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피로의 원인과 자가진단 테스트, 치료법까지 알아봅니다 – EBS 명의 <만성피로증후군을 아시나요?>
||| 명의 <만성피로증후군을 아시나요?>
<만성피로의 원인과 자가진단 테스트, 치료법>
계절이 바뀌는 요즘, 바쁘게 살아가고 있는 요즘 밤을 잊고 일을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졸음을 쫓아내고 피로를 줄여주려고 달달한 커피 한잔으로 극복하려고 하지만 누적된 피로는 커피 한잔으로 물리칠 수 없습니다.
한국인 근로시간 세계 2위, 과도한 경쟁속에서 스트레스와 과로는 만성피로를 불러일으킵니다. EBS 명의에서 요즘 현대사회에서 만성피로를 겪고 있는 분들을 위해 7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는데요, 어떤 내용들이 들어있는지 보실까요?
||| 이 장면 주목!
<만성피로의 원인과 자가진단 테스트, 치료법> 포인트① 나도 만성피로?
자신도 모르는 사이 빠져들게 되는 만성피로, 내몸에 있는 염증과 유해물질들! 과연 어떻게 관리하고 치료해야 할까요? 만성피로로 고생하는 7인의 3주간 만성피로 탈출 프로젝트가 시작되었습니다.
피곤 때문에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주어 컨디션 회복을 위해 휴직한 여성은 근력통으로 잠을 자도 피곤합니다. 이들의 공동점은 만성피로입니다.
극심한 피로감, 관절통, 무기력함, 수면장애, 우울감, 의욕저하, 근육통, 어지러움, 안구통증 등의 현상으로 일상생활까지도 어렵습니다. 그러면 만성피로는 무엇일까요?
만성피로를 일으키는 원인들은 굉장히 많습니다. 정신사회학적 문제, 질병, 과로나 스트레스 등 모든 원인들로 만성피로가 옵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피로도 검사를 한 결과 87.1%가 현재 피로하다라는 통계가 많은 사람들이 피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피로도를 측정하는 자가 진단테스트도 있습니다. 7점이상이면 중증도이상의 피로라고 할 수 있습니다.
7명의 참가자들은 종합 검사를 통해 자율신경 활성도, 심장 안정도, 스트레스 지수들이 취약한 상태라는 것이 발견되었습니다.
만성피로를 진단받은 참가자들, 그들이 만성피로에 빠지게 된 원인은 무엇인지 하나하나 찾아봅니다.
<만성피로의 원인과 자가진단 테스트, 치료법> 포인트② 만성피로를 만드는 부신피질 호르몬 저하
부신피질 호르몬은 무엇일까요?
만성피로인 참가자는 일반인들보다 거꾸로 되어있다고 합니다. 아침에는 높아졌다가 오후에 떨어져야 하는데 참가자는 거꾸로 아침에 떨어진다고 하지요. 그래서인지 참가자는 아침에 피곤하고 힘들다고 합니다.
부신피질 호르몬이 저하되는 원인은 스트레스로 내가 너무 지치고 힘들고 그럴 때 균형이 깨져서 입니다. 부신피질 호르몬의 역할은 세포의 신진대사를 도와주고, 염증유발 물질에 의한 염증을 없애주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 몸에서 부신은 양쪽 신장 윗부분에 위치한 내분비기관으로, 부신피질은 혈당조절과 항염증 작용, 면역억제,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부신피질호르몬 저하인 참가자는 약을 복용 후 다시 검사를 하였습니다. 몸이 많이 부었고 피곤함을 느꼈던 참가자는 일상으로 다시 돌아온 것이 감사하기만 합니다.
<만성피로의 원인과 자가진단 테스트, 치료법> 포인트③ 만성피로를 부르는 자율신경 불균형
한 참여자는 간 기능, 혈당, 콩팥 기능 모두가 괜찮지만, 자율신경 불균형이 매우 나쁨으로 나왔습니다. 자율신경은 내 몸의 컨디션을 내가 알아서 조절해주는 신경입니다.
자율신경은 침분비와 심장박동, 방광활동에 작용하며 교감신경과 부교감 신경으로 나뉩니다. 교감 신경은 주로 낮시간동안 활성화되며, 부교감 신경은 스트레스가 없는 수면과 휴식을 취할 때 활성화 됩니다.
