름다움을 추구하고자 하는 욕구입니다. 예술을 추구하거나 환경, 자연등에 관심을 가지고서 외적인 아름다운 보다 내적의 우아함을 얻고자 합니다.

욕구위계 이론 시사점

자아실현에 도달한 자들의 특징

현실을 효율적으로 지각한다.

약점까지도 있는 그대로 수용한다.

지극히 개방적이고 솔직하고 자연적이다.

사적 자유의 욕구가 있다.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기를 원하는 것이다.

인식이 신선하다. 다른사람이 해내지 못하는 생각을 한다.

성격 자체가 민주적이며 창의적이다.

문화화에 대한 저항이 있다.(자신의 개성, 주관을 중요시하게 여긴다)

자아실현을 위해 해야할 일

어린애가 어떤 물건에 집중하듯이 미친듯이 몰두하여 집중한다. 새로운 것을 찾고 안정에 안닉하지 말 것 경험과 자신의 느낌을 소중하게 여길 것 정직하고 일에 대한 책임감을 가진다. 자신의 생각을 소중히 할 것 자신이 결정한 것은 무엇이든지 열심히 할 것 자신의 단점을 파악하고 그것을 고칠려고 노력할 것

매슬로우 욕구 5단계에 대한 나의 생각

​존경하는 학자이자 인간의 자아실현이라는 긍정적인 측면을 연구했다는 점에서 정말로 대단하고 존경스러운 학자이다. 또한 인간의 이런 욕구에 대해서 단계로 나뉘어서 설명을 하는 것은 변방이었던 심리학을 지금의 심리학의 위상에까지 도달하게 해줬던 것에 어느정도 기여를 했을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현재는 이 자아실현의 욕구가 들어맞지 않는 경우도 있는 것 같다. 인간은 그렇게 긍정적인 사람이 아니라고 나는 생각한다. 우리는 생리적 욕구를 추구하고 상위 욕구로 갈수록 자아실현의 욕구를 하지 않는 사람을 본다. 하지만 그런 사람이 성공할 때가 있다.

또한 예술가들은 밥을 굶고서도 자신의 작품을 위해 노력한다. 하위 욕구 없이 상위욕구로 가는 사람들, 이 사람들은 정말로 존경받아야 할 만한 노력을 하는 사람들일 것이다. 이런 욕구 5단계에 적용해 다양한 사례들이 있는 만큼 심리학을 공부할 때 일상에서 볼 수 있는 것에 접목시키면서 공부해보면 많은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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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Are You Today..? (요즘 어때요..?)

개인이 지닌 욕구와 동기부여의 이론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은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설(Need Hierarchy Theory)이다. 매슬로우는 인간에게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욕구가 계층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였다. 인본주의적 접근을 심리학에 서 제 3의 세력이라고도 하는데, 그 이유는 분석적 접근과 행동주의적 접근에 대한 최초의 대안을 제시해 주었기 때문이다. 인본주의적 접근은 1950년 미국의 심리학자인 에이브라함 매슬로우 (Abraham Maslow)와 칼 로저스 (Carl Rogers)는 인간에게는 자유 의지가 있으며 무의식적인 동기와 환경적 자극에 의해 움직여지는 존재가 아니라는 생각을 발전시키면서 태어나게 되었다.

1. 매슬로우(1908-1970) 소개

에이브리엄 매슬로우는 행태 심리학자였다. 브룩클린에서 태어난 그는 위스콘신 대학에서 수학했으며, 학계뿐만 아니라 업계에서도 일한 특이한 경력의 소유자였다. 그는 학자로서 영장류의 사회 생활 방식에 많은 관심을 기울였고, 콜럼비아 대학 연구원을 거쳐 브룩클린 대학 조교수로 교단에 섰다. 그 뒤 웨스턴 행동 과학 연구소를 거텨 메사추세츠의 브랜다이스 대학에서 근무했다. 1967년 미국 심리학회 회장을 맡았던 매슬로우는 처음에는 행동주의 심리학자였으나, 후에 관찰 가능한 행동과 환경의 영향에 대해서만 초점을 두는 것에 반대하였다. 그는 인간의 자연적인 본성인 자아 실현에 대한 욕구를 강조하였는데, 이는 모든 사람의 잠재력의 실현에 대해 적용되는 용어이다. 그가 『인간의 동기와 성격(Motivation and Personality)』을 집필한 것은 브랜다이스 대학에 재직할 때였다. 그는 이 저서 외에도 『Towards a Psychology of being』(1962)와 『Eupsychian Management』(1967), 『The father Reaches of Human Nature』(1971) 등이 있다.

