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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곡성 1986 – 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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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곡성 | 다음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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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성’ 만큼 무서웠던 영화 ‘여곡성’(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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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곡성 (1986) :: 볼 수 있는 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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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여곡성 (1986) :: 볼 수 있는 곳 폐가가 된 이경진 가문에 돈에 팔려 시집간 옥분은 첫날밤 신랑 명규가 괴상하게 죽으며 윗 동서 경란, 영숙들도 첫날밤에 과부가 된 것을 알게 된다. 폐가가 된 이경진 가문에 돈에 팔려 시집간 옥분은 첫날밤 신랑 명규가 괴상하게 죽으며 윗 동서 경란, 영숙들도 첫날밤에 과부가 된 것을 알게 된다.그런가운데 명규가 현몽하여 옥분을 광으로 끌고 간다. 광속에는 명규 삼형제의 시신이 놓여 있었고 옥분을 덮친 광인 이경진은 옥분의 몸에 손이 닿는 순간 제정신을 차리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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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 만에 돌아온 한국 공포영화의 전설 ‘여곡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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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성’ 만큼 무서웠던 영화 ‘여곡성’(1986)
출처 : 영화 [ 여곡성 ]
한국 공포영화 클래식 [여곡성[을 소개한다.
첫날 밤이 고비였다. 이미 장가를 간 맏아들과 둘째 아들은 첫날 밤에 의문사하고 졸지에 두 며느리는 과부가 되어버린 터였다. 시어머니, ‘신 씨’는 이제 마지막으로 남은 셋째 아들을 지키려고 아들 대신 머슴 ‘떡쇠’와 천한 집안 출신인 ‘옥분’의 가짜 혼례를 계획한다. 하지만 셋째 아들, ‘명규’는 기어코 자신의 손으로 집안의 저주를 끊겠다며 옥분과 첫날밤을 보내다 또다시 의문사 한다. 한 맺힌 혼령의 곡소리가 가득한 이 집안에는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출처 : 영화 [ 여곡성 ]
집안의 혈통이 끊겼다며 슬퍼하던 ‘신씨’에게 옥분의 임신은 기적과도 같았다. 그 마지막 희망을 위해 신씨는 무덤을 찾아가 이제 제발 한을 풀고 극락왕생하라며 혼령을 달랜다. 하지만 그 뒤 오히려 ‘신씨’가 갑작스럽게 달라져 버린다. 자상했던 시어머니의 모습은 감쪽같이 사라지고, 마치 젊은 여인처럼 치장하며 표독스럽게 독설을 내뱉는다. 그리고 끔찍하게 살해당한 하인들의 시체가 하나씩 발견되면서 집안은 엉망이 된다.
이제 자신의 아이도 위태롭다고 여긴 옥분은 집안의 비밀에 접근하고, 결국 원혼의 존재, ‘월아’에 대해 알게 된다. 젊은 시절의 시아버지에게 무참히 살해당했던 여인, ‘월아’. 그녀는 시아버지의 아이를 임신했지만, 이 사실을 숨기려는 시아버지에게 무참히 살해당했다. 그렇게 월아는 한 맺힌 혼령이 되어 집안의 대를 끊어왔고, 이제 시어머니의 모습으로 둔갑해 임신한 옥분에게 저주의 손길을 내밀고 있었다.
출처 : 영화 [ 여곡성 ]
고리타분한 여인의 복수극처럼 보이지만. 아마도 어린시절 TV에서 작품을 접했을 40세 전후의 관객들은 [여곡성]을 ‘최고로 무서운 영화’로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국수 가락인 줄 알고 꿈틀대는 지렁이들을 먹는 장면이나 닭의 목을 잘라 피를 마시는 장면 그리고 희번덕거리는 눈빛으로 며느리의 피를 빠는 시어머니의 모습 등은 지금 보기에도 여전히 섬찟하다. 특수효과가 쉽지 않던 시절이었기에, 오히려 날 것 그대로의 투박함이 더 무섭다.
물론 유치하고 논리적으로 허술한 부분도 많다. 옥분의 가슴팍 낙인은 왜 천하무적 레이저를 쏘는 것인지, 원한과 상관없는 집안의 며느리들과 하인들은 왜 죽어야 하는지, 시어머니는 왜 흡혈을 하는지 전혀 설명되지 않는다. 다만 자극적인 장치로만 작용한다.
흥미로운 점 역시 많은 작품이다. 언뜻 부계혈통에 매달리는 인물과 이야기 방식이 진부해 보이지만, 동시에 실성해서 광에 갇힌 시아버지와 첩의 원혼에 쓰인 시어머니는 가부장제의 몰락을 기이한 분위기로 암시한다.
출처 : 영화 [ 여곡성 ]
보통 단역이나 조연을 맡아왔던 무명의 배우들은 이 영화에서 인상 깊은 연기를 보여준다. ‘떡쇠’ 역의 이계인은 명불허전 머슴연기를 선보이고, 시아버지 역의 김기종은 구역질을 참아가며 실제로 지렁이를 먹는 연기를 했다. ‘옥분’ 역의 김윤희는 아이라인 짙은 또렷한 눈매로 강한 며느리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무엇보다 다정한 시어머니와 빙의된 여인을 오가는 석인수의 연기에 박수를 보낸다.
