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23 요셉 의 일대기 Best 28 Ans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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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셉 일대기 #1 노예, 성추행범 부터 한 나라의 총리까지! 신분상승의 끝판왕!! 인생역전 [성경인물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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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순으로 정리해 본 요셉의 일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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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순으로 정리해 본 요셉의 일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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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셉의 생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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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우의 문화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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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우의 문화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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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셉의 생애 (창 37:12-17) – 목회자료 – 기독교 멀티미디어 사역자 커뮤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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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셉의 생애 (창 37:12-17) - 목회자료 - 기독교 멀티미디어 사역자 커뮤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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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야곱의 나이와 시련 : 네이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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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훼의 밤 : 조성기 장편소설 – 조성기 – Google Sá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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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야훼의 밤 : 조성기 장편소설 – 조성기 – Google Sách Updating 세속과 초월의 갈림길에 선 청년의 영적 고뇌! 절대자 앞에 선 시대의 단독자! 그의 청춘 비망록이 펼쳐진다 현실을 관통하여 신앙의 본질을 길어 내는 이 시대의 영성 문학가 조성기. 그의 자전적 성장소설 ≪야훼의 밤≫을 기존 네 권에서 한 권의 책으로 묶었다. 고시와 종교의 갈림길에서 치열한 성장통을 겪으며 대학 선교단체의 분열을 경험하는 가운데 절대자의 진리를 갈구하는 한 청년의 고뇌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오늘날의 그리스도인들에게 절실히 다가갈 것이다. 신과 인간의 본질을 통찰하는 국내 기독교 소설의 정수! ‘오늘의 작가상’ 수상 작가이자 국내 기독교 문학의 선각자 조성기의 장편소설. 한 존재가 소년에서 청년으로 성장하는 과정, 그 기억과 내면을 치밀하게 따라가는 자전적 성장소설 ≪야훼의 밤≫은 프루스트의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에 필적하는 국내 기독교 소설이다. 국민학교 시절부터 중고등학교를 거쳐 대학에 진학하는 과정, 그리고 대학생이 되어 경험하는 숱한 사건 가운데 인간과 사회, 그리고 종교에 눈떠 가는 청춘 비망록이기도 하다. 어느 대학생 선교단체의 내적 분열을 배경으로, 한 청년의 영적 방황과 홀로서기를 그린 이 소설은 세속적 가치와 초월적 가치 사이에서 방황하는 젊음의 고뇌와 실존, 영적 성장 과정을 보여 준다. 주인공 성민의 갈등과 방황은 이 시대 모든 젊은 날의 고백록이자 성장기다. 절대자 앞에서 참된 자아를 찾아가는 과정과 주인공의 실존적 상황들이 진지하면서도 속도감 넘치는 책읽기로 독자를 이끌어 간다. 세속과 초월 사이, 영적 방황의 문학적 승화! 주인공 성민의 영적 여정은 세속과 초월의 갈림길에서 이루어진다. 세속과 초월의 표상은 다름 아닌 ‘고시’와 ‘종교’다. 그는 부모님의 오랜 기대와 소망인 법관의 길을 따라가야 할지, 자신의 영혼이 갈구하는 종교의 길을 따라가야 할지 끊임없이 갈등한다. 일류 명문대 법대생인 성민이 세속 출세 길로 직행할 수 있는 사법고시를 택하지 않고 낮고 좁은 길로 이어지는 선교단체에 속하여 치열한 몸살을 앓는 까닭은 존재의 근본적 목마름을 해갈하기 위해서다. 결국 종교의 길에 접어든 성민은 자신이 속하게 된 선교단체 안에서 내부 분열을 온몸으로 겪으며 다양한 ‘모순’에 눈뜨기 시작한다. 성민의 혼란은 독재정권 1970년대에 맞물려 더 심층적이고 입체적으로 드러난다. 이처럼 섬세하고 감각적인 문체로 묘사된 성민의 내면을 따라가다 보면 그 심연에 내재된 한 가지 질문이 드러난다. “인간에게는 왜 신이 필요한가?” 결국 이 소설의 주된 화두는 ‘신’이다. 신의, 신에 의한, 신을 위한 소설인 셈이다. 한 인간이 성장과정 속에서 절대자를 발견하고 알아 가며 때로는 신을 부정하기도 하다가 끝내는 신에게 귀속되는 일련의 과정이 촘촘하게 펼쳐진다. ‘갈대바다’를 건너 ‘길갈’로…… ‘갈대바다’는 흔히 성경에서 ‘홍해’로 번역되어 있는 그 바다를 말한다. 히브리 원어로 얌 수프, 즉 갈대바다로 되어 있는 그 단어가 왜 홍해로 번역되었는지 설명하려면 꽤 긴 이야기가 필요하겠지만, 어쨌든 ‘갈대바다 저편’은 종살이로 상징되는 애굽을 벗어난 자유의 지역이다. ‘제1부 갈대바다 저편’에서는 주로 주인공 성민의 초ᆞ중ᆞ고등학교 시절을 거쳐 대학 캠퍼스에 이르기까지의 과정과 힘겨웠던 가정사적인 배경과 그 그늘을 벗어나는 서울 상경, 그리고 대학 입학 후 다양한 만남과 사건 속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들이 독자를 흥미진진한 책읽기로 빨아들인다. 광야를 거치면 젖과 꿀이 흐르는 땅, 아름답고 광대한 땅, 가나안의 입구인 ‘길갈’에 이른다. 길갈은 ‘굴러간다’는 뜻이다. 무엇이 굴러가는가. 강대국 애굽 밑에서 당한 약소민족으로서의 모든 수치가 굴러간다는 것이다. 이것은 한 개인에게는 영적 여정의 새로운 분기점을 의미한다. ‘제2부 길갈’에서는 주인공 성민의 제대 후 복학 시점부터 이야기가 시작된다. 그리고 성민이 좀더 적극적인 회원이 되어가는 대학생 선교단체의 내면적 모순과 갈등, 분열과 함께 지도자의 카리스마와 성민 자신의 내적 방황과 성장을 향한 정신적 여정이 씨줄과 날줄을 이루면서 극적 긴장감과 흥미를 고조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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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훼의 밤 : 조성기 장편소설 - 조성기 - Google Sá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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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순으로 정리해 본 요셉의 일대기

