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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쉬운성경 인기순위 1위부터 90위 가격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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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가페 쉬운성경 (중/단본/색인/무지퍼/민트) – YES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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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NGL NOCR – 쉬운 성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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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좋은 번역판 성경은 가장 읽기 쉬운 성경이다.
또 다시 번진 완전한 번역판 성경 논쟁
한국교회에는 잊을만하면 한 번씩 재현되는 고질병이 있다. 어느 번역 성경이 어느 정도의 오류가 있으니 사용해서는 안된다는 말이다. 그런데 그 결론은 항상 ‘그러므로 다시 개역성경(이하 개역판)을 사용해야 한다’라는 주장으로 맺어진다.
최근에도 장로교 주요교단을 중심으로 한국교회에 점차 보급되어 가고 있는 개역개정판(이하 개정판) 성경에 오류가 많다며, 개정판 사용을 중단하고 다시 개역판 성경을 사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점차 거세지고 있다(국민일보 9월 28일자 참조).
결론부터 말한다면 나는 이러한 논란의 대부분이 성경의 특징에 대한 몰이해(오해)로부터 비롯된 것이거나, 불순한 교권주의 이데올로기가 개입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1. 완전한 번역 성경이 과연 존재할 수 있을까?
앞서의 내 글에서도 이미 밝혔듯이 성경은 비록 원본이라 해도 하나님의 말씀이 인간의 언어로 기록되는 순간 완전 무오할 수가 없다. 그 한계를 허용하면서까지 말씀을 주신 것이 진정한 은혜다. 하물며 지금 우리가 발견한 가장 권위 있는 성경의 원판도 성경 저자들에 의해 처음 기록된 진본은 아니고 모두 사본의 파편들이거나, 그 사본들로부터 각국의 언어로 다시 번역된 번역본들이다.
그러므로 상대적으로 더 나은 번역은 있겠지만 완전한 번역 성경은 처음부터 존재하지 않는다. 이 점은 논란을 벌이는 모든 당사자들도 인정하는 것이다. 그러나 굳이 따지고 들어야 비로소 그렇게 시인할 뿐, 지금까지 한국교회에서 새로운 번역 성경시도를 반대하는 분들의 언행 속에는 마치 ‘개역성경은 정확무오한 완전한 번역 성경’인 것처럼 여겨왔다. 1977년 공동번역이 나올 때나, 1993년 표준새번역이 출간될 때도 그들은 언제나 완전한(?) 개역성경에 대한 비이성적 신념을 바탕으로 다른 성경들을 폄하했다. 이번에도 개역판에 대한 여러 가지 오류들을 지적했다.
예장통합, 예장대신 헌의안에서 제기된 개역개정판의 오류
본문 개역성경 개역개정성경 원문과 비교한 오류 출 19:1 나올 때부터 제 삼월 곧 그때에 떠난 지 삼 개월이 되던 날 개악(1개월까지 차이 남) 민 13:23 골짜기에…포도 한 송이 달린 골짜기에…포도송이가 달린 개악(단수 밝혀야) 민 23:20 그가 하신 축복을 내가 돌이킬 수 없도다 그가 주신 복을 내가 돌이키지 않으리라 개악(발람의 말)
(국민일보 9월 28일/필자 부분발췌)
그들은 위와 같은 잘못된 번역의 예들을 제시한다. 학자들에 따라서는 이에 대해 다른 의견들도 있지만 일단 위의 문제제기가 옳다고 하자. 그렇다면 개역성경에서는 잘못되었지만, 개정판을 내면서 바로 잡은 것들은 어떻게 설명해야 하나?
개역개정판에서 바로 잡은 개역성경의 오류
본문 개역성경 개역개정성경 고친 이유 창 5:1 하나님의 형상대로 하나님의 모양대로 원어 뜻에 따라 번역을 달리 하였다 창 16:12 그가 모든 형제의 동방에서 살리라 그가 모든 형제와 대항해서 살리라 원어의 숙어적 의미를 따랐다 고전7:36~39 자기의 처녀 딸에 대한 일이 자기의 약혼녀에 대한 행동이 오역을 바로 잡았다
(대한성서공회 홈페이지를 보고 필자가 만든 표)
내가 지적하고 싶은 것은 늘 개역성경으로 돌아가고 싶어 하는 분들은 다른 번역들의 문제점들은 조목조목 따지면서, 이미 널리 알려진 개역성경의 문제점들은 너무나 너그럽게 넘어가려고 한다는 점이다. 어차피 모든 번역 성경들은 장단점을 서로 갖고 있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계속 보완해 나가면 될 것을 왜 번번이 개역성경만을 고집하려 하는가? 그것을 ‘개역성경 이단’(개역성경을 오류 없는 번역으로 보는)이라고 불러서 이상할 게 없지 않은가?
