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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를 위한 교육적인 게임 15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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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행동지도(게임을 통한 지도-사례) : 네이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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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대형게임 계획안 - ミ★˚ 활동 / 게임 / 놀이  - 유아교육 대표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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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자유 대형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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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자유 대형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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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행동지도(게임을 통한 지도-사례)

✡ 게임의 이론

1. 게임의 정의 및 특성

(1) 게임의 정의

게임은 규칙, 승패, 경쟁적 상황, 사회적 과정 등과 관련지어 정의를 내려 볼 수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게임은 놀이참여자들이 규칙에 따라 이기려고 노력하고 반대로 상대편이 이기지 못하도록 하면서 갖게 되는 신체적 혹은 지적 경쟁이며, 놀이참여자가 두 편으로 갈라서서 일정한 규칙에 따라 서로 이기려고 노려하는 신체적·정신적 경쟁을 말한다.

게임은 스릴이 있고 승패가 명확하게 온 힘을 다해서 놀 수 있고 만족감을 맛 볼 수 있는 ‘승패 있는 놀이’이다. 그리고 게임은 하나의 결과, 즉 승패로 결정지어 지는 경쟁적 활동이다. 그리고 사회화 과정에서 나오는 심리적 스트레스나 갈등의 해결 수단이기도 하다.

조직적인 놀이로서 게임은 시간을 구조화하는 방법이다. 자유놀이를 통하여 충분한 경험을 할 수 없거나 그 주일의 교과내용과 연결된 것을 교사가 모적을 가지고 조직화할 수 있는 활동이다.

한마디로 말해서, 게임은 조직적인 놀이, 경쟁성, 둘 이상의 편, 승자 결정을 위한 기준, 일치된 규칙으로 정의내릴 수 있는 흥미로운 활동이다.

(2) 게임의 특성

학자들에 따르면 놀이가 게임보다 더 포괄적이며, 게임은 놀이의 일부분이라고 말한다.

게임과 놀이는 둘 다 즐거움이 있는 지적. 신체적 활동이지만 집단 구성원, 일정한 규칙, 승부욕을 가진다는 것이 다르다.

게임은 놀이에 비해 게임은 상호적 개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사회적 발달영역과 관계가 깊다. 간단한 게임일지라도 경쟁대상인 또래가 동반되는 활동이기 때문에 사회성과 경쟁의식이 어느 정도 발달해 있어야 흥미를 느낄 수 있다.

게임은 놀이에 비해 몇 가지 중요한 요소로 특징짓는다. 상호적 개입, 규칙적인 상호작용으로서 교대, 연속적 순서에 따른 반복, 비 언어성이다. 놀이의 내용이 일상 생활주제의 반복인 반면 게임은 어떠한 형태에서 볼 때 중요한 문화의 특성을 결정짓는 수단이 될 수 있다. 게임이 문화적 특성을 반영하는 것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는 문화적 특성이 반영된 자녀양육 방법과 유아의 게임이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는 것이다.

가장 복잡한 문화권에 사는 유아는 가장 복잡한 경쟁 게임을 하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하면서 세 가지 게임유형을 제시 하였다. 구체적인 유형을 살펴보면 자녀에게 책임감을 강조하는 문화적 특성을 지닌 사회의 유아들은 찬스 게임을, 기술적 정교화가 제한된 단순한 문화권에서는 신체적 기술 게임을, 복종을 중요시하는 문화권에서는 전략 게임을 즐겨한다.

게임은 분명한 규칙과 상호적인 개임을 필요로 하며 특별한 형태의 전략을 세우고, 자발적인 흥미유발을 일으키며 만족감과 성취감을 경험하여 사회, 인지, 정서 등의 유아발달에 긴밀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2. 게임의 발달 및 가치

(1) 게임의 발달적인 특징

일반적으로 유아들은 연령에 따라 게임의 발달적인 특징이 나타난다. 그 중 피아제는 유아의 인지 발달 특징과 게임의 발달단계를 연결 지어 제시하고 있는데 그 특징을 살펴보면,

-1단계 : 연습게임

감감운동기술을 활용한 현재 생활의 연습과정이다. 즉 이 단계의 유아들은 순환반응을 일으키며 반복적인 즐거움과 현실의 주관적 모방을 실현해 나가면서 기본적인 규칙을 익히게 된다. 예를 들면, 부모가 손으로 얼굴을 가리고 까궁하는 동작에서 유아는 부모의 얼굴이 사라졌다가 다시 나타나는 규칙성을 배우게 되고 반복되는 규칙을 모방하기 많은 연습을 하게 된다.

