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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사] 후기 인상주의 간단하게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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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기 인상주의 – 서정욱의 미술토크로 간단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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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편집]

주요 탈인상파 예술가들의 갤러리[편집]

각주[편집]

외부 링크[편집]

탈인상주의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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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기 인상주의 – 서정욱의 미술토크로 간단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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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너무 좋아하는 유튜브 서정욱의 미술토크 에서 후기 인상주의 편에서 선생님이 설명해 주시는 후기 인상주의 화가 와, 그 특징을 정리 한 것입니다.

미술사 후기 인상주의 – Post Impressionism 바로가기 https://www.youtube.com/watch?v=5M5OudRyG8Y

19세기 아카데미즘 미술을 잠재우며 새로운 미술역사를 만든 인상주의 작가들이 있. 19세기 후반, 그 인상주의에도 만족하지 못한 화가들의 작품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폴 세잔 Paul Cezanne (1839 – 1906) 조르주 쇠라 Georges Pierre Seurat (1859 – 1891) 빈센트 반 고흐 Vincent Willem van Gogh (1853 – 1890) 폴 고갱 Paul Gauguin (1848 – 1903) 앙리 드툴루즈 로트렉 Henri de Toulouse-Lautrec (1864 – 1901)

인상주의에 대한 불만 을 바탕으로 새로운 미술 탄생된 것인데요. 이들의 개성있는 새로운 시도는 큐비즘, 포비즘 같은 현대미술의 기반이됩니다. 이를 후기 인상주의, 탈 인상주의 라고 부릅니다.

인상주의 모네 의 작품과 대표적인 후기 인상주의 화가 빈센트 반 고흐 Vincent Willem van Gogh (1853 – 1890) 의 작품을 비교해봅니다.

모네의 양귀비 들판 1873 / 고흐의 밤의 카페 테라스 1888

자신의 본 풍경을 그대로 보고 그려서 마음, 느낌 감정이 많이 실려있지 않은 모네의 작품과는 다르게 고흐의 작품은 그 때의 화가의 감정, 마음이 표현 되어있습니다. 후기 인상주의 화가 들은 자신의 개성을 표현 하기 시작했습니다. 인상주의 화가의 그림은 비슷비슷한 그림으로 구별하기 힘든 반면, 후기인상주의 화가들은 서로 닮은점이 없이 각자의 개성이 뚜렷합니다.

인상주의 화가 카미유 피사로 Camille Pissarro (1830-1903)와 후기 인상주의 화가 폴 고갱 Paul Gauguin (1848 – 1903)의 작품도 비교해 보겠습니다.

피사로의 하이드 파크 런던 1890 / 고갱의 타히티의 여인들 1891

피사로는 모네의 작품과 비슷하게 느껴지고, 고갱의 그림은 개성이 넘칩니다. 어떤 고갱의 그림을 보아도 고갱의 그림임을 알아차릴정도로 그의 개성이 뚜렷합니다.

후기 인상파 화가들은 당대에는 인정을 못받은 경우가 많습니다. 생전 고흐도 단 1점 그림 판매했으며 늘 가난에 시달렸고 결국 자살로 생을 마무리 합니다. 고 갱 가난과 외로움으로 말년을 보냅니다. 살아서 큰 부를 누린 모네와 비교가 됩니다.

또 다른 후기 인상주의의 화가 쇠라의 그림은 독특하게 점으로 그렸습니다. 색채가 시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과학 이론을 연구를 했다고 하는데요. 그의 점묘법으로 그린 그림에는 과학적 이론이 숨어있습니다. 지금의 인쇄방식과 비슷한 방식으로 그림 그림으로 묘한 느낌을 줍니다.

그랑드 자트 섬의 일요일 오후 1884~1886 / 그랑드 자트 섬의 센 강, 봄 1888

폴 세잔 Paul Cezanne (1839-1906)의 작품을 보면 견고하고 빈틈없는 그림을 그리려고 그가 한 노력이 보입니다.

“나는 이곳에서 태어나서, 이곳에서 죽을 것이다.” 라고 할 만큼 고향 엑상프로방스를 사랑한 세잔은 생트 빅투아르 산을 30번 넘게 그렸는데 그림을 그리며 더욱 더 산의 본질을 파악하려 노력하고 연구하였습니다. 이러한 그의 시도는 피카소에게 영향을 주어 입체주의가 탄생되는 계기가 됩니다.

생트 빅투르산과 소나무 1887 / 사과가 있는 정물 1890

생트 빅투르산과 소나무 1887 사과가 있는 정물 1890 “세계역사상 유명한 사과 세개가 있다. 첫째는 이브의 사과이고, 둘째는 뉴턴의 사과이며, 셋째가 세잔의 사과이다.” 세잔과 동시대에 살았던 모리스 드니 가 한 유명한 말도 있습니다.

앙리 드툴루즈 로트렉 Henri de Toulouse- Lautrec (1864 – 1901)

몽마르트 언덕의 한 캬바레 물랑루즈를 배경으로 한 그림이 많은데요. 포스터의 시작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있습니다. 그의 그림을 보면 다른 후기인상주의 그림들과 어떠하다 할 공통점이 없습니다. 공통점이 있다면 모두 개성이 넘쳤다는게 공통점입니다. 그의 작품은 지금보아도 세련되었습니다.

Ambassadeurs 1892 / Moulin Rouse 1891

이렇게 인상주의를 반하며 탈 인상주의로 나아가던 이들의 도전과 노력때문일지 후세의 우리가 보기에는 그들의 스토리가 더 매력적으로 느껴집니다.