그러면 한국교회는 왜 이토록 개역성경에 집착하는가?
나는 두 가지로 해석하고 싶다. 첫째는, 개역성경이 성경원문에 가장 가까운 번역이라는 근거 없지만 한국교회사 이해 반복된 착각과 오해의 결과다. 둘째는, 전통적 권위를 가진 성경을 시대적 필요에 따라 자꾸 고친다는 것이 그 자체 불경한 것이라는 그릇된 경건주의적 사고방식 때문이다. 한국교회는 전통적으로 내려온 것은 인본주의를 배격한 성경적인 것이라는 막연한 편견에 사로잡혀, “성경으로 돌아가자”는 말은 곧 “우리 옛 전통을 고수하자”는 말로 이해한다. 그러나 다시한번 강조하지만 개역성경에 대한 지나친 집착은 잘못된 이데올로기다. 잊을만하면 또 다시 살아나 킹 제임스 번역본(KJV)만이 오직 유일하게 완전한 영어번역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의 집착과 똑같은 것이다.
2. 원문의 의미를 가장 이해하기 쉬운 성경이 필요하다.
사실 우리에게 정말 필요한 번역 성경이 있다. 바로 본래의 의미를 가장 이해하기 쉽게 우리말로 번역한 성경이다. 당연한 말이라고? 그러나 사실 우리의 한글번역 성경의 실태는 완전히 그 반대편에 있어 왔다. 솔직히 평범한 한국 기독교인들은 한글성경을 읽고 잘 해석(이해)하지 못한다.
그러나 우리가 정말 간과하는 것은 본래 성경시대 1차 독자들에게는 성경이 그리 이해하기 어렵지 않았다는 것이다. 물론 성경에는 예언도 있고, 계시도 있고, 상징도 많아 당장 해석하지 못하는 비밀도 많았던 것이 사실이나(눅 24:25~27, 행 8:30~31), 그 대부분은 당시 1차 독자들에게는 명백한 메시지였다. 제사장과 율법박사들만 이해할 수 있는 게 아니라 평범한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었다. 그런데 지금 우리가 들고 있는 개역성경(개정판 포함)을 들고서 그 의미를 스스로 파악할 수 있는 평신도들은 얼마나 될까?
도대체 왜 이렇게 되었을까?
첫째, 기록당시와 시대나 문화적 배경이 달라 정황을 쉽게 파악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이스라엘과 주변국가들과의 애증관계가 우리에겐 생소하고, 유대법에 대한 이해가 불충분하니 예수님과 유대 지도자들과의 깊은 갈등이 느껴지지 않는다. 그건 충분히 이해된다. 그래서 성경공부가 필요하다.
둘째, 성경을 너무 초월적으로만 생각하다보니, 평신도가 감히 함부로 해석해서는 안된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특히 벧후 3:16(그는 그의 모든 편지에서 이것들에 관해 언급했는데 그 가운데는 더러 이해하기 어려운 것들이 있습니다. 무식하고 굳세지 못한 사람들이 다른 성경들처럼 이것들을 억지로 풀다가 스스로 멸망에 이르고 있습니다)같은 구절들을 보며, 성경은 신학자나 목회자들이나 해석하는 것이지 평신도 따위가 무슨 성경을 해석하겠느냐는 습성이 생긴 것 같다.
물론 앞서도 말했듯이 성경 곳곳에는 지금도 풀기 어려운 비밀과 상징들이 가득하다. 그러나 성경의 대부분은 열린 마음과 바른 상식만 갖고 있으면 충분히 느끼고 이해할 수 있다. 결국 많은 한국교회 교인들은 지극히 평범한 성경문장 조차도 스스로 이해하길 두려워하고 반드시 목회자의 해설을 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다보니 우리 목회자들은 그러한 평신도의 두려움을 빌미삼아 성경을 자기 좋을 대로 해석하여 쏟아낸다.
그러나 그에 못지않은 세 번째 이유는, 지금 우리가 사용하는 한글성경의 번역판이 우리 주변에서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생활어투로 기록된 문장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엉뚱하게도 한글번역을 이해하기 위해 주석이나 신학자의 해설서 같은 ‘또 다른 번역판’이 필요한 것이다. 한글을 이해하기 위해 또 다른 한글 해설이 필요하다면 이게 될 말인가?
