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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만주의(Romanticism)] 이것만 보고 전시회 가자!! – 7분 미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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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만주의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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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편집]

배경[편집]

문학[편집]

미술[편집]

하위 사조[편집]

각주[편집]

같이 보기[편집]

참고 자료[편집]

낭만주의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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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만 주의 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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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만 주의 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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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만주의 회화는 그려지는 주제보다 화가의 주관적 방법이 중요한 예술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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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만주의 – 월간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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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만주의 - 월간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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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inion]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 비슷하지만 다른 그들 [시각예술] – 아트인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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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inion]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 비슷하지만 다른 그들 [시각예술]
[Opinion]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 비슷하지만 다른 그들 [시각예술] – 아트인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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낭만주의 미술 배경 특징 대표화가 작품 패션 :: Vorsprung durch Techni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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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낭만주의(浪漫主義, 영어: romanticism, 문화어: 랑만주의)는 서유럽에서 발생한 미술적, 문학적, 지적 사조(思潮)이다. 18세기 말부터 시작하여 1800년~1850년 사이에 정점을 찍었다.

개요 [ 편집 ]

18 ~ 19세기 계몽주의와 신고전주의에 반대하여 나타난 낭만주의는 로맨티시즘(Romanticism)이라는 단어의 기원에서 알 수 있듯이 비현실적인, 지나치게 환상적이라는 어원을 가지고 있으며 이성과 합리, 절대적인 것에 대해 거부한 사조였다. 낭만주의의 첫 주자는 계몽주의 시대에 독일의 루소라고 불리던 헤르더이다. 헤르더는 감정과 감성, 민족역사를 강조하였으며, 그의 저서 “인류 역사의 철학적 고찰”은 후에 러셀과 헤겔로 이어지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느낌과 감정을 강조하였으며, 계몽주의들이 설파 했던 이성에 대해 강한 회의를 품었지만, 낭만주의자들은 결코 이성이라는 것을 무시하거나 거부하지는 않았다. 그들은 과거 절대적이고 보편적인 의미로 파악 되었던 이성을 역사적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것으로 수정하여 고려하였다. 또한 이 낭만주의는 개성을 강조하고, 사회를 과거와 달리 하나의 “유기체”로 보았다. 탄생과 성장, 쇠퇴와 소멸을 겪는 것은 사회의 한 특징이라 말하였으며, 이것은 후에 《문명 형태학》(아놀드 토인비)을 형성하는 데 큰 영향을 주었다. 현대 자유주의 신학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독일의 슐라이에마허에게 큰 영향을 주어서 자신의 신학방법으로 감정(Gefühl, feeling)을 기독교 종교의 본질로 보았다.

배경 [ 편집 ]

19세기 중엽에 성립된 로맨티시즘은 산업 혁명으로 인한 사회 변화를 따르기 보다는 과거의 중세 봉건사회나 이국적인 것에서 이상을 찾고자 했다. 그 주요한 동기는 사회의 분열과 이기주의의 만연을 부정하고, 중세에서 절대적인 힘을 갖고 있던 공동체를 다시 일으키고 싶다는 원망(願望)이다. 때로는 중세에서 전인격적(全人格的)인 완성이 가능했었다고 해서 그것을 다시 일으키려고 한다. 후자는 개인을 절대화하는 것에 의해 현실적으로는 니힐리즘으로 발전해 간다. 이에 대해 전자로부터는 사회를 개인보다 우월한 것으로 만드는 이데올로기가 전개되는 것이다. 19세기 중엽에 그것은 사회유기체론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사상은 사회를 절대화하려는 내셔널리즘으로 그 맥락이 이어지게 된다.로맨티시즘, 《글로벌 세계 대백과》

문학 [ 편집 ]