이런 자율신경계가 상황에 따라 적절히 반응하지 못하면 피로감을 쉽게 느끼고 무기력감에 빠지고 복통과 변비, 설사를 호소하고 불면증에 시달립니다.
이런한 증상이 나타나면 분명히 일의 강도를 줄여야 한다고 합니다.
<만성피로의 원인과 자가진단 테스트, 치료법> 포인트④ 만성피로증후군을 아시나요?
만성피로증후군 자가 진단 리스트로 측정 가능합니다.
만성피로 중에서도 조금 심한 그런 병인 만성피로증후군은 유병률이 0.5~2%로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의 특징은 어떤 피로의 강도로 충분히 수면을 취하거나 쉬어도 피로가 풀리지 않는 경우입니다. 이것은 과로나 일이 많아서 피곤한거하고 다른 의미입니다.
만성피로증후군은 또한 기억력이 떨어지고 집중력이 떨어지는 인지기능 문제가 있습니다.
만성피로증후군은 두통, 인후통 관절염이 있는데 이것은 정신적인 문제만 아니라 육체적인 문제로 총체적으로는 만성피로증후군이 됐을 것라고 생각하고 있는 질병입니다.
<만성피로의 원인과 자가진단 테스트, 치료법>
포인트⑤ 만성피로 탈출 프로젝트
7명의 참가자들은 만성피로 회복을 위해 명상과 호흡법, 운동치료요법, 항염식단, 인지행동치료를 시행하였습니다. 명상을 통해 자신이 가지고 있던 모든 것들을 내려놓고 잠시 쉬어가봅니다. 명상을 통해 기분의 변화가 생겼습니다.
운동은 무리하지 않게, 스트레칭과 유연성을 기본으로 합니다. 생활속에서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운동으로 팔벌려 뛰기, 앉았다 일어나기, 상체 들어올리기, 어깨 근육 풀어주기 등 매일 시행합니다.
인지행동치료는 내면의 불안감과 부정적인 정서를 스스로 바꾸도록 하는 행동훈련법으로 만성피로환자들에게 중요한 치료입니다. 치료는 끊임없이 반복적으로 해야 하기에 매일 활동일지를 씁니다.
마지막으로 항염치료를 위한 식사요법이 진행되었습니다.
어떤 음식을 먹지 말아야 할까요? 염증을 일으키는 음식으로는 칼로리가 높은 고지방, 고당질 식품, 탄수화물과 당이 높은 흰쌀밥과 설탕, 과당시럽 함유 음료들입니다. 트랜스 지방이 함유된 빵과 과자 역시 염증을 유발하며 포화지방산이 많은 동물성 기름과 껍질도 염증의 반응을 생성시킵니다. 오메가-6이 들어있는 콩기름과 옥수수 기름은 혈관을 막히게 합니다.
그렇다면 염증을 막아주는 항염식단은 무엇일까요?
오메가-3이 들어있는 들기름, 올리브유, 카놀라유, 비타민 C가 들어있는 각종 채소와 과일, 비타민 E가 들어있는 각종 견과류, 폴리페놀이 풍부한 초콜릿과 곡류, 커피, 올리브, 녹차 등 골고루 먹을 때 염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만성피로의 원인과 자가진단 테스트, 치료법> 포인트⑥ 만성피로의 원인, 장내 미생물 불균형
장내 미생물의 균형을 보면 면역기능과 질병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음식을 다양하게 많이 골고루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채소가 들어있는 섬유소가 미생물의 좋은 먹이가 됩니다. 최근 장내 유익균에 성장을 돕고 장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유산균 식품(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만성피로를 가진 7명의 참가자들을 치료했던 이덕철 교수는 만성피로는 신체적인 질병이 없다면 나중에 심각한 병이나 합병증으로 발전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명의 <만성피로증후군을 아시나요?> <만성피로의 원인과 자가진단 테스트, 치료법> ||| 어떻게 보셨나요?
이번 명의에서는 만성피로와 만성피로증후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무리 쉬어도 풀리지 않은 만성피로! 요즘 경쟁사회에서 또 ‘빨리’를 외치는 사회에서 성인들의 피로는 누적이 되어 만성피로가 되는 것 같습니다. 한잠 자고 일어나면 괜찮겠지 하고 생각되지만 피로는 가실 줄 모릅니다.
