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9 인생 무상 뜻 The 169 Top Answ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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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무상(人生無常)은 사람인(人), 날생(生), 없을무(無), 항상상(常), 즉 인생은 항상 같지 않고 덧없다는 뜻이다.


#187 인생 무상無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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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국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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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무상이 삶이 덧없다는 뜻이 아니라는 의견이 있더군요

[답변]인생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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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무상’이란 허무하다는 뜻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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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무상 – 시니어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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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무상 - 시니어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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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념무상과 인생무상 뜻과 유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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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 무상 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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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 무상 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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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무상 뜻 간단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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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인생무상 뜻 간단정리 이러한 무상함은 허무함 또는 의미 없다는 느낌이 아니라, 집착하지 않아서 자신의 자유로움 또는 평온함을 느끼게 되는 심적 상태를 의미합니다. 즉 인생무상 뜻은 인생을 … 인생무상 뜻 안녕하세요 오늘 설명드릴 내용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셨던 인생무상이란 무슨 뜻인지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인생무상? 우리는 인생을 살아가다 보면 인생무상이라는 고사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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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무상 뜻

인생무상 뜻 간단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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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무상의 새로운 의미 | YES24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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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인생무상의 새로운 의미 | YES24 블로그 다소 체념적인 뜻이 아니라 오히려 인생 유상을 가르치려는 뜻이 숨어 있다는 해석이다. 즉, 인생의 무상함을 인식하고 그 심오한 의미를 탐구하여 …
    국어사전에 인생무상(人生無常)은 ‘인생이 덧없음’으로 해석되어 있지만 ‘세상의 모든 것들이 다 변하는데, 인생은 저절로 향상된 것이 없다’는 불교의 가르침이라고 한다. 다소 체념적인 뜻이 아니라 오히려 인생 유상을 가르치려는 뜻이 숨어 있다는 해석이다. 즉, 인생의 무상함을 인식하고 그 심오한 의미를 탐구하여 깨닫게 되면 새로운 의미를 찾을 수 있게 되
    국어사전에 인생무상(人生無常)은 ‘인생이 덧없음’으로 해석되어 있지만 ‘세상의 모든 것들이 다 변하는데, 인생은 저절로 향상된 것이 없다’는 불교의 가르침이라고 한다. 다소 체념적인 뜻이 아니라 오히려 인생 유상을 가르치려는 뜻이 숨어 있다는 해석이다. 즉, 인생의 무상함을 인식하고 그 심오한 의미를 탐구하여 깨닫게 되면 새로운 의미를 찾을 수 있게 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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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무상의 새로운 의미 | YES24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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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무상이 삶이 덧없다는 뜻이 아니라는 의견이 있더군요 작성자 김태헌 등록일 2014. 10. 8. 조회수 14,417

이 곳 국립국어원의 표준국어대사전에서 [인생무상(人生無常)]을 검색할 경우

“(명사) 인생이 덧없음”

이라고 뜻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어떤 분이 “네이버 지식백과”에 적힌 [인생무상(人生無常)]의 뜻 밑에 댓글로

-[인생무상(人生無常)]은 “인생에는 고정불변의 것이 없이 늘 변화한다”는 뜻으로 덧없다는 뜻이 아니며,

변화하므로 변화를 잘 받아들이고, 늘 열린 태도로 삶에 임하라는 매우 긍정적인 뜻-을 가진 단어라고

적어두셨더군요.

Q1> 이에 어느 것이 옳은 의미인지 궁금해서 문의하게 되었습니다.

[무상(無常)]만을 검색하면

상주(常住)하는 것이 없다는 뜻으로,

①’나고 죽으며 흥하고 망(亡)하는 것이 덧없음’의 일컬음

②모든 것이 늘 변(變)함

으로 2가지 뜻이 나오는데,

Q2> [무상(無常)]이라는 단어만을 사용할 경우 2번째 의미로도 사용할 수 있지만 [인생무상(人生無常)]은

사자성어로 “인생의 덧없음”이 옳은 의미라고 생각하는데, 바로 이해하고 있는 것인지요?

