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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색은 활기를 주고, 어떤 색은 식욕을 돋우고, 어떤 색은 마음에 안정을 주는 등 색깔은 인간에게 여러모로 영향을 미친다. ◆빨간색=정열과 힘을 상징하는 빨간색은 기운을 북돋아 역동적으로 움직이게 하는 효과가 있다.


[이지사이언스] 생활 속 이유 있는 색깔들 / YTN 사이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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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 의 심리적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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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의 심리적 의미와 치료적 효과 : 네이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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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러가 전달하는 심리 메시지 : BI, CI – 전문가 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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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러이야기] 색채와 심리효과! 심리적으로 다양한 느낌을 주는 색의 효과(2) < 칼럼 < 오피니언 < 기사본문 - 경인종합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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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러이야기] 색채와 심리효과!  심리적으로 다양한 느낌을 주는  색의 효과(2) < 칼럼 < 오피니언 < 기사본문 - 경인종합일보
[컬러이야기] 색채와 심리효과! 심리적으로 다양한 느낌을 주는 색의 효과(2) < 칼럼 < 오피니언 < 기사본문 - 경인종합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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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의 심리적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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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에 대한 이미지는 경험, 기억, 지식, 자연조건, 시대, 문화 등 여러 요인에 영향을 받는다. 또한 연령, 성별에 따라 다르며 개인의 성격, 생활환경, 직업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다. 색의 이미지는 탄생, 죽음, 종교적 의례, 결혼식, 개인생활 등의 여러 의식과 행사에 활용되고 있다. 우리는 자연의 색, 관습의 색, 경험의 색을 통해 색에 대한 여러 연상이 생기게 된다. 그리고 유사한 환경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은 색에 관한 공통의 연상을 지니게 된다. 공통된 연상이 형성되면 색에 대한 상징이 나타나게 된다. 미술치료에서는 색의 일반적인 상징, 심리적 진단 및 치료로서의 적용 가능성을 다루고 있다. 각각의 색이 주는 고유한 상징성은 인간이 오랫동안 자연을 통하여 체험하게 된 원형적 근거를 이루고 있다는 것을 인정할수 있어야 한다. 이미 수천년전에 색의 기본이 되는 빨강, 노랑, 그리고 파랑은 인간의 신체, 정신, 영혼과 교신을 하고 있다고 가르쳤으며, 이러한 가르침은 인간 세계에서 항상 받아들여지고 있고 끊임없이 발전되고 있다.

□ 1차색

○ 빨강

– 빨강의 심리적 의미 : 빨강은 자극적이며 따뜻하다. 빨강을 좋아하는 사람은 정열적이다. 어떤 일에도 과감하게 도전하는 성취지향적인 성격을지니고 있다. 격렬한 성격의 빨강은 독특한 공격성과 정복의지 때문에 아랫사람을 잘 혼내거나 윗사람에게 맹렬히 대들기도 한다. 만다라에서 빨강의 의미는 건강하게 생존하며 보다 위대한 내면의 지헤를 터득하게 되는 변화에 필요한 에너지로서의 긍정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다.

– 빨강의 치료적 효과 : 빨강은 감각적이고 생식기관과 관계가 있기 때문에 주의해서 사용되어야 한다. 그러나 부부관계나 성적인 것에 무관심한 사람에게는 발강의 자극이 피리요하다. 또한 임신과 생리에 문제가 되는 여성들에게는 옷이나 침실의전등색으로 빨강을 사용하도록 권할수 있다. 무감각하고 냉정하며 너무 생각이 많은 사람에게 빨강은 예쁨, 따뜻함, 활력 등의 의미를 줄수 있다.

○ 파랑

– 파랑의 심리적 의미 : 파랑은 빨강과 함께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색이다. 파랑은 마음을차분하고 편안하게 해주는 특성이 있다. 평화, 행복, 희망을 추구하는 색으로 많이 활용되며, 일상생활로부터 도피시켜준다. 피로하고 병들었을때 파랑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기도 한다. 파랑은자제와 적응을 상징하는 내향적인 색이다. 파랑을 좋아하는 사람은 신중하고 내성적이며, 보수적인 신념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본능적 자기중심적 욕망을 억제하고 순종하려는 심리와 상응한다. 노랑이 유아 심리의 반영이라면 파랑은 성인 심리의 반영이라고 하겠다.