만성피로 증후군
만성피로증후군이란 특별한 이유 없이 설명하기 어려운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피로가 나타나며 충분히 휴식을 취했는데도 좋아지지 않아서 직장, 학교 사회활동의 저하가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기억력 장애, 집중력장애가 나타나며 목이 자주 아프고 임파선이 자주 붓고 잠이 쏟아지며 미열과 근육통이 동반되거나 여러 관절에 부종이나 발적이 없이 통증만 있다든지 새로운 형태의 두통이 지속되며 아무리 자도 개운치 않고, 운동 후 불쾌감이나 심한 피로감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들 중 4개 이상의 증상이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것을 말합니다.
만성피로의 원인은?
아직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현대인들의 과도한 스트레스, 환경오염, 공해물질, 전자파, 반사선노출, 화학약품, 농약 등에 우리 몸이 과도하게 노출되면 우리 몸의 면역력 저하가 나타나고 잠재해 있던 각종 바이러스 등의 세균들이 활성화되어 우리 면역기능이 과잉반응을 나타나고 잠재해 있던 각종 바이러스 등의 세균들이 활성화되어 우리 면역기능이 과잉반응을 나타내게 됩니다. 뒤이어 체내에 각종염증물이 분비되어 신체의 여러 가지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만성피로의 진단
우선 피로가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다른 내과적 질환이 아니어야 하고 현재, 과거력상 정신과적인 문제가 없어야 하며 알코올 중독이나 약물 복용중인 상태가 아니어야 합니다. 지나친 비만이 아니어야 하고 그 외 기본적인 임상 검사를 하게 됩니다. 즉, 혈액검사, 면역학적 검사, 생체혈액검사를 하며 드물게는 MRI나 SPECT라는 특수촬영을 하기도 합니다.
만성피로에 관한 Q&A
소아나 청소년에서도 발생하나요?
물론입니다. 어린이나 청소년들에서 학습장애가 나타나거나 집중력이 떨어지고 주위가 산만하고 수시로 피곤해 하며 감기에 자주 걸리게 되면 한번쯤 의심해 볼만 합니다. 그리고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수면이상, 야뇨증 등이 보이기도 합니다.
위험한가요?
점진적인 두뇌의 손상으로 사람이 바보처럼 되거나 갑작스런 중풍현상으로 젊은 나이에 마비가 오거나 갑자기 심장마비로 사망을 하거나 심한 감염이나, 폐렴 등으로 사망을 할 수 있는 중한 질환이며 위험합니다.
전염성인가요?
현대를 사는 특히 오염이 심한 환경 속에서 사는 사람들에게는 언제, 어디서 자기에게 불똥이 떨어질는지 알 수가 없는 예측불능의 병으로서 아주 건강하다고 자부하는 사람도 걸릴 수 있는 아주 흔한 병이고 자신의 건강상태에 관계없이 오는 병입니다.
직업과 관련이 있나요?
독, 특히 공단주변의 사람들, 농약을 만지는 농민들, 그리고 학교의 교사, 병원에 일하는 의사, 간호사, 변호사, 법관, 목사 등이 이 병에 발병률이 대단히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불편한 점은 무엇인가요?
물론 피로감으로 일을 하기가 힘들지만 그것보다는 기억력의 감퇴 집중력의 저하, 하고 싶은 말이 잘 생각이 안 난다든지 머리가 항상 안개에 낀 것처럼 생각을 잘 할 수가 없고 사람을 만나기를 싫어하고 남의 말을 잘 알아듣지 못해서 항상 몇 번씩 물어본다든지 해서 사회생활을 거의 불가능하게 만듭니다.
진단방법은 어떤 것이 있나요?
1994년 미국 CDC에서 내놓은 진단기준으로, 원인이 없이 아무리 쉬어도 풀리지가 않는 피로가 계속해서 와서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고 다음 8가지 증상 중 네 가지 이상이 6개월 이상 지속적이거나 계속해서 나타나면 진단이 가능합니다.
