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세해석(3) – 대운과 세운의 간지가 같은 기운일 때의 해석
[운세의 간지 형태]
.대운이나 세운은 천간과 지지의 2글자로 이루어 집니다.
.그 간지간의 형태는 크게 5가지로 나뉘어 집니다.
1.운의 천간과 지지의 오행이 같은 경우
2.운의 지지가 천간을 생조하는 경우
3.운의 천간이 지지를 생조하는경우
4.운의 지지가 천간을 극하는 경우
5.운의 천간이 운의 지지를 극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운의 간지 오행이 같을 때의 해석]
.대운이나 세운의 천간과 지지가 같은 글자로 이루어진 경우입니다.
.천간과 지지가 같은 기운이라, 운의 기간 동안 같은 기운이 동작하게 됩니다.
.길신이면, 대운 10년 기간 동안 길운이 되고, 흉신이면 흉운이 됩니다.
.운을 해석하기에 가장 편한 경우가 됩니다.
[예시명조 1]
위 명조는 축월에 태어난 을목일간의 신약한 여명 사주입니다.
신약한 사주라 용희신은 목오행,수오행, 기신은 금,토오행이 됩니다.
이 명조에서 신유대운이 온 경우를 가정해 봅니다.
대운의 지지 유금은 천간에 투출하고, 대운 천간 신금은 지지에 통근한 경우입니다.
당연히 강한 신금이 일간과 을신충하게 되어, 일간은 10년이 흉운이 됩니다.
일간 을목은 신유대운을 맞으면, 남편과 갈등, 충돌이 잦은 운이 됩니다.
건강상으로도 금오행에 관련된 병이 생길수 있겠지요.
금오행에 관련된 질병은 폐장 등 호흡기 관련 질병이 문제가 될 수도 있겠네요.
위 명조에서는 [신유대운]이라 플러스운세력에서는 [대흉]으로 표시됩니다.
만약 다음 대운인 [경신대운]이라면 길흉의 평가는 [흉]으로 나올 것입니다.
[예시명조 2]
위와 똑같은 명조로 대운의 천간과 지지가 금오행이라 강한 기신운입니다.
관성운이라 신약한 일간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천간은 을신충을 이루니, 역시 힘드는 대운이 됩니다.
그러나, 일지에 해수가 온 경우입니다.
대운의 강한 신금과 유금은 일간을 충하는 대신, 일지 해수를 생조하게 됩니다.
따라서, 운의 강한 기신 금오행은 금생수로 일지를 생하고, 일지는 수생목으로 일간을 생합니다.
강한 기신이 유통이 되는 경우로, 을신충은 해소됩니다.
대흉인 이전의 명조가 일지 해수로 인해, 길운으로 바뀌는 경우입니다.
결론적으로 원국이든, 운에서든 기신도 유통이 되면, 길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위 명조가 여명사주라면 대운의 관성은 남편에 해당합니다.
일지를 금생수로 생하니, 남편은 열심히 일하는 경우가 됩니다.
아울러 수생목으로 그 결과물은 일간에 정성을 다하니, 남편덕이 큰 대운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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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급편 ◇ [제1장] 신살론 [제2장] 간지론 [제3장] 성격 [제4장] 직업과 전공 [제5장] 인연법 [제6장] 대운과 세운의 해석 [제7장] 사주팔자 해석의 우선순위 [제8장] 사주분석의 연구 [제9장] 래정법(상담목적을 아는 방법) [제10장] 개운법(운명을 개선하는 방법) [제11장] 궁합 [제12장] 건강론
제 6 장 대운과 세운의 해석
1. 대운과 세운의 기본개념
(1) 남녀의 구분
– 남자는 기본적으로 양(陽)에 속하므로, 寅, 卯, 辰, 巳, 午, 未 양의 운을 지날 때 불리합니다.
– 여자는 기본적으로 음(陰)에 속하므로, 申, 酉, 戌, 亥, 子, 丑 음의 운을 지날 때 불리합니다.
– 음(陰)운과 양(陽)운의 구분을 좀 더 자세히 해 본다면 삼합의 운동성으로 구분해서 보아야 합니다.
· 삼합으로 구분하여 음운과 양운을 나눈다면,
· 음(陰)의 운은 申, 子, 辰 (水) 운과 巳, 酉, 丑 (金) 운이 되고,
· 양(陽)의 운은 寅, 午, 戌 (火) 운과 亥, 卯, 未 (木) 운이 됩니다.
(2) 대운
– 대운은 지지를 기준으로 하여 봅니다.
– 계절을 의미하고 큰 환경의 변화 그리고 주거지의 변동을 뜻합니다.
– 대운의 변화는 30년을 기준으로 하여 변하므로 일생동안 작게는 두 번 많게는 세 번의 변화를 맞습니다.