2. 욕구 단계설의 가정

매슬로우는 심리학의 주제는 개인의 고유한 정신적 경험에 관한 것이어야 한다고 가정하였다. 개인은 자유 의지를 가졌으며, 개인의 고유한 경험을 강조하는 인본주의 심리학의 가정은 실존주의 심리학과의 유사성을 또한 보여주고 있다. 매슬로우는 인간의 내부에는 단계를 이루는 다섯 가지 욕구가 존재한다는 논리를 세우고 있다.

이러한 논리에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의 가정이 자리잡고 있다.

․일단 만족된 욕구는 더 이상 동기부여요인이 아니다.

․인간의 욕구체계는 매우 복잡하다.

․상위수준의 욕구가 한 개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는 일단 하위수준의 욕구가 우선적으로 충족되어져야 한다.

․하위수준보다는 상위수준의 욕구에 보다 많은 충족방법이 있다.

3. 욕구단계이론의 개념

욕구 단계설은 1943년에 처음 내놓은 것으로, 사람에게 동기를 부여하려면 단계별로 상승하는 인간의 욕구를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인간의 욕구는 낮은 단계의 욕구로부터 시작하여 그것이 충족됨에 따라서 차츰 상위 단계로 올라간다. 이러한 매슬로우의 이론은 브랜다이스 대학에 재직할 당시에 집필한 『인간의 동기와 성격(Motivation and Personality)』이라는 책에서 소개되었는데 그림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 1 단계: 생리적욕구(Physiological Needs)

욕구단계설의 첫 단계는 인간에게 있어 가장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생리적 욕구이다. 즉, 따뜻함이나 거주지, 먹을 것을 얻고자 하는 욕구이다.

인간은 빵만으로 사는 것은 아니지만 정말로 굶주리고 있는 사람에게 있어서는 빵 한 조각이 전부인 것이다. 춥고 배고픈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한 다른 욕구는 모습을 나타내지 않는다.

▷ 2 단계: 안전욕구(Safety Needs)

일단 생리적 욕구가 어느 정도 충족되면 안전의 욕구가 나타난다. 이 욕구는 근본적으로 신체적 및 감정적인 위험으로부터 보호되고 안전해지기를 바라는 욕구이다. 매슬로우는 안전 욕구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어떤 사람이 극도로, 또 상시적으로 안전을 추구한다면 그런 인물이야말로 안전만을 위해서 삶을 영위한다고 할 수 있다.”

▷ 3 단계: 소속감과 애정욕구(Belongingness and Love Needs)

일단 생리적 욕구와 안전 욕구가 어느 정도 충족되면 소속감이나 애정욕구가 지배적인 것으로 나타나게 된다. 한마디로 집단을 만들고 싶다․동료들로부터 받아들여지고 싶다는 욕구이다. 인간은 사회적인 존재이므로 어디에 소속되거나 자신이 다른 집단에 의해서 받아들여지기를 원하고 동료와 친교를 나누고 싶어하고 또 이성간의 교제나 결혼을 갈구하게 된다.

▷ 4 단계: 존경욕구(Esteem Needs)

인간은 어디에 속하려는 그의 욕구가 어느 정도 만족되기 시작하면 어느 집단의 단순한 구성원 이상의 것이 되기를 원한다. 이는 내적으로 자존․자율을 성취하려는 욕구(내적 존경욕구) 및 외적으로 타인으로부터 주의를 받고, 인정을 받으며, 집단 내에서 어떤 지위를 확보하려는 욕구(외적 존경욕구)이다.

