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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럭시S, A 시리즈 모두 가능! GOS 해제 방법 (게임부스터 끄는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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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생생경제] “삼성 갤럭시 게임 옵티마이징 서비스(GOS) 논란 어디로” | YT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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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갤럭시 gos 해제, 게임 옵티마이징 서비스 앱 끄기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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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생경제] “삼성 갤럭시 게임 옵티마이징 서비스(GOS) 논란 어디로”

■ 방송 : YTN 라디오 FM 94.5 (15:00~16:00)

■ 진행 : 이화종 경제평론가

■ 방송일 : 2022년 3월 14일 (월요일)

■ 대담 : 안병도 IT 평론가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생생경제] “삼성 갤럭시 게임 옵티마이징 서비스(GOS) 논란 어디로”

-GOS, 배터리 발열 방지 위해 성능 하락 의구심

-삼성, 우회앱 사용 허락은 무상 수리 책임 피하려

-소비자의 자율성, 제품 투명성 보장은 생산자의 의무

◇ 이화종 경제평론가(이하 이화종)> 갤럭시S22 시리즈가 게임 옵티마이징 서비스(GOS)로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삼성전자는 GOS 기능을 일부 완화하는 소프트웨어(SW) 업그레이드를 발표했지만 소비자 불만은 쉽게 사그라들지 않고 있습니다. 자세한 얘기 나눠봅니다. 안병도 IT 평론가 연결돼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 안병도 IT 평론가(이하 안병도)> 네, 안녕하세요.

◇ 이화종> 일단 GOS가 무엇이고, 삼성 측은 이걸 왜 탑재시킨 건지부터 알아보죠.

◆ 안병도> GOS는 삼성 스마트폰과 운영체제에 기본 탑재된 시스템 앱입니다. 게임 최적화 시스템, 즉 Game Optimizing Service의 약자인데요. 게임을 실행할 때 화면 해상도와 실행속도 조절 등 기기의 성능과 직결된 요소들을 제한합니다. 삼성 측은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게임 경험을 위해 탑재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단지 발열과 배터리 소모를 억제하기 위해서 과도한 성능 하락을 강제로 시킨다는 점에서 큰 문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 이화종> 네, 그래서 지금 문제가 되고 있는 건데 GOS 기능이 과거에도 있었다면서요. 그런데 이번에 특히 문제가 많이 되고 있는데 왜 그런 건가요?

◆ 안병도> 이전에도 물론 비슷한 역할을 하는 게임튜너, 게임플러그인 같은 시스템이 있었습니다. 다만 예전에는 누구나 이것이 실행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고, 해당 기능을 선택할 수 있는 선택권을 줬습니다. 또한 갤럭시 S22까지는 성능하락이 그리 크지도 않았습니다. 반면에 GOS는 일반 사용자의 제어가 원천적으로 불가능한 커널 내부 앱입니다. 비활성화하거나 삭제하기 매우 어렵죠. 전문적인 유저들은 유료 앱을 써서 GOS를 우회하게 되는데요. 그런데 삼성 고유 인터페이스인 원 UI, 4.0 버전부터는 커널을 아예 통합했기 때문에 보안이 더욱 강해져서 사용자들이 비활성화 시키는 게 사실상 불가능할 정도로 어려워졌습니다. 또한 성능 하락 폭이 너무 커서요. GPU의 성능을 거의 3분의 1로 만들어 버린다고 합니다. 또한 온도에 따른 긴급 성능제한인 쓰로틀링과도 다른 것이, GOS는 발열이 크든 작든 무조건 작동합니다. 속도 뿐 아니라 해상도까지 저하시키면서 게임을 하는 사용자의 만족도가 급격히 저하될 수밖에 없었죠.

