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26 문둥병자 를 고치신 예수님 The 197 Top Answ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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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8장 나병환자를 고치신 예수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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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델 바이블 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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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병환자를 고치신 예수님 (눅 5:12~16) – 유평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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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 명의 나병환자를 고치신 예수님(누가복음 17:11-19) : 네이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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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 명의 나병환자를 고치신 예수님(누가복음 17:11-19) : 네이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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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8:1] 나병환자 기적을 일으키는 신앙의 4가지 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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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8:1] 나병환자 기적을 일으키는 신앙의 4가지 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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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라딘: 문둥병자를 고치신 예수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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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둥병자 를 고치신 예수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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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둥병자를 고치신 예수님 – 하나님의 뜻과 하나님의 능력

누가복음 5:12-16 / 마가복음 9:14-27

사람들은 자주 성경책이 어렵다고 말합니다. 성경 말씀을 통해서 하나님의 뜻을 명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목사들이나 신학자들과 같은 전문가들의 일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 하지만 성경은 모든 사람들을 위한 것이며 , 또 마음을 들여 읽고 묵상하면 결코 이해하기 어려운 책이 아닙니다 . 성경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방법들 중 하나는 대조가 되는 내용들을 서로 비교해보는 것입니다 . 그러한 대조는 “ 사단의 행적 ” 과 “ 예수님의 행적 ” 에서 가장 극명하게 나타납니다 . 예를 들어 , 이사야 14:13-15 절은 교만으로 멸망할 사단에 대해 이렇게 말씀합니다 . “ 네가 네 마음에 이르기를 ‘ 내가 하늘에 올라 하나님의 뭇 별 위에 나의 보좌를 높이리라 . 내가 북극 집회의 산 위에 좌정하리라 . 가장 높은 구름에 올라 지극히 높은 자와 비기리라 ’ 하도다 . 그러나 이제 네가 음부 곧 구덩이의 맨 밑에 빠치우리로다 .” 반면 빌립보서 2:5-11 절은 예수님의 낮아지심과 이로 인해 받으신 영광에 대해 말씀합니다 . “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이러므로 하나님이 그를 지극히 높여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사 하늘에 있는 자들과 땅에 있는 자들과 땅 아래 있는 자들로 모든 무릎을 예수의 이름에 꿇게 하시고 모든 입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 시인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셨느니라 .” 또 성경은 예수님을 “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신 ” 말씀으로 소개하는 반면 ( 요한복음 1:14), 사단을 가리켜 “ 살인한 자요 거짓말쟁이 ” 라고 합니다 ( 요한복음 8:44).

오늘 우리가 공부할 말씀은 이렇게 극명한 대조를 이루는 것은 아니지만 하나님의 뜻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믿습니다. 누가복음 5:12-16 절에서 한 문둥병자가 예수님께 나아와 엎드려 구했습니다 . “ 주여 원하시면 나를 깨끗하게 하실 수 있나이다 !” 이에 예수님께서 손을 내밀어 저를 만지시며 “ 내가 원하노니 깨끗함을 받으라 ” 말씀하시고 , 곧 문둥병이 떠나갔습니다 . 또 다른 본문인 마가복음 9:14-27 절에는 귀신들린 아이를 둔 아버지가 나옵니다 . 그는 예수님께서 나아와 말했습니다 . “ 무엇을 하실 수 있거든 우리를 불쌍히 여기사 도와 주옵소서 !” 이에 예수님께서는 “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 믿는 자에게는 능치 못할 일이 없느니라 ” 하시며 그의 믿음 없음을 책망하셨습니다 . 이 두 사람은 모두 절박한 문제들을 들고 예수님께 나아왔습니다 . 또 주님께 나아와 간구함으로써 모두 은혜를 받았습니다 . 하지만 한 사람은 “ 매우 바람직한 ” 방법으로 주님께 기도했으며 , 다른 한 사람은 “ 덜 바람직한 ” 방법으로 기도했습니다 . 문둥병자는 이렇게 기도했습니다 . “ 주여 원하시면 나를 깨끗하게 하실 수 있나이다 !” 그리고 귀신들린 아이의 아버지는 이렇게 기도했습니다 . “ 무엇을 하실 수 있거든 우리를 불쌍히 여기사 도와 주옵소서 !”

문둥병자는 예수님께서 자신을 “ 깨끗하게 하실 수 있음 ” 을 , 곧 “ 예수님의 능력 ” 을 믿었습니다 . 그에게 있어서 예수님의 능력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 그에게 문제가 되는 것은 그것을 “ 주님께서 원하시는가 ,” 곧 “ 예수님의 뜻 ” 이었습니다 . 그래서 이렇게 기도했습니다 . “ 주여 원하시면 나를 깨끗하게 하실 수 있나이다 !” 그는 주님의 능력을 믿었으며 , 자신을 주님의 뜻에 맡겼습니다 . 이에 예수님께서는 “ 내가 원하노라 ” 화답하시고 , 그를 만지시며 치료하여 주셨습니다 . 이와 대조적으로 , 귀신들린 아이의 아버지는 “ 무엇을 하실 수 있거든 ” 이라고 말했습니다 . 그는 예수님께서 아들을 치료해주실 것을 바라고 나와왔지만 , 예수님께서 그것을 하실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서 , 곧 “ 주님의 능력 ” 에 대해서는 확신이 없었습니다 . 그에게 있어서 가장 절박한 것은 , 그래서 가장 절대적인 것은 “ 우리를 불쌍히 여기사 도와 주옵소서 !” 하는 그의 필요였습니다 . 그는 “ 주여 원하시면 ” 이라고 말할 여유가 없었습니다 . “ 주님의 뜻 ” 을 “ 나의 필요 ” 보다 더 앞에 둘 여유가 없었습니다 . 예수님께서는 그의 기도를 들어주시기에 앞서서 먼저 그가 더 큰 믿음을 갖도록 도우셨습니다 . “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 믿는 자에게는 능치 못할 일이 없느니라 !”

