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15 피해 의식 영어 로 The 205 Detailed Ans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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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의식(영어: victim mentality)은 자신을 타인의 부정적인 행동의 피해자로 인식하고, 이런 상황과는 반대되는 상황에서도 자신이 피해자인 것처럼 행동하는 획득 성격 특성(acquired personality trait)을 말한다.


[미드영어] 짤렸다. 편들다. 괜히 피해보지마. 영어로 #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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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의식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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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반[편집]

특징[편집]

학대와 조종의 피해자[편집]

발발[편집]

트라우마와 피해의식[편집]

정치[편집]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피해의식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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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의식을 영어로 어떻게 표현하나요??? (논문작성시) 토플자유게시판 :: 고우해커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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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의식을 영어로 어떻게 표현하나요??? (논문작성시) 토플자유게시판 :: 고우해커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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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표현 궁금했지?]_자격지심/피해의식은 영어로 뭘까? (feat. 피해의식 자가테스트 포함) : 네이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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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표현 궁금했지?]_자격지심/피해의식은 영어로 뭘까? (feat. 피해의식 자가테스트 포함) : 네이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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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피해의식을 영어로 하면….?? – [문법] 질문 답변 – 함께 영어를 배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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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피해의식을 영어로 하면....?? - [문법] 질문 답변 - 함께 영어를 배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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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영어(미국)로 무엇이라고 하나요? “너 피해의식 있어?” | HiNa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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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e you aware of the damage