나이순으로 정리해본 요셉의 일대기

1세: 야곱나이 92~93세경에 요셉낳음

10세: 이때 동생 베냐민을 얻게됨(야곱나이 103세. 라헬죽음)

10세-17세: 아버지야곱의 편애적 사랑으로 나서기 좋아하고 자랑하기 좋아하고 말하기 좋아함. 야곱은 요셉을 아브라함 이삭 야곱의 신앙의 계보를 잇기위해 고운자색옷을 입힘

17세: 형들의 모함에 애굽으로 보디발 장군의 집으로 노예로 팔려나감(이때 야곱나이 110세)

17세-30세: 이때에 형들에 대한 자신의 모습을 되새겨보며 그의 성품의 전환적 계기를 갖게되어 아무리 억울한 일이 있어도 참고 인내함

25-7세: 보디발 장군 아내의 모함으로 감옥에 갇힘

28세: 감옥에서 두 관원장의 꿈을 해석해줌

30세: 왕의 꿈을 해석해주어서 이후 애굽의 국무총리가 됨 (창41;46)

31-37세: 이 7년 풍년 기간에 온의 제사장 보디베라의 딸 아스낫을 통해 므낫세와 에브라임을 낳음

38세(?): 흉년이 찾아옴. (첫해 흉년에 야곱 아들들이 애굽에 1차 방문?(첫해 흉년)(형들이 다시 찾아오게 되고 결국 요셉이 자신을 밝히면서 흉년이 다섯해가 남았다고 말함. 그러나 사실상 형들의 첫 방문과 두번째 방문 사이에 어느 정도의 기간이 흘렀는지는 확실치 않음.39세 되는 해 1월에 방문해서 12월경에 다시 찾았을 수도 있었을 것이기에.)

