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11 마음 의 문 을 닫은 사람 Top 31 Best Answ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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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의 문을 닫고 숨어버린 나에게 | 더퀘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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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의 문을 닫고 사는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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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의 문을 닫은 아들 – 에누리 쇼핑지식 자유게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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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요세평] 상대의 닫힌 마음의 문을 여는 법 < 목요세평 < 오피니언 < 기사본문 - 충청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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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목요세평] 상대의 닫힌 마음의 문을 여는 법 < 목요세평 < 오피니언 < 기사본문 - 충청신문 심리학에서는 두 명이상의 사람이 같은 자세를 취하는 것을 자세의 반향 동작을 거울(mirror)에 비친 듯한 자세라고 해서 '미러링 효과'이라고 한다. ▶상대의 경계심을 풀도록 노력하라 커뮤니케이션이란 서로의 의견이나 감정을 교환하는 ‘심리적 과정’이므로, 끊임없이 상대의 발언이나 표정, 제스처 등의 영향을 받으면서 진행되어진다. 상대의 불신감이나 경계심을 풀고, 심리적인 저항을 약하게 만들기 위해선 다음의 방법이 매우 효과적이다. • 상대가 이야기하는 내용·템포·속도·동작·자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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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요세평] 상대의 닫힌 마음의 문을 여는 법 < 목요세평 < 오피니언 < 기사본문 - 충청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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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에게 가장 시급한 것이 마음열기라는 사실을 아십니까? : 네이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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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라딘: 마음의 문을 닫고 숨어버린 나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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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알라딘: 마음의 문을 닫고 숨어버린 나에게 마음의 문을 닫고 숨어버린 나에게 나의 복잡한 심리를 이해하는 방어기제 수업. 조지프 버고 (지은이), 이영아 (옮긴이) 더퀘스트 2019-01-23. 정가. 16,000원. 30년 경력의 심리치료사 조지프 버고는 단단하게 굳어버린 방어기제가 한 개인의 성격과 인간관계에 어떤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지, 자신의 방어기제를 점검하고 앞으로 나아가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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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라딘: 마음의 문을 닫고 숨어버린 나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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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의 문을 닫고 숨어버린 나에게 – YES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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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마음의 문을 닫고 숨어버린 나에게 – YES24 마음의 문을 닫고 숨어버린 나에게. : 나의 복잡한 심리를 이해하는 방어기제 수업. [ EPUB ]. 조지프 버고 저 / 이영아 역 | 더퀘스트 | 2019년 01월 … “도대체 내가 왜 그랬을까?”나도 모르는 나를 이해하는 첫 번째 방어기제 수업얼마 전 회사원 A씨는 직장동료에게 놀라운 말을 들었다. 