-2단계 : 상징적 게임

2~6세에 이리는 전조작기 단계에 있는 유아는 자아중심성이 강하다. 자신의 생각과 행동에 관심이 집중되어 있고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이해하기가 어렵다. 또한 자신을 주어진 상황에 적응시켜 나가기보다는 현실을 자신의 욕구에 동화시키고, 실제와는 다른 상징적 형태가 많이 나타나는 시기이다. 그러므로 게임은 상징적 모방 행동으로서 규칙을 학습하고 게임 방법에 적응하려고 노력하게 되며, 여러 가지 생활에 필요한 기술을 게임을 통하여 상징적인 형태로 배우는 기회를 갖게 된다.

-3단계 : 규칙 있는 게임

6~12세의 유아들은 이기기 위한 노력을 하고 놀이자는 모두 동일한 규칙을 지키며, 게임의 규칙을 정하거나 따르기 위해 협동하게 된다. 11,12세 유아는 규칙이 최종적인 수준에 도달하여, 외부현실의 요구에 맞도록 규칙을 정할 수도 있다. 그리고 규칙있는 게임, 집단의식이 있는 게임을 경험하면서 유아는 자기중심적 게임 형태에서 벗어나 사회적 적응능력을 키워줄 수 있는 집단적 게임으로 발전하게 된다.

(2) 게임의 가치

개별 게임은 유아가 스스로 선택하여 경험하는 구조화된 활동이나 놀이이다. 목표에 도달하려는 자기 자신의 시도로서 다른 사람과는 관련되지 않는 목표구조를 지닌다. 개별적인 상황에서 경쟁성은 자기 경쟁이 나타나고 과거 수행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즉 낚시 게임 판을 이용하여 물고기를 모두 잡아 보거나 주사위를 이용한 판 게임 등과 같이 성공적 수행 경험을 하게 되었을 때 자기보상과 만족이 높게 나타난다.

그룹 게임은 2명 이상의 유아가 함께 하는 놀이로서 달성해야 할 목표가 있고, 나와 상대방이 반대되는 역할을 해야 하며, 규칙을 따라 활동하는 놀이이다.

첫 번째, 가치로는 그룹에 속한 개인은 과제수행에 대한 무기력한 감정을 집단적인 행동으로 이끌 수 있다는 점이다. 개인이 결합된 집단에 소속되어 있을 때 학습과제를 더 잘 수행한다는 것이다. 즉, 그룹에서 구성원이 성취해야 하는 것은 혼자서 성취해야 하는 상황보다 더욱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고 효과적으로 학습해 나갈 수 있다.

두 번째, 그룹 활동은 일반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적절한 동기를 형성하도록 도와주며, 사회적 분위기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이끌어 주고, 개인적 태도와 행동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세 번째, 그룹의 경험은 구성원들 사이에 상호자극과 모방의 기회를 제공해 줄 뿐만 아니라 자발적이고 경쟁적 욕구를 가지게 함으로써 개인적 성장 및 발달을 도와줄 수 있다.

그룹 게임이 갖는 구체적인 가치가 유아의 발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유아들이 스스로 규칙을 만들어 보고 그 규칙에 따라 실행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문제의 해결 방법을 찾아보는 경험들은 지적. 도덕적 자율성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된다. 유아들은 이기기 위한 전략을 정하기 위하여 동일한 집단의 구성원들과 서로 의논하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상대방의 입장을 존중하여 생각하는 기회를 갖게 됨으로써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차츰 벗어나 탈 중심화가 이루어지게 된다.

게임의 방법이나 규칙을 정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언어적으로 표현해 보거나 상대방 이야기를 듣는 경험, 게임 내용과 관련된 어휘, 게임 준비를 위한 쓰기 활동 등은 유아의 언어발달을 도울 수 있다. 게임 내용에 포함된 수, 공간, 위치, 속도, 거리, 색깔, 모양 등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물리적 특성과 논리적 사고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유아의 인지발달을 돕는다. 게임의 규칙들은 사회 집단이라는 범주 내에서 실행되어야 할 규칙들이 반영된다. 그러므로 게임에서 제시되는 규칙들을 자율적으로 지킴으로써 사회생활에 필요한 준법정신을 기르게 된다.

(3)게임의 치료적 가치 (Schaefer과 Reid)

①진단적 가치가 있다.

-게임에 임하는 아동의 태도와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가치 있는 진단적인 정보를 얻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아동의 자아기능을 탐색하는데 구조적이고 규칙이 있는 게임들이 효과적이다.

②즐거움을 준다.

-게임이란 아동에게 즐거운 활동이며 치료적 개입 없이도 정서적 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다

③치료적 동맹을 맺도록 해준다.

-게임은 치료적 동맹관계를 촉진시킬 수 있다. 아동의 경우에는 심리치료에 임하게 될 때 자신의 의지로 온 것이 아니라 타의에 의해 오게 되기 때문에 초기에 저항이 있을 수 있는데 이때 게임이 이용될 수 있다. 특히 저항이 심한 아동의 경우에는 게임을 통해 보다 편안함을 느끼고 치료과정에 참여할 수 있으므로 효과적이다.