하나님은 전능하십니다. 전능하신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능력이 의심받는 것을 매우 싫어하십니다 . 성경의 곳곳에서 하나님은 자신의 전능하심을 강조하시며 , 이에 대한 우리의 “ 절대적인 믿음 ” 을 요구하십니다 . 창세기 18 장에 아브라함을 방문하신 하나님께서 그의 아내 사라에게 아들이 생길 것을 말씀하시자 이를 들은 사라가 속으로 웃습니다 . 이는 자신들이 이미 아이를 갖기에 너 ~ 무 늙어버렸기 때문이었습니다 . 이에 하나님께서 말씀하십니다 . “ 여호와께 능치 못할 일이 있겠느냐 ?” 또 자신이 수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라는 천사의 말을 들은 처녀 마리아는 “ 나는 사내를 알지 못하니 어찌 이 일이 있으리이까 ?” 반문합니다 . 이체 천사가 말합니다 . “ 대저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능치 못하심이 없느니라 !” 우리가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은 하나님께서 전능하시며 , 그 능력이 무한하시다는 것입니다 . 어떤 의미에서 “ 하나님의 능력 ” 은 믿음의 대상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 “ 하나님의 전능하심 ” 은 절대적이며 영원히 불변하는 사실입니다 . 이에 대한 티끌만큼의 의심도 하나님께서는 허락하지 않으십니다 .

우리가 늘 마음을 써야 하는 것은 “ 하나님께서 하실 수 있는가 ?” 가 아니라 “ 하나님께서 원하시는가 ?” 곧 “ 하나님의 뜻 ” 입니다 . 문둥병자는 “ 주여 원하시면 ” 하면서 , 주님의 뜻을 앞세웠습니다 . 이것은 예수님의 주권을 인정하며 , 자신을 주님께 맡기는 것입니다 . 나의 필요가 아무리 절박하더라도 주님의 뜻이 먼저임을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 나는 아무런 자격이 없으며 , 오직 주님의 긍휼을 의지함을 고백하는 것입니다 . 사람들은 이 렇게 질문할 수 있습니다. “ 예수님께서 원하지 않는다고 대답하시면 어쩌죠 ?” 정말 난감한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 이 질문에 대해 제가 생각하는 답은 이렇습니다 . 예수님은 절대로 “No” 라고 대답하지 않으십니다 . 제가 대학생일 때 제게 성경을 가르쳐주던 한 선배가 있었는데 , 그분이 자주 이런 말을 했습니다 . “ 최선 (the best) 의 적은 차선 (the second best) 이다 .” 언뜻 생각하면 , 최선의 적은 그 반대인 최악 (the worst) 일 것 같습니다 . 하지만 그렇지 않다는 것입니다 . 최선에 대항하고 이를 거슬리는 것은 최악이 아니라 차선이라는 것입니다 . 이 말은 우리가 자주 겪는 “ 하나님의 뜻 ” 과 “ 나의 뜻 ” 사이의 갈등에 잘 적용이 됩니다 .

예를 들어, 아브라함은 하나님께서 사라를 통해 주시겠다고 약속하신 아들을 기다렸습니다 . 그런데 기다리던 아들이 생기지 않자 , 아브라함은 하나님께서 “No” 했다고 생각했습니다 . 그리고 자신의 “ 차선책 ” 을 택했습니다 . 곧 지금 당장 , 자신의 능력으로 , 종 하갈을 통해 , 육신의 아들 이스마엘을 갖게 된 것입니다 . 하나님께서 계획하신 최선 (the best) 은 하나님의 때에 , 하나님의 능력으로 , 아내 사라를 통해 , 약속의 아들 이삭을 주시는 것이었습니다 . 이것이 아들을 기다리는 아브라함의 기도에 대한 하나님의 응답이었습니다 . 하나님의 “Yes” 였습니다 . 그런데 아브라함은 “ 하나님의 최선 ” 을 기다리지 못하고 , “ 나의 차선 ” 을 택했습니다 . 그런데 알고 보니 그것은 “ 차선 ” 도 아니었습니다 . 종 하갈은 사라를 괴롭히고 , 이스마엘은 이삭을 핍박했습니다 . “ 최악 ” 이었습니다 .

우리가 하나님께 나아가 “ 주여 원하시면 ” 이라고 기도할 때 , 하나님께서는 항상 “ 최고의 Yes (the best Yes)” 를 준비하십니다 . “ 하나님의 최선 ” 에는 조금의 빠짐도 , 조금의 결함도 , 조금의 부족함도 결코 없습니다 . 우리를 위한 “ 하나님의 최선 ” 은 주님의 전능하심만큼이나 완벽하고 완전합니다 . 그런데 아브라함의 경우에서처럼 , 그것이 때로 우리에게는 “No” 처럼 들릴 때도 있습니다 . 하지만 “ 하나님의 No” 가 “ 우리의 Yes” 보다 더 Yes 입니다 . 우리의 기도에 대한 하나님의 대답은 항상 Yes 입니다 . 사실은 말하자면 , 주님의 대답은 우리가 기대했던 Yes 보다 훨 ~ 씬 더 좋은 Yes 입니다 . 문둥병자는 다만 주님께서 자신의 문둥병을 치료해주시기를 기도했습니다 . 하지만 예수님께서는 “ 내가 원하노라 ” 하시며 그 마음을 주셨습니다 . 또 그의 더러운 몸에 손을 대셔서 그의 마음을 녹이셨습니다 . 그의 몸과 마음을 온전히 회복시키신 것입니다 . 귀신들린 아이의 아버지에게도 마찬가지입니다 . 그가 믿거나 말거나 주님께서 그 아들을 치료하실 수 있으십니다 . 하지만 주님께서는 아들을 치료하실 뿐 아니라 , 그에게 온전한 믿음을 주시기를 원하셨습니다 . 한 번 은혜 받은 자가 하니라 , 항상 믿는 자가 되어 영원한 은혜의 세계 속으로 들어가도록 인도하셨습니다 . 주님께서 그렇게 훨 ~ 씬 더 좋은 Yes 를 하신 것입니다 .