자각증상으로 느끼는 기억력, 집중력의 감퇴
목이 자주 아프고
임파선이 아프고
새로운 유형의 두통
자도 개운하지 않는 잠
운동후의 불쾌감 내지는 심한 피로감
근육통
돌아다니고 붓지 않는 관절의 통증
그 외에 보조진단으로 혈액검사에 T-임파구의 이상, 자연 파괴세포 기능장애 간 기능의 이상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환자는 MRI SCAN을 하면 뇌의 손상이(UBO, NIDENTIFIED BRIGHT OBJECT)있고 이는 흔히 뇌경색이라고 오인 되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PECT SCAN을 하면 뇌의 측두부에 혈액 순환의 장애가 있고 이것은 위에서 말한 뇌혈관의 손상으로 오는 현상들입니다.
치료는 가능한가요?
물론입니다. 정확한 원인을 찾아내어 교정해주고 체내 불균형에 빠진 영양상태를 회복시켜주며 피를 맑게 해주어 면역력을 복원시켜 주어야 합니다.
치료에는 약물요법, 면역증강요법, 영양치료 등이 있습니다. 치료는 환자의 상태와 원인에 따라 다를 수 있고 3-6개월 이내에 거의 회복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반드시 만성피로전문의에 의해 진단, 치료를 받아야 하며 정기적인 방문치료, 경과추적이 필요합니다.
만성피로증후군이란 무엇입니까
아주 심하고, 쇠약하게 만드는 탈진이 만성 피로 증후군(CFS)의 특징입니다. CFS가 있는 사람들은 잠을 잘 이루지 못하고, 재충전이 충분히 되지 못한 채 잠에서 깨곤 합니다. 종종 두통, 근육통, 관절통, 목 아픔이 있고, 이런 통증들이 계속 머리에 남아 신경쓰게 됩니다. 증상의 정도와 유형은 경우에 따라 다양합니다. “좋은 날”에 증상은 약하고, 거의 정상 수준으로 생활할 수 있지만, “나쁜 날”은 하루 종일 누워서만 지내기도 합니다.
한때, 유약하고 과보호로 키워진 부유층 백인 여성에서 주로 나타난다 하여, 우울, 스트레스, 극도의 피로의 형태를 “여피플루(yuppie flu)”로 과소평가되었던 CFS는 현재 모든 나이, 인종, 성에서 존재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남성보다 여성에서 4배 더 많으며 40-60대 연령에서 흔하고 발생합니다. 미질병관리본부(CDC)는 적어도 1백만 명의 CFS 환자가 미국 내에 있지만, 20%보다 적은 사람들이 진단되었다고 추정합니다.
CFS와 관련된 권태감, 피로 및 많은 증상들은 환자와 의사 모두를 좌절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들 증상은 환자를 비참하게 만듬에도 불구하고, 명확하고 측정 가능한 문제점으로 나타나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몇몇 의료진은 환자들이 가지는 증상이 일시적인 우울증과 스트레스의 결과로 보거나, 아직 진단되지 않은 다른 질병이나 질환의 증상 중 일부라고만 생각합니다. CFS가 있는 사람들이 우울해 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습니다. 우울증의 발생률은 다른 만성 질환이 있는 사람들과 같습니다.
짧거나 길게 지속되는 피로를 유발하거나 나타나는 많은 질병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것으로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 전염성 단핵구증, 심리학적 질환, 섭식 장애, 종양, 자가면역 질환, 감염, 약이나 알코올 남용, 처방된 약물에 대한 반응, 어떤 이유에서라도 연속적으로 충분한 잠을 자지 못한 피로 상태 등 무수히 많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피로의 원인이 되며, 치료될 수 있는 기저 질환이 있을 것입니다. 이 일시적이고 짧거나 긴 기간 동안의 피로는 CFS와는 다른 것으로, CFS와 구분되어야 합니다.
CFS를 확인하고 진단하는데 직면하는 가장 큰 문제는 CFS의 원인을 알지 못한다는 것 입니다. 수 년 동안, CFS는 특발성 만성 피로(원인을 모르는 피로)로 단순히 정의 되었습니다. 1980년대 후반, CFS 연구 전문가들의 국제적인 공개 토론회와 함께 CFS의 정의를 내렸습니다. 이 정의에 따르면 CFS는 다음을 포함해야 합니다.
