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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세종 1등 인테리어 디자인!주거 및 상업공간 인테리어 회사의 리트디자인의 이야기👀│리트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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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회 공간 디자인 대전 공모전 – WEVITY(위비티) 공모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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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제11회 공간 디자인 대전 공모전 – WEVITY(위비티) 공모전 Updating 제11회 공간 디자인 대전 공모전제11회 공간 디자인 대전 공모전(The 11th Space Design Award)■ 주제 : [       ] , 그 이상의 유희적 공간더 이상 디자인의 역할과 의무에 속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정의를 추구하지 않고, 지적인 것 너머의 신나고 매혹적인 삶은 어떤 세계일까?유희적 공간, 혹은 유희적인 삶은 기존의 질서와 기능을 뒤틀고 거부하는 데서 시작한다.건조한 삶에 불어넣는 청량제 같고, 검소한 삶에는 없는 판타지로 지루한 삶의 건너편에 있는 흥분되는 것이다.[        ] , 그 이상의 유희는 원초적인 내면에서 작동돼 문화적 성취로 연결하는 동시에 최대한의 삶을 살고 나아갈 수 있게 한다.제11회 공간 디자인 대전은 질서정연한 것을 넘어 디자인의 정의를 고집하지 않는 신나고 매혹적인 유희적 공간을 모색하려 한다. 대괄호 안에 들어갈 기발하고 새로운 유희적 공간의 주제를 선정해 꿈꾸던 행복 그 이상의 기쁨을 선사하는 디자인을 그려보자.※ 대괄호에는 참가자가 생각한 주제 키워드를 넣어 작품을 제출하길 바랍니다.예) [경험] , 그 이상의 유희적 공간■ 공모전 접수 기간 : 2018년 11월 28일(수)~29일(목)- 1차 예선작품심사 : 2018년 12월 6일(목) – 1차 수상작 발표 : 2018년 12월 10일(월) – 본선  및 시상식 : 2018년 12월 21일(금) <공모전 취지 및 목적>인테리어 디자인은 공간을 이루는 모든 제품을 유기적으로 아우르는 분야로, 시시각각 변화하는 트렌드를 반영해 소비자 개성을 표현하며 전문적이면서도 차별화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에 ‘제11회 공간 디자인 대전’은 주거, 상업 공간 등 기본적인 인테리어 코디네이션을 비롯해 최근 각광받고 있는 전시·무대디자인, 디스플레이·VMD, 프로덕트디자인을 통해 공간 및 제품 디자인 분야에 대한 시각을 넓히고자 한다. 또한 이번 공모전은 개인을 대변하는 하나의 아이덴티티인 포트폴리오 분야를 새롭게 구성해 스스로 홍보체계를 구축하면서도 자신의 전문 능력을 표출할 수 있는 기회를 함께 제공하고자 한다. 이번 제11회 공간 디자인 대전은 디자이너들에게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향성을 모색해볼 수 있는 장으로서 의미를 가진다.<공모대상>  1. 학생 : 인테리어·코디네이션, 전시디자인, 무대디자인, 산업디자인, 프로덕트디자인, 가구, 섬유, 건축, 디자인학과를 포함한 공간 디자인 분야에 관심 있는 대학(원)생. 2. 일반 : 관련업계 종사자를 포함한 일반인. 3. 개인 및 팀으로 참여가능(개인 및 팀 당 1작품, 중복참여 불가). 4. 팀 작업 시 1작품 당 3명 이하, 학생 및 일반인 혼성팀도 가능. 5. 단, 포트폴리오 분야는 학생 대상(대학생 및 대학원생), 1인당 1작품 제출  6. 포트폴리오 분야와 인테리어 코디네이션 / 전시•무대디자인 / 디스플레이•VMD / 인테리어 프로덕트디자인 중 한 분야와 중복 참여 가능 <작품내용 및 구성> 1. 가상 클라이언트는 자유지정으로써 거주자, 관람객, 고객뿐 아니라 아동 및 청소년, 중년, 시니어 층까지 다양한 연령대로 설정가능하다. 2. 이미지의 경우 스케치, 3D 렌더링 등 자유롭고 다양한 표현 방식으로 보다 효과적이고 창의적인 제안이 가능하다.  3. *포트폴리오 분야 작품내용 및 구성 – 본인이 디자인한 3개 이상의 작품으로 구성해야하며, 그와 함께 공간디자인에 관련한 시각 및 제품 디자인 내용을 첨부할 수 있다. 이미지의 경우 스케치, 3D 렌더링 등 자유롭고 다양한 표현 방식으로 보다 효과적이고 창의적인 제안이 가능하다. 1. 인테리어 코디네이션 분야 [메인보드 및 작품보고서 필수요소]  ① 평면도, 공간 디자인, 컬러 콘셉트   ②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  ③ 공간의 설명을 돕는 이미지  ④ 벽체, 바닥, 가구 등에 해당하는 소재를 표현   ⑤ 부분 제안서 양식으로, 전체 평면도에서 각 부분에 해당하는 구체적인 코디네이션을 표현  ⑥ 클라이언트의 라이프스타일이 반영된 공간에서 코디네이션 효과를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3곳 이상의 공간디자인을 필수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⑦ 각 실내 공간에 디테일한 공간 디자인 및 코디네이션을 제안할 것.   * 디테일한 코디네이션 제시 – Wallcovering, Fabric, Furniture, Lighting, Interior Objet 등   * 실제 판매되는 국내 및 해외 브랜드의 제품으로 구성   * 건축적 구성 및 외관 형태는 배제, 단 제한적인 파사드 디자인 가능2. 인테리어 프로덕트디자인 분야   [메인보드 및 작품보고서 필수요소]  <선택 1>  ① 가구, 주방가구와 가전, 욕실 제품(도기 및 금구 등), 타일, 플로링, 도어, 창, 하드웨어, 벽지, 패브릭, 조명, 카펫, 인테리어 오브제 등 인테리어 프로덕트디자인   ② 브랜드 및 디자이너의 분석을 바탕으로 한 디자인 방향 설정  ③ 디자인 콘셉트     ④ 디자인 전개과정  ⑤ 부품도, 조립도, 분해도, 구조도, 패턴디자인 등 기본도면   ⑥ 소재(Material) 및 사용방법(Use the Step)  <선택 2>  ①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반영한 인테리어 프로덕트 디자인  ② SWOT, Positioning Map 등 분석을 바탕으로 한 디자인 방향 설정  ③ 디자인 콘셉트  ④ 디자인 전개과정  ⑤ 베이직시스템 – 로고 타입, 심볼, 시그니처, 픽토그램, 패턴 등  ⑥ 어플리케이션시스템 – 사인, 테이블웨어, 메뉴, 패키지, 코스터, 유니폼 등3. 