◇ 이화종> 과거와 달리 이번 GOS는 성능저하의 폭도 크고 사용자의 선택권도 보장하지 않은 문제점이 있는 건데, 지금 엇갈리는 게요. 삼성에서는 GOS가 게임할 때만 영향을 미친다. 이렇게 이야기하고 있는데, 삼성 밖에선 카카오톡이나 인스타그램처럼 일반 앱을 사용할 때도 성능 저하가 일어난다. 이런 주장이 나오는데 어떻게 봐야 하나요.

◆ 안병도> 삼성 측에서는 분명히 일부 고성능 요구 게임에서만 작동한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게임 뿐 아니라 AP, 즉 Application Processor에 부담을 줄 만한 앱을 모두 제어한다는 논란이 있습니다. 사용자의 보고에 따르면 GOS가 독자적인 리스트를 가지고 그 안에 있는 모든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저하시킨다는 의견이죠. 사용자가 해당 리스트를 살펴본 결과 게임 뿐 아니라 카메라 앱을 비롯해 원 UI 홈앱 등 굉장히 많은 앱이 들어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긱벤치 스마트폰 성능 측정 앱에서는 모든 효능을 발휘하는데, 실제 체감 성능에서 그만한 효능이 안 나오고 딜레이가 있거나 느리게 작동한다는 사용자 보고가 각 커뮤니티에 지속적으로 올라오고 있습니다.

◇ 이화종> 커뮤니티에서는 그런 보고가 나오지만, 삼성에서는 공식적으로 인정하지 않고 부인하고 있다. 이런 상황인 거죠.

◆ 안병도> 예, 맞습니다.

◇ 이화종> 그런데 삼성이 며칠 전 갤럭시 업데이트를 하면서 GOS 일부 제한을 풀었어요. 그런데 GOS를 완전히 끌 수 있게 하지 않고 우회앱을 사용할 수 있게 허용어요. 그러니까 GOS OFF 기능이 아니라 다른 외부앱을 써서 피하려면 피하라는 식으로 업데이트를 했는데 이건 왜 그런 건가요?

◆ 안병도> GOS를 완전히 끄고 사용했을 때 예상되는 심한 발열과 배터리 소모를 걱정했기 때문입니다. 하드웨어적으로 충분한 발열 억제 설계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GOS만 끄고 장시간 사용하면 사용자가 저온화상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제품 광고에서 표시한 배터리 시간 유지가 안 될 수도 있죠. 이런 경우에 소송 등 각종 제조사 책임에 노출되게 되는데요. GOS를 유지하면 기본적인 발열 억제도 유지됩니다. 외부앱은 문제를 적극적으로 제기한 전문적인 사용자만 사용하기 때문에 이것만 허용하는 방식을 취한 거죠. 게임을 자주 하지 않고 기술적인 문제에 관심 없는 일반 사용자는 그냥 모르고 지나가라는 의미입니다. 또한 우회앱은 삼성이 보증한 기본 앱이 아니기 때문에 이것을 사용하다 발생한 제품 고장 등에서 무상 수리 같은 책임도 피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 이화종> 그렇군요. 역시 책임 문제인데, 이번 GOS사태를 계기로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문제도 다시 조명받고 있는데 삼성 측이 애플, 즉 경쟁사 대비 AP부진에 무리수를 뒀단 분석도 있는데 이건 어떻게 보시나요?