1) 6달 이나 그 이상 지속되는, 임상적으로 진단되지 않은 기타의 의학적 상태와 함께 있는 극심한 만성 피로
2) 다음 증상 중 4개 혹은 그 이상이 나타날 때
단기 기억 또는 집중에 상당한 장애
목 아픔
통증이 있는 림프절
근육통
붓기나 발적이 없는 다 관절 통증
새로운 형태, 유형, 정도의 두통
잠을 자도 피로가 풀리지 않음
24시간 이상 지속되는 활동 후 피로감
이 증상들이 반드시 6개월이상 존재해야 하며, 피로보다 먼저 나타나서는 안됩니다.
이 정의가 연구자들과 의료진들이 CFS의 진단과 연구하는데 사용되고 있지만, 여전히 CFS의 원인에 대한 결론은 없습니다.
CFS가 엡스테인 바 바이러스와 같은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되고 유발된다고 믿는 많은 연구자들이 있지만 아직 어떤 미생물도 동정되지 않았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감염, 외상, 스트레스 알레르기가 만성 면역 반응을 일으키고 그것이 CFS를 유발하는 면역 반응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중추 신경계가 중요한 역할을 하며, 호르몬 조절이 연관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몇몇 연구자들은 CFS의 증상이 우울증, 신경계와 관련된 저혈압(혈압을 조절하는 문제) 때문이거나 악화된다고 생각하거나 수면의 질과 깊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방해물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대다수는 CFS가 전염성이 아니라는 것에 동의하지만, CFS의 가족 유형이 관찰되는 것처럼 유전성이라고 생각되어 지기도 합니다. CFS는 단 하나의 질환이 아니라 유사한 종점을 가지는 다른 질환의 무리라는 것을 밝히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CFS 이환자들에게서 나타나는 증상들은 명확한 시작점이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그 시점 이전에는 일상 생활 업무에 대해 특별한 이상을 느끼지 않는다고 합니다. 약 75%에는 독감과 같은 질병이 나타난 후 CFS가 나타났다고 하는, 다른 경우에는 강한 신체적, 감정적 스트레스 후 CFS가 발생하였고, 몇몇은 에너지와 행복의 기운이 점차적으로 감소된다는 느낌을 인지했었다고 합니다.
징후와 증상
만성피로증후군(CFS)의 주 증상 외에, 흔히 보여지는 다양한 증상들이 있습니다:
복통
더부룩함
흉통
만성 기침
우울, 걱정
설사
어지러움
안구 건조증, 구강 건조증
이통
불규칙한 심박수
털 통증
조조경직
오심, 식욕 상실
야간 발한
숨참
검사
현재 만성피로증후군(CFS)을 진단하기 위해 사용되는 검사는 없습니다. CFS는 다음의 과정을 통해 다른 질환을 배제함으로써 진단됩니다.
환자의 병력을 기록
철저한 의학적 검사를 시행
인지 기능 검사를 시행
피로를 유발하거나 악화시키는 다른 질환을 배제(또는 치료될 수 있는 것들을 확인하고 치료함으로써)
CFS정의의 충족 여부
다른 기저 질환이 발생하는 지에 대한 장기간 관찰
실험실 검사는 CFS가 진단되기 전에 확인되어야 하고 치료되어야 하는 유사한 증상과 질환을 진단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미질병관리센터(CDC)는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검사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실험실 검사
종합대사패널(CMP): 전해질, 단백질, 간과 신장 기능, 칼슘, 포도당을 검사
전혈구계산(CBC) 빈혈, 백혈구와 적혈구 이상을 찾기 위한 검사
적혈구침강속도(ESR): 염증의 비특이적 지표
갑상샘자극호르몬(TSH)와 다른 갑상선 검사: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CFS와 유사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철 검사: 철분 저장이나 사용에 이상이나 철분 부족을 찾기 위한 검사
소변검사: 염증을 찾고 소변이 배출해 낼 수 있는 당분, 단백질, 노폐물을 찾기 위한 검사
이 외의 다른 검사는 일반적인 검사에서 이상 결과를 추적하기 위해 시행될 수 있으며, 환자의 증상에 따라 시행됩니다. 추가적 검사는 피로를 유발시킬 수 있는 질환이나 질병을 확인하고 배제시키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사용되지만, 이를 통해 CFS를 진단할 수는 없습니다. 기타 검사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항핵항체(ANA): 자가 면역 질환이 의심될 때 시행됨.