Do you have a victim mentality

이것은 영어(미국)로 무엇이라고 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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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영어(미국)로 무엇이라고 하나요? “너 피해의식 있어?” | HiNa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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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의식을 영어로 뭐라고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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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내가 싫고 좋고 이상하고 – 백은선 – Google Sá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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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나는 내가 싫고 좋고 이상하고 – 백은선 – Google Sách Updating 『가능세계』 시인 백은선의 첫 산문집“이제 내 꿈은 내가 나를 온전히 받아들이는 것이다.”폭력의 세계를 찢고 쏟아져나오는 누구보다 과감하고 솔직한 고백들2012년 『문학과사회』로 데뷔한 이후 백은선은 파토스 넘치는 강렬한 언어로 ‘백은선 마니아’를 무수히 양산해냈다. 2017년 “가장 뛰어난 첫 창작집”에 수여하는 김준성문학상을 받은 첫 시집 『가능세계』는 신인의 시집으로는 이례적으로 작가들 사이에서 열광적인 입소문이 나기도 했다. 등단 이후 시인이 발표해온 산문들과 함께, 2020년 4월부터 기대를 모으며 『주간 문학동네』에 연재한 글을 묶는다. 산문의 첫인상은 상쾌하다. 반짝이는 삶의 순간들을 유머러스하게 그려내는 백은선의 문장들은 부끄러움과 즐거움, 후회와 안도 사이를 오가며 산문을 읽는 재미를 일깨운다. 그러나 그 이면에는 폭력의 경험이 깊게 새겨진 슬픔과 분노가 자리잡고 있다. 누구에게나 익숙할 “나는 내가 싫고 좋고 슬프고 기쁘고 이상하고 안도하고”라는 양가감정은 스스로에 대한 긍정과 슬픔이 혼합된 감정일 것이다. 양가감정 안에 담긴 ‘나’는 약하고, 악하기에 그대로 묻어두고 모르는 척하고만 싶다. 그럼에도 백은선은 자신의 내면을 누구보다도 직설적이고 솔직하게 밝히며 진정한 ‘나’를 찾아간다. 자신을 온전히 사랑할 수 없게 하는 안팎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마음을 다해 긍정해내는 길을 몸소 증명하며 걸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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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내가 싫고 좋고 이상하고 - 백은선 - Google Sá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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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작과비평 175호(2017년 봄) – 계간 『창작과 비평』 편집부 – Google Sá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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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창작과비평 175호(2017년 봄) – 계간 『창작과 비평』 편집부 – Google Sách Updating 『창작과비평』 2017년 봄호가 출간되었다. 창간 50주년을 맞은 지난해 다양한 기획을 이어간 ‘창비’는 이제 새로운 50년을 향해 출발한다. 이번호에서는 특히 지금 한국사회의 ‘핵심현장’인 촛불광장에서 벌어지는 ‘혁명적 움직임’에 주목했다. 사회원로부터 청년세대에 이르는 다양한 필자들이 폭넓은 시야로 촛불의 현재에 대한 냉철한 고찰과 촛불 이후에 대한 다양한 전망을 담아내고자 했다. 문학 부문 역시 주요 작가들의 신작을 비롯한 다양한 기획을 통해 ‘문학 중심성’ 강화라는 당초의 다짐을 이어나가는 다채로운 장을 마련했다. ? [책머리에] ——————————————————————————————문학평론가 한기욱이 쓴 머리말 「블랙리스트와 ‘이면헌법’ 없는 세상을」은 박근혜 대통령의 여러 위헌적 범죄 의혹 가운데 비교적 그 실체가 빨리 드러나고 있는 ‘블랙리스트’ 문제에 초점을 맞춘다. 