▷ 5 단계: 자아실현욕구(Self-Actualization Needs)

일단 존경의 욕구가 어느 정도 충족되기 시작하면 다음에는 “나의 능력을 발휘하고 싶다”, “자기계발을 계속하고 싶다“는 자아실현욕구가 강력하게 나타난다. 이는 자신이 이룰 수 있는 것 혹은 될 수 있는 것을 성취하려는 욕구이다. 즉, 계속적인 자기발전을 통하여 성장하고, 자신의 잠재력을 극대화하여 자아를 완성시키려는 욕구이다.

▶ 저위욕구(Lower-order Needs)와 고위욕구(High-order Needs),성장욕구(Growth Needs)와 결핍욕구(Deficiency)

후에 매슬로우는 다섯 가지 욕구를 포함하는 저위욕구와 고위욕구로 나누어, 생리적 욕구와 안전욕구를 포함하는 저위욕구는 주로 외부요인(임금, 고용기간) 등에 의해서 충족되는 반면에 상위의 나머지 세 욕구를 포함하는 고위욕구는 자신의 내부요인에 의해 충족되는 차이가 있음을 주장하였다. 또 그는 자아실현욕구가 다른 네 가지 욕구와 많은 점에서 차이가 난다고 보아 자아실현욕구를 성장욕구(Growth Needs), 나머지를 결핍욕구(Deficiency Needs)로 구분하여, 전자는 무엇인가 결핍되어서라기보다는 성장하고자 해서 발생하는 욕구인 반면에 후자는 무엇인가 부족하기 때문에 느끼는 욕구라고 주장하였다.

예를 들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사람은 일단 주변에 먹을 것이 충분하게 되면(1단계), 그 다음엔 심리적 육체적 안전을 생각하게 되고(2단계), 몸의 안전을 보장받게 되면 그 다음으론 사회적 욕구를 채우기 위해 움직인다(3단계). 마찬가지로, 사람이 충분한 자긍심을 느끼게 되면(4단계) 이는 곧바로 그 상위 단계인 자기 실현의 욕구로 이어지게 된다(5단계)는 것이다.

반면, 만일 이 욕망의 피라미드 어느 한 단계가 결핍되면 사람의 욕구는 그 결핍된 요소를 채우기 위해 밑으로 “무너져 내린다”고 한다. 가장 극단적인 예를 들자면, 굶어 죽을 위험에 처하게 된 사람이 먹을 것을 구하기 위해(1단계) 극도로 비굴해 지기도 하고(4단계), 또 식량을 위해 가족과 동료를 버리거나(3단계), 몸의 안전까지 불사하는 경우(2단계)를 생각해 볼 수 있다. 그리고 만일 한 개인이 직장이나 사회, 어느 집단에서 쫓겨날 위기에 처했다면(3단계), 그 사람은 자기 만족이나 자긍심을 버려가며(4단계) 집단에서의 소속감을 유지하려는 경향을 보인다고 한다. 가장 흔한 예로 가족의 생계와 안정된 직장 생활을 위해 한 개인이 자만심을 버리거나 제어하려는 모습을 들 수 있겠다.

또한, 만일 어떤 사람이 어느 일자리에서 자신의 신상에 위협을 느끼거나 심리적인 불안감이 극에 달했을 때는(2단계) 사회적인 관계는 안중에 없이(3단계) 오직 이 위험 요소를 제거하기 위한 동기가 유발될 것이다. 이런 매슬로우의 이론이 모든 이들로부터 지지를 받고 있는 것은 아니다. 학계에서는 아직도 매슬로우의 5단계 이론이 논란의 여지가 많다고 평가하고 있다.

