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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디자인의 개념과 기본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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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디자인 씽킹, 생각을 구체화하고 실행하는 방법 : 네이버 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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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디자인, 어떤 과정으로 진행되나 | PSS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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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서비스디자인, 어떤 과정으로 진행되나 | PSSDesign Updating 서비스디자인, 어떤 과정으로 진행되나 https://www.designdb.com/dreport/dblogViewColumn.asp?gubun=1&oDm=3&page=1&bbsPKID=21383 요즘 슬슬 다시 직장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는 전업주부인 한아름(34) 씨. 하지만 소득 수준에 맞게 아이를 어디에 맡겨야 할지가 가장 큰 고민이다. 한아름 씨처럼 일·가정을 양립하려는 여성을 위한 다양한 제도가 있다고는 하는데, 어디서부터 무엇을 찾아야 할지 난감하다. “네이버에서 관련 검색어를 넣고 무작정 검색하거나, 산부인과나 은행에 볼일 있어서 갔을 때 정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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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디자인 VS 사용자경험(UX)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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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슷 하지만 다르다
서비스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 디자인
익숙하다
더블 다이아몬드 모델 그리고 공통점
그렇다면
사용자 경험 디자인은 서비스 디자인에 완벽히 종속될까
서비스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디자인 그래서 뭐가 다른가
확장의 개념 서비스디자인
서비스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 디자인은 고려하는 접점 요소(채널)와 대상(범위)의 차이점이 있다
사용자 중심 서비스 디자인 프로세스를 통한 여성중심 비뇨기과병원 공간디자인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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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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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용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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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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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디자인의 구성요소 및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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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디자인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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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서비스 디자인 프로세스 product, interior or interactive design. 논문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실제 서비스 디자인 개발 사례에. 적용된 프로세스와 방법론을 혁신의 관점에서 분석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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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디자인의 개념과 기본 프로세스
What is Service design?
오늘은 서비스 업종만 아니라 다양한 많은 기업에서도 이목을 끌고 있는 서비스 디자인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서비스 디자인의 발단 배경은 서비스 산업의 발전과 기존 경영에 디자인적 시점이 복합 되어 발전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오늘날 서비스 산업은 OECD 국가들의 GDP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는데요 특히 미국의 경우 서비스 산업이 전체 GDP에서 80% 정도를 기여 하고 있습니다. 그 외 유럽은 73% 러시아 58% 브라질 67% 호주 69% 등 이웃국가인 일본도 72%를 차지 하고 있을 정도로 서비스 산업은 경제에 있어 핵심적인 산업으로 발전 되었습니다. (데이터 출처 Wiki Stats & GFMg.com 2012).
특히 세계화로 인해 기업간의 기술 격차의 감소는 서비스 개선 및 발전이 기업들에게 있어서 더욱더 중요시 되고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삼성의 갤럭시와 애플의 iPhone의 기술의 격차는 적다고 볼 수 있으나 그들이 제공 하는 서비스에서는 차이가 많이 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들이 제공하는 서비스 포맷 중 고객 자신이 선호하는 서비스를 선택해서 사용자가 나뉜다고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은 자신들의 현재 고객의 니즈를 만족 시키기 위해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항시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고객의 숨겨진 니즈와 핵심적인 니즈를 만족 시키기 위해서는 기존에 있었던 경영 프로세스 만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기존의 경영 프로세스는 Provider 입장 즉 제공자의 입장에서 서비스를 제공해왔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자면 A라는 제품 개발자가 12 가지의 신기능을 추가하여 제품을 개발 하였다 할 지라도 대부분의 고객이 그 12가지 기능 중 단 네 가지의 기능만 자주 활용하게 된다면 나머지 여덟 가지 기능은 불필요한 서비스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고객이 더 필요로 하고 찾는 기능 세 가지가 그 제품에 결여 되어있다면 그 제품은 12가지의 신기능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그 제품에 대한 만족도는 크게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서비스 디자인은 Provider 입장이 아닌 User 즉 사용자의 입장에서 본 시각과 경험을 중점으로 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게 됩니다.
