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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5:3-12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배부를 것임이요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 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 | 개역한글 (KRV) | 지금 성경 앱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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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령이 가난한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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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요” 마 5:3 – Theology of 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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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복 1, 심령이 가난한 자(마 5:3, 고난주간 특새) – 새벽기도 설교 | 동탄영락교회 – 하나님의 뜻을 알고 행하는 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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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팔복 1, 심령이 가난한 자(마 5:3, 고난주간 특새) – 새벽기도 설교 | 동탄영락교회 – 하나님의 뜻을 알고 행하는 교회 그러므로 ‘심령이 가난한 자’란 자신이 하나님 앞에서 ‘영적으로 파산 선고’를 받았음을 인정하는 자를 가리킵니다. “저는 하나님에 대해서, 의에 대해서 아무것도 가진 …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팔복 1, 심령이 가난한 자(마 5:3, 고난주간 특새) – 새벽기도 설교 | 동탄영락교회 – 하나님의 뜻을 알고 행하는 교회 그러므로 ‘심령이 가난한 자’란 자신이 하나님 앞에서 ‘영적으로 파산 선고’를 받았음을 인정하는 자를 가리킵니다. “저는 하나님에 대해서, 의에 대해서 아무것도 가진 … 3.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요 어제 우리는, ‘이미’ 이 땅에 도래한 하나님의 나라에서 살고 있음과 동시에 ‘아직’ 완성되지 않은 하나님의 나라에서 살고 있기에 예수님의 가르치심으로 무장하지 않으면 죄와 죽음이 공존하는 이 세상에서 믿음을 지킬 수 없음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오늘부터 예수님의 산상수훈을 살펴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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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령이 가난한 자는/홍정식 – 벅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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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휘목사칼럼 – 팔복 해설(1) –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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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주 목사 설교] 심령이 가난한 자(1) : 목회/신학 : 종교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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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이상주 목사 설교] 심령이 가난한 자(1) : 목회/신학 : 종교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누가복음에는 “심령”이란 말이 없고 그냥 “가난한 자”라고 합니다. 여기 “가난”은 ‘먹을 것, 입을 것이 없어 구걸을 해야 할 정도의 가난’을 뜻합니다. 종교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Christian Today : 예수,하나님,십자가,기독교,크리스천투데이,교회,목사,전도사,부활,전도,예배,봉사,크리스천 뉴스,기독교 뉴스,기독교 채널제, 1, 강, 심령이, 가난한, 자오늘 본문은 예수님께서 사역 초기에 산에 오르셔서 자신을 따르던 제자들을 불러 모아서 말씀을 가르친 내용입니다. 특히 본문은 산에 오르셔서 8복을 가르친 내용인데, 오늘 그중에 첫 번째 것, “심령이 가난한 자”에 대하여 생각하겠습니다.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먼저 본문 3절을 읽어봅시다. 다같이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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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용 목사의 ‘팔복 설교’] 심령이 가난하다는 의미