결핵피부검사: 결핵을 유발시킬 수 있는 마이코박테리아에 노출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시행
류마티스인자: 류마티스 관절염이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 하기 위해 시행.
HIV 항체: 인간 면역 결핍 바이러스 감염을 확인 하는 검사
코티솔: 낮은 코르티솔 농도나 감소된 부신 기능이 의심될 때 시행
다른 검사는 CFS의 원인과 과정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한 검사에서 시행될 수 있지만, 임상적으로 유용하다고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실험실 검사가 아닌 검사
MRI검사는 환자의 만성 피로의 원인으로 다발성 경화증을 배제시키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시행될 수 있습니다. 다른 검사와 이미지 검사는 연구를 위해 사용 될 수는 있지만, 임상적으로 고려되는 것은 아닙니다.
치료
만성피로증후군(CFS)의 치료는 증상완화와 생활 방식 개선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현재 알려진 확실한 치료법은 없습니다. CFS 환자 중 많은 수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나아지지만, 병의 정도에 따라 몇몇은 수 년이나 평생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의료진은 환자들이 시간과 여건이 허락하는 범위 안에서 활력을 충전하는 방향으로 치료를 진행합니다. 잘 먹고, 적절한(과하지 않는) 운동은 기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며 환자의 기분과 수면의 질을 향상 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적절한 상담은 질병이 유발시킬 수 있는 육체적, 심리적, 재정적, 사회적 좌절감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증상 완화를 위한 현재의 전략은 환자의 수면 질을 개선시키고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CFS가 있는 환자들은 최선의 치료를 의료진에게 적극 협력해야 합니다. 한 사람을 위한 치료법이 다른 사람에게는 적절치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맞춤 치료가 필요하며, CFS가 있는 많은 환자들이 특히 약물의 부작용에 민감하기 때문에 신중한 약물 선택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자료
On This Site
Conditions: Fibromyalgia
Elsewhere On The Web
National Center for Infectious Diseases: Chronic Fatigue Syndrome
CDC: Chronic Fatigue Syndrome
The National Women’s Health Information Center: Chronic Fatigue Syndrome
Chronic Fatigue Syndrome & Fibromyalgia Information Exchange Forum
CFIDS Association of America
The National CFIDS Foundation
New York Online Access to Health: Chronic Fatigue Syndrome
Article Sources
NOTE: This article is based on research that utilizes the sources cited here as well as the collective experience of the Lab Tests Online Editorial Review Board. This article is periodically reviewed by the Editorial Board and may be updated as a result of the review. Any new sources cited will be added to the list and distinguished from the original sources used.
Sources Used in Current Review
(2006 May 9). Chronic Fatigue Syndrome, For Patients, Caregivers, Consumers. CDC [On-line information]. Available online at http://www.cdc.gov/cfs/consumers.htm through http://www.cdc.gov. Accessed on 4/20/08.
(2007 June 22). Chronic Fatigue Syndrome. MayoClinic [On-line information]. Available online at http://www.mayoclinic.com/health/chronic-fatigue-syndrome/DS00395/DSECTION=3 through http://www.mayoclinic.com. Accessed on 4/20/08.
Christopher-Stine, L. (2006 August 22, Updated). Chronic Fatigue Syndrome. MedlinePlus Medical Encyclopedia [On-line information]. Available online at http://www.nlm.nih.gov/medlineplus/ency/article/001244.htm. Accessed on 4/20/08.
(2006 July 11, Modified). CFS Toolkit for Health Care Professionals: Basic CFS Overview. CDC Chronic Fatigue Syndrome [On-line information]. PDF available for download at http://www.cdc.gov/cfs/pdf/Basic_Overview.pdf through http://www.cdc.gov. Accessed on 4/26/08.
(Updated June 4, 2007)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Chronic Fatigue Syndrome, Possible Causes. Available online at http://www.cdc.gov/cfs/cfscauses.htm through http://www.cdc.gov. Accessed October 2008.