수구기득권 세력이 지배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유신시대 전부터 써온 비민주적 통치술의 일단을 블랙리스트가 보여준다는 분석이다. 대통령이 직접 창비를 ‘좌파 출판사’로 지목하며 지원 배제를 지시한 사실이 드러난바, 군부독재 시절 혹독하게 탄압받은 경험이 있는 『창작과비평』이 이 문제를 좌시할 수 없는 것은 당연한 일일 것이다. “헌법적 구속력을 초과해 작동하면서 수구기득권층의 지배를 공고히 하는 데 이바지해온 관습적 이데올로기”인, 이른바 ‘이면헌법’(백낙청)을 완전히 폐지해야 한다는 주장을 담았다. ? [특집] 촛불혁명, 전환의 시작 ———————————————————————이번호 특집은 지난해 가을부터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촛불집회의 혁명적 성격을 짚고 그것이 이뤄낸 것과 이뤄낼 것을 점검하며, 우리 앞에 어떤 선택이 놓여 있고 우리 사회의 큰 전환이 어디서 시작될 수 있는지를 논한다.백낙청의 「‘촛불’의 새세상 만들기와 남북관계」는 촛불집회를 87년 6월항쟁, 체코의 ‘벨벳혁명’과 비교하며 세계사적으로도 유례없는 ‘시민혁명’으로 규정한다. 필자는 아직 진행 중인 혁명 상황에서 ‘정권교체’ 프레임에도 큰 변화가 필요하다고 역설하는데, 이는 어떤 인물이 촛불 이후의 새세상 만들기에 가장 적합한지를 따져보아야 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아울러 헌법에 관한 논의를 통해 한국사회에는 공포된 성문헌법 외에 반공반북의 가치관에 기초한 ‘이면헌법’이 있음을 지적하고, 이를 폐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이는 탄핵 반대세력이 대통령 탄핵을 친북좌파의 책동으로 몰아붙이는 현재의 상황에도 주요한 시사점을 주는 것은 물론, 시민의 힘으로 이룩하고 있고 또한 이룩해야 할 새로운 세상의 필수 요건이기도 하다.유철규의 「기로에 선 세계경제와 우리의 선택」은 한반도에 국한되지 않는 폭넓은 시야로, 미·중 간의 이해관계 충돌과 긴장 국면에서 한국이 나아갈 길을 타진한다. ‘자국우선주의’를 표방하는 트럼프 이후의 미국과, 세계질서의 새 구심점 자리를 노리는 중국이 부딪칠 때 오히려 한국의 입지가 생겨나리라 전망하며 사드 문제도 이런 각도에서 풀어나가길 주문한다. 그리고 그때 한국의 입지란 특히 세계경제의 구조적 교착 속에서 우리가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구체적 전망이 세워질 터, 필자는 특히 4차 산업혁명과 저성장 국면에서 그 대응책은 ‘분배’에 있음을 역설한다.황정아는 「민주주의는 어떤 ‘기분’인가: 김금희와 황정은의 최근 소설들」에서 촛불광장의 ‘정동(情動)’을 논한다. 세월호 이후 한국사회의 화두가 된 ‘가만히 있음’의 정서를 김금희 소설을 통해 읽어내고, 그것이 어떻게 ‘가만히 있지 않음’의 열정을 발생시키는지 짚는다. 삶의 ‘신성함’과 ‘하찮음’이 교차하는 순간들을 천착한 황정은 소설을 통해서는 삶의 ‘하찮음’이 광장의 빛으로 진화하는 마음의 궤적을 추적한다. 특집의 대미를 장식하는 [대화]는 87년 6월을 경험하지 않은 젊은 세대의 촛불좌담 「우리는 촛불을 들었다: 둑을 허문 청년들」이다. 강남역사건 이후의 페미니즘 액션그룹, 이화여대 학생회, 촛불광장의 퇴진행동에서 활동해온 참석자들이 촛불집회를 경험한 각자의 소감을 솔직하게 들려준다. 촛불집회의 원동력이 된 각계의 청년들이 서로 소통하면서 새로운 민주주의를 사유하는 모습이 흥미진진하다. ? 창작: 소설·시————————————————————————————–최근 한국문학에서 가장 주목받는 작가 중 한명인 김금희의 첫번째 장편 「경애(敬愛)의 마음」 연재를 시작한다. 미싱회사에서 일하는 ‘낙하산’ 팀장대리와 무뚝뚝한 여직원 간의 이야기로 시작되는데, 이 독특한 인물들의 미묘한 관계가 서사를 어떻게 이끌어갈지 궁금증을 자아낸다. 이어 하나같이 지금 한국소설의 대표주자로 손꼽히기에 손색없는 강영숙 김려령 김애란의 단편이 각기 뚜렷하게 다른 개성을 담아 흥미롭게 읽힌다.시란은 김광규 박라연 송태웅 이제니 장수진 등 10인 시인의 다채로운 목소리로 꾸몄다. 이 가운데는 기성 문단의 ‘등단제도’를 거치지 않은 시인도 두명(유진목 조용명) 포함돼 있어 눈길을 끈다. ? 문학평론ㆍ작가조명ㆍ문학초점 ——————————————————————–문학평론란은 시인 겸 평론가 박상수가 「발칙한 아이들의 모험에서 일상 재건의 윤리적 책임감으로: 2010년대 시와 시비평에 관하여」라는 제목으로 근년의 시가 그려내는 풍경을 살펴본다. 2000년대의 젊은 시와 2010년대 젊은 시들의 어떤 경향들을 비교하며 세월호사건과 문단 성폭력 사태 이후 우리 시가 돌아봐야 할 지점들을 살핀다.