자신이 회의 시간에 비아냥거리며 시비 거는 듯한 말투를 쓴다는 거였다. 처음에는 회의를 하다 보면 으레 생기는 의견 충돌일 뿐…마음의 문을 닫고 숨어버린 나에게,정신분석,마음공부,나의 복잡한 심리를 이해하는 방어기제 수업, 조지프 버고|이영아, 더퀘스트, 97911605071339791160507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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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을 닫지 말고 활짝 열라 : 법상스님글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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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마음을 닫지 말고 활짝 열라 : 법상스님글모음 마음의 문을 닫으면깨어남은 더뎌진다. … 그렇기 때문에 마음을 닫은 이에게는계속적으로 똑같은 진부한 일상만이 반복될 뿐이다. 우리는 쉽게 오픈마인드라는 말을 듣곤 한다.마음을 닫지 말고 활짝 열라고 한다.그러면, 마음을 닫지 말고 활짝 열라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마음을 여는 것이 마음공부에 어떤 작용을 하는지 살펴보자.문을 닫으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아무것도 문 안으로 들어 올 수가 없다.다만 문 안의 주인이 선택적으로받아들이고 싶은 것들만 문을 열고 받아들이는 것이다.그러나 문을 활짝 열어 두고 있으면내가 선택적으로 받아들이고 거부하는 것이 아니라,그저 바깥의, 우주의 모든 것들이자유로이 내 존재의 집 안으로 들어오고 나가게 된다.그 모든 무한한 지혜와 사랑과 힘들이자유로이 오고 갈 수 있는 것이다.즉, 마음을 닫고 있다는 것은아무것도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말이 아니라,내가 좋아하는 것만,내게 이득되는 것만,분별하고 판단하여선택적으로 받아들인다는 것을 의미한다.반면에 마음을 활짝 연다는 것은그 어떤 분별도 일으키지 않고,좋아하는 것을 애착하거나, 싫어하는 것을 거부하지도 않고다만 있는 그대로 모든 것을 받아들이고수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문을 닫고 있을 때는‘나’라는 아상과 에고가 중심이 되어,문을 열 것인지 닫을 것인지를 결정한다.나에게 도움이 되면 열고,도움이 되지 않으면 닫으며,내 입맛에 맞는 것, 내 견해와 일치하는 것은 열고내 입맛에 안 맞거나, 내 생각과 다른 것은 닫는 것이다.즉, 문을 닫고 있을 때는아상에 갇히게 된다.‘나’라는 아상과 에고가 세상을 살아가는 것이다.그러나 문을 열고 있을 때아상은 타파되고내가 아닌 우주법계의 질서와 차원이나를 이끌어 가는 것이 된다.즉 문을 닫는 것은아상이 나를 이끌고 가게 하는 것이고,문을 열 때비로소 온전한 ‘내맡김’이 이루어지는 것이다.문을 열고이 우주법계의 진실에 삶을 내맡길 때,나는 전혀 힘들이지 않고자연스러운 무위로써 살게 된다.그 때 모든 지혜와 힘이무한한 자비로써 나를 돕기 시작한다.우주법계의 도움을 받는다는 것은엄청난 속도로 깨어나게 됨을 의미한다.아니 완전히 열었을 때비로소 그 자리가 바로 삶의 완전성,원만구족과 온전함이 깃드는 때다.존재는 본래 완전하고,모든 것이 구족된 존재이고,완전히 깨달아 있는 존재인데,‘나’라는 아상과 이기가문을 닫고 막아 섬으로써그 완전성과 원만구족과 깨어남과 자비가들어오지 못하게 막고 있었던 것이다.그렇게존재 근원의 깊은 차원의 질서에 내맡기지 못하고,마음을 열지 못하고평생을 살아오다,문득 깨달아 문을 활짝 열게 되면우주적 깨달음과 완전성이허물어진 벽과 툭 트인 문을 통해고스란히 들어오게 되는 것이다.마음의 문을 닫으면깨어남은 더뎌진다.지혜도 자비도 내게 들어오지 못한다.오직 있는 건,아상 뿐!아상만이 나를 집어 삼키고,아상이 시키는 대로,이기와 에고가 시키는 대로의 삶만을반복적으로 살게 되는 것이다.그런 삶은 전혀 새롭지 않다.언제나 비슷한 패턴의 삶이 반복된다.아상은 새로운 변화와 혁신을 싫어하고,과거에 안주하며, 안정만을 쫓는다.아상의 기준에서문을 선택적으로 분별하여 열고 닫기 때문에,언제나 비슷한 것만을 열어 받아들이는 것이다.사람들 앞에 나서기 싫어하는 사람은대중 앞에 나서는 결정은 죽어도 못 한다.병이 나서 죽을 지경이 될지라도병원과 현대의학만을 신봉하는 사람은대체의학이나 명상과 기도를 통한 치유는다분히 기복적이고 비과학적인 것이라 매도하며전혀 마음을 열지 않는다.어느 한 종교만을 절대적으로 옳다고 믿거나,어느 한 집단, 사상, 이념, 가치만이 옳다고 믿는 이는마음을 활짝 열고자신과 다른 사상, 종교, 이념, 가치를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이다.그렇기 때문에 마음을 닫은 이에게는계속적으로 똑같은 진부한 일상만이 반복될 뿐이다.무언가 새로운 변화를 원한다고 하면서도마음을 열지는 못하는 것이다.당장에 마음만 열면내가 원하는 그 모든 것이언제든 들어 올 준비를 하고 문 밖에서 기다리고 있다는 것을알지 못한다.마음을 열고자 한다면,먼저 내 마음 속에서 반복되는좋고 싫다는, 옳고 그르다는, 맞고 틀리다는분별과 차별심을 잘 관찰하고 내려 놓을 수 있어야 한다.그런 두 가지 극단적인 분별이 있으면좋고 옳고 맞는 것만을선택적으로 받아들여 문을 열게 되고,싫고 틀리고 그른 것은문을 닫고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이다.우리 삶에서는좋은 것도 유효하고 싫은 것도 유효하다.옳은 것과 그른 것이란내 생각의 틀일 뿐 실체가 아니다.역경 속에서도 배울 수 있고,순경 속에서도 깨달을 수 있는 것이다.