전시·무대디자인 분야  [메인보드 및 작품보고서 필수요소]  ① 전시·무대기본계획 구성안 : 전시·무대콘셉트, 공간구성계획, 공간콘셉트, 스토리라인  ② 전시·무대연출계획 구성안 : 전시·무대평면계획, 동선계획, 공간별 조감도, 연출매체  ③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  ④ 공간의 설명을 돕는 이미지  ⑤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이 반영된 공간에서 전시·무대 효과를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3곳 이상의 공간디자인을 필수적으로 제시해야 한다.4. 디스플레이(VMD)     [메인보드 및 작품보고서 필수요소]  ① 평면도, 공간 디자인, 컬러 콘셉트   ② 연출 테마  ③ 공간의 설명을 돕는 이미지  ④ 벽체, 바닥, 가구, 오브제 등에 해당하는 소재를 표현   ⑤ 부분 제안서 양식으로 전체 평면도에서 각 부분에 해당하는 구체적인 연출 방법을 표현  ⑥ 유통 환경공간의 스토어 디자인을 필수로 하며, 쇼윈도우 디자인, VP공간 연출 등 3곳 이상의 디스플레이 공간을 제시해야 한다. 유통 환경공간은 백화점, 브랜드 로드샵, 플래그샵, 복합 쇼핑문화 공간, 스토어 등 다양한 유통 환경 공간으로 설정가능하다.<제출물–인테리어 코디네이션, 전시·무대디자인, 디스플레이·VMD, 인테리어 프로덕트디자인 분야> 1차 예선심사1. 출력물 : 메인보드와 작품보고서 – 메인보드는 A0 사이즈(가로841㎜☓세로1,189㎜)의 세로형으로, 컬러 출력물을 5㎜두께의 우드락 or 폼보드에 부착하여 제출. 컬러출력물 이외에 일체의 부착물은 붙이지 않도록 한다. * 우편접수 시 상하 접어지는 형태로 제출하는 것이 용이함.    – 작품보고서는 A3 사이즈(가로420㎜☓세로297㎜)에 컬러 출력하여 제출(표지 포함 12매 이내).   일반 종이 사용. 제출 시 왼쪽 모서리에 세로 방향으로 스테이플러 고정할 것(3군데). 예)    * 메인보드와 작품보고서에는 제출자의 신상명세를 기입하지 않는다.2. CD : 메인보드 및 작품보고서 자료, 출품자 본인 인물 사진 – 메인보드 및 작품보고서에 관한 자료는 300dpi 25☓25㎝ 이상의 JPG형식으로 저장. – 메인보드에 들어간 디자인 콘셉트를 비롯한 모든 글 자료를 한글파일로 다시 한 번 저장. – 인물사진의 크기는 300dpi 10☓10㎝ 이상으로 제출.    이 사진은 당선작에 한해 추후 월간 인테르니 앤 데코(2018. 2월호)에 사용되며 형태는 자유. * CD 표면에 인적 사항을 필히 표기할 것. * 본인 사진을 포함한 모든 이미지의 해상도는 반드시 위에 언급된 사이즈에 맞춘다.3. 신청 원서  – 지정된 양식 다운로드 – 참가자의 신상명세 및 관련사항들을 기재하여 참가자 수에 관계없이 작품 당 한 장을 제출한다. * 우편접수 및 현장접수 시에 본 신청원서를 작품과 함께 제출함.2차 본선심사1. 마감재 보드 (본선 진출자에게만 해당) – A2(가로 594㎜☓세로420㎜)의 가로형으로 제출 – 본선 및 시상식 당일 직접 지참할 것. <분야별 참고사항> – 인테리어코디네이션 분야 : 자재샘플 부착. – 인테리어 프로덕트디자인 분야 : 가상의 유저(퍼소나, Persona) 제안을 통한 사용 메뉴얼 보드 – 전시·무대디자인 분야 : 스토리라인 보드 – 디스플레이 분야 : 스토리라인 보드2. PPT- 1차 예선심사 후 선정된 본선진출작에 한해, 본선(2차 심사) 및 시상식 당일인 12월 21일(금) 프레젠테이션으로 최종 심사를 할 예정임. 이에 통보받은 본선 진출자 10팀(포트폴리오 분야 포함)은 10분 분량의 프레젠테이션(PPT)을 본선심사 전날(12월 20일)오후 1시까지 웹하드로 제출.  웹하드( www.webhard.co.kr ) 접속 : 아이디 > internidecor, 패스워드 > 8803, 올리기전용 폴더 내 업로드  PPT파일 버전은 2010년 버전, 파일 확장자명은 .ppt로 저장할 것.  (해당 버전이 아닐 경우, 심사 당일 파일이 열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별도의 동영상 파일이 있을 경우, 동영상 설치 파일을 함께 첨부할 것.5. 포트폴리오 분야  [범위 기준]  ‘인테리어 코디네이션(공간디자인), 전시·무대디자인, 디스플레이·VMD, 인테리어 프로덕트디자인‘을 범위로, 본인이 창의적으로 디자인한 작품 데이터를 포트폴리오로 작성한다.<제출물–포트폴리오 분야> 1차 예선심사1. 출력물 : 포트폴리오  – A3 사이즈(가로420㎜☓세로297㎜) – 표지를 포함해야 함. – 이력(프로필) 등 개인의 신상을 노출하지 않아야함. – 컬러 출력, 제본 방법 자유. – 본인이 창의적으로 디자인한 작품을 3점 이상 실어야 함.2. CD : 포트폴리오 자료, 출품자 본인 인물 사진 – 포트폴리오에 관한 자료는 300dpi 25☓25㎝ 이상의 JPG형식으로 저장. – 포트폴리오에 들어간 디자인 콘셉트를 비롯한 모든 글 자료를 한글파일로 다시 한 번 저장. – 인물사진의 크기는 300dpi 10☓10㎝ 이상으로 제출. 이 사진은 당선작에 한해 추후 월간 인테르니 앤 데코(2019. 2월호)에 사용되며 형태는 자유. * CD 표면에 인적 사항을 필히 표기할 것. * 본인 사진을 포함한 모든 이미지의 해상도는 반드시 위에 언급된 사이즈에 맞춘다.3. 신청 원서  – 지정된 양식 다운로드 * 우편접수 및 현장접수 시에 본 신청원서를 작품과 함께 제출함.2차 본선심사1. PPT 자료 – 1차 예선 심사 후 선정된 본선진출작에 한해, 본선(2차 심사) 및 시상식 당일인 12월 21일(금)에 프레젠테이션으로 최종 심사를 할 예정. 이에 통보받은 본선 진출자 팀은 10분 분량의 프레젠테이션 (PPT)파일을 본선심사 전날(12월 20일) 오후 1시까지 웹하드로 제출.  웹하드(www.webhard.co.kr) 접속 : 아이디> internidecor / 패스워드> 8803, 올리기전용 폴더 내 업로드   PPT파일 버전은 2010년 버전, 파일 확장자명은 .ppt로 저장할 것.  (해당 버전이 아닐 경우, 심사 당일 파일이 열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별도의 동영상 파일이 있을 경우, 동영상 설치 파일을 함께 첨부할 것.