1967년에 데뷔한 이혁수 감독은 강수연의 데뷔작인 [핏줄](1976)을 비롯해 연출력을 인정받은 [연산군](1987) 그리고 차인표, 이정제가 출연했던 [알바트로스](1996)까지 수십 편의 영화를 만들어왔다. 주로 액션영화를 만들어왔던 그는 [여곡성]을 대표작으로 꼽지 않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여곡성]은 군더더기 없고 빠른 전개와 강렬한 이미지 연출로 한국 공포영화 클래식을 대표하는 작품이 되었다.
반가운 소식 하나, [여곡성]의 리메이크가 확정되어 현재 캐스팅 작업 중이라고 한다. 가장 악랄한 가해자이자, 가장 처참한 피해자였던 시어머니 ‘신씨’는 어떤 모습으로 돌아올까? 벌써 그녀의 곡소리가 들리는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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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김은경
22년 만에 돌아온 한국 공포영화의 전설 ‘여곡성’
22년 만에 돌아온 한국 공포영화의 전설 ‘여곡성’ 입력 2018.11.03 (08:22)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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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심한 밤. 이 대감은 정경부인 ‘신 씨’가 내온 국수로 출출한 배를 달랜다. ‘후루룩’ 면발을 넘기던 이 대감이 “입안이 텁텁하다”며 표정을 찡그린다.
1986년 극장에서 이 장면을 보던 관객은 경악했다. 이 대감이 국수 대신 지렁이를 씹고 있었기 때문이다. CG도 없던 시절이다. 당시 이 대감 역을 맡은 배우 김기종은 실제 지렁이를 입에 물고 촬영했다.
‘지렁이 국수’라는 명장면으로 한국 공포영화사에 한 획을 그은 ‘여곡성’이 22년 만에 리메이크됐다.
원작의 스토리 라인을 거의 그대로 따라가지만 요즘 사극 영화의 트렌드에 맞게 고풍스러우면서도 화려한 색채를 덧입혔고, 원작에 없던 ‘해천비’라는 무당 캐릭터가 추가됐다.
이 대감은 한양에서도 내로라하는 권세가의 가주다. 그러나 첫째 아들과 둘째 아들이 신혼 첫날밤 비명횡사하고 만다. 정경부인 신 씨는 악귀의 소행임을 짐작하고 셋째 아들 명규를 절로 피신시킨다.
신 씨는 명규와 사주가 같은 하인을 새로 들인 몸종 ‘옥분’과 혼인시켜 귀신을 속이려는 계책을 준비한다. 그러나 명규는 귀신을 없앨 수 있는 검을 찾았다며 집으로 돌아와 자신이 옥분과 첫날 밤을 보낸다.
악귀를 처치할 수 있다고 자신하던 명규는 허무하게 죽고 만다. 그러나 단 한 번 명규와 잠자리를 같이한 옥분은 그의 아이를 가지게 되고, 이 대감 댁 셋째 며느리로 인정받아 귀신들린 집에 머무르게 된다.
원작과 마찬가지로 ‘신 씨 부인’ 역을 맡은 서영희와 ‘옥분’ 역을 맡은 손나은이 극을 이끌고 가는 투톱 영화다.
‘궁녀’, ‘추격자’, ‘김복남 살인사건의 전말’, ‘마돈나’ 등에서 넓은 스펙트럼의 연기를 선보인 서영희는 아직 30대임에도 서늘한 표정 뒤 욕망을 감춘 중년 대감마님 역을 소화해냈다.
카운터파트인 손나은의 영화 연기 경험이 부족한 만큼 서영희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했는데 중책을 완수했다. 극 초반 철저하게 집안에 군림하는 대감마님의 모습부터 중반 이후 자애로운 시어머니의 모습까지 능수능란하게 연기한다.
아이돌 그룹 에이핑크 출신의 연기자 손나은은 사실상 영화 데뷔인 점을 고려하면 무난한 연기력을 선보였다. 특히 청순함과 섹시함이 공존하는 외모와 한복의 조합이 생각보다 잘 어울린다.
다만, 영화의 완성도가 아쉽다. 공포영화지만 그다지 무섭지 않은 것이 문제. 갑자기 튀어나오는 여자 귀신은 관객을 놀라게 하지만 공포와는 거리가 있다. ‘B급 영화’를 연상케 하는 분장 수준도 눈에 거슬린다.
원작의 명장면인 ‘지렁이 국수’ 신은 CG의 힘을 빌려 무난하게 재현했지만 원작과 같은 충격은 전해지지 않는다. 이 대감 댁에 있던 ‘옥분’이 갑자기 집 밖으로 나오는 등 이해할 수 없는 ‘공간이동’도 곳곳에 존재한다.
