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23 일본 요 바이 Trust The Ans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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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바이. 최근까지 일본에 있던 독특하고 충격적인 S풍습
요바이. 최근까지 일본에 있던 독특하고 충격적인 S풍습


요바이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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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편집]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요바이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요바이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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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엽기적인 성(性)문화 ‘요바이(よば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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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엽기적인 성(性)문화 ‘요바이(よばい)’ 본문

일본의 엽기적인 성(性)문화 '요바이(よばい)'
일본의 엽기적인 성(性)문화 ‘요바이(よば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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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밤놀이 문화 ‘요바이’ :: 행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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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바이

결혼의 수단

요바이의 규칙

요바이 축제

왜 이런 문화가 생긴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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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런치북] 일본 요바이 문화와 한국 성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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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브런치북] 일본 요바이 문화와 한국 성문화 Updating 일본의 요바이 문화의 실체와 일제 식민시대 조선을 병참기지화하면서 도입한 공창 및 매매춘 문화의 유래와 변천 과정을 소개한다. (기타 일제가 한국의 여성 인식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더욱 적나라하게 알고싶은 분은 <표류사회: 한국의 여성 인식사>라는 책을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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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런치북] 일본 요바이 문화와 한국 성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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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속 경제리뷰] 일본 요바이 문화 – 파이낸셜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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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역사속 경제리뷰] 일본 요바이 문화 – 파이낸셜리뷰 Updating [파이낸셜리뷰=어기선 기자] 요바이 문화는 지금은 사라진 일본 풍습이지만 불과 1950년대에도 곳곳에서 횡행했던 문화이다.밤중에 성관계를 목적으로 여성의 침실에 몰래 침입하는 문화로 지금으로서는 이해가 되지 않는 문화이다. 주로 서일본 지역에서 횡행했으며 간토 이북 지역에서는 나타나지 않은 문화이다.요바이 문화를 현재적 시각으로 이해를 하려고 하면 이해가 되지 않지만 전국시대 등을 거치면서 남성의 숫자가 급격하게 줄어들면서 고육지책으로 나온 풍습으로 이해를 하고 있다.고육지책 풍습요바이 문화가 언제 있었는지는 명확하지 않지만 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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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바이(일본어: 夜這い)란 밤중에 성교를 목적으로 모르는 사람의 침실에 침입하는 일본의 옛 풍습이다.[1] 주로 농촌지역에서 남성이 여성의 집을 방문하는 경우가 많았다. 일반적으로 서일본에서 보이는 풍습으로, 간토 이북지방에서는 보이지 않는다고 한다. 婚, 嫁, 結婚 등의 글자를 예전에는 요바후(よばふ), 요바히(よばひ)라고 불렀으며, 이는 부르다는 뜻의 동사 요부(呼ぶ)의 재활용형인 つまどい, つままぎ 등과 더불어 구혼을 위해 남자가 여자의 침소에 들어오는 행위를 의미했다. 일본의 옛 혼인풍습은 결혼후에도 남자가 여자 집에 다니는 것이 보통이었으며, 이 때문에 이러한 행위도 요바이라고 불렀다. 요바이를 “夜這い”로 표기하게 되자 이 행위는 부모나 상대의 허락없이 이성의 침실에 몰래 침입하는 불순한 행위를 가리키게 되어 배덕한 일로 여겨져 없어지기에 이르렀다.

개요 [ 편집 ]

옛 일본의 부부관계는 부인이 결혼할 것인가 말것인가를 결정하였으며, 남녀는 각자 따로 살고 부인의 집에 남편이 들어갔다 나오는 형태였다.

예전의 일본의 농촌에서는 “마을의 젊은 아가씨와 과부는 젊은이들 차지”라는 말이 있었다. [2] 근대 이전의 농촌에서는 마을의 젊은 남성들이 마을 내에 특정한 룰을 정해 요바이를 했었다. 룰을 무시하고 다른 마을의 남자가 요바이를 하러 오면 이들이 격퇴하기도 했다고 하며, 때로 반죽음을 당하기도 하였다.

근대 이전의 농촌에서는 마을의 젊은 남성들이 마을 내에 특정한 룰을 정해 요바이를 했었다. 룰을 무시하고 다른 마을의 남자가 요바이를 하러 오면 이들이 격퇴하기도 했다고 하며, 때로 반죽음을 당하기도 하였다. 일부지방에서는 여자가 남자의 처소에 드는 풍습도 보인다.