계몽주의의 최고의 성과가 이성에 의한 비합리적인 정치체제의 타파였는데, 혁명을 통하여 드러난 인간의 취악한 면을 보고는 절망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들은 주변이 어지럽게 변하는 데 당혹하였으며, 모든 원리가 붕괴되는 것을 보고 일체에 대한 불신감을 갖지 않을 수 없었다. 이러한 정신의 폐허 위에 자신의 심성(心性)에 맞는 문화를 이룩하려고 한 것이 낭만주의 정신의 본질이며, 그 결과 자아에 대한 확인과 그 내부에로의 침잠(沈潛)이 시작되었다. 내면에야말로 진실이 있다고 주장하고 1798년 독일의 예나에서는 A.W.슐레겔과 W.슐레겔 형제가 《아테네움:Athenäum》지를 창간하였으며, 영국에서는 워즈워스와 콜리지가 자연의 관조(觀照) 중에 상상력에 의한 우주와의 영적 합일감을 노래한 《서정민요집》을 간행함으로써 각기 자국 낭만주의의 효시(嚆矢)를 이루었다.

한국 [ 편집 ]

한국에서는 1920년대에 낭만주의가 대두하였다. 동인지 《백조(白鳥)》를 중심으로 홍사용, 박종화, 이상화 등이 중심이 되어 전통적 도덕과 인습에 반발하면서 개인의 가능성과 창조적 가능성에 관심을 기울였다. 그러나 이들의 추구는 낭만적 정열이기보다는 낭만적 허무에 빠졌으며, 이 때문에 프롤레타리아문학에 주도권을 넘겨주고 말았다.

영국 [ 편집 ]

영국의 낭만주의는 1798년 유럽의 계몽주의 원리에 강한 영향을 받아 워즈워스, 콜리지가 공동으로 출간한 《서정가요집》(Lyrical Ballards)을 효시로, 사우지 등이 이끌었다. 워즈워스와 콜리지 등은 프랑스 혁명 이후 보수화되었지만, 나폴레옹 전쟁 이후 바이런, 셸리, 키츠 등은 반발하여 영국을 떠나 스위스, 이탈리아 등으로 이동하여 이상주의를 지키려 하였다. 또한 바이런은 그리스 독립 전쟁에 종군했다. 이들은 산업 혁명과 중상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산업 혁명의 침투와 때를 같이하여 활동을 펼쳤지만, 곧 산업 혁명의 실용적인 사상에 휩쓸리게 되었다. 바이런이 사망한 1820년 이후 영국의 낭만주의는 급속하게 후퇴하였다.

일본 [ 편집 ]

계몽주의에 이어 인간의 자아(自我)를 강조하고 주관적·이상적·심정(心情)적이어야 한다는 사조(思潮)가 생겨났다. 인간성의 해방, 사상·감정의 자유를 찾아서 현실 자체보다도 관념이나 이상·감정을 중시하고 비합리적·신비적 경향도 함께 갖는 사조는 일본에서는 메이지 20년(1887년)대에야 뚜렷한 모습을 나타내게 되었다.

1888년 독일에서 돌아온 모리 오가이(森鷗外)가 낭만적 단편을 발표하여 초기 낭만주의의 맹아(萌芽)를 틔웠다. 낭만주의가 사조로서의 모습을 갖게 된 것은 1893년부터 시작되는 <분가쿠카이(文學界)> 동인의 활동 이후로 보는데 이 ‘분가쿠카이’파를 초기 낭만주의, 메이지 30년(1897)대에 들어와 <묘죠(明星)>에 의한 요사노 뎃칸(與謝野鐵幹, 1873-1935)과 아키코(晶子, 1878-1902) 등의 활동, 다카야마 조규(高山樗牛, 1871-1902)의 평론 등을 중기 낭만주의, 다시 메이지 40년(1907)대에 들어와서 나가이 가후(永井荷風), 다니자키 준이치로(谷崎潤一郞) 등의 경향을 후기 낭만주의로 보는 것이 정설이다.

