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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벌레 소리 가득 차 있었다_이용악(2022 수특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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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벌레 소리 가득 차 있었다(이용악-정리 및 해석) : 네이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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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벌레 소리 가득 차 있었다 – 이용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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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벌레 소리 가득 차 있었다 - 이용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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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시 해설]풀벌레 소리 가득 차 있었다 – 이용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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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악의 시, 「풀벌레소리 가득 차 있었다」의 리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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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국문학 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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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수필과 함께하는 가을동화 – 풀벌레 소리 가득 차 있었다 – 충북과 나의 연결고리 ‘충북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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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벌레 소리 가득 차 있었다(이용악-정리 및 해석)

풀벌레 소리 가득 차 있었다

이용악

우리집 도 아니고

일가집 도 아닌 집

↳ 친척집

고향은 더욱 아닌 곳

에서

↳ 객지, 타향

※ 점층적 전개(우리집 -> 일가집 -> 고향) : 외롭게 객지에서 죽은 아버지의 처지 강조

↱ 아버지의 가난한 삶, 아버지의 죽음

아버지 ​ 의 침상 ( 寢床 ) 없는 최후 ( 最後 ) 의 밤 은

↳ 일제 강점기때의 유이민

풀벌레소리 가득 차 있었다.

↳ 청각적 심상, 객관적 묘사를 통해 화자의 슬픔을 더 강조(비극적 상황 고조, 화자의 슬픔 투영)

☞ 아버지의 죽음과 풀벌레 소리

노령 ( 露領 ) 을 다니면서까지

↳ 러시아 영토

애써 자래운 아들과 딸에게

↳ 자라게 한, 키운, ‘자래다’는 ‘자라다’의 평북 방언 시대적, 공간적 배경 – 유이민의 삶

한 마디 남겨 두는 말도 없었고

↳ 유언 없은 죽음(아버지의 갑작스런 죽음)

아무을만(灣)의 파선도

설룽한 니코리스크의 밤도 완전히 잊으셨다

↳ 썰렁한, 좀 추운 듯한

목침을 반듯이 벤 채

※ ‘노령’, ‘아무을만’, ‘니코리스크’ – 시대적, 공간적 배경

☞ 타향에서 갑작스럽게 죽은 아버지

다시 뜨시잖는 두 눈에

↱ 가라앉고(꿈과 포부를 펼치지 못함)

피지 못한 꿈의 꽃봉오리 가 갈앉고

↳ 아버지의 꿈(은유법)

얼음장에 누우신 듯 손발은 식어갈 뿐

↳ 아버지의 비참한 죽음

입술은 심장의 영원한 정지 ( 停止 ) 를 가르쳤다 .

↳ 아버지 죽음을 객관화(슬픔의 객관화)

때늦은 의원 ( 醫員 ) 이 아모 말없이 돌아간 뒤

↳ 가난한 형편으로 의원을 제때 부르지 못함.

이웃 늙은이 손으로

눈빛 미명 은 고요히

↳ ‘무명’의 오식으로 보임(희미하게 밝음)

낯을 덮었다

※ 죽은 아버지를 염하는 모습 – 감정의 절제

☞ 죽은 아버지의 모습과 죽음의 현장

우리는 머리맡에 엎디어

있는 대로의 울음 을 다아 울었고

↳ 일제강점기하의 식민지 민족의 서글픔

아버지의 침상 없는 최후의 밤은

풀벌레소리 가득 차 있었다 .

↳ 수미상관(1연과 4연) : 주제 및 화자의 정서 강조, 여운 형성, 시적 안정감, 운율형성, 죽음의 비참한 상황을 더욱 부각시킴, 비극적 분위기와 함께 시적 화자의 정서를 강조함.

