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18 장례식 국화 꽃 295 Most Correct Answ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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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례식 국화 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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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례식 국화 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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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례식장의 국화꽃의 불편한 진실 – 상수리나무선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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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례식장의 국화꽃의 불편한 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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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례식 헌화 꽃 방향, 장례식장 흰 국화꽃을 사용하는 이유와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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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례식 헌화 꽃 방향, 장례식장 흰 국화꽃을 사용하는 이유와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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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례식장 국화꽃은 일본천황을 섬기는 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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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례식장 국화꽃은 일본천황을 섬기는 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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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왜?] 장례식에 흰 국화를 쓰는 까닭은

장례식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꽃이 흰 국화다. 고인의 명복을 비는 경건한 자리에 수많은 꽃 가운데 유독 국화가 헌화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장례식에 국화꽃이 사용된 것은 100여년 전 구한말 개화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유교문화가 지배하던 당시엔 장례식에 꽃이 아니라 향을 피우며 명복을 빌었다.하지만 1876년 강화도조약 이후 서구문화가 유입되면서 흰 국화와 검은색 상복이 장례식장에 등장했다. 서양에선 국화가 ‘고결”엄숙’을,검정색은 ‘죽음’을 의미하기 때문이다.장희주 한국화훼협회 회장은 “개화기 이후 서구 기독교 문화가 들어와 복식 간소화 등 실용적인 장례문화가 시작됐다”며 “흰색 상복과 삼베옷을 입는 한국 전통 장례문화에 어울리는 흰 꽃은 국화밖에 없어 조화로 사용하게 됐다”고 설명했다.한편 장례식에 국화를 사용하는 관습은 4만년 전 구석기 시대에도 존재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1979년 충북 청원군 두루봉에서 구석기 동굴인 ‘홍수굴’이 발견됐다.당시 동굴에선 다섯 살배기 어린 아이 유골도 함께 출토됐는데 유골 위에 고운 흙이 뿌려져 있었고 그 흙 속에서 국화꽃 가루가 나왔다고 한다.발굴에 참가한 고고학자들은 “당시 구석기인들의 식생활을 들여다 볼 수 있었다”며 “구석기 시대 유골에서 국화과 · 십자화과 · 운향과 · 명아주과의 열매와 씨앗이 종종 발견되는데 평소 그들이 먹다 남긴 꽃씨를 유골에 뿌렸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4만년 전 이야기지만 고인이 즐겨 먹던 음식을 같이 놓아주며 안락한 사후세계를 믿었던 것이다.장성호 기자 [email protected]