도시의 상점가 등에서는 여러 상점주들과 가게에서 일하는 피고용 여성들이 동거하고 있었는데, 이들 남성 고용주들이 피고용 여성의 침실을 드나드는 일은 자주 벌어졌다. (다만 중세, 근대의 상점가에는 고용주와 피고용주간에 일정 룰이 있어서 발각되면 해고 및 업계추출 등의 징벌을 받았다고 한다.)

요바이가 상대의 의사를 무시한 강간같은 것이었는가, 상대방도 어느 정도 동의한 후에 이루어진 행위였는가, 또는 상대는 불특정다수였는가, 아니면 서로 사전에 파트너 관계가 성립되어 있었는가는 어려운 문제이다. 이 모든 상황이 혼재되어 있어 일률적으로 말할 수 없기 때문이다.

요바이는 일반적으로 서민의 풍습이었으나, 무사계급에서 행해지기도 했다고 한다.

요바이는 시대적 지리적에 따라 그 모습이 다양하였다. 일부 지역에서는 낮선 손님이 마을에 찾아오면 그 손님에게 여자를 내어주는 것이 풍습이었다. 또 일부 지역에서는 자신의 집에 찾아온 손님에게 아내를 밤에 빌려주는 것이 풍습이었다.

같이 보기 [ 편집 ]

각주 [ 편집 ]

일본의 엽기적인 성(性)문화 ‘요바이(よばい)’

이번 시간에는 일본의 특이한 성문화에

관한 이야기를 알아보겠습니다.

얼핏 들으면 조선시대의

보쌈과 매우 흡사하지만

더 충격적인 이야기일 듯 한데요.

그것은 바로 1200년 일본

왕조시대부터 시작된

‘요바이(よばい)’라는

일본의 옛 풍습으로

밤중에 성교 또는 구혼을

목적으로 모르는 사람의

침실에 침입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좀 충격적인 것은

이 풍습이 사라진게 불과

100년도 안됐다는 사실인데요.

지금이라면 상상도 못할

일이지만 1200년 왕조시대부터

1950년대까지 행해졌으니,

실제 사라진지는

채 60년도 안된겁니다.

주로 서일본에서 보이던

풍습으로 간토 이북 지방에서는

행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요바후, 요바히라고

불리기도 했는데, 유독

서일본 지역에서 이 풍습을

행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오래 유지된 전쟁으로 인해

남성의 수가 줄고

과부의 수가 늘어나면서

인구수를 늘리기 위해 만들어진

방법중 하나입니다.

이런 자유로운 성풍속을 통해

인구 증가, 근친상간 방지,

미망인에 대한 구제 등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한마디로 이 풍습은

옛 일본의 공동체 사회 유지를

위한 문화였다는 것이죠.

‘요바이(よばい)’에도

두 가지 종류가 있었습니다.

하나는 여성이라면 누구나

그 대상이 되었던 것이고,

또 다른 하나는 젊은 여성, 과부,

하녀, 유모에게만 해당하는

풍습이었습니다.

지역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었다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그래도 매우

제계적으로 이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혼기가 찬 여성은 지역 유지인

촌장의 공인 아래

‘요바이(よばい)’가

성립되었는데, 여성이

반대하지 않거나 집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제지하지 않으면

‘요바이(よばい)’가 성립하게 됩니다.

3~4일 정도 ‘요바이(よばい)’가

이뤄지고 남성과 여성이 둘다

마음에 들면 그 이후에

결혼이 이뤄지게 됩니다.

한 명의 여성에게 여러 명의 남성이

구혼할 경우 촌장의 주관 아래

밤에 숨어들 사람들의 순서가 정해지고,

특정 남성이 ‘요바이(よばい)’를 하는 날

주변에 보초를 세워 그 남성이

숨어드는 것을 적발해내면

그 남성은 물러나야했습니다.

그러나 그 보초병을 뚫고 들어오면

그 남성을 인정하고 수용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웃픈 사실이 있는데요,

체계적으로 ‘요바이(よばい)’가

이뤄지고 있는 마을에서는

여자가 못생겼을 경우

회의를 통해 상대를

바꿔주는 일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마을의 남자가

이웃 마을 여자를 범하면 안 되는

규칙이 있었는데, 혹여나

‘요바이(よばい)’하는 것을

걸리기라도 하면 거의

반죽음이 될 정도로 때렸고,

체계가 잘 잡힌 마을의 경우에는

침입자가 맞아 죽는 일도 빈번했습니다.