<시상내역>– 대상 (1점) : 장학금 300만 원 및 밀라노 i Saloni 참가특전(패키지, 팀당 1명)- 금상 (1점) : 파리 MAISON & OBJET 참가특전(패키지, 팀당 1명)- 은상 (4점) : 장학금 50만 원 및 부상- 동상 (4점) : 상장 및 부상- 우수상 (20점) : 상장 및 부상 – 특별상 (30점), 특선 (00점), 장려 (00점), 입선 (00점)- 최우수 지도자상 (1점) : 대상 출품작을 지도한 공로가 인정된 교수 – 우수 지도자상 (0점) : 본선 출품작 중 우수 작품을 지도한 공로가 인정된 교수 <심사위원 선정> – 유명 디자이너, 교수(인테리어아뜰리에, 전시디자인, 코디네이션, 프로덕트디자인, 무대디자인 전공) 및 건설사, 인테리어, 프로덕트 관련 책임자들로 이루어진 심사위원단을 구성해 현실성 있고 공정한 심사를 의도한다.  <심사기준–인테리어 코디네이션, 전시·무대디자인, 디스플레이·VMD, 인테리어 프로덕트디자인 분야>– 건축적 성향을 배제한 인테리어 내부의 공간 계획 및 자재, 소재 등의 공간 구성 요소에 대한 기획력을 중점적으로 평가.- 주제 연관성 : 최신 트렌드를 반영.- 실무 연관성 : 현실적인 실용가능성 및 개인을 어필할 수 있는 창의성 및 독창성 평가 – 창의성/서사성(전시디자인 분야) :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평가함. / 공간 주제별 스토리텔링을 평가함.- 표현력 : 컬러, 디자인, 구성 및 조화를 평가함.- 완성도 : 성실성을 포함한 전반적인 작품 완성도를 평가함.- 정보력 : 자료조사, 정보 수집력, 프로덕트 및 브랜드의 이해를 평가함.(인테리어 프로덕트디자인 분야의 경우, 브랜드 및 디자이너 분석을 평가함.)<심사기준–포트폴리오 분야>– 주제 연관성 : 최신 트렌드를 반영.- 창의성 : 개인을 어필할 수 있는 창의성 및 독창성 평가 – 표현력 : 컬러, 디자인, 구성 및 조화를 평가함.- 완성도 : 성실성을 포함한 전반적인 작품 완성도를 평가함.<출품규정>– 출품작은 반환되지 않으며, 수상작에 대한 사용권한은 월간 INTERNI & Decor에 귀속된다.- 기존에 발표되지 않은 순수한 창작 작품에 한하며, 전체 또는 일부가 이미 발표된 것이나 타인의 작품을 모방한 것으로 밝혀질 경우 심사에서 제외되고 수상하였더라도 표절사실이 드러날 경우 수상이 취소된다.<참고사항>– 코디네이션 교재: 공간디자인을 위한 COORDINATION & PRODUCT-  전년도 수상작품 → 홈페이지에서 본상 수상작 참고 <접수방법>– 홈페이지 에서 지정된 양식 다운로드하여 우편접수와 현장접수 가능 – 접수시간: 11월 28일(수)~29일(목), 오전 10시~오후 5시- 접수처 : 서울시 송파구 위례성대로 48 광동빌딩 2층 MINCOM (월간 INTERNI & Decor)- 참가비 : 40,000원 [ 계좌이체: 우리은행 191-07-126683  예금주: 민병철(민컴) ]<기타문의>– TEL : 02) 3431-8802 / FAX : 02) 3431-6222        – 참조 : 공간 디자인 온라인 커뮤니티 ( cafe.naver.com/spacecoordination )- E-mail :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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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회 공간 디자인 대전 공모전 - WEVITY(위비티) 공모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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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 디자인 대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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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테리어디자인대전, 공간디자인대전, 대한민국 실내건축대전 – 실내인테리어 3대 공모전! : 네이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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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전 수상작 디자인 주제 분석을 통한 최근 공간 디자인 트렌드 연구 – earti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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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전 수상작 디자인 주제 분석을 통한 최근 공간 디자인 트렌드 연구 – earti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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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먼스 오브 원광] 제13회 공간디자인대전 금상 수상 < 휴먼스 오브 원광 < 광장 < 원대신문 < 기사본문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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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먼스 오브 원광] 제13회 공간디자인대전 금상 수상 < 휴먼스 오브 원광 < 광장 < 원대신문 < 기사본문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휴먼스 오브 원광] 제13회 공간디자인대전 금상 수상 < 휴먼스 오브 원광 < 광장 < 원대신문 < 기사본문 - 원광대학교 신문방송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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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회 공간 디자인 대전 공모전