Sources Used in Previous Reviews
Thomas, Clayton L., Editor (1997). Taber’s Cyclopedic Medical Dictionary. F.A. Davis Company, Philadelphia, PA [18th Edition].
Pagana, Kathleen D. & Pagana, Timothy J. (2001). Mosby’s Diagnostic and Laboratory Test Reference 5th Edition: Mosby, Inc., Saint Louis, MO.
Klein, J., Reviewed (2002 June, Reviewed). KidsHealth for Parents, The Nemours Foundation [On-line information]. Available online at http://kidshealth.org/parent/system/ill/cfs.html through http://kidshealth.org.
Hanna, E. (2002 September, Reviewed). Chronic Fatigue Syndrome. What is Chronic Fatigue Syndrome (CFS)? 4woman.gov, The National Women’s Health Information Center [On-line information]. Available online at http://www.4woman.gov/faq/cfs.htm through http://www.4woman.gov.
About CFID. CFIDS (Chronic fatigue and immune dysfunction syndrome) Association of America [On-line information]. Available online at http://www.cfids.org/about-cfids/symptoms.asp through http://www.cfids.org.
(2003, September 18, Reviewed). Chronic Fatigue Syndrome. CDC, National Center for Infectious Diseases [On-line information]. Available online at http://www.cdc.gov/ncidod/diseases/cfs/info.htm through http://www.cdc.gov.
(2003 September 18, Reviewed). The Revised Case Definition (abridged version). CDC, National Center for Infectious Diseases [On-line information]. Available online at http://www.cdc.gov/ncidod/diseases/cfs/defined/defined2.htm through http://www.cdc.gov.
(2003 February, Updated). Chronic Fatigue Syndrome. Familydoctor.org [On-line information]. Available online at http://familydoctor.org/x1598.xml through http://familydoctor.org.
Craig, T., and Kakumanu, S. (2002 March 15). Chronic Fatigue Syndrome: Evaluation and Treatment. American Family Physician [On-line journal]. Available online at http://www.aafp.org/afp/20020315/1083.html through http://www.aafp.org.
(2001 January). Chronic Fatigue Syndrome. NIAID [On-line information]. Available online at http://www.niaid.nih.gov/factsheets/cfs.htm through http://www.niaid.nih.gov.
(2003 September 23). Aetna Clinical Policy Bulletins [On-line information]. Available online at http://www.aetna.com/cpb/data/PrtCPBA0369.html through http://www.aetna.com
Chronic fatigue syndrome. AccessMed Health Information Library [On-line information]. Available online at http://www.ehendrick.org/healthy/ through http://www.ehendrick.org.
Carter Batiste, L. and Loy, B. (2003 November 05). Accommodating People With Chronic Fatigue Syndrome. Job Accommodation Network [On-line information]. Available online at http://www.jan.wvu.edu/media/cfs.html through http://www.jan.wvu.edu.
Mayo Clinic staff (2003 October 02). Chronic fatigue syndrome. MayoClinic.com [On-line information]. Available online at http://www.mayoclinic.com/invoke.cfm?id=DS00395 through http://www.mayoclinic.com.
Kova, B. (2002 April 25). MEDLINEplus Health Information Medical Encylopedia [On-line information]. Available online at http://www.nlm.nih.gov/medlineplus/ency/article/001244.htm.
(2003 October 14, Updated). Chronic Fatigue Syndrome Bytes. National Jewish Medical and Research Center [On-line information]. Available online at http://nationaljewish.org/cfsbytes.html through http://nationaljewish.org.
Chronic Fatigue Syndrome. Merck Manual – Second Home Edition [On-line information]. Available online at http://www.merck.com/mrkshared/mmanual_home2/sec25/ch306/ch306b.jsp through http://www.merck.com.
McLaughlin, Jill. Understanding Chronic Fatigue Syndrome. Co-Cure [On-line information]. Available online at http://www.co-cure.org/Understanding%20Chronic%20Fatigue%20Syndrome.htm through http://www.co-cure.org.
Davis, C. What’s in a Name: Fibro vs. CFS. Arthritis Foundation [On-line information]. Available online at http://www.arthritis.org/resources/news/news_fibro_cfs.asp through http://www.arthritis.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