– 파랑의 치료적 효과 : 미술치료에서 파랑을 적용하면 어려운 상황에 인내심을 가지게 되고 문제의 해결력도 생기게 된다. 또한 영적 발전을 지속시키기 위해 파랑을치료에 적용할수 있다. 남색을 사용함으로써 내담자는 사고와 정서의 조화를 이루게 되며, 정신적 이해력을넓힌다.

○ 노랑

– 노랑의 심리적 의미 : 노랑은 밝고 부드럽고 따뜻하며 가볍고 아름답고 화려한 색이다. 생동감이 있고 활동력이 있다. 또한 노랑은 제우스 신의 상징, 고대 태양신 라마교의 만다라와도 관련이 있다. 동양철학의 측면에서 보면 노랑은 선호하는 사람은 대체로 혁신적이고 독창력이 있고 지혜롭다. 이런 유형은 내성적이고 분석적이며 세상에 대해서 깊고 심각하게 생각하며 재능있는 사람들에 해당된다. 다동들은 대부분 노랑을 좋아하고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노랑은 결단력이 강하고 의지력이 강한 아동이 많으며, 인기가 있고 다른 아이와 사이가 좋다는 특성을가지고 있는 반면 의타심이 많아 유아의 상태에 머무르고 싶어하는 욕구도 높다.

– 노랑의 치료적 의미 : 노랑은 일반적으로 사람을 행복하고 즐겁게 만든다. 노랑의 자연의 이미지는 초봄의 개나리빛나는 태양, 노랑 병아리, 추수를 앞둔 들판, 노랑나비 등 다양하다. 밝은 노랑은 활기를 준다. 이색으로 마음과 정서와 기분이 넉넉해진다. 노랑은 왼쪽뇌를 자극하는 색으로 학문이나 지적인 일을 하는데 도움이된다. 이와 간련하여 내담자를 노랑으로 유도하는 것은 정신력을 강화하고 기억력과 지적학습을개발하는 목적을 가지기도 한다.

□ 2차색

○ 녹색

– 녹색의 심리적 의미 : 녹색은 자연계의 색으로 불린다. 이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유사한 심리적 의미를지니고 있다. 풍요로움, 젊음, 신선함, 희망, 평화, 안정, 이상,안락함 등의 의미를 지닌다. 녹색을 즐기는 사람은 자신을 분명하게 표현하지 않으면서 자제하고 겸손하며 사려깊게 행동하는 특성을지닌 사람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또한 남아들이 좋아하는 색이다. 녹색을 좋아하는 아동은 충동에도 잘견디며 자기감정을 잘조절할 수 있다. 그리고 활동적이고 자기 만족을 할줄알며, 신중하게 생각해서 행동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 녹색의 치료적 효과 : 녹색은 고요함과 부드러움을지니고 있기 때문에 인간을 치료하는 효력을 진다. 녹색의 사용은 심신에 균형과 조화를 준다. 초원, 숲, 나무, 들판 등 희망, 성장과 더불어 휴식과 편안함을 주는 색이다. 또한 녹색도 하늘색처럼 눈에 이완을 주는 색이기 때문에 약화된 시력을 보강하기 위해 녹색 잔디를 보거나 녹색의 평원을 상상하거나 혹은 녹색의 보석을 사용하는 것도 좋다. 생각이나 행동이 느린 사람이 너무 많은 녹색을 경험하게 되면 그런 성향은 더욱 강화되어 질수 있으며 오히려 기분이 저하되고 우울한 성향에 빠지기 쉽다.

○ 주황

– 주황의 심리적 의미 : 태양에 가까운 주황은 따뜻하고 명랑하며 생생한 활력을 가지고 있다. 빨강에 비해 목표지향적인 운동과 형상을 더 잘 나타낸다. 주황은 사회적인 색으로 불리는데 이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과 쉽게 친해지며 이해심이 빠르다.