우리들을 향한 “ 하나님의 뜻 ” 이 무엇입니까 ? 성경은 사람들에 대한 하나님의 뜻에 대해 많은 말씀들을 하고 있지만 , 그것들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 레위기 11:45)” 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예수님께서도 제자들에게 “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 ( 마태복음 5:48)” 고 하십니다 . “ 하나님의 거룩하심 ” 이나 “ 아버지의 온전하심 ” 은 능력의 문제가 아닙니다 . 그것은 뜻의 문제입니다 . 우리가 하나님과 같이 거룩해지며 아버지와 같이 온전해진다는 것은 우리의 마음이 하나님의 뜻에 합하여 하나가 되는 것입니다 . 하나님의 뜻에 100% 순종하는 것입니다 . 이로 인해 우리가 죽는 것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 왜냐하면 하나님께 100% 순종함으로써 우리는 우리의 “ 차선책 ” 을 버리고 ,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준비하신 “ 최선책 ” 을 누리게 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

사람들은 늘 능력을 갖기를 원합니다. 그리고 그 능력을 “ 자신의 뜻 ” 대로 사용하기를 원합니다 . 100 달러 지폐에 쓰여진 초상의 주인공인 벤자민 프랭클린 (Benjamin Franklin) 은 정치가이고 행정가이지만 또한 과학자이기도 합니다 . 그는 오늘날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 배터리 (battery)” 라는 말을 처음 사용한 사람입니다 (‘battery’ 라는 단어는 이전부터 있었지만 , ‘ 전지 ’ 라는 의미로는 프랭클린이 처음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 그는 구름 속에 있는 전기에너지를 이용 (harness) 할 수 없을까 생각한 나머지 , 연 (kite) 을 날려서 그 에너지를 땅에 있는 장치 ( 배터리 ) 속으로 끌어내리는 실험을 했습니다 . 하늘에 있는 에너지를 배터리에 저장해 놓고 필요할 때 쓸 수 있다면 더 없이 편리하겠죠 ? 우리의 믿음 생활도 때로 이와 비슷한 것 같습니다 . 우리는 어떤 방법으로든 “ 하나님의 능력 ” 을 끌어내려 언제든 나의 필요에 따라 이용하고 싶어합니다 . 하지만 , 하나님의 생각은 다르신 것 같습니다 .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은 우리의 마음을 “ 하나님의 뜻 ” 까지 끌어올리시는 것입니다 . 그리고 오직 이 목적을 위해 , 하나님의 뜻대로 “ 하나님의 전능하신 능력 ” 을 쓰십니다 .

창세기 17:1 절에 ,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신 하나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십니다 . “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라 . 너는 내 앞에서 행하여 완전하라 !” 이제 아브라함은 나이 99 세의 노인이 되어버렸습니다 . 아직 하나님께서는 아들을 주시지 않았으며 , 아브라함은 “ 생물학적으로 ” 전혀 무능력한 사람이 되어 버렸습니다 .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이에 개의치 않으십니다 . 여전히 자신이 “ 전능하다 ” 고 하십니다 . 그리고 여전히 고집하십니다 . “ 너는 내 앞에서 행하여 완전하라 !” “ 하나님의 능력 ” 이 아브라함에게 여전히 Yes 이심을 주장하십니다 . 그리고 아브라함이 “ 하나님의 뜻 ” 에 온전히 Yes 하기를 요구하십니다 . 우리가 주님의 뜻이라면 , 약해짐도 낮아짐도 , 감사함으로 Yes 할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 그리하면 주님께서 전능하신 능력으로 우리를 강하게 하시며 , 높이실 것입니다 . 우리의 “ 차선의 계획 ” 에 머물지 말고 , 하나님의 영광스러운 “ 최선의 뜻 ” 이 오직 하나님의 능력으로 우리 가운데 이루어지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

2019-9-01

나병환자를 고치신 예수님 (눅 5:12~16)

주제 : 나병환자를 고치신 예수님

본문 : 누가복음 5장 12~16절

설교자 : 이병권

12 예수께서 한 동네에 계실 때에 온 몸에 나병 들린 사람이 있어 예수를 보고 엎드려 구하여 이르되 주여 원하시면 나를 깨끗하게 하실 수 있나이다 하니 13 예수께서 손을 내밀어 그에게 대시며 이르시되 내가 원하노니 깨끗함을 받으라 하신대 나병이 곧 떠나니라 14 예수께서 그를 경고하시되 아무에게도 이르지 말고 가서 제사장에게 네 몸을 보이고 또 네가 깨끗하게 됨으로 인하여 모세가 명한 대로 예물을 드려 그들에게 입증하라 하셨더니 15 예수의 소문이 더욱 퍼지매 수많은 무리가 말씀도 듣고 자기 병도 고침을 받고자 하여 모여 오되 16 예수는 물러가사 한적한 곳에서 기도하시니라

오늘 본문은 예수님께서 사회적으로 격리된 나병환자를 고치신 사건입니다. 누가는 이 사건을 통해서, 자신이 도움 받을 필요가 있음을 깨닫고, 도움을 요청하는 사람을 기꺼이 도와주시는 예수님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예수님께 나아와 도움을 구하는 사람은 하나님의 놀라운 능력을 경험하게 됩니다. 저는 오늘 예수님이 나병환자를 고치신 본문의 이야기를 먼저 살펴보고, 우리에게 주는 교훈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겠습니다.