④자기표현을 하게 해준다.

-게임에서는 자기표현이 자유롭다. 단지 게임놀이일 뿐이라는 생각에서 평상시의 방어가 감소되므로 보다 자연스럽게 자기를 드러낼 수 있다. Capell(1968)은 게임을 통해 일상생활에서는 개방되지 않던 아동의 감정, 사고, 태도 등을 관찰할 수 있다고 하였다.

⑤자아의 강화에 도움이 된다.

-게임을 통해 자아고양(self-enhancement)을 촉진한다. 게임에는 경쟁적인 속성이 있기 때문에 자아 존중감, 힘과 무력감, 위기 등이 내포될 수 있다. 게임놀이 치료에서는 치료자가 격려, 지지 긍정적인 강화를 줌으로써 아동은 힘을 얻어 갈등상황에 직면하고, 해결해가는 과정을 통해 극복하게 된다. 이런 과정을 통해 자아고양을 촉진시킬 수 있다.

⑥인지발달에 도움이 된다.

-게임을 통해 아동의 인지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게임과정에서 아동은 집중력, 기억, 자신의 행동에 따른 결과를 예상하기,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등을 터득하게 된다.

⑦사회화를 돕는다.

-대부분의 게임은 다른 사람과 함께 하는 것으로 사회화 과정을 촉진시켜 준다. 특히 비행청소년의 경우 자신들의 문제나 생각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는 사회화 과정에 어려움이 있었으므로 게임을 통해 바람직한 사회성을 배우고 몸에 익히는데 효과적이다(Redl and Wineman,1951; Zigler and Child,1956).

(4) 게임이 갖고 있는 치료적 요인

전통적인 아동심리치료기법들은 많은 아동들에게 효과적이었다. 그러나 일부의 아동들은 이와 같은 심리치료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게 된다. 특히 자기개방을 요구하는 치료 장면에서 많은 아동들은 어려움을 나타냄으로써 치료과정이 쉽지 않게 된다. 이럴 때 아동들이 좀 더 자유롭게 자기를 개방하고 치료적 관계를 맺게 하기 위해서 게임이 이용될 수 있다. 이를 의사소통게임(communication boardgames)이라고 한다.

①의사소통게임(communication boardgames)

-의사소통게임은 그림이나 글씨가 쓰여 있는 딱딱한 판을 이용하게 되므로 판(board)이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다. 그러나 판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 아니라 의사소통이 목적이므로 의사소통게임이나 대화게임이라 하여도 무방하리라 본다.

-많은 대화게임들은 비경쟁적이므로 경쟁게임에서 흔히 나타나는 속임수 행동 등을 없앨 수 있다. 특히 이런 게임들은 승부가 목적이 아니라 게임내용이 중요한 것이므로 참여자들 간에 경쟁이 강조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게임하는 시간을 정해 주어진 시간동안 참여할 수 있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변형된 게임들로는 게임이 결승점에 도달하면 종료하는 방법들도 있다. 대부분의 대화게임들은 5세에서 성인까지 폭넓게 사용할 수 있으며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치료자의 전문적 개입이 반드시 필요한 게임들도 있다. 그러므로 대화게임을 치료목적으로 선택할 때에는 어떤 아동에게 어떤 목적으로 사용하는가를 고려해야 한다. 치료도구로 사용되는 게임은 아동이 친숙하게 대할 수 있고 배우기 쉬운 것이어야 하며 치료적 관계를 촉진시킬 수 있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또한 게임놀이 치료 시 에는 치료자가 반드시 게임의 목적, 게임 방법, 필요한 기술에 관하여 충분히 알고 있어야 한다.

대화게임은 진단적 가치뿐만 아니라 자아고양, 정화, 현실검증, 통찰, 진단평가, 상상력을 다루는 수단으로서의 가치도 있다. 또한 집단치료에서 활용하면 저항을 줄일 수 있고 사회화를 촉진시켜 유익하다.

대화게임이 특히 도움이 되는 아동으로는 저항이 심하여 자기개방이 힘든 아동들, 언어표현력이 부족한 아동들, 거부적인 아동들, 억압이 심해 직접 이야기하기를 꺼리는 아동들이다.

-대표적인 대화게임으로는 Ungame(Zakich,1975), Reunion(Zakich and Monore, 1979),

Imagine(Burks,1978), Talking, Feeling, Doing Game(Gardner, 1973), Scrabble for Juniors (Gardner,1975), Self Esteem Game(Creative Health services, 1983), Changing Family Games (Berg,1982) 등이 있으나 아직 국내에서는 일부를 번역해서 사용하고 있을 뿐 체계적인 연구개발이 없어 아쉬운 실정이다.