☞ 아버지의 죽음으로 인한 가족의 슬픔

※ 핵심정리

갈 래 : 자유시, 서정시

성 격 : 비유적, 애상적, 서정적, 사실적, 묘사적, 회상적, 서사적

어 조 : 감정을 절제한 듯한 객관적인 어조

짜 임

․ 1연 – 아버지의 죽음과 풀벌레 소리

․ 2연 – 아버지의 갑작스런 객사(客死)

․ 3연 – 죽은 아버지의 모습

․ 4연 – 아버지의 죽음에 대한 슬픔

제 재 : 아버지의 죽음

주 제 : 일제 강점기하에 떠돌다 돌아가신 아버지의 죽음에 대한 슬픔, 아버지의 비통한 죽음과 유이민들의 비참한 삶

◈ 하늘하나1001의 마무리 ◈

1. 시적 화자 : 아버버지가 죽음을 둘러싼 비극적 분위기와 대조를 이루면서 아버지의 죽음의 비극성을 고조시킴

2. 수미상관 – 죽음의 비참한 상황을 부각함 – 비극적 분위기와 함께 시적 화자의 정서를 강조함 ​ 3. 시대적 배경 ​: 일제 강점기때 일제의 수탈로 인해 사람들이 고향을 떠나 국외로 가거나 일제의 강제 징요에 해외 이주되기도 함 ​ ​4. 표현상의 특징

1) 작품의 표현상의 특징 감정의 조절과 절제 아버지의 죽음이라는 비극적인 상황을 감정이 절제된 객관적인 어조로 그려냄. 수미상관식 구성 죽음의 비침한 상황을 더욱 부각시키는 한편 시적 화자의 정서를 강조하여 표현함. 청각적인 구성 비극성을 강조함. 2) 시간적•공간적 배경을 통해 미루어 보는 당대의 사회상 시간적 배경 일제 강점기인 1930년대 ⇨ 일제강점기하에 일제의 가혹한 수탈을 피해 고향을 떠나 외국을 유랑하며 살아야 했던 우리 민족의 비극성 상황이 반영됨. 공간적 배경 러시아(노령, 아무을 만, 니코리스크) 3)‘풀벌레 소리’의 의미 풀벌레 소리 시적 화자의 슬픔을 대변해 주는 감정 이입의 대상으로 보는 경우 ⇨ 시적 화자의 슬픔이 이 소리에 투영된 것으로 이해함. 고요하고 평화로운 분위기를 자아내는 요소로 보는 경우 아버지의 죽음을 둘러싼 비극적 분위기와 대조를 이루며, 이 대조를 통해 비극성을 고조시키는 역할을 함.

[현대시 해설]풀벌레 소리 가득 차 있었다 – 이용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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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벌레 소리 가득 차 있었다

– 이용악 –

해 설

[개관 정리]

◆ 성격 : 비극적, 애상적, 이국적, 서정적, 회상적

◆ 표현 : 수미상관식 구성

청각적 이미지를 통해 감정을 절제함.

아버지의 죽음을 슬퍼하고 애통해하면서도 다소 절제되고 담담한 어조

‘고향 → (일제 강점) → 러시아 ⇒ 침상 없는 최후’로 개인이 아닌 민족 전체의 아픔을 형상화함.

◆ 중요시어 및 시구풀이

* 우리집도 ~ 고향은 더욱 아닌 곳 → 낯선 이국땅(러시아)

* 아버지의 침상 없는 최후의 밤 → 아버지의 비참한 객사

* 풀벌레 소리 가득 차 있었다.

→ 화자의 슬픈 정서를 직접 드러내지 않고 청각적 이미지로 형상화함으로써 감정을 절제하여 표현함.

아버지의 비극적인 죽음과 대비되어 고요한 분위기를 조성함.

* 노령 → 러시아 영토

* 자래운 → 키운

* 한 마디 남겨 두는 말도 없었고 → 유언 한 마디 남기지 못한 아버지의 갑작스러운 죽음을 의미함.

* 아무을만 → 러시아 지명으로 헤이룽강 하류의 아무르 지역

* 설룽한 → 춥고 차가운

* 니코리스크 → 시베리아의 니콜라예프스크

* 설룽한 니코리스크의 밤도 완전히 잊으셨다. → 아버지의 죽음을 의미

* 다시 뜨시잖는 → 다시 살아 돌아오지 못하는

* 피지 못한 꿈의 꽃봉오리 → 아버지께서 품었던 꿈과 희망

* 입술은 심장의 영원한 정지를 가리켰다. → 아버지의 최후를 객관적이고 담담한 어조로 묘사함.