그렇기에 역경과 순경을,행복과 불행을,맞고 틀리는 모든 것을,그 양 쪽 모두를 향해완전히 문을 열고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이 말을 그저 우유부단하게아무런 선택도 하지 않고,모든 게 다 맞다고 여기면서,바보가 되라는 말로 여겨선 안 된다.분별하지 않고 받아들이는 것은좋고 나쁜 선호 조차 버리라는 것은 아니다.좋아할 수도 있고, 싫어할 수도 있지만좋아해도 너무 집착하지 않고,싫어해도 너무 증오하지 않으면서그 두 가지 모두를 마음을 열고 받아들일 수 있다는 것이다.그 두 가지의 경계 모두를 받아들여그 양 변을 통해 깨달아 갈 수 있는 가능성을 닫지 말라는 것이다.역경을 통해 부처를 이룰 수 있는 것이지,순경계에서만 깨달음을 이룰 수 있는 것이 아니다.우리 삶은 순역의 좋고 나쁜 모든 경계가균형 있게 조화를 이룸으로써그 양 쪽 모두에서 영적인 진보, 깨달음을 맞이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마음을 활짝 열고우주법계가 나를 위해 준비해 둔찬란하고도 눈부신 삶이라는 축제를 온전히 즐기라.우주법계는 언제나 완벽하고도 충만한 지혜와 자비로써당신의 삶을 조화롭게 균형 잡아 줄 것이다.마음의 문을 닫음으로써,선택적으로 좋은 것들만 받아들임으로써,우주법계가 내게 무한히 공급해주고 있는진리의 법비를 뿌리치지 말라.법신부처님께서는, 신성의 하느님과 성령은언제나 무한한 지혜와 자비로써우리를 완전한 진리에 도달하기 위한나에게 딱 걸맞는완벽한 인생의 시나리오와삶의 교과과정을 언제나 준비해 두고 있다.그것도 저마다 모든 사람들에게,맞춤식으로 정확히 필요한 일들을 균형 있게 내보내 줌으로써,자신의 삶에서 배워야 하고 깨달아야 할 바로 그것을깨닫게 해 주고 있는 것이다.그래서 사람들의 삶이 다 똑같지 않고 다 다른 것이고,또 같은 사람이라 할지라도인생의 어느 때에는 잘 풀리며 행복해 하다가,또 어떤 때에는 안 풀리며 괴로워지기도 하는 것이다.그런 균형 있는 삶과 인생의 교육 과정을 통해우리는 곧 깨달음의 바다로 나아가고 있는 것이다.귀의(歸依)라는 구도의 과정을 걷고 있는 것이다.본래 부처였고, 본래 진리였으며, 본래 청정한 수행자인바로 그 본향인 자성의 귀의처로 향하고 있는 것이다.귀의하는 것, 깨달음으로 나아가는 것이야말로우리 모두가 지향해 가고 있는삶의 방향이요, 인생의 목적인 것이다.그리고 그 귀의의 숭고한 여정은언제나 부처님의 가피, 신의 가호,우주법계의 자비롭고도 완벽한 도움이매 순간 함께 하고 있는 것이다.바로 그 온전한 도움이 바로 인생이라는 수업이다.저마다에게 딱 걸맞는 이 세상에서 오직 하나 밖에 없는나 자신만을 위한 맞춤식 인생수업이바로 나의 인생인 것이다.그러니, 그것을 온전히 받아들임으로써,모든 인생의 수업을 온전히 이수해야지,내가 선택적으로 원하는 수업만을 들음으로써,좋아하는 수업만 선별해서 들음으로써,균형과 조화로운 영적 진보와성스러운 귀의로 가는 구도의 길을에둘러 멀고 먼 길로 돌아 갈 필요는 없지 않은가.완전히 열고 받아들이면수업의 진도는 급격히 빨라지고,깨달음에로의 당도는 멀지 않지만,마음을 닫고 선택적으로 받아들이면지지부진하게 깨어남의 속도는 느려지는 것이다.그 수업을 완전히 이수해야지만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그래서 삶을 받아들이고 수용했을 때괴로움도, 병도, 아픔도, 스트레스도, 역경도빨리 소멸된다고 하는 것이다.거부하고 두려워하며받아들이지 않으려고 발버둥치면 칠수록그 거부하던 것은 계속되고 지속되는 이유가바로 여기에 있다.거부하면 거부하는 것이 계속된다.결국 포기하고 받아들이게 될 때까지.그러니 어떤가.삶을 거부하지 말고,마음을 활짝 열고나에게 주어진 인생을 온전히 받아들이며놀이하듯 즐기며 살아내라.설사 그 인생의 길에굴곡진 역경이 놓여질지라도‘괴로운 삶’이라고 해석하고 판단함으로써,그리고 그 괴로운 삶을 거부함으로써,그 인생의 수업을 이수 못한 채다음 생에까지 나머지 공부를 할 필요는 없지 않은가.자살하는 사람이 바로 나머지공부의 대표적 사례다.주어진 역경을 못 견디고 거부하고 저항한 나머지자살을 선택하게 된다면,그는 곧장 그 수업을 끝마치기 위해그 역경을 다시 선택해서 삶을 부여받는 것이다.이 생에 거부하고 저항하던 에너지를 듬뿍 양분으로 받아다음 생에서는 지금보다 더 힘겨운 수업을 이수해야 하는 것이다.마음을 활짝 열고,주어진 삶을 받아들임으로써,완벽하고도 아름다운 삶을마음껏 누리고 느끼며놀이하듯 가지고 놀라.2011.02.24  글쓴이:법상법상, 법상스님, 목탁소리, 대원정사, 부산대원정사, 불교아카데미, 경전강의, 불교강의, 유튜브법문, 불교, 불교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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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동안 사람들ㅛ에게 마음의 문을 닫고 산 것 같아요 ::: 82cook.com 자유게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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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과 마음의 문 완전히 닫은 사람 ? – 스레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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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과 마음의 문 완전히 닫은 사람 ? - 스레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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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의 문을 닫고 사는 사람