②자아고양게임(Ego-Enhancing Games) 자아고양게임은 게임에 경쟁과 도전의 가치를 첨가하여 제작한 게임들이다. 경쟁적인 측면을 도입함으로써 게임놀이 시 아동의 능력, 충동통제능력, 좌절, 인내, 현실검증, 지적인 능력, 자기이미지, 집중력 등을 관찰할 수도 있고 치료적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또한 게임에 임하는 과정을 통해 자아과정을 관찰할 수도 있어 치료적 진단가치도 있다.

-게임놀이 치료 시에 아동은 자기보다 유능한 성인인 치료자와 맞서 놀이를 하게 된다. 그러므로 성인과의 관계에서의 갈등, 경쟁심, 공격성, 신뢰감과 무력감 등을 태도로 표현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나타나는 아동의 태도는 아동의 심리적 능의 역동성을 이해하고 치료전략을 세우는데 유용하다. 아동의 태도를 통해 아동의 자아 수준을 평가하고 해석해 줄 수 있으며, 적절한 반응을 모델링 하도록 시범을 보이고 적응행동을 가르치는 치료적 개입을 할 수 있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게임으로는 장기, 윷놀이, 공기놀이, 체스 등이 있으며 이런 게임들은 아동에게 친숙한 게임이므로 많은 흥미를 유도할 수 있고 자신의 성격을 더 많이 투사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그러나 최근에는 보다 전문적인 치료용 게임들이 고안되어 자아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게임들이 많다.

-자아고양게임은 말수가 적은 아동, 행동통제가 안되는 아동, 수줍음을 많이 타는 아동, 저항이 심한 아동, 지나치게 경쟁적인 아동, 그리고 청소년에게 도움이 된다. 또한 상담초기의 아동들에게 저항을 줄이고 쉽게 친숙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바람직하지 못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게 하고, 성인에 대한 포괄적인 경쟁심을 쉽게 나타낼 수 있도록 자극할 수 있어 유용하다.

-자아고양게임을 선택할 때에는 아동이 쉽게 배울 수 있거나 친숙한 것이어야 하고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개별 치료나 집단 치료에 모두 사용할 수 있으나 치료결과를 달성할 수 있는 효과적인 게임을 선택하여야 한다.

3. 게임의 목적 및 선정

(1) 게임의 목적

유아에게 게임은 전인발달의 기회와 풍부한 학습 상황을 제공해 준다. 유아는 게임을 통하여 개인적인 발달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적 학습의 기본적인 수단이다.

1)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생활 영역별 교육 내용에 근거한 게임의 목적

신체의 조화롭고 균형 있는 발달과 기본 운동 능력 기르기, 안전한 생활하기, 기본 생활습관과 자기 조절 능력 기르기, 집단생활 경험하기, 사회현상과 환경에 대해 이해하기,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하기, 정서적 안정감과 긍정적 태도 기르기, 기초적 언어능력 신장과 바른 언어생활 습관 기르기, 기초적 사고능력과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기르기 들이 있다.

2) 장애아동을 위한 놀이(게임) 치료적인 접근의 방법 및 목적

▷ 발달장애 아동 – 놀이(게임)을 통해서 아동이 자극을 쉽게 수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아동의 자발적인 학습욕구를 촉진하기 위해 아동이 좋아하거나 관심을 보이는 놀이에서 출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자신감, 자기 가치감, 자율감을 신장시키고 책임감을 키울 수 있다. 책임감을 발달시키기 위해서 제한설정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 예를 들면 아동이 게임을 마치지도 않았는데 방을 떠나려 한다면 다시 방을 나가면 게임시간을 끝내기로 선택했다고 생각한다고 이야기하고 아동이 다시 나가면 게임시간에서 그 아동은 제외한다. 아동이 다시 하겠다고 떼를 쓰더라도 시간을 끝냄으로써(혹은 게임에서 제외함으로써) 아동이 스스로 책임지도록 하는 경험을 통해 책임감을 발달시키게 된다. 그러나 이때 아동의 행동에 대해서는 분명한 제한설정을 하지만 아동의 감정은 수용해 주어야 한다.

▷ 신체부자유 아동 – 저시력 아동의 경우 미끄럼틀 위에서 내려다보는 경험이나 집안이 아니라 자연환경이 한눈에 들어오는 보다 넓은 곳에서 놀도록 하여 시력 회복을 도울 수 있는 놀이(게임)를 강화해 주면 도움이 된다. 지체부자유 아동들은 자신의 신체적 결함 때문에 자기 이미지가 부정적일 수 있고 이로 인해 자아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야기 꾸미기, 그림책을 활용하는 등 상상놀이를 통해 신체적 어려움을 극복하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예를 들면 걷지 못하는 아동이 자신이 달리기 선수가 되는 환상놀이에서 출발해 차츰 자신이 잘 하는 놀이(게임)경험을 통해 성공적인 경험을 쌓아가며 자신의 긍정적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다.