◆ 안병도> 이번 사태는 넓게는 안드로이드 진영 전체, 좁게는 삼성전자의 AP 설계 제작 능력이 떨어졌기 때문에 발생한 문제입니다. 애플은 독자 AP인 바이오닉을 통해서 고성능과 저발열을 동시에 잘 해나가고 있습니다. 반면에 이걸 추적하는 퀄컴 스냅드래곤이나, 삼성 엑시노스는 부진에 빠져 있죠. 미세공정 기술에서 떨어지고 운영 체제에서의 최적화도 잘 안 되고 있다는 뜻입니다. 삼성이 최신 스마트폰인 갤럭시 22 시리즈에서 채택한 퀄컴 스냅드래곤 8 제너레이션 1은 고성능으로 작동하면 발열이 매우 많습니다. 그럼 이걸 억제하기 위해서는 고급 방열판을 놓고 구조를 여유 있게 만들어야 하는데, 이게 고스란히 원가 부담으로 이어지죠. 최근 삼성은 수익성 강화를 위해서 원가 절감에 나서면서 이런 비싼 부품을 많이 간략화시키는 설계를 하고 있습니다. 같은 AP를 채택한 중국 샤오미 폰 등이 적극적으로 비싼 방열판을 넣어서 방열 문제를 해결한 것과는 대조적인 행보입니다. 결국 삼성은 사용자의 안전을 중시한다는 명목으로 돈이 안 드는 소프트웨어적인 발열 앱을 강제로 탑재했습니다. 갈수록 경쟁이 격화되는 안드로이드 폰 진영에서 이런 행보를 보인 건 현명하지 못한 행보가 분명합니다.

◇ 이화종> 지금 파장이 상당한 게 공정거래위원회가 표시광고법 위반으로 조사를 검토하고 있다, 이런 뉴스가 나오는데요. 삼성이 광고에서는 예를 들어 10만큼 성능이 있다고 했는데 실제론 GOS로 5나 6만큼밖에 성능이 안 나왔기 때문이죠. 그리고 일각에서는 소비자 집단소송을 준비하고 있다는 소식도 있습니다. 쉽게 해결이 될 것 같지 않은데 어떻게 보시나요.

◆ 안병도> 문제 삼을 만한 부분은 GOS로 인해 화면 주사율이나 밝기 등이 모두 제한이 걸린다는 점입니다. 삼성전자가 성능제한을 밝히지 않았기 때문에 과장광고나 기만적인 광고라는 주장이 제기될 수 있죠. 삼성전자가 성능제한 사실을 제대로 밝혔다면 소비자들이 갤럭시 S22를 구매하지 않았을 지가 매우 높은지를 따지게 되는데 그런 가능성이 인정되는 삼성전자의 광고는 표시광고법 위반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보도자료나 광고에서는 최대 얼마라는 식으로 표기했을 뿐, 최소 얼마를 보장한다는 언급이 없습니다. 따라서 상투적이고 추상적인 표현이기에 소비자가 오인할 여지가 없다고 판단할 수도 있고요. 또 삼성이 문제가 커지니까 추가 업데이트를 통해서 추가 하락을 적게 한 조치를 빠르게 취하고 있다는 점도 중요합니다. 대체로 최근 한국 법원이 기업에게 많은 책임을 요구하는 판결을 내리고 있기는 합니다만, 징벌적 배상제가 활성화되지 않은 상황에서 설령 법원이 삼성 측의 책임을 일부 인정한다고 하더라도 실질적인 배상액은 그리 크지 않을 것으로 봅니다.

◇ 이화종> 네, 그런 전망이 많군요. 일부 전문가들은 이번 사례가 폭스바겐 디젤게이트가 몇년 전에 떠들썩했는데 이 디젤게이트와 유사하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어떤 점이 유사한가요?

◆ 안병도> 폭스바겐의 디젤게이트는 폭스바겐이 디젤차량에서 전자대여모듈의 치팅 소프트웨어를 넣어서 소비자를 속인 사건입니다. 일반적으로 디젤 엔진은 질소 산화물을 많이 배출하는데요. 이걸 줄이려면 연비와 출력이 감소합니다. 그런데 폭스바겐은 이때 두 가지 문제를 모두 해결한 클린 디젤이라고 광고하면서 차를 팔았습니다. 그런데 폭스바겐의 치팅 소프트웨어는 여러 전술을 분석해서 이게 일반 주행인지, 아니면 검사를 하려고 하는 주행인지를 판단했습니다. 만약 검사 주행이라고 판단되면 평소 주행과는 다르게 질소 산화물 배출을 낮추고 그 외 일반 상황에서는 그런 거 없이 전부 뿜어내도록 만들었죠. 문제는 배기가스 기준에 맞는 검사에서는 연비와 엔진 출력이 확 떨어진다는 겁니다. 또한 배기 관련 장치를 규정에 맞게 상시 작동시킬 경우에는 배기 장치의 수명까지도 떨어질 수 있죠. 삼성의 GOS 역시 성능을 측정하는 긱벤치 등에서는 최대 성능을 내도록 설정했지만, 막상 게임이나 특정 앱에서는 사용자도 모르게 성능을 확 떨어뜨려서 발열을 억제했다는 점에서 이 폭스바겐 디젤과 비슷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 것입니다.