대부분의 서양 문화권에서는 직장에서의 동기 유발이 대개 개인적인 목적에서 출발한다. 서양인들은 개인적인 필요에 의해 동기가 유발되는 경우가 많아, 공익이라든가 가족의 문제는 뒷전으로 밀려날 수도 있다. 말하자면, 서양인들은 인간 욕망의 3번째 단계인 사회적 욕구가 충족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자기 실현의 단계까지 올라가곤 한다는 것이다. 이와는 반대로, 아시아 국가들의 경우 집단의 이익을 개인의 욕망보다 우선시 하는 것이 전통처럼 이어져 왔다. 따라서 아시아인들은 민족, 국가, 문화, 그리고 가족의 이익을 위해 자기 실현의 동기를 유발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말하자면, 동양인들은 4번째 욕망인 자긍심을 충족시키지 않은 채 3번째 단계인 사회적 욕구만 가지고 자기 실현으로 뛰어 오르는 경우도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모든 비판과 예외들에 불구하고, 매슬로우의 이론은 직장에서 인력을 관리하는데 가장 중요한 판단 기준이 될 수 있다.

한 복지관의 예를 들어 살펴보자. 복지관의 관장이 사회복지사에게 신상의 위협을 준다면, 복지사들은 곧바로 이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반응을 보이게 된다. 이들은 자기 실현이나, 사회적인 관계 따위의 욕망은 모두 접은 채 자신이 닥친 위협에서 벗어나기 위해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이런 낮은 수준의 동기 유발은 집단 생활에 큰 악영향으로 작용하고 만다. 반면, 복지사들이 복지관에서 심리적인 안정감과 함께 다른 사회복지사들과의 인간적인 유대감, 그리고 자긍심까지 쌓을 수 있다면, 이 사람은 곧바로 복지관에서 자기 실현을 위해 노력하게 될 것이다. 결국 복지사들 각자가 이렇게 자신의 모든 가능성을 발휘하기 위해 노력하기 위해선 다른 하위 욕구들이 충족되어야 한다는 매슬로우의 이론은 우리 모두가 주목할 가치가 있다. 그리고 이 이론은 인간관리를 중요시하는 사회복지 서비스 현장에 유용하게 적용된다.

4. 자아실현인의 특징

매슬로우는 자기 실현의 욕구란, 󰡒인간이 갖는 가장 최상위의 욕망으로, 자기 개발과 목표 성취를 위해 끝없이 노력하는 자세󰡓라고 정의하고 있다. 매슬로우는 자기 실현의 욕구는 다른 단계의 욕구와 달리 일정한 한계점이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생물학적 욕구에는 한계점이 있어서 일정 수준 이상 충족되면 자동적으로 그 욕구는 사라진다. 밥을 먹다 배가 차면 숟가락을 놓고, 겨울철 난방을 켜고 방이 너무 더워지면 난방을 끄는 식. 그러나 자기 실현의 욕구는 그렇지 않다. 오히려 욕구의 충족이 커지면 커질수록 그 욕구는 더 강해지곤 한다.

매슬로우는 사람이 자기 실현의 단계에 들어서기 위해선 먼저 아래 단계에 있는 기본적 욕구들이 충족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배고프면 먹을 것을 찾고, 추우면 따뜻한 곳을 찾고, 주변이 불안하거나 위험하면 안전한 곳을 먼저 찾는다. 그리고 외롭고 고립됐다는 느낌이 들거나 자신감, 자긍심이 부족하다면, 자기 실현을 생각하기보다는, 먼저 이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움직인다는 것이 매슬로우의 설명이다. 즉, 자기 실현의 욕구가 󰡐추진력󰡑을 얻기 위해선 먼저 󰡐결핍 상태󰡑를 극복해야 한다는 것이다. 자신이 신체적으로 혹은 정신적으로 뭔가가 결핍돼 있는 상태라면 자기 실현에 대한 노력을 충분히 기울일 수가 없다는 뜻이다.

매슬로우는 자신의 󰡐자기 실현이라는 개념을 보다 명확히 정의하기 위해 자기 실현에 성공한 사람들의 심리적인 특징을 직접 조사했다. 그는 이 심리적 특징을 발견하기 위해 매우 “다양한”사람들을 연구했다고 한다. 매슬로우는 주변 사람들이나 역사적 인물들 중 자기 실현에 성공한 사람들을 골라 그들의 기록, 전기, 인터뷰, 행동 사항들을 면밀히 관찰했다. 그가 선정한 역사적 인물 중에는 에이브러엄 링컨, 토마스 제퍼슨, 마하트마 간디, 알버트 아인슈타인, 엘레너 루즈벨트, 베네딕트 스피노자 같은 이들이 포함돼 있었다. 매슬로우는 창조적 업적과 인격적 성숙을 통해 자아실현을 이룬 세계적인 위인들의 삶을 치밀하게 분석하여 그들의 몇가지 특징을 제시하고 있다.