미술 [ 편집 ]

상을 뿌리쳐 감정을 자유롭게 토론하고, 그 내용이나 색채에 훨씬 정열을 의식케 하는 표현을 찾아 나아가고 있다. 신고전주의는 고대갖기보다도 개인을 해방하여 개개인의 감수성에서 새로운 창조를 추구하고 있다. 신고전주의는 무궤도(無軌道)를 극도로 금지했으나, 낭만주의는 이성에 치우친 냉정함이 본래의 감동이나 정열을 없앨까 싶어 염려하고 있다. 이미 그것은 제1보로서, 프뤼동의 우아하고 고상한 작품도 로맨틱한 꿈을 생각하게 되지만, 그러나 확연한 기운을 보인 것은 그로의 정열적인 제작이었다. 그로는 루벤스의 정열적인 색채에 심취하고 있으나, 한편에서는 스승 다비드의 엄중한 교의(敎義)를 존중하면서도 그 분방한 천성은 유감없이 작품에 나타나서, 특히 전쟁화에는 초연(哨煙)의 냄새와 더불어 사람을 뒤흔들 것 같은 감동이 움직이고 있다. 그로는 그 색채에서도 약동이야말로 작품의 생명임을 증명하고 있는데, 그로에 이어서 제리코가 나오고, 다시 들라크루아가 나타나서 낭만주의는 크나큰 비약을 하게 되었다.[1]

하위 사조 [ 편집 ]

낭만적 보수주의 [ 편집 ]

과거 프랑스 혁명의 과격하고 잔인한 모습에 영향을 받아 생겨난 사조이며 대표적인 인물로 버크를 들 수 있다. 버크는 1790년 그의 저서 《프랑스 혁명에 대한 고찰》(Reflections on the Revolution in France)에서 다음과 같이 프랑스 혁명에 대해 비판을 하였다.

“ 국가 체제와 질서는 정부와 인민 사이 조정을 통해 만들어진 것이지, 함부로 부수거나 없애는 것은 아니다. ”

이 낭만적 보수주의의 입장은 유지된 체제의 장점과 효율성을 존중한 것이었다. 그러나 어떤 논리적인 이론의 배경없이 변화를 무조건적으로 거부한 것은 아니었다.

각주 [ 편집 ]

같이 보기 [ 편집 ]

참고 자료 [ 편집 ]

낭만주의 미술에는 과연 ‘낭만’이 있는가?