▷ 정서장애 아동 – 우울증을 보이는 아동들은 무력감에 빠져있고 의욕이 저하되어 있으며 자신의 욕구를 해결하지 못하고 억압하고 있기 때문에 신체적 놀이(게임)는 이 아동들에게 감정을 살아나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바닥에 빨강, 노랑, 파랑, 초록의 동그라미가 그려져 있는 헝겊이나 비닐을 이용하여 두 팔과 두 발을 이용하여 주사위나 스핀이 가리키는 곳을 집게 하는 게임과 같이 신체를 움직이게 하거나 감각 운동기관을 이용하여 하는 게임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소리에 민감하게 불안장애를 보이는 아동들은 소리자극을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하는데 구급차, 소방차, 경찰차와 같은 소리를 내는 장난감을 이용한 게임을 해 보면서 스스로 소리자극을 조절할 수 있는 경험의 양을 늘릴 수 있다.

(2) 게임의 선정

게임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어떤 게임을 할 것인가 선택하는 일이다.

좋은 게임이란 유아가 지니는 모든 힘을 활발하게 움직이게 하고 장기간 흥미를 지속시키게 하며, 능력을 최대한 개발시킬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그러므로 유아의 발달단계에 맞는 게임을 선택하도록 하고, 장소와 시간에 맞는 게임을 선택하도록 하게하며 게임 자체의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사회적 목적에 따라 선정하는 등의 사항 들을 고려하여 게임을 선정해야 할 것이다. 게임은 유아의 발달적 특징, 흥미, 그리고 게임의 목적과 주제 내용에 따라 신중하게 선정 할 수 있다.

4. 게임의 유형

(1) 집단 형태별 유형

원 게임- 유아들은 원 게임을 하면서 집단에 대한 소속감을 느낄 수 있고 간단한 규칙을 이해하고 지키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원 게임의 주된 특징은 이기고 지는 결과가 뚜렷이 구분되지 않고 누구나 성취감을 느끼면서 자신감을 형성하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처음 집단에 소속되거나 게임의 방법과 규칙이 소개되는 유아들, 연령이 낮은 유아들에게는 원 게임을 선정하여 지도하는 것이 게임을 이해시키는 데 바람직한 방법이 된다. 예를 들면, ‘오뚝이 맞추기’, ‘동물의자에 앉기’, ‘장갑 짝 찾기’ 등이 있다.

자유대형 게임- 원 게임과 마찬가지로 지시가 적고 이기고 지는 결과가 뚜렷이 구분되지 않는 간단한 형태와 모양, 색깔, 수 등과 관련된 짝짓기 활동이나 음악을 이용하여 움직임과 멈춤을 연속적으로 경험해 보는 다양한 형태의 게임이 제시될 수 있다.

‘나뭇잎 밟기’, ‘신체 마주대기’, ‘가족 만들기’, ‘동물 그림자 맞추기’ 등이 있다.

편 게임- 두 편으로 집단을 나누어 게임을 하는 것으로 게임에 필요한 지시와 규칙이 많은 게임 유형이다. 그러므로 원 게임과 자유대형 게임을 통해 게임에 대한 의미를 이해하고 정해진 규칙을 지켜야 한다는 인식을 충분히 갖도록 한 후에 편 게임을 실시하여야 한다.

원 게임과 자유대형 게임에 비해 편에 대한 의식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 매우 중요하므로 편 게임을 시작할 때는 편 의식이 생길 수 있는 게임부터 실시하도록 한다.

‘팔 주머니 이고 돌아오기’, ‘가위 바위 보’, ‘씨 뿌리고 거두기’, ‘낚시’, ‘과일 수확하기’, ‘개미 먹이 나르기’ 등의 예가 있다.

(2) 주제별 게임 유형

게임으로는 유아가 자발적으로 선택하는 게임도 있지만 교사가 유아교육과정에서 계획한 생활 주제의 내용에 따라 게임이 정해질 수 있다. 교사가 사전에 계획하고 준비한 게임 활동은 유아들에게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학습경험을 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생활 주제 중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계절과 관계되는 게임들을 통하여 다양한 교육적 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다.

먼저 ‘봄’과 관련된 주제에서는 ‘씨 뿌리기’, ‘꽃꽂이’, ‘봄꽃 자리 바꾸기’, ‘꽃 줍기’ 등의 게임을 선정할 수 있다. 이러한 게임들은 유아들에게 봄에 피는 꽃의 종류, 꽃 이름, 꽃의 생김새와 색깔 등을 경험시킴으로써 봄에 대한 개념을 감각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여름’ 주제에서는 ‘낚시’, ‘부채질하기’, ‘모기잡기’, ‘깨끗한 바다’ 등의 게임을 선정할 수 있는데 여름철 건강 위생과 환경을 깨끗이 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상생활의 일들을 게임을 통해 구체적으로 경험시킬 수 있다.