성숙한 사람들의 첫번째 특징은 현실에 대한 객관적인 지각능력과 판단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자기자신, 타인, 그리고 환경적 상황을 자신이 원하거나 필요한 방식대로 보는 것이 아니라, 가능한 한 자신의 편견, 소망, 욕구를 배제한 상태에서 있는 그대로 현실을 본다는 것이다. 자신과 타인을 왜곡하지 않는다. 이를 위해서는 ‘과연 나(또는 그)는 어떤 사람이며, 어떤 능력, 성격, 욕구,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가?’, ‘어떤 장․단점과 강․약점을 가지고 있는가?’,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는가?’ 등의 물음을 통한 자신과 타인의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 이러한 바탕 위에서 환경적 상황에 대한 객관적 파악과 편견 없는 판단이 가능해지는 것이다.

둘째, 이들은 인간의 본성에 대해서, 그리고 자기자신과 타인의 속성에 대해서 수용적인 태도를 갖고 있다. 자아실현을 한 성숙한 사람들은 자신과 타인의 장점뿐만 아니라 약점과 결함을 불평이나 걱정 없이 받아들인다. 인간의 본성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 ‘바위는 단단하고 물은 부드러우며 꽃은 붉고 나뭇잎은 푸르다’고 불평하지 않듯이, 자신과 타인의 속성을 있는 그대로 자연스러운 것으로 인정하고 수용한다. 따라서 자신에 대해 교만해하거나 열등감을 갖지도 않으며 타인에 대해서도 질투하고 원망하고 비난하지 않게 된다.

성숙한 사람의 세번째 특성은 자신을 가식 없이 솔직하게 자발적이고 자연스럽게 나타낸다. 불필요한 열등감과 수치심으로 자신을 다른 모습으로 위장하지도 않고 자기표현을 지나치게 억제하지도 않는다. 그러나 타인에 대해서는 신중하고 사려가 깊어서, 타인에 대한 솔직하고 자연스런 감정표현이 상처를 입히지 않도록 노력한다. 이러한 세가지 특징, 즉 자신과 타인에 대한 객관적 이해, 수용적인 태도, 그리고 솔직하고 자연스런 표현은 성숙한 사람의 기본적인 태도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태도와 더불어 성숙한 사람들은 네번째 특징인 민주적인 성격구조를 갖게 된다. 그들은 사회계층이나 교육수준, 정치적 의견, 학연과 지연, 인종과 피부색에 구애받지 않고 모든 사람에게 관대하고 수용적이며 차별 없이 대한다. 그들은 무언가 자기에게 가르침을 줄 수 있는 사람 모두에게서 듣고 배울 태도를 가지고 있다. 한 예로 성숙한 지식인은 자신이 갖지 못한 기술과 지식을 갖고 있는 노동자나 목수도 진정으로 존중하고 존경한다.

다섯번째로 성숙한 사람들은 타인과 확고한 인간적 유대를 가질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 타인과의 깊은 우정과 사랑, 동료애, 가족에 대한 진지한 관심과 열정을 지닌다. 때로는 가까이 하는 사람의 범위가 좁고 수가 적은 수도 있다. 그러나 이들의 사랑과 애정은 굶주린 사람이 음식을 갈망하고 구걸하듯이 결핍 욕구에 의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들은 애정의 결핍 때문에 괴로워하지도 않으며 질투하지 않고 애정을 갈구하지도 않는다. 타인에 대한 이들의 관심과 사랑은 자신과 타인의 성장과 발달을 함께 생각하고 추구하는 것으로서 이기적이지 않다. 이러한 타인에 대한 사랑은 결핍 동기보다는 성장 동기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서로 재미와 기쁨, 즐거움과 웃음, 위로와 지지를 함께 나누는 인간관계로 발전된다. 아울러 성숙한 사람들은 흔히 재치와 유머 감각을 지니고 있다. 이들의 유머와 재치는 타인에게 상처를 입히는 적의에 찬 농담, 타인에 대한 우월감에 근거한 유머, 음탕하거나 조소적인 유머와는 다른 것이다. 흔히 누구나 미소 짓고 수긍할 수 있는 교훈적인 깊은 뜻이 담긴 그런 재치와 유머를 사용할 줄 안다.