내용이 좀 길어진 것 같지만 바른 국어 이해를 위해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비밀번호 삭제 안녕하세요. 바른 국어를 사용하는데, 일하시느라 수고가 많으십니다.이 곳 국립국어원의 표준국어대사전에서 [인생무상(人生無常)]을 검색할 경우”(명사) 인생이 덧없음”이라고 뜻이 표기되어 있습니다.그런데 어떤 분이 “네이버 지식백과”에 적힌 [인생무상(人生無常)]의 뜻 밑에 댓글로-[인생무상(人生無常)]은 “인생에는 고정불변의 것이 없이 늘 변화한다”는 뜻으로 덧없다는 뜻이 아니며,변화하므로 변화를 잘 받아들이고, 늘 열린 태도로 삶에 임하라는 매우 긍정적인 뜻-을 가진 단어라고적어두셨더군요.Q1> 이에 어느 것이 옳은 의미인지 궁금해서 문의하게 되었습니다.[무상(無常)]만을 검색하면상주(常住)하는 것이 없다는 뜻으로,①’나고 죽으며 흥하고 망(亡)하는 것이 덧없음’의 일컬음②모든 것이 늘 변(變)함으로 2가지 뜻이 나오는데,Q2> [무상(無常)]이라는 단어만을 사용할 경우 2번째 의미로도 사용할 수 있지만 [인생무상(人生無常)]은사자성어로 “인생의 덧없음”이 옳은 의미라고 생각하는데, 바로 이해하고 있는 것인지요?내용이 좀 길어진 것 같지만 바른 국어 이해를 위해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답변]인생무상 답변자 온라인 가나다 답변일 2014. 10. 10.

안녕하십니까?

질의하신 ‘인생무상’은 인생의 덧없음을 나타내는 사자성어로서 관행적으로 이어진 표현입니다. 따라서 무상이 2가지 뜻이 있더라도 관행적으로 ‘인생의 덧어ᇝ음’을 나타내는 표현으로 판단됩니다.

ㅡ ㅡ ㅡ

1) 인생무상

인생무상(人生無常)은 사람인(人), 날생(生), 없을무(無), 항상상(常), 즉 인생은 항상 같지 않고 덧없다는 뜻이다. 아무리 돈을 많이 벌고 높은 관직에 올라 더 이상 바랄 것이 없어도, 그런 부귀영화나 인생에서 느끼는 기쁨과 즐거움, 고통과 슬픔 등 인생의 모든 것은 일시적일 뿐 영원할 수 없다는 인식을 담고 있다. 이러한 생각은 근본적으로는 인간이 언젠가는 죽을 수밖에 없는 유한한 존재라는 인식에 뿌리를 두고 있다.

동양에서는 인생무상의 정신이 불교와 도교에 잘 나타나있다. 꼭 종교적 맥락이 아니더라도 그 밖의 많은 사상과 작품에서도 이런 인식을 찾아볼 수 있다. 인생무상은 허무주의와 동일시하는 경향도 존재하나 이 둘은 엄연히 다른 개념이다. 허무주의는 삶의 의미 자체를 부정하는 경향이 강하지만 인생무상의 정신은 자연적인 그러함, 있는 그대로 진행되어 나가는 도가적 도(道)의 원리를 바탕으로 물욕, 명예욕, 이기심 등 인위적인 마음가짐과 그것의 표출인 싸움, 갈등, 전쟁 등을 비판하는 입장이다. 때문에 인생무상의 정신은 물질적이고 세속적인 것에 집착하고 연연하는 것을 경계하며 여기서 더 나아가 보다 높은 가치로 귀의하거나 자신의 삶을 돌아보게 만들어 주기도 한다.

고전문학과 인생무상 (통합논술 개념어 사전, 2007.12.15, 청서출판)

‘인생무상’이란 허무하다는 뜻일까

고등학교 때 한 선생님이 농담 삼아 자주 하시던 말씀이 있었다.