◇ 이화종> 그렇군요. 핵심은 시험할 때와 일반 사용할 때 성능이 차이가 났다, 이런 거죠. 문자로 8239 님이 이런 문자를 보내주셨는데 저는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잘 안 해서 저랑은 상관 없는 일인 것 같은데요. 라고 보내셨습니다. 지금 이 방송 듣고 계신 분들 중에 이렇게 생각하는 분들도 많이 있을 것 같은데 전문가님께서는 어떻게 말씀해주시겠습니까.

◆ 안병도> 물론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에 여러 가지 요구사항은 많습니다. 사실 플래그십 스마트폰을 사용했다고 해서 모든 사용을 최고 성능을 쓰는 사람은 별로 없죠. 또 발열 억제하고 배터리 수명 향상 문제 때문에 스마트폰 성능 조정하는 게 나쁜 건 아녜요. 다만 투명해야 합니다. 사용자가 어떤 앱을 쓸 때 얼마큼 속도가 제한되는지를 알 수 있어야 합니다. 또 원한다면 그 기능을 끌 수도 있어야겠죠. 내 스마트폰을 내가 통제하지 못한다면 당연히 그 제품을 믿고 쓸 수가 없는데요. 이런 자율성하고 제품 투명성이 보장되는 것이 소비자의 권리이기 때문에 이것은 개별 사용자가 그 성능이 필요하건 안 하건 간에 생산자가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의무입니다.

◇ 이화종> 말씀하신 대로 자율성과 투명성. 이번 사태의 핵심이죠. 지금 오는 16일이죠. 이틀 앞으로 다가왔는데 삼성전자가 주주총회를 앞두고 있습니다. 논란에 대한 삼성 측의 입장은 뭔가요?

◆ 안병도> 삼성은 우선 내부적으로는 스마트폰 개발자를 포함한 직원들과 경영진의 소통이 부족했다는 사과를 했습니다. 또한 고객에게는 고성능을 원하는 사용자에 대한 배려가 부족했지만 발열 억제는 안전을 위한 조치로 정당하다는 입장입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패치 앱을 내놓으며 앞으로 고객의 목소리에 더 귀 기울이겠다고 말합니다. 최대한 법정 논란을 피하면서 온건하게 사태 수습을 하려는 태도입니다. 하지만 이 정도로 이미 제품을 구매한 사용자와 IT 전문 커뮤니티 등에서 이미 잃은 신뢰를 회복할 수 있을지는 매우 미지수죠. 앞으로 더욱 더 강한 조치와 많은 보상 조치 같은 것들이 뒤따라야 한다고 봅니다.

◇ 이화종> 저는 이번에 삼성의 대응을 보면서 이해가 안 가거나 의아했던 게, 삼성 측의 사과가 나왔는데 이게 소비자를 향한 사과가 아니라 임직원을 향한 사과가 나왔어요. 많이 이상했는데 왜 소비자를 향한 사과를 안 했다고 보십니까?