– 주황의 치료적 효과 : 주황은 침울하고 우울한 사람에게 도움이 되며 무기력하고 무감각하여 모든일에 관삼이 없는 사람에게 필요하다. 이런때 주황의 옷을 입거나 주황으로 그림을 그리거나 실내 공간에 주황을 더많이 배치하면 도움이 된다.

○ 보라

– 보라의 심리적 의미 : 보라는 빨강과 파랑의 조합으로 외적으로 반대되는 색의 혼합이다. 따라서 따뜻함과 차가움 충동과 억제의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또한 고귀함의 상징으로 여겨지기도 하고 장엄과 신비를 자아내기도 한다. Cooper는 보라를 네가지의 의미범주로 분류하였는데 첫째 지능과 지식 둘째 종교적 헌신과 성스러움, 겸손과 속죄, 셋째 근심, 고통, 비탄과 슬픔 넷째 노년 등이 그것이다.

– 보라의 치료적 효과 : 보라는 빨강과 파랑의 혼합비율에 따라 아주 다양한 색조를 나타낼수 있다. 보라색이 필요한 사람은 정신분열 환자, 의기소침하고 우울증의 증세가 있는 사람 감정의 기복이 심한 사람이다. 파란색 톤의 보라는 신경성과 심경의 변화가 심한사람, 숨을 내쉬는데 어려움이 있는 사람에게 도움이된다.

○ 갈색

– 갈색의 심리적 의미 : 갈색은 빨강과 녹색이 혼합된 색이다. 심리적으로는 충동과 억제의 중간적인 입장에 있는 색상으로 볼수 있다. 이는 오렌지색과 파랑을 혼합하여 만들수도 있다. 갈색은 심리적으로 수용적이며 수동적인 느낌을 준다. 또한 이색은 활력있고 감각적느낌을 주기도하며 심리적인 저항력을 나타내며 자기 주장과 관철력을 표현한다.

– 갈색의 치료적 효과 : 갈색은 흙을 만나기 어려운 현대인에게 필수적인 색이다. 특히 갈색의 점토는 미술치료의 중요한 매체로서 치료적 효과에 많이 적용된다. 비옥한땅 단단한나무기둥, 떨어지는낙엽, 생산력과 더불어 쇠잔함, 세월의 아픔과 정취의 색이기도 한 갈색은 보호받고 싶은 욕구를 무의식적으로 드러낼수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갈색은 치료적 측면에서 신경과 감정이 양극화하는 경향의 사람, 피상적인 사람에게 권할수 있다.

○ 흰색

– 흰색의 심리적 의미 : 흰색은 빛, 하늘, 숭고함, 희망, 성스러움, 그리고 순수함을나타내고순결, 결백을 나타낸다. 반면에 비어있음, 공허의 느낌을 주기도한다. 모든 것을 덮어 버린 흰눈은 그안에 모든 것을 내포하기도 하지만 다 지워버리는 깨끗함, 고행, 절제, 차가움을 주기도 한다.

– 흰색의 치료적 효과 : 흰색을 좋아하는 사람은 기품이 있고 이상을 품고 노력하는 타입이며 선망의 대상이 되고 싶어한다. 또한 다른 사람들과 잘어울리고 활기에 차있으며 건강한 인상을 준다. 그렇지만 보수적이고 완벽함을 추구하는 유형으로 도피하고 싶은 심리상태를 나타내기도 한다. 내성적이고 폐쇄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고 고집이 강하고 무기력하고 두려움이 많은 경우도 흰색으로 표출되기도 한다.

○ 검정

– 검정의 심리적 의미 : 검정색은 파장을 반사하지 않는색이다.따라서 무겁고 장엄한 느낌을 준다. 또한 모든 색을 흡수하기 때문에 억압과 지배의 느낌도 준다. 어둠에 관한 대표적인 색으로 암울하고, 미지에 대한 공포를 나타내기도 한다. 밤의 어두움, 슬픔,죽음에 대한 색이다. 자신을 숨기는 색으로 사용되기도 하며 무의식을대변하기도 한다. 자유로운 감정의 흐름이 결여되어 있고 공포나 불안을 느끼고 있는 아동들이 선호하기도 한다.