작가조명 코너에서는 최근 새 소설집 『빛의 호위』를 출간한 조해진을 신미나 시인이 만났다. 타자, 특히 우리 시대 약자들을 세심하게 형상화하면서도 익숙한 기법과는 부단히 거리를 두는 조해진의 내밀한 작품세계를 친근한 대화로 풀어내 읽는 재미를 더한다.이 계절에 화제가 된 문학 신간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문학초점란의 올 상반기 진행을 손택수 시인과 정주아 평론가가 맡았다. 김언 시인을 초대해 기준영 장강명의 소설과 안태운 이설야 황인숙의 시집을 두고 흥미로운 토론을 벌인다. ? [논단] ———————————————————————————————–미국의 정치철학자 낸시 프레이저는 「자본과 돌봄의 모순」(Contradictions of Capital and Care)에서 자본주의와 사회적 재생산 간의 구조를 ‘자본과 돌봄의 모순’이라는 문제틀로 파고든다. 신자유주의적 금융자본주의가 자유주의 페미니즘의 일부를 포섭하는 상황에서 페미니즘운동의 행로를 고민하는, 시사점이 큰 글이다. 안병옥의 「‘섭씨 2도’와 인류의 미래: 기술낙관론을 비판하며」는 기후변화에 대한 ‘기술낙관론’적 입장을 비판한다. 지구 평균기온 상승폭을 섭씨 2도 아래로, 나아가 1.5도까지 내린다는 2015년 ‘빠리협약’의 목표가 기후과학의 면에서는 물론 인류의 미래에도 긴요한 정치적 선택임을 말한다. 구갑우의 「‘핵무기의 문학’으로 회고록 읽기」는 윌리엄 페리 전 미국 국방장관,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 등 분단과 핵 위기를 말한 회고록 네권을 꼼꼼하게 읽는 글이다. 한반도 및 동아시아 국제정세에 깊숙이 개입했던 이들의 진술을 교차검증해가는 과정은 그 자체로 흥미로울 뿐 아니라 북핵 문제를 풀어갈 실마리를 제공하기도 한다. ? [현장] ———————————————————————————————–한홍구가 쓴 「촛불과 광장의 한국현대사」는 제목 그대로를 화두로 삼아 우리 현대사를 단숨에 꿰어낸다. 광장을 염원했지만 허락되지 않았던 지난 시절에서 시작해, 87년 6월항쟁부터 2002년 여중생 장갑차 사망 사건, 2004년 노무현 대통령 탄핵과 2008년 광우병, 2014년 세월호로 이어져온 대중저항의 움직임을 짚는다. ‘헬조선’의 ‘흙수저’들이 중심에 선 지금이야말로 우리 사회를 바로세울 때임을, 그렇기에 촛불을 끌 수 없다는 목소리가 절절하다. ? [산문] ———————————————————————————————–탄탄하고 섬세하며 품격있는 작품들로 우리 소설문학에서 중요한 위치를 다져온 고(故) 정미경 작가를 추모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후배 작가 정지아 정이현이 고인의 삶과 문학을 돌아보는 글을 올렸다. 모순과 갈등의 세계를 단호한 시선으로 끝까지 바라보던 뛰어난 작가를 때 이르게 잃은 아픔이 고스란히 전해진다. ? 독자 리뷰ㆍ촌평ㆍ대산대학문학상 —————————————————————‘창비에 바란다’라는 제목으로 각계 인사를 초청해 창비에 대한 생각을 청해 들었던 ‘독자의 목소리’ 코너가, 더욱 다양한 독자의 세심한 소감을 가감 없이 들려주는 ‘독자 리뷰’ 코너로 옷을 갈아입었다. 영문학자 문병훈과 소설가 이주혜가 독자로서 지난호를 읽은 소감을 전했다. 촌평란에서는 과학, 여성, 국내외 문학서, 종교-인문서 등 국내외 저자들의 신간 7종에 대한 서평을 담았다. 아울러 올해 15회를 맞은 대산대학문학상 발표와 수상작도 수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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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작과비평 175호(2017년 봄) - 계간 『창작과 비평』 편집부 - Google Sá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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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의식(영어: victim mentality)은 자신을 타인의 부정적인 행동의 피해자로 인식하고, 이런 상황과는 반대되는 상황에서도 자신이 피해자인 것처럼 행동하는 획득 성격 특성(acquired personality trait)을 말한다. 피해의식은 명확한 사고 과정과 귀인(attribution)에 좌우된다. 일부의 경우 피해의식을 가진 사람은 실제로 타인의 잘못의 피해자였거나, 혹은 잘못한 것이 없는데도 불운을 겪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런 불운이 있었다 하여 반드시 항상 자신이 피해자라고 인식하는 피해의식을 만들어 대응하지는 않는다.[1]