– 대운은 사주팔자의 월간지를 기준으로 하여 산출이 되므로 계절의 연장이라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 대운은 인생의 큰 흐름을 말합니다.
: 대운이 좋으면 절대 잘못 되는 일이 없고, 약 30년 주기가 상승기면 세운에 따라서 작은 어려움은 있을지 몰라도 발전하는 기류는 변하지 않습니다.
(3) 세운
– 세운은 올해 당해 연도를 의미합니다.
– 해당 년도에 일어날 수 있는 사건, 사고, 현상 등을 해석합니다.
– 세운은 따로 정하는 법이 없고, 누구나 올해를 맞이하는 공통된 것이 세운이라고 하겠습니다.
– 세운은 본인의 사주팔자 일간에 대조하여 해석을 하므로 각자 똑같은 세운이라도 다르게 적용이 됩니다.
– 세운이 좋아도 대운이 하락세가 되면 큰 흐름상 흉을 면할 수가 없을 것이고, 어려움 중에서 작은 기쁨 정도는 있을 것입니다.
2. 고서에서의 대운과 세운
여러 고서에서 등장하는 많은 학설들에 의해서 사주학을 공부하는 학인들이 선택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대운에 대한 학설로 고서에서는 개두나 절각과 같은 학설들이 있는데, 간지론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이론입니다. 또한 고서에서 전해오는 학설에 의하면 대운의 천간과 지지가 각각 5년씩 나누어 주관한다고 하여, 천간이 5년을 주관하고 지지가 5년을 주관한다는 학설이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고서에서는 천간을 중요시해야 한다고 하고 어떤 책은 지지를 중요시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또 다른 고서에서는 천간과 지지의 기운을 3:7이나 4:6으로 봐야 한다고 하여 천간이 3년 또는 4년을 주관하고 지지가 7년 또는 6년을 주관한다고 주장하는 학설도 있습니다. 이처럼 통일 되지 않은 학설들에 의하여 실전 경험을 통해 제각각 선택을 달리하는 방법을 택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대운과 세운의 관계를 전극, 충, 화 등으로 설명을 하는 고서들이 있는데, 이 또한 간지론에서는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계절과 하루가 극하거나 충을 하지 않듯이 흘러가는 길들이 다르고, 세운과 월운이 극하거나 충을 하지 않듯 전혀 관계가 없다고 봅니다. 옛 고서에서는 대운은 지지를 중시하고 세운은 천간을 중시한다는 학설도 있는데, 그것은 옳지 않다고 봅니다.
3. 대운과 세운의 해석
(1) 대운(大運)
대운은 사주의 월주에서 나온 것이고, 대운의 간지는 함께 10년을 주관한다고 보아야 합니다. 사주는 좋은데 운이 나쁘면 좋은 차가 험한 도로에 들어 선 것이고, 사주는 나쁜데 운이 좋다면 조각배가 순풍을 만난 격이니 이처럼 운의 영향력이 큽니다.
대운과 세운의 한자 한자를 모두 사주원국의 간지와 비교하여 종합적으로 관찰하여 길흉을 판단해야 할 것입니다. 천간은 동(動)이라 움직임이고, 지지는 정(靜)이라 고요함입니다. 천간과 지지는 서로 상생하거나 상극할 수 없고, 천간은 천간끼리 지지는 지지끼리 합, 충, 형을 할 수 있습니다. 사주 천간의 庚(金)은 대운 천간의 甲(木)과 충을 할 수 있어도 대운지지 寅(木)의 지장간 甲(木)을 충 할 수는 없습니다. 또 대운지지 寅의 지장간 甲(木)은 사주 천간의 庚(金)을 충 할 수 없는 것입니다.
대운의 천간은 사주의 천간에 미치는 영향을 살피고, 기준은 반드시 지지로 보아야 합니다. 대운은 월지의 계절을 기준으로 나열하기 때문에 계절을 뜻하는 지지의 영향력이 지배적이라고 보고, 대운 천간은 사주팔자의 천간과 합, 충의 관계를 따져서 해석에 참고할 따름입니다.
– 대운 천간의 역량은 약해서, 대운 천간이 사주에 미치는 영향이 좋다고 해도 복이 크지 않습니다.
– 대운 지지의 역량은 강해서, 대운 지지가 사주에 미치는 영향이 좋다고 하면 길함이 크다고 봅니다.
– 대운은 한 글자에 십년을 함께 보아야 합니다.
– 천간과 지지를 모두 관찰하고 대운은 사주와 배합하고 나서 길흉을 판단합니다.
– 대운의 한 글자는 사주의 간지와 배합하고 나서야 길흉을 알 수 있습니다.
(2) 세운(歲運)
– 세운을 태세(太歲)라고도 부르고 일 년을 관장합니다.
– 대운이 길해도 세운이 흉하면 그 해는 소흉을 당하게 됩니다.