그 문을 여는 사람, 모르는 척 열어주는 사람

사랑을 끝내고 나면, 마음의 창문을 꼭꼭 걸어 잠그게 되더라고요. 커텐도 전부 치고요. 그래야 안심이 되서 마음놓고 울 수 있거든요.

그 안에서 오래도록 혼자 지내요. 뭘 해도 결국 울음으로 끝나지만요. 자주 준비가 되지 않았다고 생각했어요.

밖으로 나오기까지는 많은 용기가 필요했습니다.

친구들과 마신 와인, 엄마가 주문한 호박즙, 수많은 책들과 그를 잊기 위해 썼던 글들. 집안 가득 이것들로 가득 넘쳤을 때 겨우 밖으로 나왔어요.

그날 하늘이 어땠냐하면요.

딱 하늘색과 분홍색의 사이의 색이었어요. 그래서 감동을 한 겁니다. 나오길 잘했다 하면서요. 그리고 우연히 그때 창문 밖을 내다보던 그 사람을 본거에요. 예전의 저를 보는 것 같아서 많이 서성거렸어요. 사실은 너무 안아주고 싶었고요.

그래서 문을 두드린 겁니다. 한번 두드려볼까? 가 아니에요. 안아주고 싶은 마음이 진심이에요. 당신이 나처럼 울다 지쳐서 잠근 문을 또 확인하는 일은 없었으면 해서요. 나는 그래도 괜찮지만 당신은 왠지 그러면 안될 것 같아서요. 아, 당신을 걱정하게 되었네요. 이런 걱정은 사랑이 되곤 한답니다.