이러한 고객의 잠재적 니즈 혹은 진정한 니즈를 찾기 위해서는 다양한 서비스 디자인의 프로세스가 필요한데요, 그중 에서도 오늘은 서비스 디자인의 대표적인 프로세스인 이중 다이아몬드 프로세스에 대해서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Double Diamond Process, 즉 이중 다이아몬드 라는 프로세스 입니다. 서비스 디자인이 활용되어질때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전체적 프로세스인데요, 이 이름은 발견, 정의, 발전, 검증의 네 가지의 프로세스로 인해 그래프 모양이 두개의 다이아몬드처럼 보인다고 해서 지어진 이름입니다. 서비스 디자인은 이 네 가지의 프로세스를 통해 보다 효율적이고 고객의 니즈에 부합되는 서비스를 찾게 됩니다.
첫번째인 발견 Discover 의 단계에서는 타겟이 되는 서비스의 Provider 제공자와 User 사용자와의 인터뷰가 이루어지게 되는데요, 이 때 서비스 디자인에서 이루어지는 인터뷰는 Quantitative data(양적 데이터)보다는 Qualitative data(질적 데이터)가 활용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사용자의 보다 자세한 니즈까지 파악하고 사용자들의 실제 경험을 이해하기 위함이기도 합니다. 그 외 전례 (일종의 벤치마케팅)를 위해 Desk research (데스크 리서치) 가 이루어지고 많은 정보를 얻어 타켓에 대해 보다 많은 정보를 찾아 나가는 단계 입니다.
두번째로는 정의 Define 단계 입니다. 이 단계에서 첫번째 단계에서 찾은 정보를 분석하여 타겟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찾은 정보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 후에 타겟에 대한 새로운(대안) 서비스의 아이디어를 제시하게 되고 새로운 서비스를 가상으로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Persona 페르소나(가상의 인물)를 제작하여 대안 서비스를 실험 해 봅니다. 그리고 그로 인해 일어날 수 있는 사안들을 예측하여 더욱 상세한 아이디어를 제시하게 됩니다.
그리고 단지 제공자와 사용자의 관계에서만 서비스를 보는것이 아니라 제공자와 서비스와 관련된 모든 이들에 대한 이해도 역시 높여 나갑니다. 이것을 이해관계자 맵 Stakeholder map 이라고 부릅니다. 예로 들어 A라는 빵집의 사장과 고객을 대상으로 서비스 디자인 한다고 가정 하였을 때, 단지 그 둘만의 관계와 프로세스를 이해 하는 것이 아니라 빵집에 밀가루를 제공해주는 업체, 빵집의 인테리어 업체, 주변 상가의 환경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상과 관련된 모든 이에 대한 사람, 사물을 말합니다. 이해 관계자들을 이해 함을 통해 보다 더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안 할 수 있고 이들과의 인터뷰 혹은 자문을 통해 현실적이고 관련된 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서비스를 제시 할 수 있게 됩니다.
<새로운 서비스의 타겟이 될 수있는 가상의 인물을 표현한 페르소나 예시, 페르소나를 통해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경험을 예측을 할 수 있다>
<제공자와 유저만의 관계가 아닌 서비스와 관련된 모든 관련자를 나타내는 이해관계자맵 예시>
세번째로는 발전 Develop 단계 입니다. 발견과 정의 단계에서 찾아진 정보와 아이디어를 보다 구체화 및 발전 시키는 단계입니다. 이 프로세스 동안에는 새로운 서비스의 디자인과 컨셉이 확정되고 이해관계자들과의 의견조율 및 자문을 통해 더욱 구체화 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검증 및 전달 Deliver 단계인데요 이 때는 대안으로 준비된 새로운 서비스를 사용자들에게 베타 버전으로 Testing이 이루어 지고 테스팅 이후에 모니터링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를 통해 오류와 오차범위를 줄이고 전문가의 자문을 통하여 최종적인 새로운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이 후 새로운 서비스가 어떠한 효과를 가져왔는지에 대해 모니터링이 이루어짐을 통해 서비스 디자인의 단계가 마무리 됩니다.