공모전 공모요강 ※ 본 내용은 참고 자료입니다. 반드시 주최사 홈페이지의 일정 및 상세 내용을 확인하세요.

(The 11th Space Design Award)

■ 주제 : [ ] , 그 이상의 유희적 공간

더 이상 디자인의 역할과 의무에 속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

정의를 추구하지 않고, 지적인 것 너머의 신나고 매혹적인 삶은 어떤 세계일까?

유희적 공간, 혹은 유희적인 삶은 기존의 질서와 기능을 뒤틀고 거부하는 데서 시작한다.

건조한 삶에 불어넣는 청량제 같고, 검소한 삶에는 없는 판타지로 지루한 삶의 건너편에 있는 흥분되는 것이다.

[ ] , 그 이상의 유희는 원초적인 내면에서 작동돼 문화적 성취로 연결하는 동시에 최대한의 삶을 살고 나아갈 수 있게 한다.

제11회 공간 디자인 대전은 질서정연한 것을 넘어 디자인의 정의를 고집하지 않는 신나고 매혹적인 유희적 공간을 모색하려 한다. 대괄호 안에 들어갈 기발하고 새로운 유희적 공간의 주제를 선정해 꿈꾸던 행복 그 이상의 기쁨을 선사하는 디자인을 그려보자.

※ 대괄호에는 참가자가 생각한 주제 키워드를 넣어 작품을 제출하길 바랍니다.

예) [경험] , 그 이상의 유희적 공간

■ 공모전 접수 기간 : 2018년 11월 28일(수)~29일(목)

– 1차 예선작품심사 : 2018년 12월 6일(목)

– 1차 수상작 발표 : 2018년 12월 10일(월)

– 본선 및 시상식 : 2018년 12월 21일(금)

<공모전 취지 및 목적>

인테리어 디자인은 공간을 이루는 모든 제품을 유기적으로 아우르는 분야로, 시시각각 변화하는 트렌드를 반영해 소비자 개성을 표현하며 전문적이면서도 차별화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에 ‘제11회 공간 디자인 대전’은 주거, 상업 공간 등 기본적인 인테리어 코디네이션을 비롯해 최근 각광받고 있는 전시·무대디자인, 디스플레이·VMD, 프로덕트디자인을 통해 공간 및 제품 디자인 분야에 대한 시각을 넓히고자 한다. 또한 이번 공모전은 개인을 대변하는 하나의 아이덴티티인 포트폴리오 분야를 새롭게 구성해 스스로 홍보체계를 구축하면서도 자신의 전문 능력을 표출할 수 있는 기회를 함께 제공하고자 한다. 이번 제11회 공간 디자인 대전은 디자이너들에게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향성을 모색해볼 수 있는 장으로서 의미를 가진다.

<공모대상>

1. 학생 : 인테리어·코디네이션, 전시디자인, 무대디자인, 산업디자인, 프로덕트디자인, 가구, 섬유, 건축, 디자인학과를 포함한 공간 디자인 분야에 관심 있는 대학(원)생.

2. 일반 : 관련업계 종사자를 포함한 일반인.

3. 개인 및 팀으로 참여가능(개인 및 팀 당 1작품, 중복참여 불가).

4. 팀 작업 시 1작품 당 3명 이하, 학생 및 일반인 혼성팀도 가능.

5. 단, 포트폴리오 분야는 학생 대상(대학생 및 대학원생), 1인당 1작품 제출

6. 포트폴리오 분야와 인테리어 코디네이션 / 전시•무대디자인 / 디스플레이•VMD / 인테리어 프로덕트디자인 중 한 분야와 중복 참여 가능

<작품내용 및 구성>

1. 가상 클라이언트는 자유지정으로써 거주자, 관람객, 고객뿐 아니라 아동 및 청소년, 중년, 시니어 층까지 다양한 연령대로 설정가능하다.

2. 이미지의 경우 스케치, 3D 렌더링 등 자유롭고 다양한 표현 방식으로 보다 효과적이고 창의적인 제안이 가능하다.

3. *포트폴리오 분야 작품내용 및 구성 – 본인이 디자인한 3개 이상의 작품으로 구성해야하며, 그와 함께 공간디자인에 관련한 시각 및 제품 디자인 내용을 첨부할 수 있다. 이미지의 경우 스케치, 3D 렌더링 등 자유롭고 다양한 표현 방식으로 보다 효과적이고 창의적인 제안이 가능하다.

1. 인테리어 코디네이션 분야

[메인보드 및 작품보고서 필수요소]

① 평면도, 공간 디자인, 컬러 콘셉트

②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

③ 공간의 설명을 돕는 이미지

④ 벽체, 바닥, 가구 등에 해당하는 소재를 표현

⑤ 부분 제안서 양식으로, 전체 평면도에서 각 부분에 해당하는 구체적인 코디네이션을 표현

⑥ 클라이언트의 라이프스타일이 반영된 공간에서 코디네이션 효과를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3곳 이상의 공간디자인을 필수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⑦ 각 실내 공간에 디테일한 공간 디자인 및 코디네이션을 제안할 것.