모르는 척하고 문을 열어주면 안될까요.

사실은 그 안에서 더욱 간절하게 누군가를 기다리기도 한다는거 나는 알거든요. 커텐도 조금의 틈은 남겨둔다는 것도요. 우리 어딘가에서 한번씩 사랑을 해봤으니, 더 마음써서 할 수 있지 않을까요. 혹시나 그게 아니라도 사랑이지 않을까요.

당신에게 가장 시급한 것이 마음열기라는 사실을 아십니까?



사람들을 관조해보면 마음이 닫혀진 상태로 살아가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마음이 오픈된 상태로 살아가는 사람이 있는 법으로 마음열기에 대하여 말씀을 드리니 우선 마음이 열리지 않는 원인을 살펴야 합니다.

사람마다 마음이 닫힌 원인은 여러가지 경우가 있으니 무조건 마음을 연다고 열리는 것이 아니고 그 원인을 알고 ​바른 처신을 해야 하는 것이고 마음을 여는 방법을 강구하여 계속적으로 마음이 열려 있어야 합니다.

먼저 마음의 벽에는 안에서 밖으로 향하는 문이 있고 밖에서 안으로 향하는 문이 있는데 이 문들을 통과하는 것이 기운의 흐름이 되는 것이니 간단히 나가는 기운과 들어오는 기운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안에서 밖으로 향하는 문을 닫고 사는 사람들이 많이 있는데 이기적인 사람의 경우에 해당되는 것이니 자신의 모든 것이 적나라하게 외부로 노출되는 것을 싫어하는 성격의 소유자로서 ​사회성이 부족한 사람입니다.

이러한 성격은 과거생부터 형성되었을 수도 있고 성장과정에서 생성될 수도 있는 것으로 자신의 지혜와 능력을 과신한 사람이 제대로 사회로부터 인정을 받지 못할 때 생기는 자격지심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니 언제까지 자신만의 울타리를 쳐놓고 그 안에 안주하려는 태도는 결코 인성의 계발과 영성의 진화에 도움이 되지 못하니 소아병적인 유치한 성격에서 탈출하여 정상적인 사회인으로 성장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증상이 계속된다면 흔히 말하는 자폐증이나 사회부적응자가 되는 것으로 인간은 사회적인 동물로서 서로 돕고 의지하며 살아가는 것이 조물주가 인간에게 부여한 불문율이 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물론 경우에 따라선 일시적인 현상일수도 있고 특정인에게 한정될 수도 있지만 어느 경우나 소심한 성격과 유약한 ​인격이 만들어낸 마음의 병이기때문에 스스로 극기하려는 의지를 키우지 않으면 점점 힘들어집니다.

또다른 마음의 문은 외부에서 내부로 들어오는 문을 말하는데 이 문을 닫고 살아가는 사람도 많이 있는 것이니 주로 자존심이 강한 사람들이 외부로부터 평가받는것을 두려워하는 심정에서 문을 닫고 살게 됩니다.

모든 사람이나 환경에서 마음의 문을 닫는 것은 아니고 특정인이나 특별한 일에 한해서 문을 닫고 사는 사람도 많이 있는데 ​자존심이 강한 사람이 피해의식에서 자신도 모르게 외부와 교류를 차단하는 것입니다.

물론 사람마다 경우의 수가 다르기때문에 어떤 사람은 두개의 문이 모두 닫혀 있는 사람도 있고 어떤 사람은 나가는 문은 열려 있는데 들어오는 문이 닫혀 있는 사람도 있으며 그 반대의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마음의 문을 연다는 의미는 자아의 벽을 뚫고 나온다는 의미로서 나의 자아가 타인의 자아들과 상종하며 사는 것이 사회가 되는 것이니 ​의식과 기운의 교류가 일어나지 않으면 발전과 진화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인간의 지혜와 능력이란 것이 매우 제한되어 있기때문에 서로 상부상조해야만 발전과 진화를 기약할 수 있게 되는 것으로 아무리 유능한 사람이라도 사회구성원 모두를 대신할 수 없다는 이유때문입니다.