서비스 디자인은 아직까지 한국에서는 인식이 적으나 영국을 비롯하여 유럽에서는 많은 주목을 받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어 그 성과를 내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공공분야에 적용이 되어 많은 효과를 내고 있는데요, 공공부문의 서비스에 문제점이 많은 이탈리아에서 특히 주목을 많이 받고 있다고 합니다. 여러 분야에서 각광받고 있는 서비스 디자인! 우리나라에서도 다양한 분야에 적용이 되어 많은 곳에서 빛을 보는 새로운 디자인 프로세스가 되었으면 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서비스 디자인의 또다른 특징과 사례를 예로 들어 이야기를 풀어 나가려고 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상 바름 이였습니다!
참고 문헌
-J.Margus Klaar (2014) How to have your cake and eat it too BIS Publisher DT Amsterdam
-Design Council (2013)Design for public good London EC1V 4AB
[Available at: https://www.designcouncil.org.uk/sites/default/files/asset/document/Design%20for%20Public%20Good.pdf]
서비스디자인, 어떤 과정으로 진행되나
서비스디자인, 어떤 과정으로 진행되나
https://www.designdb.com/dreport/dblogViewColumn.asp?gubun=1&oDm=3&page=1&bbsPKID=21383
요즘 슬슬 다시 직장을 가져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는 전업주부인 한아름(34) 씨. 하지만 소득 수준에 맞게 아이를 어디에 맡겨야 할지가 가장 큰 고민이다. 한아름 씨처럼 일·가정을 양립하려는 여성을 위한 다양한 제도가 있다고는 하는데, 어디서부터 무엇을 찾아야 할지 난감하다. “네이버에서 관련 검색어를 넣고 무작정 검색하거나, 산부인과나 은행에 볼일 있어서 갔을 때 정보를 듣기는 해요. 하지만 이게 나에게 맞는 것인지 알기가 어렵죠. 누군가 알려주어서 여성가족부에서 만들었다는 ‘일·가정 톡톡’ 애플리케이션을 발견했지만, 나에게 필요한 지원 제도를 찾으려면 또 따로 검색을 해야 하고, 신청 자격이 되는지 확인하려면 결국 관련 기관에 전화를 해야 합니다. 구비 서류의 종류도 많은데, 이 역시 준비하는 과정이 만만치가 않아요.”
한아름 씨와 같은 고민을 하고 있는 여성들이 굉장히 많다. 하지만 그들은 하나같이 각종 지원제도의 존재 자체를 잘 모른다. 2014 정부3.0 국민디자인단은 이러한 여성들을 위한 공공서비스 개발 프로젝트를 과제 중 하나로 선택했다. 정부3.0 국민디자인단은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사용해 어떻게 이 프로젝트에 대한 수요자 중심의 해결책을 찾아냈을까. 여성가족부(이하 여가부)의 ‘일·가정 양립 맞춤형 수혜정보 제공’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어떻게 국민의 아이디어가 디자인적 방법론을 통해 정책에 반영되는지 그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자.
일·가정 양립 관련 다양한 정책 정보를 국민이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확인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 ‘일·가정톡톡앱’이 이미 개발되어 있다. 이번 프로젝트의 과제는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으로 기존 앱의 단점을 보완·개선하는 것이었다.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는 ‘더블 다이아몬드 모델’이라 불리는 단계를 거쳐 진행된다. ⓵ 수요자 경험조사를 통해 가능한 한 관련된 모든 이해관계자의 목소리를 듣는다. 그리고 다양한 가능성을 두고 폭넓게 수집한 정보들을 가지고 ⓶ 문제점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수요자 경험분석을 시도한다. 그 후 이를 바탕으로 다시 다양한 ⓷ 서비스 개선 아이디어를 끌어낸 후, 최종적으로 ⓸ 실제 적용 가능하고 우선 적용되어야 할 핵심 아이디어를 정리해 서비스 개선안을 제안하는 순으로 이루어진다.
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는 아이디어의 ‘확산-수렴-확산-수렴’의 과정으로 진행되는 ‘더블 다이아몬드 모델’이라 불리는 단계를 거쳐 진행된다.
⓵ Discover : 수요자 경험조사
서비스디자인의 첫 번째 단계는 데스크 리서치, 설문조사, 심층면접 인터뷰 등을 통해 무엇이 문제인지를 발견하는 것이다. 일·가정 양립 관련 지원제도에 관심 있는 여성과 지원제도를 신청한 경험이 있는 여성을 대상으로 이메일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심층 면접 인터뷰도 진행했다. 이 과정을 통해 일·가정톡톡앱의 문제점이 하나둘 드러났다.