베드로를 비롯해 몇몇 사람들을 제자로 부르신 예수님은 치유하고 가르치는 사역을 계속하고 계십니다. 오늘 사건이 어디에서 있었는지 정확히 알 수는 없습니다. 누가는 다만, 예수님이 한 동네에 계실 때에 이 일이 있었음을 기록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4장 끝에서 봤었던, 예수님의 말씀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4:34절에 “내가 다른 동네들에서도 하나님의 나라 복음을 전하여야 하리니”

지금 이 동네가 어딘지는 알 수 없지만 예수님은 자신이 하신 말씀대로 이 동네, 저 동네, 여러 동네를 다니시며 복음을 전하셨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자신의 사명을 충실하게 감당하셨습니다. 그 사명대로 여기 한 동네에 계셨고, 자신이 해야 할 일을 하고 계십니다.

그 때에 예수님께 한 사람이 다가옵니다. 누가는 그가 온 몸에 나병이 들린 사람이라고 기록합니다. 이 사람은 나병이 온 몸에 퍼져있는 심각한 상태였습니다. 우리가 사는 세상에는 사람을 괴롭히는 여러 질병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나병은 그중에서도 가장 지독한 것으로 평가됩니다. 나병은 사람의 몸, 모든 조직에 영향을 미칩니다. 피부를 상하게 하고, 피를 더럽게 만들고, 뼈를 썩게 만듭니다. 당시에는 나병에 대한 치료 방법이 없었고, 전염성이 매우 강했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 질병의 이름을 언급하는 것만으로도 두려워했습니다.

어떤 사람이 나병에 걸리면, 그 사람은 사회에서 추방됨은 물론이고, 부정한 존재로 인식되었습니다. 그 즉시 사람들과 함께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종교적, 사회적인 모든 활동에 참여할 수 없게 되는 겁니다. 율법에서 나병 들린 사람과 접촉하면 부정하게 된다고 규정했기에 나병환자들은 사람들이 가까이 오지 않도록 “부정하다 부정하다”하고 소리를 질러 자신의 위치를 알려주어야 했습니다. 그렇게 나병환자들은 사람들이 사는 곳에서 멀리 떨어져 지내야 했습니다. 이것은 심리적으로도 매우 고통스러운 일입니다. 자신이 그동안 살아왔던 곳에서 추방당했고, 가정에서도 떠나야 했습니다. 가족들, 사랑하는 사람과 만날 수 없고, 삶의 모든 것이 다 바뀌어 버립니다.

나병환자들이 모여 있는 수용소에서 그들을 돌보는 일을 했던 의사가 기록한 내용입니다. 잠시 읽어드리겠습니다. “나병환자들은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병들어 있다. 나병환자는 수치와 공포감에 사로잡혀 있었고, 이상한 일이지만 나병환자들은 일종의 죄의식을 갖고 있었다. 사람들이 기피하고 멸시했기에 어떤 나병환자는 자신의 생명을 스스로 끊어 버리려고 했으며 실제로 어떤 사람은 그렇게 했다.”

나병환자는 다른 사람에게 받는 미움 때문에, 자신을 증오하는 데까지 이르게 됩니다. 예수님께 나아온 사람이 바로 이와 같은 나병환자였습니다. 당시 이스라엘에서 나병은 하나님의 저주로 여겨졌습니다. 나병에 걸리면 결과적으로 살아 있지만 죽은 것과 같았습니다. 모든 관계가 단절되고, 비참한 상태로 서서히 죽음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살아있지만 산다고 말할 수 없는, 단지 움직이는 시체와 같은 삶이었습니다.

여러분, 제가 왜 이렇게 나병에 대해서 많은 이야기를 할까요? 그만큼 이 나병환자에게는 소망이 없다는 것을 강조하려는 것입니다.

비참한 상태에 있었던 이 나병환자가 예수님께 나와서 엎드립니다. 그리고 간청합니다. “주여, 원하시면 나를 깨끗케 하실 수 있나이다” 나병환자의 지금 마음이 어떨까요? 얼마나 간절한 마음이겠습니까? “주님, 저를 살려주십시오. 주님께서 하고자 하시면 하실 수 있습니다.”

이 나병환자는 예수님이 사람들을 고쳐주셨다는 소문을 들었을 것입니다. 그래서 그는 예수님이 자신을 고칠 수 있다는 것을 압니다. 문제는 예수님이 자신을 고칠 수 있느냐 없느냐가 아닙니다. 문제는 예수님이 자신을 고치기를 원하시느냐, 원하시지 않느냐입니다. “나 같은 자를, 이렇게 더럽고 추악한 자를, 고치려고 하실까? 모든 사람이 거절하고, 사람 취급을 받지 못하는 나를, 고치시려고 하실까?” 그에게는 이것이 확신할 수 없는 문제였습니다. 그래서 간절함으로 겸손히 그분 앞에 나아와 엎드리며, 은혜를 구하는 것입니다. 나병환자가 이렇게 예수님께 가까이 다가간 것은 위험한 행동입니다. 그리고 그만큼 낫고자하는 간절한 마음이 담긴 행동이기도 합니다. 나병환자의 모든 소망은, 그의 인생은 이제 예수님께 달려 있습니다.

지금 나병환자 앞에 예수님이 계십니다. 그분은 나의 병을 고칠 수 있는 분이십니다. 그분은 나를 절망에서 건질 수 있는 분이십니다. 그분은 나에게 새로운 인생을 주실 수 있는 분이십니다. 그분이 여기 계십니다. 그래서 나는 그분 앞에 나아와 꿇어 엎드립니다. 그렇게 나병환자는 예수님 앞에 나아와 엎드려 은혜를 구합니다.