피해의식은 자신의 불운을 타인의 잘못이라고 비난하는 경향도 의미하는데, 이땐 ‘victimism’이라고도 한다.[2][3]

예를 들어, 피해의식은 아동기 가족 구성원이나 가정 형편으로부터 발생한다. 이와 유사하게 범인들은 종종 피해자 사고(victim thinking)를 보이며, 자신은 도덕적이지만 비도덕적인 세상에 대한 대응으로 범죄를 저질렀는데 불공평하게도 자기만 핍박한다고 생각한다.[4]

기반 [ 편집 ]

일반적 의미로 피해자(victim)는 어느 한 사건 혹은 일련의 사건의 결과로 상해, 손실, 불운을 겪는 사람을 말한다.[5] 그러나 부정적인 경험은 피해자다움(victimhood)이 나타나기에는 충분하지 않다. 아래와 같이 생각할 경우 자신을 피해자라고 밝힌다.[1]

자신은 피해를 입었음

자신은 가해 행위의 원인이 아님

자신은 피해를 막을 의무가 없음

타인의 가해로 권리를 침해당하였다거나 피해와는 무관한 자질(힘을 가지고 있다거나 선량하다는 것)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피해는 부당함

자신은 동정(sympathy)받아야 함[6]

단지 피해를 준 사건을 경험한 것만으로는 피해자가 되었다는 느낌이 생기기는 불충분하다는 점에서, 공감(empathy)에 대한 욕구는 중요하다. 이러한 느낌을 갖기 위해서는, 피해에 대하여 받아서는 안 되었고 불공평하며 비도덕적인 것, 피해자가 막을 수 없었던 행동이라고 인식할 필요가 있다. 그래야 공감과 이해를 얻는 필요가 생길 수 있다.[7]

피해의식을 품고 있는 사람은 다음과 같은 생각을 갖는다.[1]

자신의 삶은 자신을 향한 고난의 연속이었음

삶의 대부분은 부정적이고 통제 불가함

삶의 고난이 있었기에 자신은 동정받아 마땅함

자신은 무언가를 변화시킬 힘이 없기에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행동을 취하지 못함

피해의식은 폭력(violence)의 산물이기도 하다. 폭력을 경험한 사람들의 피해의식의 근원에는 보통 위기상황이나 트라우마(trauma)의 경험이 존재한다.[8] 근본적으로 피해의식은 책임과 비판을 회피하고 관심과 연민을 받으며 피해의식의 실체인 분노를 회피하려는 수단인 것이다.

특징 [ 편집 ]

피해의식은 다양한 행동이나 사고 및 대화방식 속에서 드러난다.

원치 않는 상황의 원인을 타인 탓으로 돌리고 자신의 삶이나 상황에 대한 개인적 책임을 부정함 [9]

타인이 있을 때 고도의 집중, 즉 과각성(hypervigilance)을 보임

타인의 부정적인 의도를 알아차림

타인은 자기보다 운이 좋다고 생각함

자기를 동정하거나 타인으로부터 동정을 받는 것에서 위안을 느낌

피해의식은 비관주의(pessimism), 자기연민(self-pity), 억압된 분노(repressed anger)의 태도를 특성으로 한다고 여겨져 왔다.[10] 피해의식을 갖는 사람은 이러한 생각을 지지하는데 설득력 있고 복잡한 설명 방식을 고안해 내며, 이를 통해 자기자신과 타인에게 자신이 처한 상황에 대하여 설명하는데 사용한다.

피해의식을 갖는 사람은 보통 다음과 같다.

어떤 상황을 사실적으로 인식하는 것은 일반 사람들과 같지만, 어떤 상황에서 자신이 무기력해지는 것의 실질적인 근원에 대하여 인식하거나 궁금해하지는 않음 [11]

자기성찰적

자격권리(entitlement)와 이기심(selfishness)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 [12]

방어적 : 대화에서 중립적인 질문에 부정적인 의도를 간파하고 그에 상응하는 비난을 가하며, 내재하는 갈등을 인식하여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려 하지 않음

범주화 : 사람을 중간 회색지대(gray zone) 없이 선과 악으로만 구분함 [9]

모험심이 없음 : 작고 예측되는 위험조차도 감당하려 하지 않음, 도출될 수 있는 부정적인 결과물에 대한 중요성이나 가능성을 과장함

학습된 무기력(learned helplessness) : 주어진 상황에서의 능력이나 영향력을 저평가함, 무기력함을 느낌

자기비하(self-abasing) : 타인이 자기를 비하하는 것보다 더 높은 수준으로 자기 자신을 비하함

피해의식은 척하기(pretending)처럼 언어적 표지나 습관이 반영될 수 있다.

무언가 할 수 없음(“난 할 수 없어”)

선택지가 없음(“해야만 해”, “다른 선택지가 없어”)

인식상의 겸손(epistemological humility) (“잘 몰라”)

피해의식의 다른 특징으로는 다음과 같다.[13]

타인의 인정을 갈구함 : 피해자다움을 타인이 알아주고 이를 인정받아야 하는 욕구. 이러한 인정은 자신, 타인, 세상에 대하여 갖는 긍정적인 기본 전제를 재확인시킨다. 또한 이는 가해자가 자기의 잘못을 인식하는 것을 시사한다. 협동에 있어 이는 트라우마적 사건에 관하여 긍정적인 행복을 갖고 집단 갈등에서 달래는 태도를 고취한다.