39세: 야곱형제들의 2차 애굽방문2년째 흉년 (창45:6)

39세: 아버지와의 해후(야곱은 바로 앞에서 자신의 나이를 130세라고 밝히고 있음(창47:9), 이사실은 야곱의 나이 92(93?)세경에 요셉을 낳았음을 의미)

45세: 7년 흉년이 끝남(38~44세까지 7년 흉년 지속)

56세: 요셉의 두아들 므낫세와 에브라임에게 147세인 야곱이 팔을 어긋하여 축복함. 그 이후 야곱의 12아들이 이스라엘의 12지파를 이루지만, 레위지파가 하나님의 성전에 관련된 직무를 맡는 특별 임무를 맡으면서 다른 지파들에서 성별되었고, 요셉의 두 아들 므낫세와 에브라임이 두 지파를 형성하게 됨. 아버지 야곱은 147세로 죽음(창47:28)(애굽에서 17년간 살았음)

110세: 요셉 죽음

by 코이네설교자료실

광우의 문화읽기

요셉 이야기의 의미

<창세기 이야기>(도서출판 지와 사랑) 중에서

37장부터 마지막 장까지 창세기의 3분의 1이 요셉에 관한 이야기다.

창세기 편집자가 요셉 이야기를 중요하게 다룬 이유는 요셉을 통해 사랑과 구원이 무엇인가 하는 교훈을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또한 인간이 죄로 인해 죽을 지경이 되었을 때 하나님이 어떻게 개입하시며 또 어떻게 구원하시는가 하는 인류 모두의 구원의 문제를 요셉의 이야기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고 보았다.

요셉 이야기를 알지 못하면 선민 이스라엘의 역사를 이해할 수 없으며 조물주의 인간창조의 역사를 이해할 수 없다.

하나님이 사람을 자기 형상대로 창조하고 사람이 죄악에 빠져 죽게 되었을 때 구원하시며 재창조하신다는 기쁜 소식을 요셉 이야기를 통해 알 수 있다.

요셉을 예수 그리스도의 원형으로 이해하고 그의 생애가 그리스도의 탄생을 알리는 것이라 이해할 수 있다.

요셉의 일대기는 하나님이 인류를 죄에서 구원하실 것을 예언하고 있다.

요셉 이야기는 열일곱 살의 요셉이 형들과 함께 양을 칠 때부터 시작된다(37장).

요셉의 증조부 아브라함, 조부 이삭, 아버지 야곱은 온전한 인간의 원형이라고는 말할 수 없다.

그들은 우리와 마찬가지로 인간적인 약점을 많이 가지고 있었지만 하나님은 순전히 은혜로 그들을 선택하셨다.

이것이 선민사상의 근본이다.

요셉은 증조부의 신앙, 조부의 순종, 아버지의 노력과 인내 등 그들의 장점만을 물려받았다.

요셉은 꿈의 소년이었다. 꿈이란 자면서 꾸는 것만이 아니라 눈을 지긋이 감고 명상을 통해서 꾸기도 한다.

예언자의 꿈, 시인의 꿈, 영웅호걸들의 꿈은 모두 명상을 통해 이루어진 꿈들이다.

요셉 이야기는 꿈 이야기로 시작된다.

요셉은 자신이 꾼 꿈을 형들에게 말했다가 시기를 받고 노예로 이집트에 팔려 가는 신세가 된다.

걸어서 몇 달이 걸리는 먼 길을 팔려가면서 형들에 대한 증오와 복수심으로 가득 찬 요셉은 훗날 반드시 보복하리라 결심했을 것이다.

요셉은 이집트의 고관에게 팔리게 된다.

용모가 단정하고, 정직하며, 매사에 성실한 요셉은 주인의 신임을 얻어 재산을 관리하는 중책을 맡는다.