이 나병환자의 간청에 예수님은 어떻게 반응하십니까? 예수님은 그의 요청을 들어 주실 마음이 있는 정도가 아니라 사람들이 감히 상상할 수 없었던 일을 하십니다. 사람들이 손을 내밀어 거절했던 그를, 예수님은 손을 내밀어 만지십니다. 예수님은 말씀만으로 병을 고칠 수 있는 분이십니다. 그런데 여기서 예수님은 보란 듯이 나병환자에게 다가가 손을 대셨습니다. 마치 “그 어떤 병도, 그 어떤 것도 내가 너를 품어주는 것을 막지 못한다” 라고 말씀하는 것처럼, 예수님은 나병환자의 병든 피부를 만지셨습니다. 그리고 말씀하십니다. “내가 원하노니 깨끗함을 받으라”

여러분은 무엇을 먼저 하시겠습니까? 만약에 고치는 것과 손대는 것, 둘 다 할 수 있다고 한다면 순서를 어떻게 정하겠습니까? 굳이 손을 대야 한다면, 고치고 나서 그다음에 손을 대려고 하지 않을까요? 그의 온 몸에는 나병이 덮여있습니다. 잘못하면 옮을 수 있는 무서운 병에 걸린 사람입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먼저 손을 대셨습니다. 예수님은 나병환자를 쫓아 보내지 않으셨습니다. 나병환자에게 가까이 오지 말라고, 저리가라고 소리치지지도 않으셨습니다. 오히려 예수님은 나병환자의 간절한 요청을 들으시고, 그에게 다가가 부드러운 손길로 응답하셨습니다. 예수님의 손이 닿았을 때, 나병환자의 마음이 어떠했을까요? 그동안 자신을 만진 사람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정말 얼마 만에 느껴보는 사람의 손길일까요? 나병환자에게 이 일이 어떤 감정으로 다가왔을지 상상하기 어렵습니다.

나의 마음이 어려울 때, 누군가가 나에게 손을 내민다는 것, 나를 붙잡아 준다는 것, 그것이 얼마나 큰 위로가 되는지 모릅니다. 가만히 와서 손잡아주는 것만으로 말할 수 없는 힘을 얻을 때도 있습니다. 제가 병원에 누워있을 때, 의사 중에 몇몇 분들은 꼭 곁에 와서 손을 잡아주며, 상태를 물어보고 경과를 확인하곤 했습니다. 그렇게 할 때는 같은 말이라도 제 마음에 다르게 다가왔습니다.

예수님은 능력이 있을 뿐만 아니라, 능력을 베푸는 마음도 가지고 계십니다. 능력이 무한하실 뿐만 아니라, 그 능력을 자격 없는 자에게 베푸시려는 긍휼의 마음도 가지고 계신 것입니다. 나병환자에게 손을 대는 것은 의식적인 면에서 부정하게 됨은 물론, 실제로 질병에 감염되기 쉬운 상태가 되는 일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수님은 손을 대셨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이 손을 대자 오히려 반대의 일이 벌어집니다. 예수님의 정결함이 나병환자의 더러움을 몰아냅니다.

그리고 예수님이 하신 말씀을 생각해보십시오. “내가 원하노니 깨끗함을 받으라” 사람은 이렇게 말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나님이 원하시면, 당신이 깨끗함을 받게 되기를 바랍니다.” 하나님이 허락하시면, 하나님 뜻이면, 하나님이 하시면, 이렇게 말합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내가 원하노니!” 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분은 하나님으로서, 하나님의 권위로 그 뜻을 이루십니다. 그래서 예수님이 깨끗함을 받으라고 말씀하시자, 나병이 곧바로 떠납니다. 예수님의 말씀에 나병환자가 그 즉시 완전하게 회복되었습니다. 나병환자는 깨끗하게 되었습니다. 정상적인 삶을 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는 다시 가족의 품으로, 자신이 살던 곳으로 돌아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나병환자의 치유는 예수님이 나사렛에서 하셨던 말씀을 생각나게 합니다. 4:27절에 “또 선지자 엘리사 때에 이스라엘에 많은 나병환자가 있었으되 그 중의 한 사람도 깨끗함을 얻지 못하고… ” 그런데 오늘, 적어도 한 명이 추가되었습니다. 예수님을 통해서 깨끗함을 받은 이스라엘의 나병환자가 여기 있습니다.

이어서 예수님은 치유 받은 나병환자가 할 일을 구체적으로 명령하십니다. 14절입니다. “예수께서 그를 경고하시되 아무에게도 이르지 말고 가서 제사장에게 네 몸을 보이고 또 네가 깨끗하게 됨으로 인하여 모세가 명한 대로 예물을 드려 그들에게 입증하라 하셨더니” 이 명령은 세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첫째,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라는 것과 둘째, 제사장에게 가서 몸을 보이라는 것과 셋째, 모세가 명한 대로 예물을 드려 입증하라는 것입니다. 세 가지 명령은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하나의 행동입니다. 깨끗하게 된 것을 제사장으로부터 공식적으로 인정받으라는 것입니다.

율법에 따르면, 나병으로부터 깨끗하게 된 것은 제사장의 확인과 희생 제사를 통해 공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 나병환자는 율법이 정한 규례를 따라야 했고, 그 과정을 다 마칠 때까지는 스스로 침묵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예수님은 그가 이 절차에 따르기를 명하셨고, 제사장에 의해 공식적으로 깨끗하다고 선언 받기를 원하셨습니다. 그래서 그 전에는 다른 사람에게 알려지지 않도록 주의를 주셨습니다.