이 풍습은 더 나아가 축제로

발전했는데요. 에도 중기에는

전국 축제로 발전되었는데

누구나 참여할 수 있었고

비난 받지 않았습니다.

여성들은 높은 신분의

남성과 사귀기를 기대했습니다.

이 때, 축제를 빌미로 야외에서

많은 남녀들이 관계를 가졌는데

이를 잘 노려 공적 신분이 높은

사람과 관계를 가진 후 임신에

성공할 경우 신분 상승의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그들에게는 ‘요바이(よばい)’는

인생 로또 복권 같은 셈이었죠.

그러나 축제로 발전하면서

문제가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못생긴 여성은 인기가 없어

오히려 남자를 기다리는

처지가 되었다고하는 슬픈~

하지만 옛 일본의 성풍속이

단순히 문란하다고 판단하면

잘못된 것일겁니다.

이 풍습은 전쟁으로 인해

남자수가 줄고 과부가 증가하는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수단이었습니다.

일본은 실제로 오랫동안

전쟁으로 인해 남성의 상당 수가

죽음을 맞이했습니다.

그들과 결혼했던 여성은

과부가 될 수 밖에 없었는데,

일본은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요바이(よばい)’ 풍습을

고안해냈던 것입니다.

자유로운 성풍속을 통해 인구 증가,

근친상간 방지. 미망인에 대한

구제 효과를 볼 수 있었던거죠.

즉. ‘요바이(よばい)’는

문란한 성풍속이 아닌

공동체 사회를 위한 문화라고

생각할수 있습니다.

그렇다고해서 여성에게 아무런

결정권이 없었던 것도 아닙니다.

노동력 확보와 부양가족의 재구성,

병사 동원 등을 위해 권장된

풍습인 만큼 여성 쪽이 중심되는

거부권이 존재했습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여성의 선택권이

강화되었으며 아이가 생기면

여성에게 아버지를 지명할 수 있는

권한까지 주어졌습니다.

육아문제등에 대한 부담을

남성 쪽에 넘기는 제도적

안전장치가 존재한 셈이죠.

밤일을 다니는 유녀(일본 기생)들도

그 권한을 가지고 있었다고 합니다.

이 규칙은 엄격하게 적용되었는데요.

예외가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요바이(よばい)’를 주도하는 촌장이나

지역유지에 의해 부분적으로

적용되지 않는 것도 있었습니다.

이 풍습은 시대적, 지리적

상황에 따라 모습이 다양했습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낯선 손님이

마을에 찾아오면 그 손님에게

자신의 아내를 내어주기도 했는데,

혹시라도 손님이 아내를 거부하면

수치심을 느껴 그 아내는 죽음을

면치 못했다는 이야기도 전해집니다.

이 외에도 여자가 남자의 처소를

드나드는 풍습도 있었고 결혼 후에도

다른 이성과 관계를 가질 수 있어서

일본 여성들은 결혼에 대해

큰 부담이 없었고, 아이를

공동재산으로 여겼기 때문에

임신한 여성이 지목하는 사람이

아이의 아버지가 될 수 있었습니다.

이 ‘요바이(よばい)’ 풍습이 사라진 것은

불과 50~60여년이 채 안 됐는데요.

100년전 부터 일본 정부가 없애려고

애썼지만 뜻대로 되지 않았고,

결국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이후 없어졌다고 합니다.

없어진 이유도 일본 특유의 다른

성문화가 출범한 시기와 비슷해

‘요바이(よばい)’ 풍습이

사라지면서 또 다른 성문화가

발전한 것으로 보고있습니다.

일본의 충격적인 ‘요바이’ 성(性)문화를 아시나요?

일본이 성에 관대한 이유부터, 현모양처 여성의 표본이라는 이중적인 이미지를 갖게 된 이유까지, 일본의 충격적인 ‘요바이’ 풍습을 소개한다. 오래전 일본은 성문화를 가리켜 낮에는 기모노, 밤에는 ‘요바이’라고 불렀다.

그 중에서도 특히 ‘요바이’는 밤중에 모른 사람이 집에 침입하여 관계를 맺는 풍습이다. 이처럼 ‘요바이’란? 남자가 밤에 여자의 침소에 들어갔다가 날이 밝으면 나오는 행위를 일컫는다고 한다.