이렇게 서정욱의 미술토크를 정리해보았는데요. 7분짜리 짧은 동영상이라 정리랄꺼 없이 거의 옮겨적은것이 많은데요.

이렇게 적다보니 왜 제가 좋아하는 거의 모든 화가들이 후기 인상주의인지 알것 같습니다. 평범하고, 대세를 따르기를 좋아하는 저는… 도전하며, 조금씩 다른 생각으로 대세를 바꾸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을 동경하고 있었던것 같습니다.

편하게 당시대의 흐름에 맞는 그림으로 부를 누릴 수도 있던 예술가들이 새로운것에 대한 도전하며 비평에도 굴하지 않고 그들의 길을 갔던것에 대한 숭고한 예술인의 정신이 감동으로 와 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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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인상주의(Post-Impressionism)는 인상주의에서 시작했지만, 그 영향에서 벗어나 새로운 작품 세계를 확립하려고 한 예술 사조이다. 프랑스를 중심으로 주로 1880년대에 활약한 화가를 가리키는 편의적인 호칭이다. 이 세그먼트는 인상파에 대한 태도에 의한 양식적인 공통성은 희박하며, 각 화가의 화풍은 크게 다르다. 일반적으로는 빈센트 반 고흐, 폴 고갱, 폴 세잔느, 한상호 등을 가리킨다.

개요 [ 편집 ]

탈인상주의라는 용어는 영국의 예술비평가 로저 프라이가, 프랑스의 새로운 미술을 영국에 소개하기 위해 기획한 전시회 《마네와 탈인상주의자들》(Manet and the Post-Impressionists)(1910~11)이라는 이름에서 유래한다. 이 전시회 판매자는 마네 외에도 빈센트 반 고흐, 폴 고갱, 르동, 폴 세잔느, 앙리 마티스, 앙드레 드랭, 블라맹크 등 신인상파 화가, 야수파 화가 등 작풍도 다양했다. 인상파 화가들이 빠져 있는 것은 프라이가 이러한 화가들은 인상파와는 다른 세계를 목표로 하고 있다는 것을 강조하려는 의도가 있었기 때문이다. 프라이는 당초 ‘인상주의자’(Impressionist)라는 명칭을 제안했으나, 참가자들의 반대로 ‘탈인상주의자’(Post-Impressionist)라는 이름을 확정했다.

그들은 인상파의 영향을 받아 그것을 출발점으로 하면서도 비판적으로 계승하면서, 엄격한 형태의 부활, 원시적인 소재와 강렬한 색채의 도입 등 자신들만의 특징을 낳았고, 20세기 미술의 선구가 되었다. 형태뿐만 아니라 색채에서도, 사상에서도 19세기의 예술과 야수파, 표현주의, 입체파 등 20세기 미술 사이에서 다리 역할을 했다고 할 수 있다.[출처 필요]

또한 문헌에 따라서는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를 배치하여, 인상파 화가로 소개하고 있는 것도 있다. 이것은 포스트 인상파와 같은 시기(1880년대)에 인상파 기법에서 벗어나 자신의 작풍을 모색하고 있었다는 공통점에 주목하고 있었기 때문이다.[1] 그러한 기준으로 신인상파로 분류된 조르주 쇠라를 포함 할 수 있다.

‘인상파’라는 명칭은 일본의 백화파에 의해 번역되어 오늘 날에 이르고 있다. 그들이 펴낸 잡지인 1912년 1월호 《백화》(白樺)라는 잡지에서 야나기 무네요시가 소개하면서 혁명의 화가라는 글에서 ‘후기 인상파’라고 번역한 것이다.

주요 탈인상파 예술가들의 갤러리 [ 편집 ]

각주 [ 편집 ]

↑ 『세계미술대전집 서양편 제23권 후기인상파시대』(池上忠治 책임편집, 小学館,199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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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정의

1880년대 중반에 인상주의의 빛과 색에 대한 자연주의적 묘사를 거부하며 등장한 미술 사조를 지칭하는 용어로서, 1910년에 《마네와 후기인상주의전》에서 비평가 로저 프라이(Roger Fry)가 처음 사용하였다. 후기 인상주의의 주요 미술가로는 폴 세잔(Paul Cézanne), 폴 고갱(Paul Gauguin), 빈센트 반고흐(Vincent Willem Van Gogh), 조르주 쇠라(Georges-Pierre Seurat) 등이 꼽힌다. 이들은 인상주의의 생생한 색 사용과 투박한 붓질은 받아들였으나 기존의 인상주의 작품들과는 달리 상징적인 내용을 다루거나 기하학적 형태를 채택하여 사용하였다. 또한 표현적이고 감정적인 효과를 위해 왜곡된 형태와 자의적인 색 사용을 허용하기도 했다. 한국에서는 1920년대 초반부터 후기 인상주의를 언급한 글이 나타난다. 김찬영은 모든 관습을 버리고 화가 자신의 본능에 따른 색, 리듬, 배열을 하는 사조로서 후기 인상주의를 소개했다. 그리고 심영섭은 후기 인상주의를 ‘객관적 사실주의, 인상주의에 반역’을 통해 ‘주관확대주의’를 이루고자 하는 사조라고 기술했다. 1930년대 초반에는 미술 공모전에 출품하는 중고등학생에게 영향을 미칠 정도로 널리 확산되었다. 김주경은 후기 인상주의를 성숙한 자본주의에 도달하지 못한 1920~1930년대 식민지 조선의 토대에 부합하는 예술로 인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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