* 이웃 늙은이의 손으로 ~ 낯을 덮었다. → 아버지의 최후를 객관적이고 담담한 어조로 묘사함.

* 우리는 머리맡에 엎디어 ~ 다아 울었고 → 가장을 잃은 가족들의 슬픔의 통곡

◆ 화자 : 아버지의 죽음을 슬퍼하는 사람

◆ 주제 : 아버지의 비참한 죽음과 일제강점기 유랑민의 비애

[시상의 흐름(짜임)]

◆ 1연 : 객사한 아버지와 풀벌레 소리

◆ 2연 : 아버지의 갑작스런 죽음

◆ 3연 : 돌아가신 아버지의 모습

◆ 4연 : 아버지의 죽음으로 인한 가족들의 슬픔

[이해와 감상의 길잡이]

이 시는 객지에서 돌아가신 아버지의 죽음을 통해 일제 강점기에 이국땅으로 유랑해야 했던 우리 민족의 비극을 형상화한 작품이다. 아버지의 죽음에 대한 화자의 슬픔을 ‘풀벌레 소리’로 표현하여 감정을 절제함으로써 작품의 비극성을 더하고 있다.

■ 감상을 위한 더 읽을거리

이 시는 러시아를 넘나들며 상인으로 삶을 꾸려가던 한 조선인 아버지의 최후를 통해 일제 식민지 치하에서 유랑하는 민중의 비참한 삶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물론 이 아버지가 시인의 실제 아버지였는지의 사실 여부는 작품 감상에 큰 보탬이 되지는 못한다. 그러나 시인 자신의 체험을 어느 정도 객관화시켜 북방 지역에 삶의 근거를 둔 어느 유랑 조선인의 허망한 죽음을 형상화한 것은 틀림없다고 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그는 지극히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나 10세도 안 되어 아버지를 여의었으며, 그의 할아버지와 아버지는 금을 얻기 위해 소금을 싣고 러시아 영토를 넘나들며 장사를 하였던 것이 사실로 밝혀졌기 때문이다. 이용악의 시가 대부분 그러한 비극적 삶의 체험 세계를 바탕으로 한 것이기에 그 어느 누구의 작품보다도 진한 감동으로 다가오게 되는 것은 당연하다 할 것이다.

이 시의 핵심은 아버지가 ‘우리집도 아니고 / 일가집도 아닌 집 / 고향은 더욱 아닌 곳’, ‘아라사’에서 죽음을 맞이했다는 점에 있다. 화자는 1연에서 아버지의 죽음에 따른 비참한 심정을 서정적으로 표출한 데 이어, 2연에서는 아버지의 과거 삶과 아버지의 주검을 바라보는 화자의 심정을 객관적으로 서술하고 있다. ‘한 마디 남겨두는 일도 없었고’라는 구절에서 그의 죽음이 객사(客死)일 뿐 아니라, 급작스러운 죽음이었음을 알게 해 준다. 이러한 아버지의 죽음에 대한 진술은 화자 개인의 가족사적 비극 체험을 지나 당대 조선 민중의 비극적 삶을 표상하는 것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이 아버지는 당대 유이민을 대표하는 대유적 기능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3연에서는 돌아가신 아버지의 모습과 그 죽음의 현장을 객관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얼음장에 누우신 듯 손발은 식어갈 뿐 / 입술은 심장의 영원한 정지를 가리켰다.’라는 표현은 돌아가신 아버지의 모습에 대한 묘사이고, ‘때늦은 의원이 아무 말 없이 돌아간 뒤 / 이웃 늙은이 손으로 / 눈빛 미명은 고요히 / 낯을 덮었다.’라는 표현은 죽음의 현장에서 벌어지는 사건의 제시이다. 이렇게 죽음의 현장을 객관적인 묘사와 사건의 제시를 통해 장면 위주로 전달함으로써, 그 처참한 현장이 보다 더 사실적으로 전달되는 한편, 그만큼 슬픔의 강도도 커지는 시적 효과가 있다.