– 검정의 치료적 효과 : 검정은 자신의 감저이나 억압된 정서를 표현하는 사람에게 자신의 상황을 자유롭게 표출할수 있는 기회로서 사용될수 있다. 검정의 사용은 카타르시스의 의미를 둘수있으며 치료의 과정에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이다. 아동이 그림이 그린뒤에 검은 테두리를 치는 것은 정서적인 결핍으로 고립된 자기 자신에 대해 인정받고 사랑받고 싶은 심정의 표현일수도 있다.

[컬러이야기] 색채와 심리효과! 심리적으로 다양한 느낌을 주는 색의 효과(2) < 칼럼 < 오피니언 < 기사본문

유미란 칼럼니스트컬러엠 대표· 인덕대 겸임교수

[유미란의 소곤소곤 컬러이야기(34)] 색채와 심리효과! 심리적으로 다양한 느낌을 주는 색의 효과(2)

색에는 무게감과 같이 부드러움과 딱딱함을 느끼게 하는 힘이 있다.

톤의 영향을 받으며 부드럽다고 느끼는 색은 난색계열의 밝고 옅은 색으로 고명도 저채도의 색이고 딱딱하다고 느끼는 색은 한색계열의 어두운 색으로 저명도 저채도의 색이다. 이처럼 경연감을 활용하여 시각디자인, 생활용품디자인, 문구, 완구 등에 적용가능하다.

보는 색에 따라 기분을 흥분되게 하는 흥분색과 반대로 기분을 차분하게 하는 침정색도 있다.

난색계열의 고채도 색은 기분을 흥분시키는 힘이 크다. 반면 한색계열의 저채도 색은 보는 사람의 기분을 차분하게 해준다. 흥분색과 침정색을 활용하여 상업 공간, 사무 공간, 병원, 대기실 등의 실내계획에 적용가능하다.

같은 크기와 모양이라도 다르게 보이는 이유는 색에는 진출색과 후퇴색이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진출색은 난색계열의 밝은 색이며 후퇴색은 한색계열의 어두운 색이다. 같은 디자인의 같은 사이즈의 옷이라도 흰색보다 검정색을 입었을 때 좀 더 날씬하게 보이는 것이 그 예이다.

또한 따뜻한 계통의 빨간색이 차가운 계통의 파란색보다 진출해 보이기 때문에 같은 속도로 달리는 자동차라도 빨간 자동차가 훨씬 빠르게 달리는 것처럼 보인다.

색은 시간감과 속도감에도 영향을 미친다. 장파장의 색은 시간은 길게 속도감은 빠르게 느껴진다.

반면에 단파장의 색은 시간은 짧게 속도감은 느리게 느껴진다. 음식을 파는 레스토랑이나 음식점등의 인테리어는 주로 난색계열의 색을 주로 사용하며 병원의 대기실 등은 지루한 시간을 조금이나마 덜 느끼게 하기 위해 한색계열의 색을 주로 사용한다.

색에는 주목을 끄는 색과 멀리서도 잘 보이는 색들이 있다.

유목성은 인상이 강하여 시선을 이끄는 색의 성질로 고채도의 난색이 사용된다. 기업의 CI, 광고, 포스터, 위험표지판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시인성은 멀리서도 잘 보이는 색의 성질로 배경색과 명도의 차가 클수록 효과가 크다.