* 디테일한 코디네이션 제시 – Wallcovering, Fabric, Furniture, Lighting, Interior Objet 등

* 실제 판매되는 국내 및 해외 브랜드의 제품으로 구성

* 건축적 구성 및 외관 형태는 배제, 단 제한적인 파사드 디자인 가능

2. 인테리어 프로덕트디자인 분야

[메인보드 및 작품보고서 필수요소]

<선택 1>

① 가구, 주방가구와 가전, 욕실 제품(도기 및 금구 등), 타일, 플로링, 도어, 창, 하드웨어, 벽지, 패브릭, 조명, 카펫, 인테리어 오브제 등 인테리어 프로덕트디자인

② 브랜드 및 디자이너의 분석을 바탕으로 한 디자인 방향 설정

③ 디자인 콘셉트

④ 디자인 전개과정

⑤ 부품도, 조립도, 분해도, 구조도, 패턴디자인 등 기본도면

⑥ 소재(Material) 및 사용방법(Use the Step)

<선택 2>

①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반영한 인테리어 프로덕트 디자인

② SWOT, Positioning Map 등 분석을 바탕으로 한 디자인 방향 설정

③ 디자인 콘셉트

④ 디자인 전개과정

⑤ 베이직시스템 – 로고 타입, 심볼, 시그니처, 픽토그램, 패턴 등

⑥ 어플리케이션시스템 – 사인, 테이블웨어, 메뉴, 패키지, 코스터, 유니폼 등

3. 전시·무대디자인 분야

[메인보드 및 작품보고서 필수요소]

① 전시·무대기본계획 구성안 : 전시·무대콘셉트, 공간구성계획, 공간콘셉트, 스토리라인

② 전시·무대연출계획 구성안 : 전시·무대평면계획, 동선계획, 공간별 조감도, 연출매체

③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

④ 공간의 설명을 돕는 이미지

⑤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이 반영된 공간에서 전시·무대 효과를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3곳 이상의 공간디자인을 필수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4. 디스플레이(VMD)

[메인보드 및 작품보고서 필수요소]

① 평면도, 공간 디자인, 컬러 콘셉트

② 연출 테마

③ 공간의 설명을 돕는 이미지

④ 벽체, 바닥, 가구, 오브제 등에 해당하는 소재를 표현

⑤ 부분 제안서 양식으로 전체 평면도에서 각 부분에 해당하는 구체적인 연출 방법을 표현

⑥ 유통 환경공간의 스토어 디자인을 필수로 하며, 쇼윈도우 디자인, VP공간 연출 등 3곳 이상의 디스플레이 공간을 제시해야 한다. 유통 환경공간은 백화점, 브랜드 로드샵, 플래그샵, 복합 쇼핑문화 공간, 스토어 등 다양한 유통 환경 공간으로 설정가능하다.

<제출물–인테리어 코디네이션, 전시·무대디자인, 디스플레이·VMD, 인테리어 프로덕트디자인 분야>

1차 예선심사

1. 출력물 : 메인보드와 작품보고서

– 메인보드는 A0 사이즈(가로841㎜☓세로1,189㎜)의 세로형으로, 컬러 출력물을 5㎜두께의 우드락 or 폼보드에 부착하여 제출. 컬러출력물 이외에 일체의 부착물은 붙이지 않도록 한다.

* 우편접수 시 상하 접어지는 형태로 제출하는 것이 용이함.

– 작품보고서는 A3 사이즈(가로420㎜☓세로297㎜)에 컬러 출력하여 제출(표지 포함 12매 이내).

일반 종이 사용. 제출 시 왼쪽 모서리에 세로 방향으로 스테이플러 고정할 것(3군데).

예)

* 메인보드와 작품보고서에는 제출자의 신상명세를 기입하지 않는다.

2. CD : 메인보드 및 작품보고서 자료, 출품자 본인 인물 사진

– 메인보드 및 작품보고서에 관한 자료는 300dpi 25☓25㎝ 이상의 JPG형식으로 저장.

– 메인보드에 들어간 디자인 콘셉트를 비롯한 모든 글 자료를 한글파일로 다시 한 번 저장.

– 인물사진의 크기는 300dpi 10☓10㎝ 이상으로 제출.

이 사진은 당선작에 한해 추후 월간 인테르니 앤 데코(2018. 2월호)에 사용되며 형태는 자유.

* CD 표면에 인적 사항을 필히 표기할 것.

* 본인 사진을 포함한 모든 이미지의 해상도는 반드시 위에 언급된 사이즈에 맞춘다.

3. 신청 원서

– 지정된 양식 다운로드

– 참가자의 신상명세 및 관련사항들을 기재하여 참가자 수에 관계없이 작품 당 한 장을 제출한다.

* 우편접수 및 현장접수 시에 본 신청원서를 작품과 함께 제출함.

2차 본선심사

1. 마감재 보드 (본선 진출자에게만 해당)

– A2(가로 594㎜☓세로420㎜)의 가로형으로 제출

– 본선 및 시상식 당일 직접 지참할 것.

<분야별 참고사항>

– 인테리어코디네이션 분야 : 자재샘플 부착.

– 인테리어 프로덕트디자인 분야 : 가상의 유저(퍼소나, Persona) 제안을 통한 사용 메뉴얼 보드

– 전시·무대디자인 분야 : 스토리라인 보드

– 디스플레이 분야 : 스토리라인 보드

2. PPT

– 1차 예선심사 후 선정된 본선진출작에 한해, 본선(2차 심사) 및 시상식 당일인 12월 21일(금) 프레젠테이션으로 최종 심사를 할 예정임. 이에 통보받은 본선 진출자 10팀(포트폴리오 분야 포함)은 10분 분량의 프레젠테이션(PPT)을 본선심사 전날(12월 20일)오후 1시까지 웹하드로 제출.