메르스를 예를 들어 생각해보겠습니다. 메르스에 감염된 사람이, 자신이 다 나았음을 안다하더라도 의사로부터 공식적인 절차를 거치고, 완치되었음을 인정받아야 원래 생활로 돌아갈 수 있고, 사람들과 만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절차에 따르는 것이 옳은 것입니다. 이처럼 나병환자도 자기의 몸을 제사장에게 확인 받아야 했습니다. 예수님은 17:14절에서 열 명의 나병환자에게도 이와 같은 지시를 하셨습니다.

레위기 14장을 보면, 나병환자에 대한 규례가 자세히 나옵니다. 제사장이 나병환자를 깨끗하다고 공식적으로 선언하는 데는 7일 동안의 과정이 필요했습니다. 그리고 8일째 되는 날에 나병환자는 희생 제사를 드립니다. 그 모든 과정을 마친 다음에, 나병 들렸던 사람은 깨끗함을 인정받아 다시 공동체 안으로 들어올 수 있었습니다. 나병환자에게는 자신이 깨끗하다는 것을 선언할 자격이 없습니다. 하지만, 제사장의 선언은 그가 나음을 받았다는 것을 모든 사람들에게 공식적으로 입증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것이 나병환자가 다른 사람과 함께 할 수 있다는 증거가 되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사람을 완전히 치료하십니다. 그것은 그 사람이 자기 가족은 물론, 그 마을의 모든 사람이 인정하는 구성원으로 정상적으로 복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나병환자였던 그에게 육체적인 회복은 물론, 그가 속한 공동체 안에서의 관계적인 회복도 허락하십니다.

이 일로 인해 예수님의 소문은 더욱 멀리, 넓게 퍼져 나갑니다. 15절을 보면 “예수의 소문이 더욱 퍼지매 수많은 무리가 말씀도 듣고 자기 병도 고침을 받고자 하여 모여 오되” 누가는 예수님의 영향력과 사역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이 점차 확대되어 가는 것을 말해줍니다. 예수님이 행하신 이적으로, 그분의 말씀은 더욱더 널리 퍼져갑니다. 그리고 그 결과로 수많은 무리가 몰려듭니다. 17절을 보면, 이 소문이 갈릴리 지역을 넘어서 유대와 예루살렘까지 퍼져 갔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수많은 사람들이 예수님께로 모여들었습니다. 이럴 때 예수님은 무엇을 하셨습니까? 16절을 보면, “예수는 물러가사 한적한 곳에서 기도하시니라” 예수님은 한적한 곳으로 가셔서 하나님께 기도하십니다. 아니, 수많은 사람들이 고침을 받으려고 모여들고 말씀을 들으려고 하는데, 한적한 곳으로 가서 기도하신다니요? 지금 사람들을 고치고, 말씀을 전하는 것이 먼저 해야 할 일이 아닐까요? 하지만, 예수님은 그 모든 바쁜 활동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과 함께 하시기 위해서 따로 시간을 내셨습니다. 예수님은 사람들에 의해 휘둘리거나, 그들에게 자신을 맡기거나, 그들에게 소유당하지 않으셨습니다. 사람들의 요구에 따라 좌지우지되는 것이 아니라, 그분은 하나님께 기도하시며 하나님의 뜻에 따라 그 사역을 이루어가십니다.

이렇듯 누가는 사역의 중대한 시점마다 예수님의 기도하는 모습을 기록하며, 습관처럼 기도하시는 예수님을 보여줍니다. 오늘 본문 이후로 여러 가지 사건들이 이어집니다. 종교 지도자들과 부딪히고, 논쟁이 되는 일들, 제자들을 부르시고, 백성들에게 말씀을 전하시는 일들… 누가는 예수님이 그 사명을 감당하고, 때로 어려운 상황에 놓이기에 앞서서 하나님과 함께 시간을 보내셨음을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오늘 본문을 살펴봤습니다. 혹시 오늘 본문을 보시면서 ‘뭔가 재미있는 표현이다’ 하신 것이 있습니까? 이건 왜 이렇게 말씀하고 있을까? 이거 좀 색다른 표현인데! 하고 생각되는 게 있을까요? 12절, 13절, 14절 반복해서 말씀 되는 것이 있습니다. 우리는 “깨끗하게 한다”는 말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단어가 12,13절은 동사로, 14절은 명사로 사용되었습니다. 우리 성경에는 “깨끗하게, 깨끗함을 받으라, 깨끗하게 됨”으로 되어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병에서 나으면, 어떻게 되었다고 말씀하십니까? 병에서 치료되었다, 치유되었다, 회복되었다, 나았다, 이런 표현을 씁니다. 성경에 나오는 일반적인 표현은 ‘고침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15절에 보시면 사람들이 자기 병을 어떻게 하고자 예수님께 모였습니까? “자기 병도 고침을 받고자” 했습니다. 4장 40절에도 예수님께서 온갖 병자들을 고치셨다고 말씀합니다. 병은 고치는 겁니다. 그런데 본문에서 나병에 대해서 뭐라고 말씀합니까?

나병에 대해서는 “깨끗하게 되었다”고 말씀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보면, 오늘 말씀의 제목이 “나병환자를 고치신 예수님”인데, 본문의 표현대로 수정하면 “나병환자를 깨끗하게 하신 예수님”입니다.

성경에서 이 단어는 하나님이 받으실 만한 것이 되었다는 의미를 가집니다. 그래서 더러운 것에서 정결하게, 깨끗하게 되었다는 뜻으로 사용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표현은 많은 경우에 죄와 함께 나옵니다.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죄입니다. 깨끗하게 된다는 것은 이 죄로부터 깨끗하게 된다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면 나병에 대해서 깨끗하게 되었다고 말하는 것은 왜일까요? 당시 사람들은 나병에 대해서 그냥 병으로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사람들이 나병에 대해서 가지는 기본적인 생각은 더러움입니다. 다시 말하면, 이 나병은 더러움, 죄에 대한 결과로 봤던 것입니다. 그래서 나병에서 낫는 것은 고침 받는 것이 아니라 깨끗해지는 것입니다.