◆ 안병도> 소비자에 대한 사과는 직접적으로 비용을 치르고 구매한 소비자에 대한 사과이기 때문에 흔히 이런 말이 있죠. 미국에서는 사과를 하는 즉시 법적 책임으로 연결된다고, 절대 사과를 하지 말라고 하죠. 아마 비슷한 맥락으로 해외 소송 등에 대비해서 사과를 소비자를 향해서 하게 되면 법적 소송에서 매우 불리하다고 판단해서 그렇게 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 이화종> 그렇군요. 이번 일로 삼성이 늘 강조하는 ‘고객관점’ 이라는 신뢰성이 크게 타격받은 듯한데 앞으로 해당 앱 목록과 근거를 투명하게 공개해서 소비자 신뢰를 회복해야 하는 과제를 앞두고 있는데 이런 점은 어떻게 보십니까?

◆ 안병도> 당연히 해야 하고요. 사실상 비슷한 역할을 하는 앱에서 샤오미라든지 다른 안드로이드 폰들은 실질적으로 이 GOS 비슷한 역할을 하는 앱이 작동하고 있을 때 작동중이라는 표시를 실시간으로 띄우고요. 얼마의 사용폭이 변동하고 있는지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어떤 앱에서 어떤 것이 제어되는지에 대해서 사용자가 유추를 하거나 혹은 확인할 수가 있죠. 삼성은 아무 것도 확인할 수 없는 상황에서 이런 제안을 했기 때문에 GOS 앱을 발열과 배터리 소모를 위해서 완벽하게 제거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입장이기 때문에 그렇다면 차선책으로 해당 앱의 목록과 근거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봅니다.

◇ 이화종> 지금 일부 커뮤니티를 보면 삼성의 이번 GOS를 적용하는 앱 목록이 한 만 개쯤 된다. 이런 이야기들도 올라와 있는데 삼성에서 그건 GOS를 적용하는 게 아니고 그냥 게임인지 아닌지를 확인하려고 만든 목록일 뿐이다. 이런 얘기가 엇갈리고 있죠.

◆ 안병도> 맞습니다. 이런 기술적인 문제는 흔히 실시간으로 데이터베이스를 앱에서 받아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만 개의 리스트라 해도 그 안에 리스트가 언제 어떻게 어떤 목록으로 갱신되는지 사용자는 사실 알 수가 없어요. 어떤 시점에서 확인한다고 해도 그 다음에 다시 네트워크를 통해서 변경될 수 있기 때문이죠. 삼성이 주장하는 바와 커뮤니티가 주장하는 바가 충돌할 때 사용자는 삼성에 비해서 항상 정보의 약자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삼성이 이 부분에 있어서 확실하게 투명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앞으로 계속적으로 사용자는 내 스마트폰에 몰래 삼성이 어떤 것을 어떻게 바꿀지 모른다는 불안감을 안게 될 수밖에 없으니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런 투명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이화종> 마지막으로 하나만 더 여쭤볼게요. 사실은 모든 스마트폰, IT기기들이 발열이 일어나면 쓰로틀링이란 절차를 통해서 성능을 제한하지 않습니까. 그런데 쓰로틀링과 이번 삼성 GOS, 차이점이 뭐라서 이렇게 문제가 됐는지 간략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 안병도> 쓰로틀링은 AP가 과도한 부하 때문에 발열이 너무 심할 때 일시적으로 자동으로 성능을 떨어뜨려서 발열을 억제한 다음 발열이 억제된 즉시 다시 본 성능을 내게 합니다. 그리고 쓰로틀링이 작동하고 있는지는 어느 정도 사용자가 온도를 통해서 알 수 있고요. 그런데 이번 GOS는 사용자가 이것을 작동하고 있는지도 알 수 없을 뿐더러 발열 여부와 상관없이 무조건적으로 성능을 저하시킨다는 점입니다.

◇ 이화종> 네, 오늘 말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지금까지 안병도 IT 평론가와 함께 했습니다.