“인생무상 삶의 회의!”

마침 담임선생님의 성함이 ‘무상’이어서 재미 삼아 던지시던 농담이었는데 묘하게도 귀에 박혔다.

‘인생이 무상하니 삶에 회의를 느낀다.’는 뜻으로 해석되어 의문이 가시질 않았다.

‘인생이 무상한데 그것이 꼭 회의스런 일일까?’

이 의문에 답을 얻게 된 것은 그로부터 10년이 지난 뒤였다.

무상(無常)이란 쉽게 말해 ‘변하지 않는 것은 없다.’는 말이다.

인생이 무상하다고 하는 말은 영원한 것이 없어서 아무리 튼튼해 보여도 결국 다 스러져 간다는 뜻으로 쓰인다.

인생의 우여곡절을 겪고 나서 허무감을 느끼며 “인생이 무상하구나!” 하며 탄식하는 노인의 모습이 그려진다.

‘어차피 변해서 사라져 갈 것인데 그리 안달복달할 것 없지 않으냐’ 하는 맥락으로 쓰이기도 한다.

곰곰 생각해보면 인생이 무상한 것은 맞다.

그런데 늘 변하는 것이라 해서 그것이 꼭 허무하거나 부질없는 것일까?

불교를 공부하다가 ‘제행무상(諸行無常)’이란 단어를 만났다.

‘모든 것은 다 변한다.’는 뜻이고 이것이 진리의 잣대라고 한다.

‘산천은 의구한데 인걸은 간데없고…’라는 시에서처럼 인간의 수명에 비해 인간을 담고 있는 산이나 강과 같은 자연은 변치 않고 그 자리에 있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시간을 길게 해서 보면 자연도 늘 변하고 있다.

지구만 하더라도 옛날 바다였던 곳이 땅이 되고 땅이 가라앉아 바다가 되었다고 하지 않은가!

모든 것이 변하는 것은 틀림이 없다.

그런데 변한다고 해서 꼭 허무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나를 가로막고 있던 장벽이 변해서 없어진다면 이것도 허무한 일일까?

아프던 몸이 건강하게 낫는 것도 기쁜 일이다.

변하는 것은 객관 사실이지만 허무하고 않고는 선택에 달려 있다.

허무함은 객관이 아니라는 말이다.

고등학교 시절에 가졌던 의문이 해결될 수 있던 것은 아이러니하게도 무상이란 말의 참뜻을 알게 되면서였다.

무상은 그냥 변한다는 객관 사실을 말하는 것이고 허무란 주관으로 가지는 기대와 연관되어 있는 감정이다.

그런데 왜 무상에서 허무를 연상하게 되는 것일까?

기대와 집착 때문이다.

변할 수밖에 없는 대상이 변하지 않기를 바라기 때문에 막상 변하는 것을 볼 때 허무해지는 것이다.

삶이 뜻대로 되지 않는다면서 절망하고 힘들어하는 사람들을 종종 본다.

이들은 자신이 품은 뜻이 얼마다 실현 가능성이 있었는지 깊이 생각해 보았을까?

실제로는 변하고 있는 강산을 영원할 것으로 보는 것은 착각이다.

이처럼 주위 환경이나 객관 상황을 자신의 바람에 따라서 멋대로 해석하고 뜻을 일으키니 뜻대로 될 수가 없다.

현명한 사람은 무상함을 알고 그에 맞게 뜻을 낸다.

부푼 꿈을 안고 시작했던 일이 어느덧 그냥 생계수단이 되면서 죽지 못해 하는 일이 되었다면 어디서 잘못된 것일까?

자기도 모르게 ‘변하지 않을 것’이란 헛된 기대를 품고 있었던 것이다.

그런데 변하는 줄 아는 사람은 변화에 실망하지 않을 수 있다.

그래서 무상의 도리를 아는 사람은 헛된 망상을 품거나 절망하는 법이 없다.