여섯번째로, 성숙한 사람은 모든 인간이 처한 상황에 대해서 공감과 애정을 느끼며 모든 인간에 대한 인류애와 형제애을 느낀다. 고독한 존재로서 같은 운명을 지니고 인생을 살아가는 모든 인간에 대하여, 현실적인 인간 사회 속에서 희노애락으로 고통받고 즐거워하는 모든 인류에 대해 같은 운명을 지닌 한 인간으로서 공감과 애정을 느낀다. 이러한 태도는 자신에게 피해를 입히고 잔인한 행동을 하는 사람에 대해서 적개심과 공격성을 보이기보다는 이해와 용서를 할 수 있는 넓은 마음의 바탕을 제공한다.

일곱번째 특징으로서 성숙한 사람들은 인간관계 뿐만 아니라 자기가 하는 일에 대해서 애정을 갖고 몰두하며 동시에 책임감을 갖는다. 성숙한 사람에게 일이란 자기가 하고자 원하는 일, 즉 단순히 생계를 잇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일이 아니라 실제로 자신이 해야한다고 느끼는 그런 것이다. 성숙한 사람은 일에의 몰두와 그에 따른 만족감 때문에 미숙한 사람보다 더 열심히 일한다. 그들에게 일은 마지못해 하는 싫은 것이 아니라 사명감을 갖고 해야하는 뜻 있고 즐거운 것이다.

여덟번째로 자아실현을 한 사람은 독립성과 자율성에 대한 강한 욕구를 지닌다. 그들은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이 있고 따라서 스스로 결정을 내리며 자율적으로 행동한다. 때로는 고독과 개인적인 생활을 즐기기도 한다. 인간과의 접촉에서 지나치게 고립되지 않는 한편 타인에 의존하거나 매달리지도 않는다.

자아실현을 한 성숙한 사람들의 아홉번째 특징은 매우 창의적이라는 점이다. 물론 그들이 모두 작가나 예술가도 아니며 항상 예술적 창조작업을 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그들은 그들이 종사하는 분야에서 독창적이며 새로운 것에 대한 강렬한 추구가 있고 혁신적인 창조적 노력을 기울인다. 마지막으로 성숙한 사람들은 생활 속의 여러 가지 체험을 즐거움과 경이로움으로 신선하게 받아들인다. 그리고 새로운 체험에 대해 열린 자세를 갖는다. 자연에 대해서, 사람에 대해서, 예술과 문학에 대해서, 학문과 진리에 대해서 즐거움과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감상 능력이 있다. 따라서 그들은 삶의 경험에 대해 싫증을 내거나 지루해하지 않는다. 삶 속에서 소유하고 경험하는 것에 대해 감사할 줄 안다. 자아실현을 한 성숙한 사람들은 인생의 여러가지 과정에서 때때로 종교적 경험과 비슷한 강렬하고 저항할 수 없는 황홀경과 경외감을 경험하게 된다. 매슬로우는 이러한 경험을 절정 경험(peak experience)이라고 불렀다.