4연은 1연의 반복으로, 소위 수미상관의 구조로 주제를 강조하는 동시에 안정감을 부여시키고 있다. 여기서 ‘풀벌레 소리 가득 차 있었다.’라는 표현은 때마침 집 주위에서 울고 있는 풀벌레 소리에 대한 사실적 묘사라기보다는 아버지의 죽음에서 느끼는 화자의 참담한 내면 심경을 대변해 주는 소재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최후의 밤’에 가득 찬 ‘풀벌레 소리’는 화자가 통곡하는 슬픔의 강도를 대변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렇듯이 국경을 넘나들며 힘겨운 삶을 살아가다 결국은 낯선 땅에서 ‘침상 없는 최후’를 맞이할 수밖에 없었던 한 조선인 아버지의 임종을 통해 시베아리 유이민의 참담한 실상을 탁월하게 그려낸 작품이다.

-출처:한국 현대시 400선-이해와 감상, 양승준, 양승국 공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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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악 – 풀벌레 소리 가득 차 있었다 해석 / 해설 / 분석 /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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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중한 사람의 임종을 지키는 것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그만큼 마지막 순간은 소중하니까요. 그러기에 그 마지막 순간은 더욱 애틋한 법이죠. 이번에 다룰 시 ‘풀벌레 소리 가득 차 있었다’는 이러한 마지막 임종의 순간을 다루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에서 임종의 순간은 비극적입니다. 바로 낯선 땅에서 침대도 없는 누추한 공간에서 맞는 임종이니까요. 그럼 내용 설명을 들어보도록 합시다.

시의 상황은 아버지가 임종을 맞는 상황입니다. 당연히 화자의 정서는 슬픔이겠죠. 포인트는 임종의 장소입니다. ‘우리집도 아니고 친척집도 아니고 고향도 아닌’ 낯선 곳에서의 임종입니다. 지금이야 덜하지만 예전에는 고향이 주는 의미가 엄청났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결국엔 고향땅에 돌아가서 그곳에서 마지막을 보내고 그 땅에 묻히고 싶어했죠. 하지만 시에서 화자의 아버지는 정말 머나먼 낯선 땅에서 침대도 없을 만큼 누추한 곳에서 임종을 맞고 있습니다. 그 밤에 풀벌레 소리가 가득 찼던 그 날의 밤. 아버지가 임종을 맞는 밤에 느끼는 감정을 노래하고 있는 것이죠.

감상하실 때 주의할 점은 분명 비극적인 상황이지만 화자의 정서가 도드라지기 보다는 객관적인 느낌입니다. 왜 그런가를 생각하면서 감상하시고, 이후 전문해석을 통해 이유를 알아보고 쓰인 표현법을 공부하면 되겠습니다:)

우리 집도 아니고

일가 집도 아닌 집

고향은 더욱 아닌 곳에서

아버지의 침상(寢床) 없는 최후(最後) 최후의 밤은

풀벌레 소리 가득 차 있었다

노령(露領)을 다니면서까지

애써 자래운 아들과 딸에게

한 마디 남겨 두는 말도 없었고,

아무을 만(灣)의 파선도

설룽한 니코리스크의 밤도 완전히 잊으셨다

목침을 반듯이 벤 채

다시 뜨시잖는 두 눈에

피지 못한 꿈의 꽃봉오리가 갈앉고

얼음장에 누우신 듯 손발은 식어 갈 뿐

입술은 심장의 영원한 정지(停止)를 가리켰다

때늦은 의원(醫員)이 아모 말없이 돌아간 뒤

이웃 늙은이의 손으로

눈빛 미명은 고요히

낯을 덮었다

우리는 머리맡에 엎디어

있는 대로의 울음을 다아 울었고

아버지의 침상 없는 최후 최후의 밤은

풀벌레 소리 가득 차 있었다.

– 이용악, 「풀벌레 소리 가득 차 있었다」

오늘도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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