가장 큰 문제는 홍보가 제대로 되어있지 않아 정작 이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야 하는 여성이 이 앱의 존재를 모른다는 것이었다. 관련 부처의 다양한 지원제도 정보를 한곳에 모아둔 애플리케이션을 내놓았지만, 대부분의 여성은 포털 사이트에서 일일이 검색하거나 지인 또는 카페 회원들에게 물어물어 정보를 얻고 있었다.
두 번째 문제는 현재 내 상태에 맞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없다는 것이다. 모든 정보가 한군데에 모여 있기는 하나, 부처별로 업데이트한 정보가 단순히 순서대로 나열된다. 그래서 지원제도의 이름을 정확하게 알고 있지 않으면,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 시간을 들여 일일이 모든 페이지에 들어가서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지원제도 내용과 제출서류 리스트, 관계부처 사이트 링크만 간단하게 공지되어있기 때문에, 막상 신청하려 해도 관련 서류를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어디에 어떻게 제출할 수 있는지 등의 상세한 내용을 알기 어렵다. 결국 인터넷이나 해당 부처 콜센터를 통해 담당 공무원의 연락처를 파악하고 담당자에게 전화를 걸어 최종 확인을 한 이후에야 신청서류를 준비할 수 있다. 사람들은 이렇게 반복되고 복잡한 정보 습득과정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기존 일·가정톡톡앱의 문제점을 발견하기 위해 수요자, 공무원, 서비스디자이너 등 이해관계 당사자가 모여 사전 정보 수집과 수요자 조사를 진행했다.
기존 애플리케이션에서는 관련 부처별로 업데이트한 정보가 단순 링크될 뿐이어서 원하는 정보를 찾는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 또한, 다른 사람에게 정보를 공유할 때도 그저 해당 페이지 링크만 전달하는 방식이어서 애플리케이션의 존재를 전혀 알리지 못했다.
⓶ Define : 수요자 경험분석
다음 단계는 수요자의 시선으로 발견한 문제를 명확히 규정하기 위해 페르소나(Persona)를 정의하고 경험여정맵(고객여정맵, Customer Journey Map)을 만들어, 주요 문제점을 정리해 서비스 방향성을 도출하는 단계다.
페르소나는 ‘다양한 수요자들의 대표적인 특성과 요구사항을 구체적 실체가 있는 특정인으로 의인화하는 것’을 말한다. 그래야 수요자를 좀 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대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이 과제의 경우 페르소나가 ‘남편과 네 살 아들을 둔 부부 연소득 3,500만원 정도의 34세 전업주부로, 경제적으로 안정된 양육을 하기 위한 재취업을 고민하는 여성’이었다. 이 여성이 정부 지원 제도에 대해 궁금증이 생기는 순간부터, 최종적으로 지원제도를 신청하는 그 순간까지 경험 여정 맵을 작성해 단계별로 수요자가 느끼는 감정, 욕구 등을 자세하게 분석한다.
이런 단계를 거쳐 정리된 주요 문제점으로 수요자와의 접점이 있는 곳을 활용한 정확한 홍보, 단순 정보 제공이 아닌 수요자의 조건에 맞는 정보 제공, 원스톱 신청 및 서류 제출 등이 꼽혔다. 이후 발견된 문제마다 그에 맞는 개선 방향을 정리하였다.
경험여정맵은 서비스디자인의 대표적인 방법론 중 하나로 ‘수요자의 경험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시각화해서 이해하기 위한 것’이다. 주로 감성적이고 심리적인 만족도를 기준으로 단계를 구분하고 좋은지 나쁜지를 표시한다.