‘가을’ 주제에서는 가을의 날씨 변화와 가을에 나는 과일, 가을에 하는 일 등을 게임 내용으로 정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과일 따오기’, ‘추수하기’, ‘손거울보기’, ‘감과 밤’ 등이다.

‘겨울’ 주제와 관련된 게임은 날씨 변화뿐만 아니라 겨울에 사용하는 물건, 성탄절 행사에 관한 내용 등으로 정할 수 있는데, ‘꼬마눈사람’,·‘더운 날씨, 추운 날씨’, ‘산타선물 붙이기’,‘장갑 짝 찾기’등의 게임을 들 수 있다.

5. 게임의 지도 원칙

(1)일반적 지도원칙

교사는 유아에게 유아 중심적으로 게임을 지도하여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 유아발달단계의 특징과 흥미수준을 정확하게 알고 게임의 교육적 가치와 많은 게임들을 폭넓게 연결시켜 게임을 분석하고 평가 할 수 있어야 함과 동시에 새로운 게임 방법을 창안해낼 줄 아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또한 교사는 게임에서 유아들이 만족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하며 성취감과 자신감을 가지고 흥미 있고 새로운 게임에 도전 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어야 한다.

게임을 지도할 때 몇 가지 고려해야 할 원칙들을 제시해보면 다음과 같다.

– 유아들이 게임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해야 한다. 유아들이 능동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게임의 규칙을 단계적으로 정하도록 한다.

– 규칙에 대한 융통성이 있어야 한다.

– 흥미로운 게임을 제공하도록 한다. 재미있게 게임을 한다면 좀더 새롭고 어려운 기술 을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 경쟁성을 줄이도록 한다. 이기는 것이 아니라 놀이의 흥미에 초점을 맞추고 경쟁성을 조 심스럽게 다루도록 한다.

– 고정화된 성 유형이나 자존감을 손상시키는 방법으로 편을 나누게 해서는 안 된다.

– 유아들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기술을 요구하는 게임을 선택한다.

– 고정화된 성유형이나 자존감을 손상시키는 방법으로 집단(편)을 선택해서는 안 된다. 두 가지 색깔로 편을 구성하거나 첫 이름의 글자 수로 정하는 등의 다양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 게임의 모든 전략에 대해 이해하거나 게임에 지루함을 느끼게 될 때 좀더 복잡한 규칙이 있는 게임으로 바꿔 보도록 한다.

(2) 경쟁성에 대한 지도원칙

첫째,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승리를 조절한다. 게임 시작부터 승리의 중요성을 극소화 하고 이긴 유아에 대해 지나치게 인정하거나 칭찬하지 않는 것이 좋다.

둘째, 지는 것 도 괜찮다는 것을 말로 표현 하게 한다.

셋째, 교사가 의도적으로 응원을 부추겨서 지나친 경쟁성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므로 조심스럽게 다루어져야 한다.

넷째, 특별한 기술이나 사고능력이 요구되는 게임은 유아가 이기고 지는 문제를 조절해 낼 수 있도록 운에 의해 승부가 나는 게임방법으로 정하여 지나친 경쟁성을 줄일 수 있다.

다섯째, 게임과정에서 유아들이 이기기 위한 욕구에 의해 지나친 흥분이나 경쟁성을 보일 때는 잠시 게임을 중단하고 흥분을 가라앉힌 후 게임을 진행 하도록 한다.

6. 게임지도방법- 교사의 역할

교사는 유아의 발달수준에 적합한 게임을 제시하도록 한다. 즉 유아들 이 게임 방법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하며 흥미가 있어야 한다. 단순한 내용과 규칙을 포함하며 지시가 적은 원 게임, 자유대형게임, 좀 더 복잡한 편 게임의 형태에 따라 단계적으로 계획하고 실시하도록 한다.

게임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하기 전에 게임에 필요한 모든 준비를 하고 동기유발을 시켜 놓는다. 유아들이 게임에 대해 생각하고 정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해 준다.

교사가 말과 상으로써 우월감을 강화시켜 주는 등 승리를 너무 과장되게 다룸으로써 지나친 경쟁적 분위기를 형성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규칙을 자율적으로 준수함으로써 경쟁적인 태도를 규제하도록 지도한다. 교사는 게임을 통하여 올바른 태도, 도덕적 행동, 규칙준수, 다른 사람 과 협동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행동 양식 등 이 생활화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7. 게임의 평가

게임의 실시 후 평가의 시간은 유아들에게 지속적인 학습의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으므로 평가의 기준을 명확히 제시하여 주고 게임과정에서 느낀 점, 규칙준수의 중요성 등을 유아 스스로 평가해 볼 수 있도록 하여 게임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심어주어야 한다.