그러나 그를 유혹하던 여주인에 의해 강간범의 누명을 쓰고 감옥에 갇히게 되자 하나님이 꿈으로 구원의 손길을 펴셨고 요셉은 이집트의 총리가 된다.

요셉은 흉년이 들어 이집트로 곡물을 사러 왔다가 총리가 된 자신 앞에 무릎을 꿇고 엎드린 형들에게 위로의 말을 한다.

“두려워 마소서 내가 하나님을 대신 하리이까?

당신들은 나를 해하려 하였으나 하나님은 그 악을 선으로 바꾸사

오늘과 같이 만민의 생명을 구원하려 하셨나니

두려워 마소서 내가 당신들과 당신들의 자녀를 기르리이다”.

이 이야기를 통해 독자들은 역사가 곧 하나님이 만든 드라마라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총리가 된 요셉은 기근으로 죽어가는 많은 사람을 살렸다.

“당신들은 나를 해하려 하였으나 하나님은 그 악을 선으로 바꾸사 오늘과 같이 만민의 생명을 구원하려 하셨다”는 그의 말에서 그리스도의 모습이 상상된다.

요셉의 전기를 작은 예수전이라고 하는 것은 이런 이유에서이다.

파스칼은 명상록에서 요셉을 예수의 원형으로 비교했다.

요셉은 아버지의 사랑을 독차지한 자식이었다. 그는 아버지의 부름을 받고 형제들을 만나러 갔다가 그를 질투한 형제들에 의해 은 20냥에 팔렸다.

가롯 유다가 은 30냥에 예수를 판 것과 일치한다.

그러나 이런 일 때문에 요셉과 예수는 형제들의 구세주가 되고, 이방인의 구세주가 되며, 세계의 구세주가 되었다.

그들을 없애고, 팔아버리고, 배척하는 형제들이 없었다면 이런 일은 일어날 수 없었을 것이다.

감옥에서 요셉은 두 사람의 죄수 틈에 끼어 있었다.

예수는 두 명의 강도 사이에서 십자가형을 받았다.

요셉과 예수는 꿈에 의해 한 사람에게는 구원을, 다른 한 사람에게는 죽음을 예언했다.

그러나 요셉은 다만 예언했을 뿐이지만 예수는 실천했다는 점이 다르다.

또한 요셉은 구원을 받을 사람에게 영광의 자리에 앉게 될 때 자기를 생각해 달라고 부탁했지만, 예수는 그와 반대로 자기로부터 구제받은 사람으로부터 하늘나라에 들어갈 때 자기를 생각해 달라는 부탁을 받았다(팡세 7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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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셉의 생애 (창 37:12-17)

1. 그 사람이 되어 구약 성서의 창세기는 “ 성서의 묘목 ” 이라 부릅니다. 거기에는 신 · 구약 66권의 성서가 전개되었으므로, 먼저 창세기를 배우지 않으면 성경을 바르게 이해할 수가 없을 것입니다. 창세기는 “ 시조의 책 ” 이라고 칭하며 거기에는 천지의 시초, 결혼의 시초, 죄의 시초, 구원의 시초, 국민의 시초, 선민의 시초라고 하는 일곱 가지의 시초가 있고, 또 다른 한 가지인 열 한 가지의 계보가 있습니다. 제

1. 천지 창조의 유래(2:4) 제

2. 아담의 계보(5:1) 제

3. 노아의 계보(16:9) 제

4. 노아의 아들, 세라함과 야벳의 계보(10:1) 제

5. 셈의 계보(11:10-32) 제

6. 데라의 계보(11:27) 제 7. 아브라함의 아들, 이스마엘의 계보(25:19) 제 8. 아브라함의 아들, 이삭의 계보(25:19) 제 9.에서 곧 에돔의 계보(36:1) 제 10. 세일 산에 거한 에돔 족속의 조상의 계보(36:9) 제 1