말이 나왔으니 절대지존 개역성경을 생각해 보자. 개역성경은 1956년 편집해, 1961년에 최종판이 출간되어 오늘 우리에게 이르렀으니 무려 51년이나 된 번역이다. 그러나 사실 이 개역성경은 1911년 완역된 구역(舊譯)의 분위기나 문체 등을 그대로 살리되, 한글 맞춤법과 약간의 오역을 수정하여 출판한 것이니, 우리의 빛나는 개역성경은 무려 100년이 가까운 과거의 번역판임을 알아야 한다. 그래서 문체도, 도량형의 단위도, 단어도 생소하기 그지없고, 이미 쓰이지 않는 용어나 어려운 한자어가 아주 일반적으로 나타난다.
“연부년 절기가 돌아오려니와”(개역/사 29:1)→“해마다 절기들이 돌아오지만”(쉬운성경) 성경에 나타난 대화의 상당부분은 조선시대 궁중용어처럼 드라마에서나 나올 것 같은 문체다. “…나는 이방 여인이어늘 당신이 어찌하여 내게 은혜를 베푸시며 나를 돌아보시나이까”(룻 2:10) 규빗이나 고르, 밧 같은 단위는 지금 우리생활과는 관계가 없고, 광(廣)이나 고(高)라는 단어가 “넓이”와 “높이”를 말한다는 것을 아는 일반성도는 많지 않다. 이러다 보니 우리 언어인 한글 성경인데도 그걸 이해하기 위해 또 다른 설명이 필요할 만큼 불편하기 그지없다.
그러다 보니 우리나라에는 주석 성경, 학습 성경(스터디성경)이 유달리 많다. 이런 도우미 성경들이 유익한 점이 많지만, 한편 본문의 의미를 스스로 묵상해 보기도 전에 제한된 안전한(?) 해석에 의존하게 만드는 한계를 만들어 내기도 한다. 나 역시 1987년 이후 어느 모임을 통해 성경의 살아있는 능력을 맛보았지만, 집에 돌아와 내 스스로 성경을 읽으면 도무지 이해되지 않는 문장들에 번번이 막혀 ‘역시 성경은 평신도가 혼자 읽는 게 아니다’라는 통념을 재확인하곤 했다.
그리고는 두꺼운 톰슨성경, 만나성경, NIV주석 등 주석 성경들을 접하면서 본문이 이해되기 시작했고, 본문의 내용이 한 가지 해석만이 아니라 다양한 수 있다는 불경스러운(?) 깨우침을 갖게 되었다. 다행스럽게도 요즘은 일반성도들이 스스로 성경을 읽도록 돕는 성경통독 세미나들이 봇물을 이루고 있다. 그러나 위와 같은 한계를 개선하지 않는 한 ‘평생 나도 성경을 한번 통독한 적이 있다’는 자기만족을 크게 벗어나지 못할 것 같은 우려가 있다.
어쩌면 중년세대 이상 되시는 분들은 지금의 개역 성경판에 이미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성경을 개정할 필요성에 전혀 공감하지 않거나 그런 말 자체가 상당히 불경스럽게 생각되기도 할 것이다. 그러나 현재 한국개신교가 일점일획도 고쳐서는 안 될 근거로 삼고 있는 한글 개역성경은 결코 무오류를 보장하지도 않을 뿐 아니라, 이미 전 인구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한글세대, 특히 신세대들에게는 외국어성경 읽는 것과 크게 다른 느낌이 아니다. 이런 말을 하면 “괜히 성경 읽기 싫어서 하는 투정”정도로만 생각하실 분들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신세대들에게 조선시대 고문서를 뒤지는 것 같은 느낌으로 성경을 읽게 한다는 것은 심하게 말하면 신앙의 대물림을 포기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물론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려는 노력이 많이 있어왔다. 한국인들에 의해 쉽게 쓴 우리말로 번역된 새 번역성경(1967년), 차이를 넘어 같은 그리스도를 믿는 마음으로 천주교와 함께 번역한 공동번역(1977년), 한글세대를 위해 쉽게 번역한 현대인의 성경(1985년), 그리고 2세대 성경으로 기획된 표준 새번역(1993년) 등 우리 입장과 관점에 맞게 쉽고 새롭게 쓴 한글판들이 이미 많이 나와 있다.
그러나 그런 시도들은 앞서 말한 개역성경 숭배론에 의해 여지없이 비판되었고, 그나마 개역성경의 분위기를 그대로 살린다는 전제 아래 달라진 한글맞춤법 사용과 오역수정 등만 살려 번역한 게 바로 이번에 다시 문제가 되고 있는 개역개정판이다. 분명 단언컨대 이러한 추세들이 지속되는 한 신세대들이 성경을 읽어나가는 것은 점점 더 보기 힘들어 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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