밤을 지배했던 ‘요바이’는 여러 위험요소가 많았던 만큼 일정한 룰이 존재했다고 한다. 그 첫 번째는 마을에 거주하고 있는 여자라면 누구나 ‘요바이’ 대상이 되었던 방식이었고, 두 번째는 젊은 여성, 과부, 하녀, 유모만 ‘요바이’ 대상으로 하는 방식이었는데, 두 번째 방식의 경우 동거남이 있거나 이웃집여자는 범해서 안 되었다고 한다.

이때 룰을 무시하거나 다른 마을의 남자가 ‘요바이’를 하러 오면 반죽음 상태가 되었다고 한다. 그런데 당시에는 마을에 ‘요바이’가 가능한 젊은 남자들은 얼마 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대부분 전쟁터로 끌려가 목숨을 잃거나 아직도 전장에 남아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들은 ‘청년조’를 만들어 체계적으로 조직을 통제했다고 한다. 이들은 제비뽑기로 상대를 정하기 때문에 모든 여자에게 공평한 기회가 주어졌다고 한다.

하지만 남자들은 그렇지 않았다는 것이다. 여자들이 가끔 거부권을 행사했기 때문이다. 여자들은 자기 스타일이 아니거나, 행실이 좋지 않은 남자들을 거부했다고 한다. 그럴 때면 조직에서는 이렇게 쫓겨난 남자들을 위해 상대를 바꾸어 주는 조정역할도 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자기관리를 너무 못한 남자들은 독수공방신세가 돼야만 했다고 한다. 때문에 얼굴에 자신이 없었던 청년들은 근력을 단련시키는 등의 노력을 했다는 것이다. ‘요바이’라는 말은 애초에 ‘부르다’는 뜻의 동사 요부에서 비롯되었으며, 구혼을 위해 남자가 여자의 침소에 들어가는 행위를 의미 했다고 한다.

일본의 옛 혼인풍습은 결혼 후에도 남자가 여자 집에 다니는 것이 보통이었다. 일부지역에서는 손님이 마을에 찾아오면 손님에게 여자를 내어주기도 했으며, 어떤 곳은 자신의 집에 찾아온 손님에게 아내를 밤에 빌려주는 곳도 있었다고 한다.

그런데 손님이 아내를 거부하면 그 여자는 죽음을 면치 못했다는 이야기도 들려온다. 또 아이를 공동자산으로 여겼기 때문에 임신을 하면 여성이 지목하는 사람이 아버지가 될 수 있었으며, 결혼 후에도 다른 이성과 관계를 가질 수 있다고 한다.

때문에 당시 일본의 여성들은 결혼에 대해 큰 부담이 없었다고 한다. 역사가 깊은 이 풍습은 1,000년 전부터 시작되었지만 메이지시대 때 사라졌다고 하지만 60년 전까지도 일부지역에서는 ‘요바이’ 풍습이 있었다고 한다. 억눌린 성에 대한 반작용 때문이었을까?

지금 일본은 성적으로 대단히 개방적인 것처럼 보이는 이미지가 있는가하면, 일본 여성의 또 다른 이미지는 현모양처다. 그런 탓에 일본 여자하면 남자에게 순종적이고, 상냥하며, 깔끔하게 정돈된 모습을 떠올리게 된다.

극도로 상반된 일본 여자의 두 이미지는 엄연히 존재하는 일본 여성의 두 얼굴이다. 일본 여성들의 두 얼굴을 가진 까닭은 역사적 배경 속에서 찾아 볼 수 있다. 1200년경 왕조시대부터 시작된 ‘요바이’는 남자가 이집 저집을 돌아다니며 여자와 함께 밤을 지낸 뒤, 그중 마음에 드는 여자와 결혼하는 풍습이었다고 한다.

그 후로 마을축제 때 하나의 행사로 즐기게 되었고, 아무도 찾아오지 않는 여성은 인기 없는 것으로 간주되어 오히려 여성 쪽에서 남자를 기다리는 풍습으로 변질되고 말았다고 한다. 그 후로는 기혼여성도 이런 풍습을 즐기게 되었다고 한다. 이처럼 성의 개방은 성문란으로 이어졌다고 한다.

그러나 오늘날 일본의 성문화는 은밀하고 점점 변태적으로 바뀌게 되었다는 것이다. 오늘날 일본의 성풍 속을 단순히 문란하다고 말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계속된 전쟁으로 인해 남자가 줄어들고 미망인이 속출했기 때문에 이 같은 성풍속이 있었다고 한다.