1. 야곱 자손의 계보(37:2) 우리들은 성서 인물중에서 가장 결함이 없는 모범적인 인물을 선택한다면 그것은 요셉과 다니엘일 것입니다. 에스겔은 노아, 다니엘, 요나를 3의인으로 기록했지만 노아나 요나에게도 과오는 있었습니다. 그러나 요셉과 다니엘에게는 전 생이을 통해서 지적할 만한 결점은 없었습니다. 물론 요셉은 원죄가 없다고 하는 의미가 아니지만 그는 지적할만한 과오를 범하지 않았습니다. 그점에 있어서 그는 우리 주 예수의 완전성의 모형이 기도 합니다. 구약 성경에 예수의 무형으로 보이는 자가 많이 있으나 요셉이야말로 그 최상의 모형으로서 빛나고 있는 것입니다.

2. 섭리 가운데

요셉의 형제들이 세겜에 가서 양을 칠 때에 아버지는 형제들의 안부를 알기 위해 헤브론 골짜기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북방의 세겜까지 요셉을 보내려고 하였습니다. 그 일에 대해서 요셉은 어떠한 망서림도 없이 “ 예 가겠습니다.” 라고 대답하였습니다. 그 아버지의 명령에 대한 순종, 목적에 대한 행동의 민속함, 아버지에 대한 경해하는 마음, 시기 증오의 불붙은 형제에게 대해서까지도 어떠한 반발이나 편견을 품지 않은 순진함은 정말로 천진만한 그대로이며 여기에서 증조부 이래의 신앙과 복종등이 4대째의 그에게 있어서 개화 결실하게 하였는가 하고 놀랄 뿐입니다. 그가 겨우 세겜에 도착하였을 때 형제들이 모습은 그 곳에서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거기서 그는 다시 사람의 말을 전해듣고자 도단으로 향하였습니다. 형제들은 애써서 안부를 묻기 위해 다가오는 요셉을 증오의 눈초리로 볼 뿐 아니라 “ 꿈의 실현을 파과해 주자 ” 는 생각으로 그를 붙잡아 죽이려고 계획하였습니다. 겨우 장자 루우벤이 중재하여 요셉은 죽음을 면하고 일단은 물이 없는 구덩이에 던져지게 되었던 것입니다. 그 후 루우벤이 잠시 자리를 비운 사이 미디안 대상들이 지나가자 형제들은 요셉을 죽이지 말고 대상들에게 팔자고 하여 그곳에서 끌어 오리어 이스마엘 사람의 대상에게 은 20세겔을 받고 팔아 넘기었습니다. 그리고 그의 형들은 요셉에게서 빼앗은 옷을 취하고 숫염소를 죽여 그 옷에 피를 적시고 악한 짐슴이 그를 먹었다고 아버지께 거짓말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후일에 나타난 바에 의하면 이것은 하나님의 깊은 섭리가 내포되어 있었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하나님의 영에 감동한 요셉

요셉은 아버지 곁을 떠난지 11년 아나 지난 지금 28세로서 봄을 애굽의 감옥에서 맞이했습니다. 그때 옥 중에서 애굽 왕의 술 맡은 관원과 떡 굽는 관원이 그 왕에게 죄를 범하고 감옥에 들어와 있었습니다. 고대 제국의 습관으로 왕을 독살하는 일이 없도록 하기위해 두 관원장이 엄선되어 왕이 음식을 먹기 전에 먼저 먹어보아 해독이 있는지 여부를 알아보았던 것입니다. 그런데 두 관원이 어느날 꿈을 꾸었습니다. 그래서 그 꿈을 요셉이 해몽했는데, 그 해몽이 현신화되어 3일 후 술 맡은 관원은 복직되고 떡 맡은 관원은 사형되었습니다. 요셉은 술 맡은 관원에게 자신의 무죄성과 자유를 위해 중재를 부탁했는데 그는 복직 후 요셉의 일을 잊어버렸습니다. 그리고 2년 후 바로 “ 애굽어로 왕 ” 가 기괴한 꿈을 꾸었는데 애굽의 마술사나 지자도 그 꿈을 해몽하지 못하였을 때 그의 술 맡은 관원장은 겨우 요셉의 일을 상기하여 바로에게 고한 것입니다. 그 때 그는 감옥에서 나와 수염을 깎고 옷을 갈아 입고 바로 앞에 섯습니다. 그 때 요셉의 나이는 30세였습니다. 바로의 꿈을 해몽하여 7년 대풍년 후에 7년 대흉년이 된다고 하였습니다. 그러자 바로는 이같이 하나님의 영에 감동된 자가 어디 있느냐 하면서 요셉을 택하여 애굽 총리대신으로 삼은 것입니다.