팔복의 첫 번째는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다’이다. 여기서 ‘가난한 자’로 번역된 말이 헬라어로 ‘프토코스’다. 이 말은 ‘극빈자, 산산이 부서진 자’라는 뜻이다. 그렇다면, 우리 크리스천들은 모두 가난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얘기인가.그렇지 않다. 예수님이 말씀하신 ‘가난한 자가 복이 있다’고 하신 것은 물질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마음과 영혼이 가난해서 자기가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음을 인정하는 사람을 뜻한다. 이로 인해 하나님의 자비와 은혜에 전적으로 자신을 맡기고 그를 의지하는 사람을 말한다.아이러니하게도 가난하다는 말 자체가 실제적으로 돈과 그다지 상관이 없다. 왜냐하면, 부자와 가난을 구분하는 액수가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이다. 이 둘의 구분은 물질의 소유 여부에 있지 않다. 그것은 마음에 있다.현재 물질의 소유 여부와 상관없이 지금 가진 것이 충분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부자다. 반면에 가진 것이 아무리 많아도 여전히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가난한 사람이다. 그러니까 심령이 가난하다는 것은 물질로 인해 비교되고 평가되는 것이 아니다.심령이 가난한 자란 하나님 앞에서 완전히 자아가 부서진 상태를 의미한다. 자신의 존재 한계와 불가능을 깨달은 자다. 이 땅을 살면서 자신이 가진 물질로도, 명예로도, 사람으로도, 권세로도 행복을 채울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하는 사람이다.심령의 가난은 내가 무엇을 행함으로 행복을 이룰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기에 나 자신에 대하여 깊은 영혼의 탄식을 하는 상태다. 이것은 불교에서 말하는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는 무(無) 사상이나 유교에서 말하는 덕(德)과는 완전히 다른 얘기다.내 안에 있는 것이 죄 밖에 없기에 하나님의 도움 없이는 절대로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는 존재임을 확실히 깨달아서 하나님 앞에 전적으로 매달리는 사람이 심령이 가난한 사람이다. 이것은 내가 무언가를 결심하고 노력해서 되는 것도 아니다. 이것은 내 안에 계신 성령의 능력이 아니면 결코 스스로의 힘으로 이룰 수 없다.왜냐하면, 팔복에서 말하는 ‘심령의 가난함’은 우리가 알고 있는 겸손, 인간이 이룰 수 있는 도덕적 겸양이 아니다. 자기 자신에 대한 한계를 인정하는 가운데 터져 나오는 자기 부정이기 때문이다.왜 심령이 가난한 자가 복이 있다고 하는가. 여기까지, 바로 이 끝을 경험한 자만이 내 영혼의 깊숙한 외침으로 ‘나에게는 예수가 필요하다’는 고백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고백은 단순히 ‘나는 주님이 필요합니다. 그렇기에 나는 예수를 믿습니다’라는 읊조림이 아니다. 이것은 자신의 죄 때문에 정말 나는 하나님의 나라에 갈 수 없음을 잘 아는 사람이 외치는 간절함이다.사실 당시 사람들은 이미 심령이 가난했다. 그래서 그들에게는 이 말씀이 좀 더 현실적으로 다가왔을 것이다. 하지만, 현대를 사는 우리는 다르다. 그들에 비하면 물질적 풍요로움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심령이 가난하지 않다.그럼 이 말씀이 우리에게 어떻게 적용이 되는가. 이것은 하나님께서 여러 가지 상황을 통해서 우리를 심령이 가난한 자, 하나님을 전적으로 의지하는 자로 만들겠다는 것이다. 이 복을 온전히 누리게 하기 위해 하나님의 백성 모두를 이 자리로 끌고 가겠다는 선언이다.왜냐하면, 그 자리에서 만이 우리에게 주신 복을 온전히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싸움에서 빨리 항복해야 한다. 그것이 팔복의 복을 온전히 누리는 열쇠다.이수용 목사(미국 버지니아 한몸교회)
마태복음 5:3-12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배부를 것임이요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 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마태복음 5:3-12 KRV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배부를 것임이요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 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 화평케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 의를 위하여 핍박을 받은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희 것임이라 나를 인하여 너희를 욕하고 핍박하고 거짓으로 너희를 거스려 모든 악한 말을 할 때에는 너희에게 복이 있나니 기뻐하고 즐거워하라 하늘에서 너희의 상이 큼이라 너희 전에 있던 선지자들을 이같이 핍박하였느니라
KRV: 개역한글 번역본 취소 성경 언어 한국어 언어 바꾸기 {{#items}} {{local_title}} {{/items}} ← 언어 취소 {{#items}} {{local_name}} {{/items}}
심령이 가난한 자
예수께서 무리를 보시고 산에 올라가 앉으시니 제자들이 나아온지라 입을 열어 가르쳐 이르시되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요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
온유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배부를 것임이요
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
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을 볼 것임이요
화평하게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
의를 위하여 박해를 받은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라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요
Blessed are the poor in spirit, for theirs is the kingdom of heaven.
헬라어에는 가난을 뜻하는 단어가 ‘페네스’와 ‘프토코스’로 두 종류가 있다고 한다.