YTN 박준범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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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갤럭시 gos 해제, 게임 옵티마이징 서비스 앱 끄기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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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시간은 삼성 갤럭시 gos 해제로 끄는 방법을 알려드리기 위한 정보성 포스팅을 준비했는데 최근 삼성 스마트폰에서 Game Optimizing Service에 대해서 논란이 생긴 걸 알고 계실 것이며 고사양 게임을 할 때 성능을 제한시키는 부분이 문제가 되어 소비자 입장에서 불만이 생기고 실망한 분들도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로 인해 삼성멤버스에서 공지사항으로 올리기를 고객의 마음을 헤아리지 못한 점에 대해 사과드린다면서 성능 제한을 해제하고 중앙처리장치(CPU)와 그래픽처리장치(GPU)를 최대치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겠다고 했고 최신 소프트웨어 버전을 업데이트하면 고사양 게임을 더욱 향상된 성능으로 즐길 수 있다고 알렸는데요.

GOS는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과 태블릿에 탑재되어 있는 시스템 어플리케이션 중 하나로 고사양, 고화질의 게임을 할 때 성능을 인위적으로 조절해서 과도한 발열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며 게임 실행 시 강제로 실행되면서 속도와 화질이 떨어지게 만드는 게 문제가 된 것인데 이런 부분이 신경 쓰이고 답답하게 느껴진 분들은 직접 조치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참고로 GOS로 인해 성능이 두드러지게 저하되는 모델은 갤럭시 S10, S20, S21, S22의 모든 모델이 있으니 확인을 해보시고 이 앱은 시스템 내부 어플이기 때문에 삭제는 할 수 없고 비활성화시키는 방법으로 실행되지 않게 하는 방법이 있는데 그런 의미에서 삼성 갤럭시 gos 해제하는 방법을 간단히 알려드릴 테니 이 내용을 확인 후 조치를 취하면 쉽게 개선할 수 있을 거예요.

사용 중인 핸드폰 기종에 따라 진입 경로가 약간씩 다를 수 있지만 대부분 비슷한 과정에서 찾을 수 있을 텐데 우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해줄 필요가 있으니 스마트폰 바탕 화면에서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을 눌러 들어가도록 합니다.

이어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진입하고 넘어간 화면에서 [다운로드 및 설치]를 누르면 GOS 관련 업데이트를 확인할 수 있으니 안내에 따라 진행을 하면 되고 업데이트를 시작하기 위해 24초 후 휴대전화를 다시 시작하게 될 테니 알고 계시면 될 거예요.

이후 다시 설정에 들어가서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하고 넘어간 화면에서 우측 상단에 점 3개를 누르면 메뉴가 보여질 텐데 [특별한 접근]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이동하면 여러 가지 메뉴가 나열되는데 여기서 [시스템 설정 변경]을 누르고 넘어간 화면에서 시스템 설정을 변경할 수 있도록 허용할 앱을 선택하라고 나올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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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G로 시작하는 앱이 나올 때까지 스크롤을 내리면서 찾아보면 Game Optimizing Service를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이며 기본적으로 활성화되어 있는 걸 볼 수 있는데 옆에 버튼을 눌러서 이런 식으로 끄면 되니 동일한 방법으로 해제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 게임 런처 앱 내 게임 부스터 설정에 들어가서 실험실> 게임 퍼포먼스 관리 메뉴에서 실험실 모드를 끌 수도 있으니 알고 계시면 될 것이며 이후 상단 알림 바를 내려서 속도 강화를 활성화시키면 성능과 속도 저하 없이 빠르게 게임이 작동되는 걸 볼 수 있을 거예요.

참고로 GOS를 해제하면 CPU/GPU의 성능 제한 없이 매끄럽게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되지만 보안 폴더가 비활성화되고 삼성 클라우드와의 동기화가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니 이러한 점이 개선되길 기다리거나 감안을 해야 될 것이며 기기 발열이나 배터리 소모가 빨라질 수도 있다는 걸 알고 계실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이상으로 삼성 갤럭시 gos 해제, 게임 옵티마이징 서비스 끄기 설정 방법을 알려드린 포스팅을 마치겠으며, 부디 이 포스팅이 알차고 유익한 정보가 되셨길 바라겠고 앞으로도 도움이 되는 최신 소식을 전해드리기 위해 노력하도록 할게요.