물론, 실제로 이 사람이 죄를 지어서 나병에 걸렸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왜 걸렸느냐가 아니라, 당시 사람들이 나병을 그렇게 받아들였고, 그렇게 생각했다는 것입니다. 그런 면에서 5장에 나오는 예수님의 이적들을 보면, 4장에 기록된 이적들과는 좀 다른 면을 볼 수 있습니다. 4장에서는 이적을 행하시는 예수님의 권위와 그 능력을 강조했다면, 5장에서는 예수님께서 행하시는 이적들을 통해 죄라는 측면이 드러납니다.

그럼 함께 5장에 나오는 이적들을 잠깐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본문 앞에서 예수님의 능력을 경험한 베드로가 어떻게 고백합니까? 8절 “주여 나를 떠나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 오늘 본문 뒤에 나오는 중풍병자에게 예수님께서 무엇이라 말씀하십니까? 20절 “이 사람아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그리고 이어지는 장면은 예수님께서 이스라엘의 모든 사람이 죄인으로 인정하는 세리를 제자로 부르십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32절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불러 회개시키러 왔노라”

이러한 5장의 흐름 속에서, 오늘 본문을 볼 때 우리는 더러움을 깨끗하게 하시는 예수님을 볼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죄를 사하시고 죄인을 회개시키는 예수님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죄인에게 손을 내밀어 주시고, 죄인을 용서하시고, 그 죄인을 변화시키는 분이십니다. 예수님은 겸손히 자기 앞에 나오는 사람을 받아주십니다. 예수님은 그 모든 죄를 용서하시며 회복케 하시는 분이십니다.

나병환자를 생각해보십시오. 그는 나병이 온몸에 덮여있었습니다. 가까이하기 힘든 지독한 냄새와 쳐다보기 힘든 혐오스러운 사람이었습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그를 기꺼이 받아주셨습니다. 그 어떤 더러움이 있다 하더라도, 예수님은 깨끗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 나아오는 사람에게 필요한 것은 다만, 자신의 모습을 아는 것입니다. 건강한 사람에게는 의사가 필요 없습니다. 병든 사람에게 필요한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에게 솔직할 필요가 있습니다. 나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지금 나의 상태를 제대로 알고, 나 스스로 어찌할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하는 겁니다. 예수님은 자신에게 도움을 구하며, 그 앞에 엎드리는 사람을, 자신에게 돌아오는 사람을 받아주십니다. 은혜로 구원해주시는 겁니다. 그래서 새로운 삶을 허락하십니다. 지금까지 맛볼 수 없었던 참된 만족을 누리게 하십니다.

예수님은 죄인을 불쌍히 여기시며 그 죄인에게 다가가 그 넓은 품으로 안아 주시는 분이십니다. 그분은 단지 눈에 보이는 질병만을 고치는 분이 아니십니다. 망가진 나의 삶을 회복시키시고, 고장 난 나의 마음을 고치시며, 죽은 나의 영혼을 다시 살리는 분이십니다. 그분은 나에게 영원한 생명을 허락하시는 분이십니다. 그러니 그분에게로 돌아가십시오. 그분께 겸손히 도움을 구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그분이 들으시고 응답하실 것입니다. 은혜를 베푸실 것입니다.

이미 그 은혜를 경험하고 있는 분들에게 말씀드립니다. 우리 주님은 그 은혜와 사랑이 한량없으신 분이십니다. 우리가 따르는 예수님은 사람을 불쌍히 여기십니다. 예수님은 사람의 외적인 모습이나 조건을 두고 판단하지 않으십니다. 그것 때문에 사람을 가리며 사람을 피하는 분이 아니십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이든 관계없이 예수님께 나아올 수 있고, 예수님은 어떤 사람이든 자기에게로 돌아오는 자를 받아주십니다.

이분이 바로 우리 주님이십니다. 그러면 우리도 그러한 긍휼과 사랑의 마음을 가져야 하지 않겠습니까? 사람의 겉모습으로 판단하고, 차별하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이 먼저 보여주신 사랑을 우리도 실천해야 되지 않겠습니까?

열 명의 나병환자를 고치신 예수님(누가복음 17:11-19)

[ 나의 묵상 ] – 2020.01.15. 수. 새벽

열 명의 나병환자가 똑 같은 고침을 받았다. 감사할 조건이 동일하였다. 전혀 다르지 않는 병 나음의 은혜를 받았다.

1. 사람마다 받는 은혜, 주님께서 주신 은혜는 다를 수도 있다. 각자의 처지가 다르다. 그러나 본문에서는 10명의 나병환자는 똑 같은 은혜를 받았다. 그러나 그들이 주님을 향한 감사, 주님을 향한 신앙고백은 달랐다. 같은 환경과 조건이 우리에게 주어졌음에도 반응은 너무나 다르다.

2. 그리고 9명의 사람은 감사하지 않았다. 감사한 자는 한 명이다. 주님 앞에 반응하는 자는 10%이다. 주님 앞에 헌신하는 자는 다수가 아닌 소수임을 알 수 있다. 전부가 아니라 일부임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많은 사람이 반응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서운한 마음을 갖지 않도록 하자. 쉽게 반응하지 말자.

3. 또한 자신은 주님께 감사하고픈 마음이 생기더라도 주변 사람들이 하지 않으면 나도 덩달아 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저 사람은 하지 않는데 내가 특별나게 튀는 행동을 하는 것은 합당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자기 자신을 합리화하여 즉시 행동에 옮긴다.