4. 섭리의 신앙

7년 대풍년이 지나가자 7년 대흉년이 닥쳐 왔는데 이 때 식량이 떨어져 양식을 사러온 형들은 만난 요셉은 형들에게 말하기를 차 45:7-8에서 “ 하나님이 큰 구원으로 당신들의 생명을 보존하고 당신들의 후손을 세상에 두시려고 나를 당신들 앞서 보내셨나니 그런즉 나를 이리로 보낸 자는 당신들이 아니요 하나님이시라 ” 고 했습니다. 즉 그는 하나님의 구원 섭리를 깨달았던 것입니다. 이처럼 그는 하나님께서 자기 자신을 통하여 이스라엘 전체를 구원하셨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죽으시게 함으로서 온 세상 사람들을 용서하시는 사람과 유사합니다. 이처럼 성도들의 삶은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이웃을 구원하는 삶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5. 재림의 모형

드디어 요셉은 아버지를 위시하여 이스라엘 70인 전 가족을 애굽에 오게 하고 고센 땅에서 살게 했습니다. 요셉은 명재상으로 정치, 경제면에 불멸의 공적을 세우고 110세가 되어 세상을 떠났지만 그 파란 많던 요셉의 생애에 대해 히브리서 기자는 단 한 번 요셉이 임종시에 자기 뼈에 관하여 말한 것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창 50:24-25에 “ 나는 죽으나 하나님이 너희를 권고하시고 너희를 이 땅에서 인도하여 내사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맹세하신 땅에 이르게 하시리니 그 때에 너희는 여기서 내 해골을 메고 올라가겠다 하라 하였더라 ” 고 했습니다. 그리고 그가 죽은 후 그의 몸에 향재료를 넣고 입관했는데 이것은 무엇을 뜻합니까? 야곱의 유골은 가나안에 있고 요셉의 유골은 애굽에 있습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요셉의 유골을 볼 때마나 그 유골자체가 “ 가나안으로 돌아가라:고 외치은 즉 애굽을 떠나라고 강요하는 것입니다. 요셉은 세계 최대의 문명국 애굽의 대재상으로 있으면서 그 동포를 행복하게 해주었건만, 역시 애굽은 영구히 살 수 있는 땅이 아니고 아브라함 이래 하나님의 약속의 땅 가나안이야말로 이스라엘의 안식처라고 믿고 있었습니다. 실로 그는 부귀 사치에 도취하는 일 없이 전심으로 약속의 땅으로 귀환할 것을 소망한 훌륭한 신앙가였습니다. 드디어 때는 왔습니다. 그후 400년이 지나서 모세 때 온 이스라엘 백성은 출애굽하게 되었고 요셉의 유골을 가지고 가나안으로 오게 된 것입니다. 애굽은 이 세상의 모형입니다. 우리가 제아무리 은혜를 입는다 하여도 이 세상은 영구히 살 수 있는 땅은 아닙니다. 우리는 우리의 가나안인 영원한 하나님 나라를 향하여 가야 합니다. 요셉이 죽으면서까지 자기의 유골이라도 약속의 땅에 가기를 원하여 후손들에게 예언한것 같이 우리들도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기 위하여 믿음으로 준비하다가 하늘에서 천사장의 호령과 나팔 소리가 울려퍼지는 날 다 휴거되어 우리의 참된 본향을 향하여 가야 하겠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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