⓷ Develop : 서비스 개선 아이디어
문제를 발견하고 규정한 이후에는 다시 한 번 구체적인 개선책에 대한 아이디어를 수집하는 단계를 거친다. 이 단계에서는 가능한 모든 아이디어를 논의한다. 연계 부처별 앱 링크 제공, 연관 검색어 활용, 주민센터나 문화센터, 산부인과 등 생활접점 장소에 QR코드를 삽입한 홍보물 배포, 앱 공유 시 기부 포인트 적립, 맞춤 정보 알림 서비스, 지원제도 검색 기능 삽입, 애플리케이션에서 제출서류 및 신청서 바로 작성·제출하기 등 ‘일가정 톡톡앱’ 의 사용성을 개선하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가 쏟아졌다. 물론 이를 다 적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예산도 고려해야 하고, 여러 가지 실현 가능성도 타진해보아야 한다.
국민디자인단 구성원들은 생각할 수 있는 모든 아이디어들을 내놓고 공유하면서 가장 현실성 있는 서비스 개선 아이디어를 도출하고자 했다.
⓸ Deliver : 서비스 개선안
수집한 개선 아이디어 중에서 실현 가능성이 있는 것들을 추려 최종 서비스 개선안을 정리하는데, ‘다양한 온/오프라인 홍보접점 제공, 맞춤형 정보 제공, 착한 공유, 원스톱 수혜제도 신청’이 최종 개선안으로 선정되었다. 이렇게 만든 서비스 개선 시나리오를 토대로 장단기 추진 전략을 도출하는 것으로 서비스디자인 작업이 마무리된다.
필요한 정보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검색기능과 개인별 맞춤 검색 기능 추가를 제안했다.
즐겨찾기와 알림 설정을 할 수 있게 해, 필요한 정보를 그때그때 쉽고 빨리 찾을 수 있도록 했다.
신청 서류를 앱에서 바로 해당 부처에 원스톱으로 보낼 수 있으며, 앱을 공유할 경우 포인트가 적립되어 기부할 수 있게 만들었고, 링크를 걸었을 때 바로 앱을 내려 받을 수 있도록 개선했다.
서비스디자인 VS 사용자경험(UX) 디자인
왜 서비스디자인인가?
현재 내가 속해 있는 조직(팀)은 Uxer 들로 구성되어있다. 따라서 사용자 경험 User Experience을 중심으로 프로젝트를 전개하는 것에 익숙하다. 그러나 현재 팀의 업무는 서비스 초기 신사업 R&D를 맡고 있어 여느 프로젝트 때 보다 통합적이고 거시적인 접근 사고 역량이 요구되고 있다.
달리 말하면 사용자 중심 접근만으로는 새로운 서비스 경험 전략과 기획설계에 대한 한계를 경험했다. 지금은 보다 총제적인 관점 접근을 꾀하는 중이다. 그래서 비슷하지만 같지 않은 서비스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 디자인에 대해 Uxer의 시선으로 다뤄보고자 한다.
필자 스스로도 서비스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 디자인에 대한 직접 비교를 해본 적은 없었기에 이번 기회를 빌어 각 개념을 먼저 짚으며 의의를 살펴보려고 한다. 또한 현재 프로젝트 경험을 기준으로 느꼈던 서비스디자인 핵심 요소 (What to)와 나아가 접근방법 (How to)에 대해 매월 시리즈로 다뤄 보고자 한다.
*인용되는 글은 글쓴이가 재가공 및 요약하여 전달하는 부분이 존재함으로 정확한 내용을 확인하고 싶다면 출처 원문을 참고하길 바란다.
비슷 하지만 다르다?
서비스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 디자인
필자는 시각디자인을 전공했고 사용자 경험 User experience 디자인을 먼저 접했기에 서비스디자인 Service design은 사용자 경험 디자인의 상위 개념 또는 접근 방법 정도로 생각하고 있었다. 과연 그런지 하나씩 짚어보자.
익숙하다…
더블 다이아몬드 모델, 그리고 공통점
서비스, 사용자경험 디자인 프로세스를 생각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고 검색되는(?) 더블 다이아몬드 디자인 프로세스이다. 이는 UXer 들에게 너무나 익숙한 도식일 것이다.
UXer (필자 기준) 로서 아래 도식을 보고 떠오르는 키워드들을 열거해보면 ‘사용자 중심 디자인’, ‘발산과 수렴 행위’, ‘디자인씽킹’ 과 ‘코크리에이션’ , ‘프로토타이핑 과정’, ‘검증과 개선’등의 키워드가 직관적으로 떠오른다. 이 익숙한 도식의 출처가 서비스디자인의 대표적인 모델로 알고 있었기 때문에 사용자 경험 디자인이 서비스디자인에 종속 또는 하위의 개념으로 자연스럽게 연상되었는지도 모르겠다.