변화는 그 자체로 허무한 것이 아니다.

기대를 하고 그 기대에 집착할 때 변화가 허무하게 느껴지는 것이다.

만약 실망을 하거나 허탈하고 허무하다면 자기 마음을 거슬러서 추적해보라.

무엇을 기대하고 집착하고 있었는지.

무상의 도리를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순간 허무감이 치유된다.

인생이란 무엇일까요? 사람이 세상을 살아가는 일이 인생입니다. 수많은 철인(哲人)들이 수도 없이 인생이 무엇인가를 찾았으나 아직도 명쾌한 답을 얻었다는 소리는 듣지 못했습니다. 그저 각자 찾아 최선의 답을 내놓으면 그것이 인생의 의미 아닐까요?

그럼 왜 그 인생이 무상(無常)하다고 하는 것일까요? 인생무상(人生無常)은 사람의 일생이 덧없이 흘러감을 두고 이르는 말일 것입니다. 불가(佛家)에서는 무상은 일체의 만물이 끊임없이 생멸변화(生滅變化)하여 한순간도 동일한 상태에 머물러 있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범어(梵語)로는 무상을 ‘아니탸(Anitya)’, 팔리어(Pali language)로는 ‘아니짜(Anicca)’로 인도 힌두교사상의 집약서인 『우파니샤드(Upaniṣad)』에서 강조되었던 상주설(常住說)의 반대개념입니다. 즉, 현상계를 시간적으로 파악한 불교의 근간을 이루는 개념이 무상이지요. 불가의 연기설(緣起說)은 이와 같은 무상관(無常觀)을 바탕으로 성립되었으며, 초기 불교의 근본교리인 삼법인(三法印 : 諸行無常 ․ 諸法無我 ․ 涅槃寂靜)의 하나가 되었습니다.

그러니까 무상이란 만물은 항상 변하며, 영원한 실체로 존속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뜻입니다. 이것이 바로 만물의 실상을 표현한 것이지요. 그러나 무상이라는 것이 불규칙적인 변화를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모든 존재는 서로 관련을 맺는 관계성 안에서만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이며, 결코 그것만으로는 존재할 수 없다는 사실을 연기설로써 천명하고 있는 것입니다.

즉, 인(因)과 연(緣)이 서로 결합하여 생겨난 모든 현상은 무상의 법칙을 따르지 않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무상관은 단순한 비관적(悲觀的) ․ 허무적(虛無的)인 덧없음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무상하기 때문에 항상 변화가 있고,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인간은 자유나 명예에 집착하는 탐욕을 버려야 함을 깨닫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무상한 인생을 “왜 사느냐?”고 “어떻게 살아가느냐?”고 물어본들 어느 누가 명쾌하게 대답할 수 있을까요? 사람 사는 일에 무슨 법칙이 있고 삶에 어떤 공식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냥, 세상에 나왔으니 순응하며 사는 것이 인생일 것입니다. 그러니 저 무상한 인생에 무언가 움켜잡으려 한 대서 완전히 내 것이 될 수는 없습니다.

저 푸른 하늘에 두둥실 떠 있는 한 조각 흰 구름이 보이십니까? 그저 바람 부는 대로 흘러가지만 그 얼마나 여유롭고 아름다운가요? 그래서 진정 여유 있는 삶이란 가진 만큼 만족하고 남의 것 탐내지도 보지도 아니합니다. 그리고 남의 마음 아프게 아니하고, 누구 눈에 슬픈 눈물 흐르게 하지 아니합니다. 오직 사랑하는 마음 하나 가슴에 담고, 구름에 달 가듯이 그냥 그렇게 살아갑니다. 그러면 정말로 최고의 인생을 사는 것이라 할 수 있지 않을까요?