웹하드( www.webhard.co.kr ) 접속 : 아이디 > internidecor, 패스워드 > 8803, 올리기전용 폴더 내 업로드

PPT파일 버전은 2010년 버전, 파일 확장자명은 .ppt로 저장할 것.

(해당 버전이 아닐 경우, 심사 당일 파일이 열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별도의 동영상 파일이 있을 경우, 동영상 설치 파일을 함께 첨부할 것.

5. 포트폴리오 분야

[범위 기준]

‘인테리어 코디네이션(공간디자인), 전시·무대디자인, 디스플레이·VMD, 인테리어 프로덕트디자인‘을 범위로, 본인이 창의적으로 디자인한 작품 데이터를 포트폴리오로 작성한다.

<제출물–포트폴리오 분야>

1차 예선심사

1. 출력물 : 포트폴리오

– A3 사이즈(가로420㎜☓세로297㎜)

– 표지를 포함해야 함.

– 이력(프로필) 등 개인의 신상을 노출하지 않아야함.

– 컬러 출력, 제본 방법 자유.

– 본인이 창의적으로 디자인한 작품을 3점 이상 실어야 함.

2. CD : 포트폴리오 자료, 출품자 본인 인물 사진

– 포트폴리오에 관한 자료는 300dpi 25☓25㎝ 이상의 JPG형식으로 저장.

– 포트폴리오에 들어간 디자인 콘셉트를 비롯한 모든 글 자료를 한글파일로 다시 한 번 저장.

– 인물사진의 크기는 300dpi 10☓10㎝ 이상으로 제출. 이 사진은 당선작에 한해 추후 월간 인테르니 앤 데코(2019. 2월호)에 사용되며 형태는 자유.

* CD 표면에 인적 사항을 필히 표기할 것.

* 본인 사진을 포함한 모든 이미지의 해상도는 반드시 위에 언급된 사이즈에 맞춘다.

3. 신청 원서

– 지정된 양식 다운로드

* 우편접수 및 현장접수 시에 본 신청원서를 작품과 함께 제출함.

2차 본선심사

1. PPT 자료

– 1차 예선 심사 후 선정된 본선진출작에 한해, 본선(2차 심사) 및 시상식 당일인 12월 21일(금)에 프레젠테이션으로 최종 심사를 할 예정. 이에 통보받은 본선 진출자 팀은 10분 분량의 프레젠테이션 (PPT)파일을 본선심사 전날(12월 20일) 오후 1시까지 웹하드로 제출.

웹하드( www.webhard.co.kr) 접속 : 아이디> internidecor / 패스워드> 8803, 올리기전용 폴더 내 업로드

PPT파일 버전은 2010년 버전, 파일 확장자명은 .ppt로 저장할 것.

(해당 버전이 아닐 경우, 심사 당일 파일이 열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별도의 동영상 파일이 있을 경우, 동영상 설치 파일을 함께 첨부할 것.

<시상내역>

– 대상 (1점) : 장학금 300만 원 및 밀라노 i Saloni 참가특전(패키지, 팀당 1명)

– 금상 (1점) : 파리 MAISON & OBJET 참가특전(패키지, 팀당 1명)

– 은상 (4점) : 장학금 50만 원 및 부상

– 동상 (4점) : 상장 및 부상

– 우수상 (20점) : 상장 및 부상

– 특별상 (30점), 특선 (00점), 장려 (00점), 입선 (00점)

– 최우수 지도자상 (1점) : 대상 출품작을 지도한 공로가 인정된 교수

– 우수 지도자상 (0점) : 본선 출품작 중 우수 작품을 지도한 공로가 인정된 교수

<심사위원 선정>

– 유명 디자이너, 교수(인테리어아뜰리에, 전시디자인, 코디네이션, 프로덕트디자인, 무대디자인 전공) 및 건설사, 인테리어, 프로덕트 관련 책임자들로 이루어진 심사위원단을 구성해 현실성 있고 공정한 심사를 의도한다.

<심사기준–인테리어 코디네이션, 전시·무대디자인, 디스플레이·VMD, 인테리어 프로덕트디자인 분야>

– 건축적 성향을 배제한 인테리어 내부의 공간 계획 및 자재, 소재 등의 공간 구성 요소에 대한 기획력을 중점적으로 평가.

– 주제 연관성 : 최신 트렌드를 반영.

– 실무 연관성 : 현실적인 실용가능성 및 개인을 어필할 수 있는 창의성 및 독창성 평가

– 창의성/서사성(전시디자인 분야) :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평가함. / 공간 주제별 스토리텔링을 평가함.

– 표현력 : 컬러, 디자인, 구성 및 조화를 평가함.

– 완성도 : 성실성을 포함한 전반적인 작품 완성도를 평가함.

– 정보력 : 자료조사, 정보 수집력, 프로덕트 및 브랜드의 이해를 평가함.(인테리어 프로덕트디자인 분야의 경우, 브랜드 및 디자이너 분석을 평가함.)

<심사기준–포트폴리오 분야>

– 주제 연관성 : 최신 트렌드를 반영.

– 창의성 : 개인을 어필할 수 있는 창의성 및 독창성 평가

– 표현력 : 컬러, 디자인, 구성 및 조화를 평가함.

– 완성도 : 성실성을 포함한 전반적인 작품 완성도를 평가함.

<출품규정>

– 출품작은 반환되지 않으며, 수상작에 대한 사용권한은 월간 INTERNI & Decor에 귀속된다.

– 기존에 발표되지 않은 순수한 창작 작품에 한하며, 전체 또는 일부가 이미 발표된 것이나 타인의 작품을 모방한 것으로 밝혀질 경우 심사에서 제외되고 수상하였더라도 표절사실이 드러날 경우 수상이 취소된다.