흔히 마음의 병을 카르마라고 하는데 과거생이나 현재생의 성장과정에서 마음의 상처를 입었거나 ​본의아니게 피해를 당한 사람의 입장에서는 자신의 과오를 교정하려는 태도보다는 기피하려는 생각이 강합니다.

그러니 타고난 성격이 개과천선되기보다는 악화일로를 걷게 되는 것으로 ​스스로 자신의 능력의 한계를 극복하고 정상적인 사회인으로 성장하려는 의지와 용기를 키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보는 것입니다.

물론 자신만의 자격지심이 있거나 피해망상이 있다면 그 원인을 살펴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는데 누군가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려는 의도가 강하다면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상대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대부분 지극히 이기적이고 자존심이 강한 사람들중에서 지혜가 모자르고 용기가 부족한 사람들이 현실을 인정하지 않고 망상에 사로잡혀 은둔의 세상을 힘들게 살아가는 것으로 이는 영혼의 퇴화를 의미합니다.​

대체로 자기 보호본능이 강한 사람일수록 ​이기적이고 독선적인 성향을 보이고 있으며 자기중심적인 사고와 행동을 하게 되기때문에 혼자서는 사회생활을 하기가 어렵고 누군가 도움을 주어야 살아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성격이 단순하고 고집이 매우 강하여 한 곳에 집중하면 쉽게 빠져 나오지 못하고 자신의 한정된 관심사항이외에는 도무지 관심도 없고 ​노력도 하지 않기때문에 사회로부터 낙오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폐쇄적인 성격을 가진 사람은 자신의 마음을 상대가 알까 두려워하는 심정이 강하니 대화를 기피하게 되고 교제를 회피하게 되는​ 것으로 독불장군이 되어 스스로 외롭고 고독한 운명을 자초하게 됩니다.

그러니 마음의 벽이 두텁거나 마음의 문이 닫힌 사람은 자신에게 겸손하고 타인에게 진솔한 심정으로 자신의 본면목을 알려주고 지혜를 모으고 용기를 기르며 사랑을 나눌 수 있도록 성격을 개조해야 합니다.​

마음의 문을 열면 얼굴의 눈을 통해 그 사람의 지혜가 드러나고 코를 통해 용기가 ​살아나고 입을 통해 사랑이 표현되는 것으로 인간의 사고와 행동은 마음으로부터 비롯된다는 사실을 알고 처신해야 합니다.

수행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관찰해보면 수행을 많이 한 사람은 마음의 문이 열려 있으며 언제나 밝은 빛이 ​외부로 발산되는 것이고 수행을 적게 한 사람은 마음의 문이 닫혀 있기때문에 항상 어둡게 보이는 것입니다.

흔히 성현들의 머리 뒤에는 후광이 빛나는 것으로 ​이는 자등명이 영안을 통하여 외부로 발산하는 것이니 그 빛을 보는 것만으로도 영광이고 그 빛을 접하는 것만으로도 지혜를 얻고 치료를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가급적 탁기나 사기를 가진 사람과는 상종을 기피해야 하는 것으로 흔히 말하는 좌파의식을 가진 사람들은 ​부정적인 사고와 냉소적인 행동으로 말미암아 세상을 혼란과 고통으로 인도하게 되기때문입니다.

특히 오래된 영혼을 가진 사람들의 경우에 주로 정치인이 되거나 종교인이 되기가 쉬운데 그들의 영혼의 빛은 탁한 업장에 의하여 자등명이 발산할 수 없기때문에 세상을 어지럽게 만들 확율이 많은 것입니다. ​

그러니 환생을 거듭할수록 자기의식이 확산되는 것이고 자아가 강해지는 것으로 자아를 줄여 나가기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마음의 문을 열고 기운의 교류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새삼 강조하고 싶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아로 말미암아 마음의 문을 닫게 되는 것이니 진아를 발견하는 것이 마음의 문을 열게 만드는 것으로 마음의 문을 열어야만 우주의식이 빛나게 되며 지혜와 자비가 드러나기때문입니다.​

마음이 닫혀 있는 사람은 ​자아가 매우 강한 사람들로 아무리 큰 선지식을 만나더라도 알아볼 수 없는 것이니 오로지 자신만이 최고라는 망상속에 인생을 허송세월하게 되는 것으로 참으로 불쌍한 중생들입니다.