‘페네스’는 저축이 없는 상태. 즉, 하루 벌어 하루 먹어야 하는 수준의 여유가 없는 상태를 의미한다고 한다. 이를테면 ‘0’인 상태인 것 같다.
반면에 ‘프토코스’는 ‘-‘인 갈급함의 상태를 의미한다고 한다. 파산을 당해서 빚이 너무 많아 남의 도움 없이는 살아갈 수 없는 가난의 상태. 자력으로는 살 수가 없고 외부의 도움이 있어야 겨우 삶을 유지할 수 있는 절대절명의 상태를 의미한다고 한다. 오늘 말씀에서 사용된 ‘가난’은 바로 그 ‘프토코스’라고 한다.
그렇다면 The poor in spirit(심령이 가난한 자)이라는 의미는 다름이 아니라, 하나님의 도우심이 없이는 살아갈 수 없는 나의 절체절명의 영적인 갈급함의 상태를 자각함을 의미할 것이다.
배가 고프면 허기져서 손이 떨려 먹을 것을 찾아다니고,
몸이 아프면 자기 발로 병원을 찾아다닌다.
심지어 지식이 부족함을 느껴도 배움을 찾아 많은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하지만 신기하게도 나를 포함해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영적인 갈급함에 대해서는 인지 자체를 하지 못한다.
때문에, ‘당신은 죄인입니다’라는 성경의 선포에 많은 사람들이 ‘내가 뭔죄인이야! 내가 뭘 잘못했다고!’라고 반응한다.
굳이 크리스천이 아니라 단지 도덕적으로만 민감한 사람도 자신이 도덕적으로 얼마나 부족한 사람인지 인지를 한다. 하물며 완전한 선인 하나님의 빛 앞에서의 불완전한 인간의 죄성에 대해서는 논쟁의 여지도 없다.
그런 면에서 영적인 갈급함(The poor in spirit)은 축복 중의 축복이다.
몸에 병이 생긴 사람이 몸의 이상을 자각하지 못하면 그에게는 죽음밖에 없듯이, 영적인 갈급함을 느낀다는 것은 영적인 공급을 갈급해 하기 시작하는 첫 발자국인 까닭이다.
하나님이여 사슴이 시냇물을 찾기에 갈급함 같이 내 영혼이 주를 찾기에 갈급하니이다. 내 영혼이 하나님 곧 살아 계시는 하나님을 갈망하나니 내가 어느 때에 나아가서 하나님의 얼굴을 뵈올까(시편42:1-2)
다윗은 자신의 영혼이 주님의 영적인 공급에 대해 얼마나 갈급한지를 시편 42편을 통해 노래한다. 이것이 바로 대표적인 축복인 영적인 갈급함이며, 그 결핍감이 지금까지도 인류가 칭송하는 다윗왕이 다윗왕이 된 원동력이었음은 두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바로 이 영적인 갈급함이 팔복 중 첫 번째 복이며, 그 갈급함을 가진 사람들은 반드시 천국을 이 땅에서는 그 마음에 받고, 죽어서는 사후세계에서 약속받을 것이다.
다음의 예수님의 말씀은 마치 수백 년 전 다윗왕의 시에 대답하시는 하나님의 음성 같다.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내가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요한복음 4:14)
주님, 영적인 갈급함 자체가 축복임을 깨닫게 하여 주시니 감사합니다. 우리들로 하여금 다윗이 그랬던 것처럼 시냇물을 찾지 못해 목마른 사슴처럼, 24/7 영적인 갈급함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여 주시옵소서
마셔도 곧 목마른 것에는 구원이 없음을 깨닫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영원히 목마르지 않을 예수님이 주시는 물만 바라보게 하소서
5년 뒤의 미래를 바라볼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눈을 뜨게 하시고, 도전할 수 있는 환경을 허락하여 주시니 감사합니다. 에수님을 결코 앞서지 않고, 예수님의 뒤를 겸손하게 좇아가는 저의 삶이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아이들과 좋은 관계를 맺게 하여 주시니 감사합니다. 이에 만족하지 않고 조금 더 낮은 자세로 아이들의 눈높이 맞추어 그들을 코칭할 수 있는 부모로서의 지혜를 허락하여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렸습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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