<참고사항>

– 코디네이션 교재: 공간디자인을 위한 COORDINATION & PRODUCT

– 전년도 수상작품 → 홈페이지에서 본상 수상작 참고

<접수방법>

– 홈페이지 에서 지정된 양식 다운로드하여 우편접수와 현장접수 가능

– 접수시간: 11월 28일(수)~29일(목), 오전 10시~오후 5시

– 접수처 : 서울시 송파구 위례성대로 48 광동빌딩 2층 MINCOM (월간 INTERNI & Decor)

– 참가비 : 40,000원 [ 계좌이체: 우리은행 191-07-126683 예금주: 민병철(민컴) ]

<기타문의>

– TEL : 02) 3431-8802 / FAX : 02) 3431-6222

– 참조 : 공간 디자인 온라인 커뮤니티 ( cafe.naver.com/spacecoordination )

– E-mail : [email protected]

제11회 공간 디자인 대전 공모전

한국인테리어디자인대전, 공간디자인대전, 대한민국 실내건축대전 – 실내인테리어 3대 공모전!

<공모전 취지 및 목적>

인테리어 디자인은 공간을 이루는 모든 제품을 유기적으로 아우르는 분야로, 시시각각 변화하는 트렌드를 반영해 소비자 개성을 표현하며 전문적이면서도 차별화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에 ‘공간디자인대전’은 주거, 상업 공간 등 기본적인 인테리어 코디네이션을 비롯해 최근 각광받고 있는 전시·무대디자인, 디스플레이·VMD, 프로덕트디자인을 통해 공간 및 제품디자인 분야에 대한 시각을 넓히고자 하고 있습니다 . ​ 또한, 개인을 대변하는 하나의 아이덴티티(Identity)인 포트폴리오 분야를 구성해 스스로 홍보체계를 구축하면서도 자신의 전문 능력을 표출할 수 있는 기회를 함께 제공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 이러한 공간디자인대전은 디자이너들에게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향성을 모색해볼 수 있는 장으로서 의미를 가집니다.

<공모 대상>

1. 학생 : 인테리어·코디네이션, 전시디자인, 무대디자인, 산업디자인, 프로덕트디자인, 가구, 섬유, 건축, 디자인학과를 포함한 공간디자인 분야에 관심 있는 대학(원) 생.

2. 일반 : 관련업계 종사자를 포함한 일반인.

3. 개인 및 팀으로 참여 가능. (팀 당 1작품, 개인은 분야가 다른 2작품 가능)

4. 팀 작업 시 1작품 당 3명 이하, 학생 및 일반인 혼성팀도 가능.

5. 단, 포트폴리오 분야는 학생 대상(대학생 및 대학원생), 1인당 1작품 제출 ​.

6. 포트폴리오 분야와 인테리어 코디네이션 / 전시·무대디자인 / 디스플레이·VMD / 인테리어 프로덕트디자인 중 한 분야와 중복 참여 가능

<작품 내용 및 구성>

1. 가상의 클라이언트는 자유지정 ​으로써 거주자, 관람객, 고객뿐 아니라 아동 및 청소년, 중년, 시니어 층까지 다양한 연령대로 설정 가능하다.

2. 이미지의 경우 스케치, 3D 렌더링 등 자유롭고 다양한 표현 방식으로 보다 효과적이고 창의적인 제안이 가능하다.

3. *포트폴리오 분야 작품 내용 및 구성 – 본인이 디자인한 3개 이상의 작품으로 구성해야 하며 , 그와 함께 공간디자인에 관련한 시각 및 제품 디자인 내용을 첨부할 수 있다. 이미지의 경우 스케치, 3D 렌더링 등 자유롭고 다양한 표현 방식으로 보다 효과적이고 창의적인 제안이 가능하다.

1. 인테리어 코디네이션 분야

[메인보드 및 작품 보고서 필수 요소]

① 평면도, 공간디자인, 컬러 콘셉트

② 클라이언트의 요구 사항

③ 공간의 설명을 돕는 이미지

④ 벽체, 바닥, 가구 등에 해당하는 소재를 표현

⑤ 부분 제안서 양식으로, 전체 평면도에서 각 부분에 해당하는 구체적인 코디네이션을 표현

⑥ 클라이언트의 라이프스타일이 반영된 공간에서 코디네이션 효과를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3곳 이상의 공간디자인 ​을 필수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⑦ 각 실내 공간에 디테일한 공간디자인 및 코디네이션을 제안할 것.

*디테일한 코디네이션 제시 – Wallcovering, Fabric, Furniture, Lighting, Interior Object 등

*실제 판매되는 국내 및 해외 브랜드의 제품으로 구성

* 건축적 구성 및 외관 형태는 배제 , 단 제한적인 파사드 디자인 가능

2. 전시·무대디자인 분야

[메인보드 및 작품 보고서 필수 요소]

① 전시·무대 기본계획 구성안 : 전시·무대 콘셉트, 공간구성 계획, 공간 콘셉트, 스토리라인

② 전시·무대연출 계획 구성안 : 전시·무대 평면계획, 동선계획, 공간별 조감도, 연출 매체

③ 클라이언트의 요구 사항

④ 공간의 설명을 돕는 이미지

⑤ 클라이언트의 요구 사항이 반영된 공간에서 전시·무대 효과를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3곳 이상의 공간디자인을 필수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3. 디스플레이(VMD)

[메인보드 및 작품 보고서 필수 요소]

① 평면도, 공간디자인, 컬러 콘셉트

② 연출 테마

③ 공간의 설명을 돕는 이미지

④ 벽체, 바닥, 가구, 오브제 등에 해당하는 소재를 표현

⑤ 부분 제안서 양식으로 전체 평면도에서 각 부분에 해당하는 구체적인 연출 방법을 표현

⑥ 유통 환경 공간의 스토어 디자인을 필수로 하며, 쇼윈도 디자인, VP 공간 연출 등 3곳 이상의 디스플레이 공간을 제시해야 한다. 유통 환경 공간은 백화점, 브랜드 로드숍, 플래그숍, 복합 쇼핑문화 공간, 스토어 등 다양한 유통 환경 공간으로 설정 가능하다.