[디아티스트매거진=양효주 칼럼니스트] 낭만주의 미술에는 과연 ‘낭만’이 있는가? -고야, 들라쿠르아, 제리코, 크리드리히 다비트, 윌리엄 블레이크 ▲ Francisco Goya, Duchess of Alba the White duchess, 1795. 출처:구글이미지 대개 ‘낭만적romantic’ 이라는 형용사를 떠올리면 우리 머리속에는 곧장 감미롭고 달달한 분위기, 환상적이고 몽환적인 감성의 선율이 흐른다. ‘낭만적인 분위기’, ‘낭만적인 사랑’, ‘낭만적인 시와 음악’……. 데이트 상대에게 “당신은 정말 낭만적이야” 라는 말은 듣고 기분나빠할 사람이 있을까? 그런데 바로 이 ‘낭만’이라는 단어가 불러일으키는 이미지와 느낌 때문에 우리가 오해하고 있는 것이 있다. 미술사에서의 ‘낭만주의 미술’이 그것이다. ▲ Francisco Goya, Saturn Devouring His Son, 1823, 출처:구글이미지 위 그림은 낭만주의 미술의 대가로 손꼽히는 프란시스코 고야의 작품<자식을 잡아먹는 사투르누스>이다. 이 그림은 우리가 앞서 묘사한 ‘낭만적이다’ 할 때의 그 느낌과는 확연이 다른, 오히려 괴기함과 공포에 더 걸맞지 않은가? 학술적 의미에서의 ‘낭만주의romanticism’, 미술사의 ‘낭만주의 미술’은 과연 무엇이 다른가? 낭만주의의 태동 낭만주의가 하나의 예술운동으로 공언된 시기는 1798년 독일의 예나에서 A.W.슐레겔과 W.슐레겔 형제가 《아테네움:Athenäum》지를 창간한 때로 본다. 슐레겔형제는 ‘만인을 위한 진보적 성격을 띤 시’를 낭만적인 시라 칭하며 과거에서 물려받은 형식에 얽매인 시, 즉 문화적 특수계급을 위한 시와 구분하고자 했다. 그리하여 슐레겔은 라틴어가 아닌 민중들이 쓰던 프랑스어, 상상력과 신비로움을 자아내는 중세의 이야기를 뜻하는 ‘로망스’(Romance)에서 ‘로맨틱’(Romantik)이란 단어를 축출했다. 한편 독일어로 das Roman은 소설을 뜻한다. 소설의 특징처럼 낭만주의시대의 문학과 미술은 상상력에 호소하는 비현실적, 환상적, 감정적, 그로테스크, 개성적이며 절대적인 것에 반대한다. ▲ Caspar David Friedrich, Wanderer above the Sea of Fog, 1817 낭만주의는 그 이념의 이상을 중세봉건시대에서 찾았다. 민족주의, 신앙의 재창조, 자연으로의 회귀를 꾀함으로써 타락한 현실에 대한 해답을 찾고자 하였다. 카스파르 다피트 프리드리히의 작품 <안개위의 방랑자, 1817-18>를 보면 그림 속 화자의 내면세계와 자연의 미스테리가 교감하는 모습이 느껴진다. ▲ William Blake, The Ancient of Days, 1794, 출처:구글이미지 낭만주의를 일컬어 *흘러넘친 종교’(spilt religion)라고도 하는데, 윌리엄 블레이크<천지창조>를 보면 종교의 서사적 내러티브에 초점을 맞춘 것이 아니라 인간의 형상을 한 창조주로서의 신의 모습에 중점을 둔다. 블레이크는 신과 예술가를 동격으로 놓고 예술가의 천재성을 강조하였다. 낭만주의 예술가는 창조주 신처럼 화폭 안에 세상을 창조하고, 신이 인간에게 숨을 불어넣었듯이 그렇게 생명을 잉태시킨다. *참고문헌: David Blayney Brown, Romanticism, 강주헌 옳김, 『낭만주의』, 한길아트 이성에서 감성으로, 문학에서 미술로 독일문학의 낭만주의 흐름은 프랑스에도 전해져 파리의 작가, 음악가, 미술가들에게 논쟁의 불꽃을 당겼다. 계몽주의의 최고의 성과가 이성에 의한 합리적·객관적 사고였는데, 프랑스 혁명을 통하여 드러난 인간의 취약한 면모, 나폴레옹 집권의 멸망에 대한 프랑스 지식인/예술인들의 당혹감과 절망은 계몽주의가 표방한 모든 원리의 붕괴와 함께 당대 예술의 지배양식이었던 신고전주의의 불신을 야기 시켰다. ▲ Francisco Goya, The Sleep of Reason produces Monsters, 1797, 출처:구글이미지 이러한 정신의 폐허 위에 형식적 위선을 벗어버리고 자신의 내면세계(감성)에 맞는 문화를 이룩하려고 한 것이 낭만주의 태동의 본질이다. 그 결과 자아에 대한 고민, 가장 숭고하고 순수한 진실 그 내면에대한 진지한 탐색이 시작되었다. ▲ Eugene Delacroix, Death of Sardonapalus, 1827-28, 출처:구글이미지 1827-28년 파리, 살롱전에 선보인 외젠 들라크루아의 작품 <사르다나팔루스의 죽음>은 역사상 가장 파격적인 ‘낭만주의’ 그림으로 유명하다. 작품<사르다나팔루스의 죽음>은 당시 관람객들에게 너무나 큰 충격을 던진 사건이었다. 잔혹한 주제, 파격적인 구도, 과장된 색채는 보는이의 눈을 현혹시키고 강렬한 감정을 느끼게 했다. 이는 당시 지배적인 공식 유파인 신고전주의의 양식을 산산조각 낸 것으로 비평가들은 이를 두고 그림이 마땅히 전달해야할 도덕적 교훈마저도 무시한 것이라 했다. 들라크루아는 고대 그리스·로마에서 전래된 가치 보존에 반하는 -아카데미가 요구하는 규칙에 불순응하고 반항함으로써- 혁명적 성격으로 ‘상상력과 표현의 자유’를 마음껏 과시하며, ‘대중의 감정’에 직접 호소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이다. 프랑스 시인이자 비평가인 보들레르는 <사르다나팔루스의 죽음>을 칭찬하면서 이 그림에서 왕이 보여주는 초연한 모습은 나폴레옹시대 이후의 파리에서 젊은 낭만주의자들이 겪고 있는 무기력을 보여주는 것이라 해석했다. 낭만주의 미술의 삼위일체 1) 저널리즘(현실 고발적) 낭만주의가 현실도피와 노스텔지어적인 성격만을 띄었다고 생각하면 착각이다. 