주변 사람들이 어떤 반응을 하더라도 부하뇌동하지 않아야 한다. 주님과의 나의 관계에만 집중하자. 주님이 괜찮다고 하시면 묵묵히 실천해 나가자. 주변 사람이 나를 향해 어떤 반응을 보이더라도 묵묵히 행하자.

4. 이 때 주님이 칭찬해 주시고 구원을 베풀어 주신다.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다.”고 하시며 위로해 주신다. 이러한 음성을 듣는 주님의 자녀가 되도록 하자. 이것을 하나님께서는 ‘믿음’이라고 하신다. faith라고 하신다. 신실하다 하신다. 이런 신실함이 우리를 구원받게 하신다. 신실한 삶, 변하지 않는 삶을 살아가는 하루가 되도록 하자.

[ 성경묵상 ] – 복있는사람 묵상지 ​

천국의 제자 된 삶은 공동체와 더불어 살아가는 삶입니다. 그 삶의 핵심에는 회개와 끊임없는 용서가 있고, 하나님에 대한 온전한 신뢰와 섬김, 그리고 감사가 있습니다.​

회개와 용서의 삶(1-4) 천국의 제자 된 삶은 공동체 속에서 책임을 다하는 것입니다.

첫 번째 책임은 형제가 실족하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믿음이 약한 형제를 잘못된 가르침으로 타락하게 하는 일은 엄중한 심판이 따릅니다(2).

두 번째 책임은 형제가 죄를 지었다면 개인적으로 회개를 권면해서 회개하고, 잘못을 인정하면 언제든 용서하는 것입니다. 아무리 같은 잘못을 반복해도 용서해야 합니다. 서로에게 비판적인 감시자가 아니라, 서로의 연약함과 짐을 짊어지는 것이 천국 공동체의 모습이기 때문입니다.

나는 교회 안의 형제들에게 무관심하거나 지나치게 비판적이지 않습니까? 형제의 신앙과 덕을 세우고 현학함과 짐을 나누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 하겠습니까?​

믿음과 섬김의 삶(5-10) 먼저, 천국의 제자 된 공동체의 기초는 하나님을 향한 믿음입니다. 제자들은 믿음이 어떻게 커지는가를 묻지만, 예수님은 믿음이 겨자씨만큼이라도 ‘있는가’를 물으십니다. 전능하신 하나님을 믿을 때, 작은 믿음도 큰 역사를 이룰 수 있습니다. 그 다음, ‘대가를 바라지 않는 섬김’입니다. 어떤 수고와 섬김을 감당해도, ‘마땅히 할 일’을 했을 뿐이라 여겨야 합니다. 더 많이 섬겼다고 목소리가 더 커져서는 안 됩니다. 섬김을 이익의 재료가 아닌, 아름다운 의무로 여기는 것이 천국 공동체의 모습입니다.

공동체를 위한 섬김을 하나님께 마땅히 드려야 할 아름다운 의무로 여깁니까? 섬기려는 태도보다, 섬김을 통해 인정받으려는 태도 속에 나의 ‘믿음 없음’이 보이지 않습니까?​

믿음과 감사의 삶(11-19) 예수님이 예루살렘으로 가는 길에 열 명의 나환자들을 만납니다. 긍휼을 구하는 그들에게 주님은 즉시 응답하셔서 모두를 고쳐주십니다. 그러나 그들 중 한 사람만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주님 발 앞에 엎드려 감사했습니다. 동일한 은혜를 받더라도 모두가 감사하는 것은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이 주님의 긍휼하심을 받고도 쉽게 망각합니다. 구원받는 믿음은 감사의 삶으로 나타납니다. 감사가 없다면, 아무리 좋은 것을 받더라도 그 삶에는 천국의 기쁨이 없습니다.

많은 것을 받고서도 감사가 없기에 기쁨이 메말라 있지 않습니까? 상황과 조건이 아니라, 하나님을 바라보는 믿음으로 모든 좋은 것들을 선물로 주시는 그분께 감사하고 있습니까?​

[ 성경본문 이해 ]​

17:11-19의 첫 문단은 이스르옐 골짜기를 여행하시던 예수께서 열 문둥병자를 치유해 주신 사건을 보도하고 있다. 그런데 치유받은 열 명의 문둥병자 가운데 아홉 명의 유대 출신 문둥병자들은 모두 제 길로 가고 오직 사마리아 출신의 한 문둥병자만이 예수께로 돌아와 감사와 경배를 드린다.

이에 예수께서는 ‘이 이방인’ 외에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러 돌아온 자가 없느냐 하시며 그에게 구원을 선포하셨는데, 이 사건은 예수님의 사역과 관련하여 매우 상징성이 강한 사건이다. 즉 이 사건은 일차적으로는 하나님의 언약과 계시를 먼저 받은 유대인이 육적 선민(選民)이라는 지위에 연연하여 그 구약의 성취로 오사 새로이 신약의 복음(福音)을 주신 주님께 감사하거나 순종하지 않은 반면, 오히려 이방인은 주께 감사하며 경배함으로 결국 최종적인 구원을 먼저 얻게 될 것을 예표한다.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많은 사람들이 일단 모두 복음의 은혜에 접하게 될 것이지만 그 중의 대다수가 육적 차원에서만 복음을 받아들여 복음을 주시는 주님의 사랑과 최종 구원의 가치를 깨닫지 못함으로 주님께 나아오지 않을 것과 극히 일부의 사람만이 주님의 복음의 참된 가치를 깨달아 주께 나아옴으로 영원한 천국 구원을 얻게 될 것을 보여 준다.(출처 ; 옥스포드 주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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