그래서 메이지시대(1868~1912)에는 국가적인 차원에서 ‘요바이 금지령’을 내렸다고 한다. 그 후로 유교사상을 널리 보급했지만 1900년 초반까지도 농촌에서 축제 때 공공연히 시행되었다 한다.

여자라면 소녀든 과부든, 심지어는 버젓이 남편이 있는 유부녀까지 그 대상이 되었다고 한다. 또 지역에 따라서 다양한 형태의 ‘요바이’가 존재했으며, 누구나 참여가 가능했고, 많은 사람들이 행했기 때문에 아무도 비난받지 않았으며, 여자들은 계급이 높은 남성과 몸을 섞어 신분상승의 찬스를 노릴 수 있기에 여자들에게는 인기 만점이었다고 한다.

보통 도시지역에서는 주로 상점가주인과 고용된 여성들이 주로 행했다고 하며, ‘요바이’가 근절된 것은 채 60년도 되지 않았다고 한다. 100년 전에 메이지 정부가 없애려 했지만 뜻대로 되지 않았고,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뒤 1950년이 지나서야 없어졌다고 한다,

‘요바이’가 부모나 상대의 허락 없이 이성의 침실에 몰래 침입하는 불순한 행위를 가리키게 되어 배덕한 일로 여겨졌기 때문이다. 전 세계를 찾아도 ‘요바이’만큼 자유에 기반 하는 성문화는 찾아보기 힘들다.

따라서 이 풍습이 완전히 사라진 건 겨우 60년 밖에 되지 않는다. 아무리 문화가 서로 다르다고 해도 난해한 풍습인 것 같다. 일본이 그토록 성에 관대한 이유를 조금이나마 알 수 있을 것 같다.

그렇다고 옛 일본의 성 풍속을 단순히 문란하다고만 치부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고립된 섬에서 끊임없는 전란으로 인해 남자가 줄고 미망인이 속출하는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고육지책이었을 뿐이다.

고대 일본은 이러한 자유로운 성 풍속을 통해 인구 증가, 근친상간의 방지, 미망인에 대한 구제 등을 계획했던 것. 즉, 요바이(夜這い)는 옛 일본의 공동체 사회를 위한 성 풍습이었다.

인구의 증가와 미망인에 대한 구제, 지역사회의 유지인 촌장의 권위확대 등의 목적이 복합적으로 어울려서 만들어 진 ‘요바이’는 노동력의 확보와 부양가족의 재구성, 병사의 충원 등을 위해 권장된 만큼 여성 쪽이 중심이 되는 거부권이 존재해 지역사회의 붕괴를 막는 최소한의 안전장치가 존재했다.

사회 유지를 위해 만들어지고 다듬어진 풍습인 만큼 여성 쪽의 선택권이 강화되었으며 보통 일본을 무대로 한 창작물에서 여성이 남성에게 하루 머물고 가라고 권할 때 주변에서 크게 놀라는 것은 단순한 성 풍기 문제가 아니라 ‘요바이’를 허가해 주겠다는 의사표현으로 해석되는 인식이 강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옛 일본의 부부관계는 부인이 결혼할 것인가 말 것인가를 결정하였으며, 남녀는 각자 따로 살고 부인의 집에 남편이 들어갔다 나오는 형태였다. 또 ‘요바이’는 일반적으로 서민의 풍습이었으나, 무사계급에서 행해지기도 했으며, 어떤 지방에서는 여자가 남자의 처소에 드는 풍습도 있었다고 한다.

예전의 일본의 농촌에서는 “마을의 젊은 아가씨와 과부는 젊은이들 차지”라는 말이 있었다. 근대 이전의 농촌에서는 마을의 젊은 남성들이 마을 내에 특정한 룰을 정해 ‘요바이’를 했었다. 룰을 무시하고 다른 마을의 남자가 ‘요바이’를 하러 오면 이들이 격퇴하기도 했는데, 이 때 심한 경우에는 침입자가 반죽음 상태가 되기도 했다고 한다.

한반도에서도 이전에 보쌈이라는 비슷한 풍습이 존재했다. 주로 과부를 대상으로 한다는 점과 걸리면 맞아 죽는다는 점 등은 상당히 비슷하다.

조승현 대기자/총괄사장 정리 [email protected]

<저작권자 © 선데이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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