– 대운이 흉하고 세운이 길하면 흉중에 소길하게 됩니다.
– 대운의 간지가 10년을 관장 한다면, 세운은 1년을 관장하는 것으로 해석합니다.
– 대운은 상승기와 하락기를 뜻한다면, 세운은 그 상승기 중에서도 좋고 나쁨을 또는 하락기 중에서도 좋고 나쁨을 나타내는 1년 운세입니다.
– 사람이 흥하고 망하고 살고 죽고는 모두 당해 년 세운에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3) 대운지지의 반대편 해석
– 상담자의 질문은 대부분 대운지지의 반대편 육친에 대한 문제점 즉, 억제된 육친에 대한 문제로 상담을 합니다.
– 子, 午, 卯, 酉의 대운을 지날 때는 모든 글자가 양보하지 않는 강한 기운이므로 운명에 큰 변화가 생기는 격동기를 맞게 됩니다.
– 辰, 戌, 丑, 未의 대운을 지날 때는 입묘작용으로 누군가의 희생에 의한 변화 또는 이중생활의 아픔이 올 수 있는 것으로 봅니다.
(4) 대운과 세운 정리
전해오는 고서들이 대운과 세운을 설명하는데 각기 주장이 다를 뿐만 아니라 번역하는데 번역자의 실수도 많아서 혼란이 가중되고 있기에 이를 명확히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운과 세운이 운명에 끼치는 영향력이 매우 커서 사주명조가 좋은 것보다 대운과 세운을 잘 만나는 것이 더 좋습니다.
간지론에서는 [자평진전]에서 설명하는 대운 감명법을 적용합니다. 대운이나 세운을 감명할 때 사주원국을 논하는 것과 같이, 지지를 기준으로 천간을 참작하는 방법입니다.
대운과 세운의 관계에서도 서로 연관 시키지 말고 각자 따로 사주에 대입하여 해석해야 하고, 대운과 세운끼리 대입하여 연관 시키는 것은 옳은 해석 방법이 아닙니다.
(5) 대운과 사주의 변화
대운이 사주의 간지와 배합하여 발생하는 변화를 살펴보겠습니다.
대운과 사주팔자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일어나는 변화들입니다.
① 사주 천간과 대운 천간이 합이 되는 경우
– 대운 천간과 사주천간이 모두 길신이거나 흉신으로써 작용하지 못합니다.
– 천간합은 역할을 정지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② 대운 천간이 같은 오행이라도 음양에 따라서 길흉이 달라지는 경우
– 木 중에서도 甲과 乙의 작용력을 달리 본다는 것으로, 사주에 합이나 충으로 작용력을 잃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③ 대운지지가 같은 오행이라도 음양에 따라서 길흉이 달라지는 경우
– 사주에 있는 지지의 글자와 배합관계를 살펴야 하기 때문입니다.
④ 대운의 간지가 같은 오행이라도 천간은 길신이고, 지지는 흉신일 수 있는 경우
<예> 甲 일간이 酉월에 태어나고 천간에 辛이 있어서 정관격이고 신강하다면 재성의 도움을 필요로 할 것인데,
지지에 申은 정관을 강하게 만들지만 천간에 庚은 관살 혼잡을 만들어 불리하게 됩니다.
⑤ 사주에 지지를 대운의 지지가 충(沖)하여 길함과 흉함이 달라지는 경우
– 흉신에 해당하는 지지를 충(沖)하면 길하고,
– 희신에 해당하는 지지를 충(沖)하면 흉해집니다.
⑥ 대운에 의하여 성격(成格)과 파격(破格)이 되는 경우
– 대운에 따라서 격국이 일시적으로 변하는 것을 말합니다.
– 대운의 기간 동안 작용하는 것으로 봅니다.
– 파격이 성격으로 변하면 길하고, 성격이 파격으로 변하면 흉합니다.
– <예> 壬 일간이 亥월에 태어나 건록격인데 대운에서 寅을 만나면 寅, 亥 (合) 木으로 식신격이 됩니다.
(6) 육친에 의한 대운, 세운, 일진
운에서 만나는 육친을 해석하는데 있어서 대운과 세운 그리고 일진에서 만났을 때 각각 다르게 해석해야 됩니다. 양간(陽干)은 반응이 빠르지만 실속이 없고, 음간(陰干)은 반응이 느리지만 실속이 있습니다. 대운과 세운은 운명을 감정하는데 매우 중대한 영향력을 끼치고 정확도도 높지만, 월운(月運)이나 하루의 일진은 정확성이 많이 떨어집니다. 사주학은 대운과 세운에 의한 포괄적이고 전체적인 감명을 하는데 장점이 있는 반면에, 월운이나 일진을 감명하는데 정확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잘 사용을 하지 않는 편입니다.
운에서 만나는 육친이 대운과 세운 그리고 일진에서 어떻게 다르게 적용이 되는지를 살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