4. 인테리어 프로덕트디자인 분야

[메인보드 및 작품 보고서 필수 요소]

<선택 1>

① 가구, 주방가구와 가전, 욕실 제품(도기 및 금구 등), 타일, 플로어링, 도어, 창, 하드웨어, 벽지, 패브릭, 조명, 카펫, 인테리어 오브제 등 인테리어 프로덕트디자인

② 브랜드 및 디자이너의 분석을 바탕으로 한 디자인 방향 설정

③ 디자인 콘셉트

④ 디자인 전개 과정

⑤ 부품도, 조립도, 분해도, 구조도, 패턴 디자인 등 기본 도면

⑥ 소재(Material) 및 사용방법(Use the Step)

<선택 2>

①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반영한 인테리어 프로덕트 디자인

② SWOT, Positioning Map 등 분석을 바탕으로 한 디자인 방향 설정

③ 디자인 콘셉트

④ 디자인 전개 과정

⑤ 베이직 시스템 – 로고 타입, 심벌, 시그니처, 픽토그램, 패턴 등

⑥ 애플리케이션 시스템 – 사인, 테이블웨어, 메뉴, 패키지, 코스터, 유니폼 등

<제출물-인테리어 코디네이션, 전시·무대디자인, 디스플레이·VMD, 인테리어 프로덕트디자인 분야>

1차 예선 심사

1. 출력물 : 메인보드와 작품 보고서

– ​ 메인보드는 A0 사이즈(가로 841㎜ × 세로 1,189㎜)의 세로형으로 , 컬러 출력물을 5㎜ 두께의 폼 보드(우드락)에 부착하여 제출. 컬러 출력물 이외에 일체의 부착물은 붙이지 않도록 한다. (규격 엄수)

* 우편접수 시 상하 접어지는 형태로 제출하는 것이 용이함

[휴먼스 오브 원광] 제13회 공간디자인대전 금상 수상

‘제13회 공간디자인대전’금상 수상을 축하합니다. 소감 한마디 부탁합니다.

‘공간디자인대전’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참가하는 공모전이었습니다. 지난해 공모전에서는 특별상 수상에 그쳐 아쉬움이 남아 다시 한 번 도전하게 됐습니다.

올해는 4년의 대학 생활을 마무리한다는 의미로 참가한 공모전이었으나 코로나19 때문에 여러 차례 연기가 되어 정말 다사다난했던 공모전으로 기억에 남을 것 같습니다.

그렇기에 이번 금상 수상은 저에게 매우 뜻깊은 상으로 기억될 것이고, 이번 기회를 통해 저 자신을 한 단계 성장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된 것 같습니다. 또한 상을 받기까지 도움을 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비전공 학생들에게는 ‘공간디자인대전’이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공간디자인대전은 어떤 대회인가요?

공간디자인대전은 INTERNI & DECOR Magazine에서 주최하는 공모전으로써 인테리어 코디네이션, 인테리어 프로덕트디자인, 전시·무대디자인, 디스플레이(VMD) 등 4개 분야로 나눠 진행됩니다. 저는 인테리어 코디네이션 부문에 작품을 출품했습니다.

이번 공모전에서 ‘미디어 도서관’ 주제의 디자인을 출품하셨는데, 어디서 영감을 얻게 됐는지 작품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먼저 건축가 토요이토의 대표작인 「센다이 미디어테크」라는 건축물을 보고 영감을 얻었습니다. 일본의 건축가인 토요이토는 미래지향적이면서 자연과 사람에게 편안함을 주는 건축가입니다.

저는 토요이토가 제시한 개념을 통해 서로 다른 무언가가 하나로 융합됐을 때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공모전 주제인 ‘경계’를 글 일부 또는 전체를 지우고 다시 쓴 고대 문서를 의미하는 ‘palimpsest’로 해석하고, 전통적인 공간의 기본구조 형식은 유지되면서 변화되는 변종 공간 출현을 디자인으로 표현했습니다.

공모전 개최가 코로나19로 인해 여러 차례 연기 및 지연되는 상황이 발생했다고 들었습니다. 특히 우리대학도 지난해 대면 수업과 비대면 수업이 병행됨에 따라 이번 공모전 준비가 어려웠을 텐데, 수상할 수 있었던 특별한 노력이 있었나요?

먼저 이 질문에서는 저를 지도해주셨던 박정주 교수(디자인학부- 공간환경·산업디자인학과)님께 감사 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공모전 일정이 여러 차례 연기되었기 때문에 학사일정이 끝난 후에야 비로소 본격적인 공모전 준비를 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박 교수님은 학사일정이 끝났음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피드백을 통해 저를 지도해 주셨습니다. 이렇듯 교수님의 성원에 힘입어 저 또한 힘든 상황에서도 지치지 않고 노력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좌절하기보다는 돌파구를 찾기 위해 고민했던 것이 이번 공모전에서 좋은 성과를 올릴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공모전은 1천100여 명이 지원했다고 들었습니다. 높은 경쟁률 속에서 당당하게 금상을 차지할 수 있는 강점이나 비결이 있다면요?

저만의 강점이라고 한다면 힘든 상황에서 좌절하고 힘들어하기보다 냉철하게 그 문제에 대한 돌파구를 찾기 위해 고민하고 노력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덧붙여 제 비결을 말씀드리면, 디자인 관련 논문과 정보를 찾아보았던 것이 비결이었던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공간디자인대전 공모전 앞둔 후배들에게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공모전을 준비하면서 정말 힘든 과정이 많을 텐데 먼저 자신이 어떤 공간에 관해 관심이 있는지 생각한 후 관심 있는 공간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관심이 있는 만큼 공간의 디테일 또한 높아질 것이고, 프로젝트의 완성도 또한 높아지리라 생각합니다.

덧붙여 과정이 힘들더라도 포기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저 또한 이러한 과정들을 겪었는데, 꾸준히 준비한다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김경현 기자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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