▷ 승패에 대한 평가

게임에서 이기고 지는 것은 유아의 행동 결과를 분명하게 나타낼 수 있고 게임에 더 많은 관심을 갖도록 할 수 있다. 그러나 승패에 대해 강조를 두는 것은 보다 지나친 경쟁성을 발달하게 할 우려를 낳는다. 그래서 게임의 시작부터 승패에 대한 건전한 태도를 형성시켜 주어야 한다.

▷ 규칙 준수에 따른 평가

게임에서 정해진 규칙은 일상생활 속에서 지켜야 할 규칙도 된다, 그러므로 유아들 스스로 규칙을 만들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갖도록 하고, 정해진 규칙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는 인식을 평가를 통해 심어줄 수 있어야 한다.

▷ 과정중심의 평가

게임은 결과중심이 아니라 과정중심으로 평가해야 한다. 유아들은 활동을 마친 후, 게임이 흥미롭고 즐거웠는지, 게임에 열심히 참여했는지, 어느 편에 협력해서 게임을 잘 했는지, 게임을 마친 후의 기분 등에 대해 평가를 할 수 있다. 이러한 평가는 유아들이 게임 결과에 집착하지 않고 게임 과정을 즐기고 유아 자신과 집단의 성취감을 위하여 노력할 수 있도록 만들 수 있다.

✡ 게임의 실제

1. 바구니에 공 던져 넣기

■ 목 표 : 공을 던질 때 어깨와 온 몸을 사용함으로써, 대근육을 발달시킨다.

눈으로 바구니를 잘 보고 손으로 던지기 때문에 신체조절능력을 기른다.

■ 준비물 : 큰 바구니, 플라스틱 공(30~40개), 출발선에 쓰일 색 테이프

■ 놀이방법

– 출발선 맞은편 바닥에 큰 바구니를 잘 놓아둔다.

– 아동을 두 편으로 나누고, 그 두 편을 가위·바위·보로 먼저 할 순서를 정한다.

– 순서가 결정 났으면, 편 순서대로 아동 한 명이 나와서 공을 바구니에 던져 넣는다.

(아동에게 공 열 개를 주어서 던지게 한다.)

– 한 아동이 10개를 다 던져 넣으면, 그 아동과 함께 바구니 쪽으로 가서, 공을 하나 하 나, 숫자로 크게 읽어 본다.

– 다른 편의 아동도 공 던져 넣기가 다 끝나고, 공을 많이 넣었던, 편이 이기게 된다.

■ 평 가 : 어깨를 다 사용해서, 잘 던졌는지 평가한다.

공 숫자를 얼마나 크게 잘 세었는지를 평가한다.

2. 낚시놀이

■ 목 표 : 눈과 손의 협응력을 기른다.

자석의 성질을 이해한다.

동물이 사는 곳을 구별한다.

■ 준비물 : 자석이 붙은 낚시대, 여러 가지 동물 카드, 카드를 넣을 플라스틱 통, 판

■ 놀이방법

– 아동에게 동물 카드를 하나 보여주고, 그 동물의 이름을 맞추게 한다.

– 그 카드를 플라스틱 통 안에 놓고, 아동이 낚시대로 그 카드를 낚게 한다.

– 낚은 그 카드를 하늘, 땅 바다로 분류되어진 판에 붙이게한다.

(붙일 때 그 동물이 사는 곳을 먼저 물어 본 후, 그 곳에 알맞게 붙이게 한다.

■ 평 가 : 자석이 붙은 것에 대해 이해했는지 평가 한다.

동물들의 이름을 얼마나 아는지 평가한다.

3. 가라사대

■ 목 표 :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들을 수 있다.

언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놀이방법

– 교사는 놀이방법을 알려준다.

교사가 아동에게 많은 동작을 요구하는데 ‘가라사대’를 접두어로 했을 때 아동은 행동해 야 한다. 행동하지 않거나 접두어로 “가라사대”를 하지 않았을 때 행동하면 틀리는 것이 된다.

– 아동에게 예를 들어준다.

교사가 ‘가라사대 오른손 들기’ 라고 하면 나머지 사람들은 오른손을 들어야 한다. 그러 나 교사가 그냥 ‘오른손 들기’라고 했는데 오른손을 들면 틀리는 것이 된다.

4. 과자 따 먹기

■ 목 표 : 눈의 협응력을 키워준다.

고개를 뒤로 져쳐서 따 먹는 것이기 때문에 소근육을 기를 수 있다.

손을 안대고 따먹는 규칙을 잘 지킨다.