낭만주의 운동은 시대의 서사적인 사건에 몰입하고 회화와 정치적 이상이 긴밀하게 협조된 것이었다. ▲ Francisco Goya, The Third of May. 1803, 출처:구글이미지 고야의 섬뜩한 작품 <5월 3일, 1808>은 지도자의 야심 때문에 고통 받는 민중의 어려움을 보여준다. 자유주의 사상을 품고 있었던 고야는 유럽의 독재자에 맞선 스페인 민중들의 영광스런 봉기를, 그들의 용감한 정신을 회화의 대상으로 삼았다. 그림 좌측에 두 팔을 벌리고 하얀 윗옷을 입고 있는 남자, 바닥에 널부러져있는 시신들 처럼 곧 군대의 총탄에 차가운 주검이 될 이 남자, 그의 모습이 꼭 십자가에 매달린 예수를 떠올리게 하는 것은 고야가 그 당시 희생된 민중들을 바라봤던 시선을 가늠케한다. ▲ Jean Louis Andre Theodore Gericault, The Raft of the Medusa, 1819, 출처:구글이미지 제리코 <메두사호의 침몰> 은 대단히 시사적이고 고발적이기에 ‘저널리즘적 작품’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1816년 프랑스 식민지인 서 아프리카로 출항한 메두사호가 암초에 난파되어 많은 사상자를 발생시킨 비극을 회화로 표현했다. 메두사호의 침몰은 프랑스 정부의 부정부패로부터 야기된 것이었다. (메두사호의 선장은 경험이 없는 실력없는 자였으나 뇌물로 부르봉 왕가의 신임을 얻어 선장이 되었고, 지도에도 나와있는 암초를 피하지 못해 배를 난파시킨 것이다. 그리고 배가 침몰하자 승객들을 제치고 제일 먼저 탈출하였다. 프랑스 정부는 구명정을 타고 구조된 선장, 선원, 귀족 계층 이외에는 모두 죽었을 것이라 단정하고 이 참사가 애초에 일어나지 않았던 것처럼 사건의 기록을 지워버렸다. 정부의 부패와 무책임에 대한 여론의 비판을 은폐하기 위함이었다. 그런데 뗏목에 의지해 가까스로 살아남은 생존자가 발생했다. 15명의 생존자. 그러나 5명은 이내 죽어버리고 나머지 10명은 사고의 충격으로 정신병에 걸려 정신병원에 들어가게 된다) 제리코는 소재의 리얼리티에 그 사건을 바라보는 작가의 비판적 시각·울분을 담아 화면에 극적인 분위기를 연출했다. 2) 그로테스크하거나 우스꽝스럽거나 ▲ Francisco Goya, the Giant, 1814-1818, 출처:구글이미지 상상의 세계에서나 있을 법한 괴물들이 득실대는 세계, 고야의 작품 <거인>은 어둡고 음산한 기운을 뿜어내고 있다. 그러므로 단연 이 그림은 ‘아름다움’과는 거리가 멀다. 프랑스 낭만주의 대표적 문호 빅토르 위고가 1827년 에 쓴 희곡 Paras, 31-60을 보면: “The pure epic muse of the ancients had studies nature in only a single aspect, casting aside without pity almost everything in art which in the subjected to its imitation, had not relation to a certain type of beauty.” “So then you put forward the ugly as a type for imitation, you make the grotesque an element of art. But the graces: but good taste! Don’t you know that art should correct nature? That we must ennoble art? That we must select? Did the ancients ever exhibit the ugly or the grotesque? Did they ever mingle comedy and tragedy? 예술은 고전적 ‘아름다움’의 성질과는 다른 것이다. 고전주의 회화에서 배제시켰던 ‘추함’이 예술의 대상이 될 수 있다고 피력한다. 3) 오리엔탈리즘, 빛은 동양에서부터 ▲ Francois Boucher, Cherub watching over the Enchanting Home, 1703-1770, 출처:구글이미지 이국적인 것과 동양적인 것, 다른 세계의 위대한 것을 향한 열망(20세기에 이르러서 원초적, 원시주의로)은 18세기 이후로 급격해졌다. 그러나 서구인의 의식속에 자리잡고 있는 동양은 실재하고 있는 동양이 아닌 허구와 가상의 텍스트라는 결론이 나오게 된다. 달라진 존재의식 낭만주의 미술은 감정을 자유롭게 토론하고, 그 내용을 강조하고 정열을 담는 강렬한 표현을 찾아 나아갔다. 프랑스의 시인이자 평론가인 샤를 보들레르가 말했다. “낭만주의의 핵심은 주제의 선택이나 진실의 정확한 표현에 있는 것이 아니라 감정의 표현방식에 있다” 고전주의는 고대의 모방을 존중하고 있었으나 낭만주의는 하나의 전형을 갖기보다도 개개인의 감수성에서 새로운 창조를 추구하고 있다. 그리하여 고전주의 양식에 반하는, 즉 ‘반이성, 비형식, 규칙·체제에 대한 반항, 작가의 주관성, 현실 고발적, 이국적 정서’를 낭만주의 미술의 요체라 할 수 있겠다. 19세기 말, 오스카 와일드는 ‘자아’를 이렇게 정의했다. ‘생각과 열정이라는 생소한 유산을 내면에 품고 있는 다양한 얼굴의 피조물이다’. 낭만주의 화가들은 보이는 세계와 보이지 않는 세계와의 끊임없이 교감하려 하였다. 낭만주의자들에게 꿈꾸는 사람은 합리적 정신에 구애받지 않는 영원한 존재이기 때문이다. 이들의 정신은 훗날 초현실주의 화가들에게 고스란히 이어졌다.