교통표지판, 고속도로 안내판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이처럼 색은 색상에 따라 그리고 배색을 통해 다양한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색의 심리적 효과

색이 마음에 남기는 것

피카소의 청색시대에 그려진 ‘인생(La Vie)’은 보는 사람에게 희망과 절망의 사이에서 짓눌려, 왠지 모르게 슬픈 기분이 들게 한다. 배경인 피요르드의 하늘이 빨강, 오렌지, 노랑으로 채색된 뭉크의 ‘절규’는 극도의 흥분, 불안, 긴장을 느끼게 하고, 바리벨리의 작품은 캔버스에 그려진 평면작품이면서도 색이 가지는 진출, 후퇴 효과를 이용하여 굴곡이 느껴지는 입체적 효과를 낳고 있다. 이렇듯 색은 언어의 도움을 받지 않고도 보는 사람의 심리에 직접 작용하여 마음을 움직이는 특징이 있다. 색을 상징하는 언어의 대부분이 우리들의 감각이나 감정과 관련된 말들로 이루어진 것도 색이 가지는 이러한 힘에 의한 것이다. 다만 구체적 연상이나 상징어가 시대나 사회문화에 따라 차이를 보인다는 점을 생각할 때 심리적 효과 또한 그 영향에서 예외일 수는 없다.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유명한 작품인 ‘최후의 만찬’에서 그리스도의 오른쪽에서 3번째에 위치한 상반신을 뒤로 젖힌 인물은 그리스도를 로마에 팔아넘긴 배신자 유다이다. 오른손에 쥐고 있는 은화가 든 가죽 주머니가 유다를 상징하고 있다. 그러나 유다는 가죽 주머니보다 황금색의 옷차림으로 상징될 때가 많다. 그 예로, 그뤼네발트의 ‘최후의 만찬'(1500-02)에서는 목에 가죽 주머니를 매단 유다의 옷차림이 노란색으로 그려져 있다. 또 지오토의 ‘그리스도의 체포'(1304-05)에서도 그리스도에 입맞춤하는 유다의 옷차림은 노란색이었다. 기독교 문화권의 이러한 배경 때문에 영어나 프랑스어의 노란색에는 긍정적 이미지보다는 배신, 겁쟁이, 패기 없음 등의 부정적 의미가 있다. 이렇듯 색이 가져오는 심리적 효과의 배경에는 각각의 시대나 지역에 따른 문화적인 요소가 투영된 경우가 많다. 반면 빨강은 위험, 검정은 죽음 등 문화가 서로 다른 많은 민족들 사이에서 공통되는 보편적인 심리적 효과도 있다. 색에 대한 차갑고 따뜻한 느낌, 가볍고 무거운 느낌, 딱딱하고 부드러운 느낌, 화려하고 수수한 느낌 등은 대중적으로 가장 보편적인 심리적 효과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색의 심리적 효과는 크게 나누어 감정에 관련되는 효과와 그 이외의 감각에 영향을 주는 효과가 있다. 감정은 영어로 feeling, 원래는 “만지다”라고 하는 동사의 의미에서 생긴 말이다. 프랑스어 sentiment 역시 더위와 추위를 “느끼다”라고 하는 동사에서 유래한다. 이렇듯 감정이라는 것은 눈, 귀, 코, 혀, 피부 등의 감각기관을 통해 외부로부터 자극을 받아, 그 자극이 마음에 미치는 “뜨겁다”, “차갑다”, “기쁘다”, “슬프다”와 같은 감정(emotion)적인 반응을 포함한 복잡한 개념이다. 심리학에는 공감각(synaesthesis)이라고 하는 현상이 있다. 특정 감각기관에 주어진 자극에 의해 초래되는 특유의 반응 외에, 여타 감각기관에도 감성적인 반응을 일으키는 경우를 말한다. 그 예로 소리를 듣고 색을 느끼는 색청(color hearing)이라고 하는 현상이 있다. 어떤 색청자(色聽者)에 있어 플루트의 음은 파스텔조의 색의 감각을 불러일으킨다고 한다. (카네코[金子] ‘색채의 심리학’) 또 하늘색을 느끼는 경우도 있다. 그만큼 직접적인 반응은 아니더라도 다른 감각 기관으로부터 생기는 인상들이 서로 비슷한 공통성을 가지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빨강, 오렌지, 노랑과 같은 색의 감각이 불꽃의 색과 닮아서 뜨겁다라고 피부감각과 연동하는 경우를 말한다. 이러한 감각의 상호 대응성을 공양성(intermodality)이라고 한다. 앞에서 말한 색의 심리적 효과의 대부분은 이 공양성에 의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그 에로, 차갑고 따뜻한 느낌은 원래 피부감각이며, 가볍고 무거운 느낌은 근육조직의 수용기가 가져오는 감각, 딱딱하고 부드러운 느낌은 촉각에 의한 감각이다. 그러나 다수의 경우, 그러한 감각을 일으키는 상황에 시각도 포함되며 색의 심리적 효과는 시각이 가져오는 색 감각과 다른 감각의 공양성에 의한 것이 크다고 말할 수 있다. 색의 심리적 효과에는 이외에도 명. 암감, 음. 양감, 청. 탁감, 강. 약간 등이 있다. 이는 시각이 가져오는 밝기나 색의 감각 그리고 거기에서 생성되는 인상과의 직접적인 상관관계라 할 수 있다.