도덕적 엘리트주의 : 자신 혹은 자기편의 도덕적 우월성과 상대방 혹은 상대편의 부도덕성을 주장. 개인적 차원에서는 도덕성과 개인의 행동에 있어서 흑백논리(black and white view)를 갖게 된다. 자신의 공격성(aggressiveness)을 부정하고 자신은 나약하고 도덕적으로 부정한 이들로부터 핍박받는다고 생각한다. 반면 타인은 위협적이고 핍박을 가하며 부도덕하다고 생각한다. 자기에 대하여 도덕적으로 순수하다는 이미지를 갖는다. 집단적인 차원에서, 도덕적 엘리트주의란 집단이 자신들이 받은 피해를 강조하면서 자기의 집단이 도덕적으로 우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말한다. 집단에 속한 개인들은 자기의 폭력을 공정하고 도덕적으로 생각하지만 외부집단의 폭력은 불공정하고 도덕적으로 틀리다고 보기도 한다.

공감 부족 : 자신의 고통에 대해 염려하는 이들은 타인의 고통에는 관심을 보이려 하지 않는다. 타인의 고통을 무시하거나 이기적으로 행동한다. 집단적인 수준에서, 피해자라는 의식에 매몰된 집단은 외부집단의 관점을 보려 하지 않고 상대편 마음에 공감하려 하지 않지만, 자신이 저지른 해에 대한 책임을 지려 하지 않는다. 이로 인해 집단 이기주의를 보이게 된다.

반추 : 피해자들은 자신의 고통과 그 원인, 그리고 이후 영향에 대하여 주목하여도, 해결책에 대해서는 관심을 갖지 않는다. 그 결과 모욕이나 위협에 대한 대응으로 공격성을 보이며, 가해자에 대한 복수심에 용서하려는 마음을 갖지 않는다. 집단에 있어서도 비슷한 양상을 보인다.

학대와 조종의 피해자 [ 편집 ]

학대(abuse)와 조종(manipulation)의 피해자들은 이따금 피해자화(victimisation)된 자기상(self-image)에 사로잡힌다. 피해자화의 심리 프로필에는 무기력, 수동성, 통제 상실, 비관주의, 부정적 사고, 강한 죄책감, 수치, 자책, 우울이 만연한 상태가 있다. 이런 사고는 절망과 좌절을 야기한다.[14] 치료사는 이들과 신뢰관계를 형성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린다. 여기에는 권위적인 인물들에 대한 불신, 상처받거나 착취당할 것이라는 기대가 자주 보인다.[15]

발발 [ 편집 ]

2005년 심리학자 찰스 스나이더(Charles R. Snyder)가 수행한 연구에서, 피해의식을 가진 이가 피해의식을 갖게 한 사람이나 상황을 용서하면 외상후스트레스장애(PTSD) 증상이나 적개심(hostility)을 완화할 수 있다고 밝혀졌다.[16]

청소년 피해자에게, 집단 지지(group support)와 심리극(psychodrama) 기법은 과거의 트라우마에 대한 현실적인 관점을 얻도록 한다. 이런 기법들은 피해자의 감정과 표현을 중시한다. 지지집단(support group)은 자기주장훈련(assertiveness) 기법을 연마하고 타인을 따뜻하게 지지하는 것에 있어 유용하다.[17]

결과가 좋다고 알려진 기법들로는 규범적 결정이론(normative decision theory), 감정지능(emotional intelligence), 인지 요법(cognitive therapy), 심리적 통제위치(psychological locus of control)가 있다. 이런 방식들은 피해의식 마인드셋(mindset)을 가진 이들로 하여금 자신의 마인드셋을 인지하고 완화하는데 유용하다.[18]

트라우마와 피해의식 [ 편집 ]