■ 준비물 : 빨래집게, 소량의 과자, 훌라우프 1개, 리본끈

■ 놀이방법

– 아동을 두 편으로 나눈다.

– 가위 바위 보로 순서를 정한다.

– 출발선에서 훌라우프 있는 곳 까지 뛰어가 손을 대지 않고 과자를 따먹는다.

– 따 먹은 후 다시 제자리로 돌아온다.

■ 주의 사항 : 교사는 아동들끼리 서로 먼저 하려 하다가 부딪쳐서 다치지 않는지 잘 살피 고, 과자에 손을 대는지 안 대는지를 살핀다.

5. 주사위 차기

■ 목 표 : (시각장애아동시) 청각발달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신체의 협응 기능을 기른다.

두 편의 숫자를 비교하여 크고 작음을 알 수 있다.

■ 준비물 : 소리가 나는 스폰지 주사위

■ 놀이방법

– 두 아동에게 순서를 정하게 하여, 출발선에서 주사위를 순서대로 차게 한다.

– 주사위가 멈춰 섰을 때, 어느 숫자가 위에 올라와 있는지 큰 소리로 읽게 한다.

– 한 아동 당 공을 두 번 차게 하여서 그 두 숫자를 더하게 한다.

– 두 아동 모두 게임이 끝났으면, 더한 숫자가 큰 아동이 이기게 된다.

6. 용문말 차기(일명 8방놀이)

■ 목 표 : 다양한 위치와 방향으로 몸을 움직인다.

사물의 수를 세고 숫자를 안다.

■ 준비물 : 놀이판(비닐장판 이용). 말

■ 놀이방법

– 놀이판을 전체가 볼 수 있도록 바닥에 붙이거나 마스킹 테이프로 바닥에 놀이판을 그 려 놓는다.

– 놀이판 위족에 반원 형태로 모여 앉는다.

– 교사가 아동에게 움직이는 순서와 가는 방법을 이야기 한다.

· 1에서 8까지 순서대로 간다.

· 말을 1~8까지 순서대로 던지고 말이 놓인 곳에는 발을 딛지 않고 간다.

· 말이 밖으로 나가거나 동안 금을 밟고, 넘어지면 다음 사람이 한다.

· 움직일 때는 두 발로 움직인다.

7. 빨래집게를 집어요.

■ 목 표 : 손의 힘을 키울 수 있다. (소근육발달에 도움이 된다.)

빨래집게를 종이 등에 끼울 수 있다.

서로 도와주는 협동심도 기른다.

숫자를 세고, 숫자를 이해하는 것도 기를 수 있다.

■ 준비물 : 빨래집게 10개, 종이판, 얇은 장난감 하드보드지 판

■ 놀이방법

– 바구니에 담긴 빨래집게와 하드보드지 판을 책상에 내려놓는다.

– 유아가 빨래집게를 어떻게 가지고 노는지 관찰해 본다.

– 종이판, 장난감에 빨래집게를 집는 것을 보여준다,

– 유아가 빨래집게를 집을 수 있는지 관찰해보고 어려웠으면 같이 도와준다.

– 숫자가 적혀 있는 카드에 그 숫자만큼 빨래집게로 집는다.

■ 주의 사항 : 교사는 다른 종류의 자료를 사용하도록 도와주고, 빨래집게를 집는 방법 을 자세히 보여주고 다치지 않도록 한다.

■ 평 가 : 빨래집게를 못 집는 아이가 있을 때 다른 친구들이 도와주는지 평가한다.

숫자가 적혀 있는 카드에 빨래집게를 집을 때, 숫자를 잘 알았는지 평가한다.

빨래집게를 잘 집을 수 있는지를 평가한다.

8. 선 따라 걸어요.

■ 목 표 : 선을 따라 똑 바로 걸을 수 있다.

자신의 신체에 대해 올바르게 인식하게 된다.

균형감각을 기를 수 있고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 준비물 : 색 테이프

■ 놀이방법

– 교실 안에 색 테이프로 선을 긋는다.

– 아동들에게 선 위를 걷는 시범을 보인다.

– 선 위를 걷게 조심스럽게 걷게 해본다.

– 선 모양을 변형시켜 사각형 모양으로 만들어 놓고 사각형 모양을 따라 걷게 한다.

– 원을 만들어 원모양으로도 걷게 한다.

– 원을 걸어보고 파도모양이나 교차되는 모양을 만들어 걷게 한다.

– 옆으로도 걸어보고 앞으로도 걸어본다.

■ 주의사항 : 교사는 아동들이 서로 먼저 하겠다고 다투지 않도록 순서를 정해주고, 주의 에 장애물이 있나 없나를 확인해준다.

■ 응 용 : 손 모양을 변화시켜 걷기, 음악에 맞춰서도 걷기, 동물 흉내 내면서 걷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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