간단하게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현실 중심적이다 (reality-centered) 거짓, 부정직함, 가짜, 사기, 허위를 진실로부터 구별하는 능력이 있다. * 문제 해결 능력이 강하다 (problem-centered) 어려움에 괴로워하거나 도망가려고 하지 않는다. 어려움과 역경을 문제 해결을 위한 기회 로 삼는다. * 수단과 목적을 차별하지 않는다 (different perception of means and ends) 목적으로 수단을 정당화하지 않는다. 또한 수단이 목적 자체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즉, 과정이 결과보다 더 중요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자세를 갖는다. * 사생활을 즐긴다 (need for privacy) 남들과 함께 하는 시간보다는 혼자 있는 시간에 종종 더 편안함을 느낀다. * 환경과 문화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independent of culture and environment) 주위 환경에 의해 쉽게 바뀌지 않는다. 자신의 경험과 판단에 더 의존한다. * 사회적인 압력에 굴하지 않는다 (resisted enculturation) 항상 사회에 순응하며 살진 않는다. 겉으로는 평범해 보이지만, 속으로는 반사회적이거나 부적응자의 심리를 갖고 있기도 하다. * 민주적인 가치를 존중한다 (democratic values) 인종, 문화, 개인의 다양성에 열린 자세를 취한다 * 인간적이다 (Gemeinschaftsgefuhl) 사회적 관심, 동정심, 인간미를 지니고 있다. * 인간 관계를 깊이 한다 (intimate personal relations) 수많은 사람들과 피상적인 관계를 맺는 것보다는, 가족이나 소수의 친구들과 깊은 관계를 유지한다. * 공격적이지 않은 유머를 즐긴다 (un-hostile sense of humor) 자기 자신을 조롱하는 유머를 즐겨 사용한다. 남을 비웃거나 모욕하는 유머는 삼가 한다. * 자신과 남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 (acceptance of self and others) 남들이 자신을 바라보는 시선이나 태도에 연연해하지 않고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바라본 다. 남에게도 마찬가지. 남을 가르치거나 바꾸려 하지 않고, 자신에게 해가 되지 않는 한, 있는 그대로 내버려둔다. * 자연스러움과 간결함을 좋아한다 (spontaneity and simplicity) 인공적으로 꾸미는 것보다는 있는 그대로, 자연스럽게 표현하는 것을 더 좋아한다. * 풍부한 감성 (freshness of appreciation) 주위의 사물을, 평범한 것일지라도, 놀라움으로 바라볼 수 있다. * 창의적이다 (creative) 창의적이고 독창적이며 발명가적 기질이 있다. * 최대한 많은 것을 알고 경험하려 한다 (peak experiences) (학문, 종교, 철학, 스포츠 등의) 경험의 정점에 다다르기를 좋아한다. 경험의 순간이 최고 조에 달했을 때 무한한 기쁨과 자유를 느낀다. 그리고 이 경험이 머리 속에 남아 계속 그 경험을 쌓으려 노력한다.

매슬로우는 그러나 역사적인 위인이라고 해서 위의 특징들을 모두 보유하는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자기 실현이라는 가치 자체가 불완전한 것이라서 자기 실현의 과정에 몇몇 결함이 발견되기도 한다는 것이다. 지나친 죄의식이나 염려, 과도한 친절, 잔혹함과 냉정함, 유머 감각의 등이 자기 실현 과정에 오점을 남기기도 한다는 것이 매슬로우의 지적이다.

이상은 매슬로우가 주장하는 자아실현을 이룬 성숙한 사람들의 특징이다. 이러한 모든 특징들은 세계사의 극소수 위인들이 보여준, 이기적이고 협소한 인간이 승화된 모습이다. 우리 모두 위인이 될 수 없듯이, 이러한 모습은 현실적으로 실현하기 매우 어려운 일이다. 그리고 이 모든 특징들이 인격적 성숙을 뜻하는가에 이의를 가진 사람도 있다. 그러나 ‘무엇을 위해 살 것인가?’, ‘인생을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를 진지하게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깊이 음미해볼 가치가 있는 기준이라고 생각된다.

**출처 : [다음 까페 – 목탁소리]

http://cafe.daum.net/truenature/KIMF/716?q=%B0%B3%C0%CE%C0%CC%20%C1%F6%B4%D1%20%BF%E5%B1%B8%BF%CD%20%B5%BF%B1%E2%BA%CE%BF%A9%C0%C7%20%C0%CC%B7%D0%C0%B8%B7%CE&re=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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