‘코로나 사망자 급증’ 국화 대란…장례식장에 놓일 조화가 없다

국화꽃이 때아닌 ‘슬픈’ 품귀 현상을 빚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사망자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탓에 국화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고 있다.서울 남대문시장에서 꽃집을 운영하는 고 모씨는 요즘 국화 물량을 확보하느라 진땀을 뺀다. 최근 들어 장례식장에 국화꽃을 보내 달라는 손님은 늘고 있는데 공급은 원활하지 않기 때문이다. 고씨는 “예전에는 국화 한 단에 6000~1만원이면 구했는데 지금은 5만원을 주고도 구하기가 어렵다”며 “코로나19 때문에 돌아가신 분이 많기도 하고 겨울에는 난방비 때문에 국내 재배로는 한계가 있는데 지금 중국 수입이 줄면서 물량도 부족하다”고 설명했다.코로나19로 인한 사망자가 급증하고 국내 국화 생산량이 줄어들면서 장례식 화환이나 조화로 쓰이는 국화 가격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23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3월 들어 서울 양재동 aT화훼공판장에서 경매에 부친 국화 평균 가격(20송이 1단)은 2만5807원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3월(6688원) 대비 1년 새 무려 네 배 가까이 치솟은 가격이다. 최근 경매에서는 국화 20송이 1단이 무려 5만원에 팔리며 역대 최고가를 기록했다.이달 들어 코로나19 사망자가 급증하면서 장례식 화환 수요가 급증한 것이 원인이 됐다는 분석이다. 코로나19 사망자 급증으로 장례식장·화장장 대란과 함께 펼쳐지고 있는 ‘장례 대란’의 또 다른 모습인 셈이다.3월 들어(23일 0시 기준) 코로나19 사망자 수는 5374명에 달한다. 지난 1~2월 각각 1192명, 1303명에서 네 배 이상 급증한 수준이다. 올해 들어 사망자만 7869명에 달해 누적 사망자(1만3432명)의 60%에 육박한다.코로나19로 인한 수입 차질도 국화 가격 급등의 배경으로 꼽힌다. 겨울에는 국화 재배를 위한 난방비가 많이 들어 다른 시기에 비해 국내 출하량이 상대적으로 적은 데다 수입도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으면서 공급 부족이 심화되고 있다는 분석이다.상황이 이렇다 보니 근조 화환을 주문·제작하는 업체들 일부에서는 국화꽃을 구하지 못해 주문 자체를 받지 못하는 상황을 빚기도 했다. 한 온라인 화환 업체는 홈페이지에 ‘근조 화환 주문 불가 및 배송 지연’ 안내문을 게시하고 있다.슬픔을 위로하는 꽃 가격은 급등한 반면 기쁨을 축하해주는 꽃 가격은 급락했다. 2~3월에 있는 입학식과 졸업식, 밸런타인데이와 화이트데이에 축하 꽃다발로 많이 쓰이는 장미와 튤립 가격은 크게 떨어졌다.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산으로 입학식과 졸업식이 비대면으로 열리는 등 행사가 축소되면서 꽃다발 수요가 줄었기 때문이다.장미의 경우 예년에는 20송이 1단에 1만1000~1만2000원 사이에 팔렸으나 올해 3월에는 평균 낙찰가가 7787원으로 떨어졌다. 튤립은 2020년과 2021년 3월 평균 낙찰가가 각각 9766원, 6500원을 기록한 데 비해 올해 3월에는 2520원으로 크게 떨어졌다. 서울 양재동에서 꽃집을 운영하는 50대 민 모씨는 “코로나19 이후 전반적으로 꽃 장사가 잘 안 된다”며 “입학식 등 행사가 비대면으로 진행되면서 꽃다발을 사 가는 손님도 크게 줄었다”고 토로했다.[문가영 기자][ⓒ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장례식장의 국화꽃의 불편한 진실

장례식장을 그토록 화려하게 장식하는 국화꽃의 진실은 무엇일까? 장례식장의 제단, 근조화환, 심지어 관(棺)을 꾸미는데도 국화로 화려하게 단장한다. 빈소에 헌화할때도 국화로 한다. 영정사진도 국화로 장식한다.

중앙일보 강○○기자의 보도에 의하면 근조화환 한 개에 쓰이는 국화는 대략 100송이, 관을 꾸미는데는 1단은 110송이 정도, 2단으로 꾸밀때는 220송이가 사용되며 10만원 짜리 조화에는 대국(大菊)이 50여개 안팎으로 꽂힌다고 한다.

통계청이 지난 1월2일 발표한 《2017 전국 사업체 조사》결과 한국 기독교 단체는 55,104개로 집계됐다. 교회 수를 미자립 교회 등을 감안하여 절반 수준인 27,600개 교회로 잡고 월 평균 근조화환을 3개로 해서 계산하면 연간 1천억원의 돈이 쏟아 부어지고 있는 셈이다.

국화꽃 한 송이당 평균값은 약3,200원으로 꽃 두 세송이 값이면 폐휴지를 줍는 등 어렵게 근근이 살아가는 어르신들의 하루종일 고된 노동력의 고통을 덜어줄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허례허식이 제일 않은 현장이 장례현장이다. 제단장식, 근조화환 등으로 신분을 과시한다. 보통의 집은 근조화환이 20~30개 정도지만 좀 잘 나가는 세도가 집은 150~170개나 된다고 한다.