공감 하트(♥) 또는 SNS 등 다른 채널에 공유하거나 퍼가는 것은 괜찮지만 무단으로 허락 없이 내용이나 사진을 복사하여 사용할 경우 적법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니 이런 부분은 주의해 주시고 보답해 준 분들은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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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옵티마이징 서비스 (GOS) 삭제방법 비활성화 방법

삼성 갤럭시 시리즈 스마트폰 및 태블릿 컴퓨터에 기본적으로 탑재된 시스템 애플리케이션으로, 게임을 포함해 GOS의 리스트에 있는 모든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의 해상도와 스로틀링 특성을 제어한다. 즉, 과거 서비스됐던 게임 튜너는 해당 애플리케이션을 제어하는 애플리케이션에 불과하며, 때문에 게임 튜너를 제거하고 재부팅을 하게 되면 게임 튜너로 설정하기 이전의 기본 설정으로 되돌아간다. 현재 서비스중인 게임 플러그인 또한 실질적으로 GOS의 옵션 일부를 제어하는 애플리케이션이라고 봐도 된다.

일반 사용자는 제어가 원천적으로 불가한 커널에 있는 어플리케이션이기 때문에 비활성화나 삭제가 매우 어렵고, One UI 4.0 버전부터는 커널에다 통합했기 때문에 보안이 더욱 강해져서 사용자들이 뭔 짓을 해도 비활성화 시키는게 사실상 불가능 할 정도로 어렵다.

GOS는 원래 게임으로 분류되는 애플리케이션의 해상도와 스로틀링 특성을 제어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제어하는 방법으로 애플리케이션의 해상도를 비롯한 초당 프레임 수, 화면 밝기, 텍스쳐 품질, CPU 및 GPU 성능 등을 조절하여 기기 발열 해소 및 배터리의 효율적 사용 의도를 갖고 있다. 그러나 모든 옵션들을 최대로 설정한다고 해서 보이는 그대로 설정되는 것도 아니며, 최대 옵션으로 해도 풀옵이 아니도록 제약이 걸려 있어 낮은 성능과 옵션들을 보여준다.

실제로 GOS로 인하여 갤럭시 디바이스들은 게임 내내 GPU클럭이 LG 철수 이전의 LG스마트폰과 비교해도 스펙보다 훨씬 낮게 나오고 있다. ONE UI 4.0에서 클럭 다운 강화된 2022년 기준 최신 디바이스인 갤럭시 S22의 경우 국내판 기준 GPU의 페이퍼 스펙상 클럭은 818 MHz이지만 대부분의 게임에서 실제 클럭은 고작 200~300 MHz이 최대 한계로 이는 반토막을 넘어서 거의 1/3~1/4 가량으로 성능이 제한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아이폰에 비유하자면 게임 실행시 iPhone 13 수준의 GPU를 의도적으로 iPhone XS 수준 GPU로 강제로 낮추는 꼴이다.

게다가 그래픽 해상도 또한 GOS에서 개입하여 낮춘다. 똑같은 옵션으로 게임을 돌려도 해상도가 확연하게 낮게 출력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저하된 성능 때문에 줄어든 프레임을 높이기 위한 꼼수로 보인다.

본질적인 문제는 삼성전자가 이러한 기기의 성능 및 품질 저하를 소비자가 직접 조절하여 기기 본연의 성능을 낼 수 있도록 하는 옵션을 넣어주기는커녕 자신들의 입맛대로 칼질을 먹인 성능을 강제시킨다는 사실을 소비자한테 단 한 번도 고지한 적이 없는 주제에 ‘게이밍과 뛰어난 퍼포먼스’를 셀링 포인트로 내걸고 있다는 점에 있으며, 소비자는 스펙에 상응하는 성능을 누리기 위하여 거금을 들여 최신 스마트폰을 구매했건만 실상은 어떤 수를 쓰더라도 그 한참 미만의 성능을 누릴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비슷한 사례로 아이폰의 배터리게이트가 있지만 적어도 해당 경우 벤치마크 치팅은 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훨씬 심각한 문제로 볼 수 있다.