‘남들은 저리도 잘 사는데’ 하고 부러워하지도 말아야 합니다. 가까이 가서 보면 그들도 그들 나름대로 삶의 고통이 있고 근심 걱정이 있는 법입니다. 아마 많이 가지면 가질수록 더 고통스럽고 우리네보다 더 괴로워하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돈을 더 벌려고 아무리 발버둥 쳐봐도 우리는 그들을 따라잡을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전생으로부터 지은 업(業)이 각각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그저 비우고 고요히 사는 인생이 더 행복할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살면 얼마나 살겠습니까? 백 년을 살 수 있을까요 아니면 천년을 살겠습니까? 한 푼이라도 더 가지려 아옹다옹해 본들, 한 치라도 더 높이 오르려 안간힘을 써서 올라 본들 인생은 일장춘몽입니다. 들여 마신 숨마저도 다 내뱉지도 못하고 눈 감고 가는 길입니다. 마지막 입고 갈 수의에는 주머니도 없습니다.

그렇게 모두 버리고 갈 수밖에 없는 것이 인생인데, 이름은 남기지 못하더라도 가는 길 뒤편에서 사람들의 손가락질이나 받지 않도록 허망한 욕심 모두 버리고 떠나가면 좋겠습니다. 조금은 밑지고 삽시다. 가진 것 베풀고 비우고 양보하고 삽시다. 베풀 것이 없으면 세상을 위하여 맨발로 뛰며 덕이라도 쌓다 가십시다. 그저 그렇게 고요하게 살다가 조용히 따닐 수 있으면 이 무상한 인생 잘 살다 가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우리가 언제 떠날는지 모릅니다. 가다 보면 서로 만나 웃기도 하고 울기도 하며 애절한 사연 서로 나누다 어차피 헤어질 사람들입니다. 사랑하며 살아도 너무 짧은 시간입니다. 베풀고 살아도 남는 것들인데 무슨 욕심으로 무거운 짐만 지고 가시려는가요?

왜 그리 못난 자존심으로 남을 용서하지 못하고, 이해하지 못하며, 미워하고 살았는지 한 번 되돌아봐야 합니다. 그리고 맺힌 것이 있으면 풀어야 합니다. 잘못한 것이 있으면 일부러라도 찾아가 용서를 빌어야 합니다. 사람을 찾지 못하면 마음으로라도 용서를 빌거나 참회를 하는 것입니다.

무상한 그 날이 오면 무거운 재물의 옷도, 화려한 명예의 옷도, 예쁘고 고운 모습도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그런데 왜 그리 마음의 문을 닫아걸고, 왜 더 사랑하지 못했는지, 왜 더 베풀고 살지 못했는지 참회의 눈물을 흘려 본들 이미 때는 늦습니다.

사랑한 만큼 사랑받고, 도와준 만큼 도움받습니다. 그것이 인과 아닌가요? 심지도 않고 거두려고 몸부림쳤던 부끄러운 나날들! 우리가 서로 아끼고 사랑해도 무상한 세월입니다. 어차피 저 인생의 언덕에 올라서서 황홀한 낙조를 바라보다가 헤어지는 것이 우리의 인생입니다. 이제 살아 있다는 것만으로 감사하고, 이제 함께 있다는 것만으로 사랑해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살아 있는 동안 공부와 사업에 최선을 다하는 것입니다. 무엇이 최선인지는 자신만이 알 수 있습니다. 인생이라는 것은 결국 자신과의 싸움입니다. 최선을 다한 사람에게 후회는 없습니다. 그러나 최선은 피와 땀을 요구합니다. 공부와 사업에 <지성여불(至誠如佛)>의 정신으로 달려가면 우리는 궁극적인 만족을 얻고 가쁜 숨 내 쉴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자신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사랑하는 것은 우주의 진리를 따르는 겸손한 마음입니다. 또한 남을 배려하며 사는 것입니다. 더불어 사는 삶이 아름답습니다. 남을 배려하는 마음이 나를 성장시킵니다.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이 나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사랑을 낳는 것입니다. 인생무상입니다. 영원한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러니까 있을 때 잘하고, 배려하며 베푸는 마음, 그것이 진정한 인생이 아닌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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