그 외의 심리적 효과

색에는 거리나 크기 등 양적인 지각판단이 관여되는 심리적 효과도 있다.

① 색의 진출, 후퇴 효과

– 앞으로 나와 보이는 색, 뒤로 들어가 보이는 색

색의 진출, 후퇴 효과는 우선 색상에 좌우된다. 색상의 진출, 후퇴 효과는 크게는 난색과 한색의 개념에 대응한다고 보고 있는데, 빨강 주황 노랑이 진출색, 파랑 남색이 후퇴색, 그 중간인 초록과 보라는 어느 쪽에도 해당되는 않는다는 조사 결과가 있다. 오오야마(1960)에 의한 색의 진출, 후퇴 효과 실험에서 가장 진출되어 보이는 색은 빨강이었고, 이어서 주황, 노랑의 순이었다. 일반적으로 장파장의 색은 진출되어 보이고, 단파장의 색은 후퇴해 보인다. 그러나 바자렐리의 그림에서는 빨강이 아니라 노란색 부분이 가장 진출되어 보인다. 이 경우 주위의 색이나 배경색과의 명도차가 진출, 후퇴 효과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배경색과의 명도 차이가 크면 클수록 진출해 보이게 된다.

② 팽창, 수축 효과

– 부풀어 보이는 색, 줄어들어 보이는 색

그 외에 명도가 크게 관계되는 심리적 효과로 팽창, 수축 효과가 있다. 같은 크기의 문자를 흰 종이에 검은 글자로 인쇄한 경우와 검은 종이에 글자를 흰색으로 한 경우를 비교해보면 후자의 경우가 좀 더 두껍고 크게 보인다. 심리학에서는 도형이 되는 부분을 “도(圖;그림)”, 배경이 되는 부분을 “지(地;바탕)”라고 하는데, “그림”의 형태로서 원을 사용하여 “그림”과 “바탕”이 되는 부분을 여러 가지 색으로 조합한 실험을 했을 때 “바탕”의 색에 비해 “그림”에 해당하는 원의 명도가 높아짐에 따라 원이 팽창되어 보였다고 한다. 즉, 원의 크기의 판단에는 색상은 관여하지 않고, 명도의 영향이 크다는 결론이다. 이렇듯 배경보다 밝은색이 실제보다 크게 느껴지는 현상을 광삼현상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하는 경우가 많다. 광삼현상, 즉 빛의 번짐은 광도가 높을 때 그것이 본래 차지하고 있는 면적보다 크게 보이는 현상이다. 밤하늘의 항성은 모두 무한히 멀리 있기 때문에 같은 크기의 점으로 보여야 하지만 광도가 높은 별일수록 크게 보이는 것이 그 좋은 예이다. 플라네타리움(Planetarium : 천체의 운행을 나타내는 기계-역주)은 광도가 높은 별을 크게 비추도록 설계되어 있다. 검정을 배경으로 한 흰 원의 경우 흰색 윤곽의 경계에서 밝음이 배경의 검정에 번진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흰 원을 실제 크기보다 크게 느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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