트라우마는 세상이 공정하고 합리적인 곳이라는 개인의 전제를 훼손할 수 있으며, 과학연구들 역시 트라우마의 타당화(validation)가 치료 회복에 중요하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가해자들이 자신의 잘못을 책임지길 바라는 것은 피해자들에게 있어 정상이다. 환자와 치료사에게 수행한 연구에서는 이들이 트라우마의 타당화와 피해자화는 치료회복에 있어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혀졌다.[19] 데 린트(Willem De Lint)와 마르모(Marinella Marmo)는 사회 전반에 걸쳐 존재하는 ‘반피해자의식적 의식(antivictimism mentality)’과 피해의식 낙인을 사용하는 이들에 대해 규명하였다. 꿋꿋함(fortitude)을 보이면서도 약함(weakness)의 증거로 비춰지는 고통을 보이지 않음으로써 개인이 ‘진실한 피해자(true victim)’가 되기만을 바라는 것이다. 이는 피해자가 자신의 감정을 공유하길 기대되지만 결국 감정을 보였다는 이유로 심판받게 되는 환경을 만들게 될 것이다.[20]

피해자학(Victimology)은 사회학 심리학 관점에서 피해자에 대한 인식을 연구하였다. 범죄 피해자들은 피해자라는 낙인과 복잡한 관계를 보인다. 이들은 도움을 받거나 법적 절차때문에 피해자 낙인을 수용할 것을 요구받는다고 생각할 것이다. 이들은 낙인을 수용하는 것이 자신들에 대한 책망 회피에 필요하다고 생각할 것이다. 이들은 오명(stigmatization)을 벗거나 주체의식(sense of agency) 부여를 위해 그것을 거부하려 할 것이다. 이들은 공감보다는 정의를 위한 마음에 낙인을 받아들일 수도 있다. 피해자와 생존자(survivor) 역할 사이에는 거짓 이분법(false dichotomy, 이분법적으로 사고하고 양자택일할 사안이 아닌데도 그렇게 만드는 것)이 존재할 수 있다. 피해자나 생존자 어느 쪽도 피해자가 행한 주체적 노력(학대자를 떠나는 것 등)이나 타인의 행동이 이들에게 해가 된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않는다.[21]

정치 [ 편집 ]

집단 피해자 의식은 정치에서도 나타난다. 한 나라의 리더들과 이들을 지지하는 시민들이 집단적으로 피해의식을 느끼면, 리더들은 폭력적인 갈등 해결이나 발언 자유의 제한을 옹호할 가능성이 높다.

정치심리학자 바-탈(Daniel Bar-Tal)과 체르니악-하이(Lily Chernyak-Hai)는 집단 피해의식이 자아실현(self-realization)의 발전, 사회적 인정(social recognition), 피해자 상태 유지를 위한 시도로부터 발전한다고 주장하였다.[22]

같이 보기 [ 편집 ]

피해의식을 영어로 어떻게 표현하나요??? (논문작성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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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우미 드림

답변:피해의식을 영어로 하면….??

피해자는 victim이라 하고 피해의식은 victim complex 라고 하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complex 는 무엇에 대해 비정상적으로 과민하게 반응하는 것이고 이것은 과거의 나쁜 경험에 원인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 Don’t mention her weight–she has a complex about it .”(Oxford Dictionary) 이렇게 말하면 그여자는 몸무게 문제에 민감하니까 (또는 피해의식이 있으니까) 몸무게에 대해 말을 꺼내지 말라는 뜻이 됩니다.

그리고 Bank of English 코퍼스에는 이런 표현이 있습니다:

…the disturbing picture emerging was of a group isolated from their peers, disaffected by mainstream school society and carrying a victim complex so highly developed that two of its members decided it justified the murder of 13 people.

즉, 친구들과 사회에서 왕따당한 그룹이 피해의식을 가지고 결국 살인에 까지 이르게 된다는 것이죠.

Bank of English 사용에 관한 것은 저의 칼럼중 현재 진행되고 있는 코퍼스 강의를 참고해 주세요. http://www.englishcare.com/column/column/list.asp?column_num=39&path=col_list

구글에서 victim complex를 검색을 해도 많은 예문들이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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