낭만주의 회화는 그려지는 주제보다 화가의 주관적 방법이 중요한 예술사조

Radeau de la Meduse – Theodore Gericault 메두사의 뗏목 작품은 배가 침몰한 후 뗏목을 타고, 목마름과 죽음, 굶주림 속에서 바다를 표류하다가 구조되는 선원들을 그린 작품이다. 1815년 ‘나폴레옹 1세‘가 영국으로 망명할때 타고 갔던 함선 ‘메두사’ 호가, 1816년 ‘세네갈’ 해상에서 파선을 당하여, 뗏목에서 생활하며 선원과 승객 149명 중 15명이 기적적으로 살아 남게 되는 사건이 벌어진다. 우리나라의 세월호 사건과 비슷하게도 선장과 선원들이 승객들을 버리고 탈출하였단고….. 정부에서 쉬쉬 숨기던 이 희대의 사건을 접한 ‘제리코’는, 이 작품을 그리기 위해 파선의 몸체를 연구하고, 실제로 목수를 시켜 뗏목을 만들기도 하였으며, 또한 살아 남기 위해 동료의 살을 먹은 이야기, 죽어 가는 사람을 묘사하기 위해 ‘제리코’는 병원에서 시체와 병자의 모습을 관찰하였다. 그림을 보면 흐린 하늘에 먹구름이 잔뜩 끼어 있고, 돛을 단 배는 강풍과 높은 파도에 이리저리 흔들리고 있다. 터번을 쓴 남자는 사람들이 떠내려가지 않도록 붙들어 매고 있으며, 뗏목 여기저기에는 시체들이 흩어져 있다. 죽은 아들을 끌어 안고 있는 노인의 허망한 모습……… 오른쪽으로 고개를 돌리고 있는 흑인부터 삶의 대한 희망을 보여준다. 멀리 보이는 수평선에 돛대로 보이는 물체가 나타나자 물통에 올라가 옷을 흔들며 구원의 요청하는 사람들이 보이며, 일어나려 애쓰는 장면들이 보인다. ‘제리코’는 이 그림에서, 뗏목에 탄 사람들이 표류 끝에 구조를 받게 되는 순간의 환희를 담으려고 했다. 거대한 캔버스에 담긴 이 작품은 대각선이 서로 교차하는 동적인 구도를 가지고 있으며, 각각의 인물들의 동작 또한 개성적이며 다양하다. 1819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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