참신함이 돋보이는 장면도 있다. 신 씨 부인과 옥분이 어둠 속에서 교차하는 장면을 적외선 카메라로 촬영해 사극에서 좀처럼 보기 어려운 화면을 연출해냈다.
유영선 감독은 “원작이 워낙 유명해 부담이 됐다”며 “원작의 스토리텔링은 그대로 가지고 가면서 캐릭터에 현대적인 감성을 붙여 원작을 모르는 분도 흥미롭게 볼 수 있도록 했다”고 연출 의도를 설명했다. 8일 개봉. 15세 이상 관람가.
[사진 출처 : 연합뉴스]22년 만에 돌아온 한국 공포영화의 전설 ‘여곡성’
입력 2018-11-03 08:22:48 연합뉴스
야심한 밤. 이 대감은 정경부인 ‘신 씨’가 내온 국수로 출출한 배를 달랜다. ‘후루룩’ 면발을 넘기던 이 대감이 “입안이 텁텁하다”며 표정을 찡그린다.
1986년 극장에서 이 장면을 보던 관객은 경악했다. 이 대감이 국수 대신 지렁이를 씹고 있었기 때문이다. CG도 없던 시절이다. 당시 이 대감 역을 맡은 배우 김기종은 실제 지렁이를 입에 물고 촬영했다.
‘지렁이 국수’라는 명장면으로 한국 공포영화사에 한 획을 그은 ‘여곡성’이 22년 만에 리메이크됐다.
원작의 스토리 라인을 거의 그대로 따라가지만 요즘 사극 영화의 트렌드에 맞게 고풍스러우면서도 화려한 색채를 덧입혔고, 원작에 없던 ‘해천비’라는 무당 캐릭터가 추가됐다.
이 대감은 한양에서도 내로라하는 권세가의 가주다. 그러나 첫째 아들과 둘째 아들이 신혼 첫날밤 비명횡사하고 만다. 정경부인 신 씨는 악귀의 소행임을 짐작하고 셋째 아들 명규를 절로 피신시킨다.
신 씨는 명규와 사주가 같은 하인을 새로 들인 몸종 ‘옥분’과 혼인시켜 귀신을 속이려는 계책을 준비한다. 그러나 명규는 귀신을 없앨 수 있는 검을 찾았다며 집으로 돌아와 자신이 옥분과 첫날 밤을 보낸다.
악귀를 처치할 수 있다고 자신하던 명규는 허무하게 죽고 만다. 그러나 단 한 번 명규와 잠자리를 같이한 옥분은 그의 아이를 가지게 되고, 이 대감 댁 셋째 며느리로 인정받아 귀신들린 집에 머무르게 된다.
원작과 마찬가지로 ‘신 씨 부인’ 역을 맡은 서영희와 ‘옥분’ 역을 맡은 손나은이 극을 이끌고 가는 투톱 영화다.
‘궁녀’, ‘추격자’, ‘김복남 살인사건의 전말’, ‘마돈나’ 등에서 넓은 스펙트럼의 연기를 선보인 서영희는 아직 30대임에도 서늘한 표정 뒤 욕망을 감춘 중년 대감마님 역을 소화해냈다.
카운터파트인 손나은의 영화 연기 경험이 부족한 만큼 서영희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했는데 중책을 완수했다. 극 초반 철저하게 집안에 군림하는 대감마님의 모습부터 중반 이후 자애로운 시어머니의 모습까지 능수능란하게 연기한다.
아이돌 그룹 에이핑크 출신의 연기자 손나은은 사실상 영화 데뷔인 점을 고려하면 무난한 연기력을 선보였다. 특히 청순함과 섹시함이 공존하는 외모와 한복의 조합이 생각보다 잘 어울린다.
다만, 영화의 완성도가 아쉽다. 공포영화지만 그다지 무섭지 않은 것이 문제. 갑자기 튀어나오는 여자 귀신은 관객을 놀라게 하지만 공포와는 거리가 있다. ‘B급 영화’를 연상케 하는 분장 수준도 눈에 거슬린다.
원작의 명장면인 ‘지렁이 국수’ 신은 CG의 힘을 빌려 무난하게 재현했지만 원작과 같은 충격은 전해지지 않는다. 이 대감 댁에 있던 ‘옥분’이 갑자기 집 밖으로 나오는 등 이해할 수 없는 ‘공간이동’도 곳곳에 존재한다.
참신함이 돋보이는 장면도 있다. 신 씨 부인과 옥분이 어둠 속에서 교차하는 장면을 적외선 카메라로 촬영해 사극에서 좀처럼 보기 어려운 화면을 연출해냈다.
유영선 감독은 “원작이 워낙 유명해 부담이 됐다”며 “원작의 스토리텔링은 그대로 가지고 가면서 캐릭터에 현대적인 감성을 붙여 원작을 모르는 분도 흥미롭게 볼 수 있도록 했다”고 연출 의도를 설명했다. 8일 개봉. 15세 이상 관람가.
[사진 출처 : 연합뉴스]기자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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