죽음에는 귀천이 없는 것인데 장례식장에는 귀천이 있다. 그 기준은 이렇다. 몇 개의 화환이 늘어서 있느냐? 유명인의 화환은 몇 개나 되는냐? 하는 것이다. 이런 기준에서 웃지 못할 일이 생겼는데 상주에 의해 차명(借名)의 화환까지 등장한다.

가장 경건하고 존엄해야 될 죽음이 조롱당하고 있는 천박함의 극치가 오늘 현대의 장례현장이다. 이런 화환을 단 1회용으로 쓰고 버리는데 버리는 꽃을 ‘폐꽃’이라고 한다. 그런데 장례식장 계약서에는 폐꽃이 장례식장 소유라고 되어있다.

장례를 치르고 근조화환을 되 가져갈 유족이 어디 있겠는가? 장례식장에서는 이 폐꽃을 화원에 1만원에서 2만원에 되 판다고 한다. 결과 장례식장에서 폐꽃 처리 비용으로 얻는 수익이 무려 월 2억 4천 정도나 된다고하니 장사도 이런 장사가 없다.

상조 서비스업계에 따르면 장례 서비스 가격에 거품이 많은데 대표적인 것이 고인의 생전 모습이 담긴 영정사진을 놓는 제단 장식이다. 제단 장식은 마진이 크기 때문에 대형병원을 낀 장례식장에서는 제단 장식 하나만은 절대 양보하지 않는다.

실제 강남의 한 병원 장례식장 제단 장식 비용은 182만원, 신촌 소재 한 병원의 장례식장 제단 장식 비용은 200만원, 혜화동 국립대 한 장례식장의 제단 장식 비용은 119만원이 청구된다.

생화 값을 기준으로 하면 최소 10배의 마진이 생기고 인건비를 감안해도 3배이상 남는 장사다. 알다시피 장례에는 단골 손님이 없다. 딱 한번 내지 두 번으로 끝난다. 그러니 얼마든지 등쳐먹어도 된다. 다시 볼 일이 없으니 말이다.

장례식장에서 상주들의 지갑을 터는 비밀 병기가 있다. ”마지막 가는 길, 잘 모셔야 되지 않겠습니까?” 이 말 한마디에 넘어가지 않는 사람이 없다. 평소에 잘 모시지 못한 미안하고 죄송한 마음에 속죄하는 심정으로 지갑을 열게 된다.

불행중 다행인가? 최근에는 코로나19가 장례 풍경을 바꿔 놓았다. 장례법에 의하면 의사의 사망 진단이 있은 후 24시간 이내에 화장할 수 없다. 부검의 이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코로나는 이 기준을 무너뜨렸다. 코로나19 사망자는 24시간 이 후가 아닌 24시간 이내에 화장을 해야 한다.

감염 확산의 방지와 사회 불안 요인을 차단하기 위한 조처다. 이래서 나타난 것이 ‘선 화장, 후 장례다.’ 자연스럽게 장례의 통과 의례인 ‘염습’이 사라지고 ‘무 빈소’ 장례가 나타났다. 집합금지 명령에 따라 조문객이 줄면서 ‘가족장’으로 하는 작은 장례가 등장했다. 이로써 허례와 허영이 많이 사라졌다.

그러면 장례식장에 국화꽃을 사용하는 이유는 뭔가? 국화꽃은 일본 황실의 상징이다. 일본에서는 여권(旅券), 신사(神祀)의 현수막, 군함의 머리 부분에도 국화문양을 새긴다. 심지어 장례식장의 제단마저 국화로 단장한다. 우리나라에서 장례식장에 국화꽃을 사용하는 것은 일제의 잔재다. 더 이상 우리가 일본 문화의 속국이 되어서는 안된다. 더 더구나 사단의 우상문화 속국이 되어서는 안된다. 국화꽃의 이러한 불편한 진실을 알고 일본문화와 우상문화에서 하루속히 복음문화로 개혁해야 된다. 문화개혁을 말이다.

”그때에 너희는 그 가운데서 행하여 이 세상 풍조를 따르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으니 (엡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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