그러니 수행을 통하여 진리를 얻고 지혜를 쌓을 사람들은 지금 당장 겸손한 자세로 ​마음의 문을 열고 인간과 자연과 우주와 소통하려는 강한 의지를 가져야 비로서 개운이 되고 진화를 도모할 수 있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자기를 버리면 버릴수록 우주가 들어오는 것으로 자기는 利己이고 우주는 利他를 말하는 것이니 마음의 문을 활짝 열어야 합니다.​

마음의 문을 닫고 숨어버린 나에게

출판사 리뷰

사람마다 서로 다른 방어기제

나와 가까운 타인을 이해하는 중요한 열쇠

상처받을 때 당신은 어떻게 반응하고 방어하는가. 인정하는가? 억누르는가? 고통이 클수록 상처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란 쉽지 않다. 그래서 사람들은 자기만의 방식으로 불쾌한 감정을 의식에서 몰아내고 자기 안으로 숨어버린다. 정신분석학자 지그문트 프로이트는 환자들을 관찰하며 처음으로 ‘억압’이라는 방어기제를 발견했고 그의 딸 안나 프로이트는 방어기제를 다양한 유형으로 세분화했다. 《마음의 문을 닫고 숨어버린 나에게》는 억압, 부정, 전치, 반동형성, 분리, 이상화, 투사, 통제, 사고, 수치심 방어하기까지 모두 10가지 방어기제를 소개한다. 당신이 특정 방어기제에 자주 의존한다면 그 방어기제가 당신의 성격으로 굳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 방어기제는 나와 타인을 이해하는 중요한 열쇠가 된다.

직장에서, 가정에서, 친구 관계에서

방어기제가 삶을 은밀하게 방해하는 순간들

격렬한 감정을 습관적으로 억압하거나 부정하는 사람을 상상해보자. 무던하고 차분해 보일지는 몰라도 부당한 일을 당했을 때조차 분노를 표현하지 않을 것이다. 수치심을 나르시시즘으로 방어하는 사람은 어떨까. 모임에서 주인공이 되지 않고는 견디지 못하고 자기 이야기만 늘어놓다가 어느새 따분한 사람이 되어 있을 것이다.

불쾌한 감정을 다른 사람에게 전치하거나 투사하는 사람은 어떨까. 애꿎은 데에 화풀이를 하거나 상대의 사소한 결점을 더 크게 비난하는 식으로 자신을 방어할 수 있다. 안나 프로이트의 저서 《자아와 방어 기제》에는 초인종을 사납게 울리고는 하녀가 늦게 나왔다고 화내는 소년이 등장한다. 이 소년은 사려 깊지 못하게 종을 크게 울렸다고 지적받을까 봐 하녀를 먼저 비난했다. 친구나 연인 관계에서도 이런 일이 일어난다. 잘못을 지적받았을 때 인정하고 사과하기보다는 상대의 작은 결점을 찾아내서 더 크게 화낸 적이 있지 않은가?

뒤돌아서 후회하고도 같은 패턴이 반복될 때

방어기제에 휘둘리지 않으려면…

미성숙한 방어기제는 문제를 키우고 개인의 성장을 가로막고 인간관계를 망친다. 방어기제는 마치 내일은 없다는 듯 지금 당장 작동한다. 경솔하고 반사적이며 지금 이 순간의 고통을 피하기만 하면 그뿐, 그 뒤에 어떤 파장이 일어날지는 고려하지 않는다. ‘내가 그때 왜 그랬을까’ 후회하고도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면 자신의 방어기제가 무엇인지, 그로써 피하려는 고통이 무엇인지 점검해야 한다. 그 과정에서 자신의 추한 모습과 피하고 싶은 고통까지 마주하게 되겠지만, 자신을 정식하게 바라보려고 노력하는 한 방어기제는 예전처럼 강하게 우리를 휘두르지 못한다. 방어기제에 따를 것인지, 벗어날 것인지 선택의 기로에 설 때 자신을 위한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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