[출처: double diamond process- design council ]그렇다면,
사용자 경험 디자인은 서비스 디자인에 완벽히 종속될까?
사용자 경험 디자인 ⊂ 서비스 디자인?
필자가 생각하는 더블 다이아몬드 모델에서 공통적으로 떠오른 개념과 궤를 같이하는 ‘서비스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 디자인의 공통점 ‘에 대한 아래 도식. 하지만, 두 가지 디자인의 교집합을 표현할 뿐 종속 개념으로 표현하고 있지는 않다.
출처 : 김진우,『서비스 경험 디자인 나_스티브 잡스를 만나다』, 안그라픽스(2017), p.46
서비스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디자인 , 그래서 뭐가 다른가?
각각의 정의는 검색 매체나 출처에 따라 비슷하지만 조금씩 다른 정의를 하고 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차이점은
서비스 전반의 관여
VS
제품, 서비스, 인터랙션 집중된 뉘앙스로 느껴진다.
서비스디자인
서비스디자인이란 서비스를 통해 경험하게 되는 모든 유무형 요소를 고객중심의 리서치 방법을 활용해 시각·구체화하는 분야다. 서비스디자인이란 고객의 세세한 요구 사항이 제품의 기획 단계부터 제조, 디자인, 판매 과정에 반영된 상품을 말한다.
��더 많은 서비스디자인에 대한 정의를 확인하고 싶다면 ‘국내 매체에서 언급된 서비스디자인의 정의’라는 아티클을 참고하길 바란다. https://servicedesign.tistory.com/142?category=278893
사용자 경험 디자인
사용자 경험 디자인(영어: User Experience Design, 유저 익스피리언스 디자인, UX design)은 사용자가 제품, 서비스 혹은 시스템을 사용하거나 체험하는 데 있어 지각하는 것이 가능한 조직적 상호교감적인 모델을 창조하고 개발하는 디자인의 한 분야이다.
출처 : 위키백과
확장의 개념 서비스디자인
『서비스 경험 디자인 나_스티브 잡스를 만나다』의 김진우 저자는 ‘디자인 영역의 확장’이란 표현으로 디자인 영역을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다.
전통적인 그래픽, 시각디자인 영역부터 출발해 상호 인터랙션 개념이 도입되었고 이를 기점으로 인터랙션 사용자 최적 경험 제공을 하기 위한 디자인, 나아가 경험 제공의 대상의 확대 (사용자-> 고객-> 이해당사자)까지를 말하고 있다. 즉, 서비스에서 고려되는 대상의 범위로 구분하고 있다.
출처 : 김진우,『서비스 경험 디자인 나_스티브 잡스를 만나다』, 안그라픽스(2017), p.40
“서비스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 디자인은 고려하는 접점 요소(채널)와 대상(범위)의 차이점이 있다.”
다음 편에서는 서비스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 디자인의 고려요소와 대상의 차이점에 대해 비교하고 둘의 관계정의를 통해 서비스 디자인 VS 사용자 경험 디자인 (개념)편을 마무리 하고자 한다.
이어 서비스 디자인 핵심요소와 툴킷에 대해 다뤄볼 예정이다.
이 글을 쓰며 참고한 문헌 및 자료들
– 김진우,『서비스 경험 디자인 나_스티브 잡스를 만나다』, 안그라픽스(2017)
– 조성봉, 『이것이UX/UI 디자인이다_ 실무 디자인 방법론으로서의 UX/UI 디자인』 ,위키북스(2020)
– 디자인진흥원, 『서비스디자인 툴킷_레퍼런스북』
– 서비스디자인이란?, 국내 매체가 말하는 서비스디자인,USABLE USABLE
– 서비스 디자인 과 UX 디자인의 유사점과차이점, 나무위키
– 서비스디자인이란 무엇인가 ,Yunnie
– UX Design vs Service Design, moboletofu
– 서비스디자인 vs UX디자인,Seung Hu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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