GOS 자체는 생긴 지 어느 정도 되었으나 갤럭시 S22까지 와서야 이렇게 공론화된 이유는 갤럭시 S20까지는 GOS로 인한 성능하락이 그렇게 심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S21부터 발열을 막기위해 GOS로 인한 성능 다운이 심각해지면서 IT사이트에서 불만이 서서히 나오기 시작했는데 이 갤럭시 S21의 경우에는 베이퍼 챔버와 구리히트파이프까지 빼버리고 고작 써멀시트 하나만 달랑 붙여놓아 발열 관리를 등한시하는 극단적인 원가절감을 시도했다가 전대미문의 발열 논란을 일으켰으며, 갤럭시 S22+와 갤럭시 S22 Ultra에서는 베이퍼챔버가 다시 돌아오긴 했지만 여전히 동일 AP를 탑재한 경쟁사들의 기기보다 베이퍼챔버의 면적이 훨씬 협소하다. 결국 단가절감으로 인한 발열 관리 실패에 대한 사용자 경험의 피해를 소비자들이 고스란히 덮어쓰는 상황이다.

또한 One UI 4.0에서 클럭다운 정책이 더욱 심해졌는데 예를 들어 갤럭시 S20 시리즈같은 경우 원래 발열제어와 성능유지력이 우수한 스냅드래곤 865를 탑재하여 GOS가 적용되고도 GPU 클럭다운이 매우 적었으나 One UI 4.0 업데이트 이후에는 이 역시 300 MHz 정도로 클럭이 크게 제한되기 시작했다. 기종에 따라선 아예 클럭 다운 때문에 뱅드림처럼 실행 자체가 불가능한 경우까지 있었을 정도다. 게다가 One UI 4.0부터 아예 커널 단위 통합으로 비활성화가 불가능하게 되어버렸다는 것이다.

OneUI 4.0 미만 버전에서 GOS 비활성화 방법

GOS는 시스템 앱이므로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삭제할 수 없다. adb 명령어로 삭제시키더라도 시스템 폴더 내에 system/priv-app/GameOptimizationService의 정보로 다시 재설치된다. 따라서 앱 비활성화 방식을 통해 GOS를 없앨 수 밖에 없다. 만약 루팅 상태라면 해당 폴더를 삭제하는 것으로 재설치를 막을 수 있다.

GOS를 비활성화 하기 이전, 개발자 옵션에서 USB 디버깅을 켜주고 삼성 계정과 구글 계정을 포함하여 설정에서 연결된 모든 계정에서 로그아웃하고 보안 폴더를 비활성화시킨 상태에서 권한 부여 과정을 진행해야 한다.

이후 Package Disabler Pro를 구매하여 설치하고 컴퓨터에서 USB 케이블로 기기와 연결한 뒤 ADB를 다운로드받아 압축을 풀고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하여 압축을 푼 폴더에 들어가고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실행하여 기기 연결 여부를 확인한다.

adb devices

이때 기기에서 USB 디버깅 허용 메시지가 나오는데 당연히 허용을 해주고 위 명령어를 다시 실행해야 한다. 이후 기기 목록이 나왔다면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실행한다.

adb shell dpm set-device-owner com.pdp.deviceowner/.receivers.AdminReceiver

이 명령어는 Package Disabler Pro에 기기 관리자 권한을 부여하는 명령어이다.

이제 권한 부여가 되었으면 이제 기기에서 Package Disabler Pro 앱을 실행하고 앱 설치 목록에서 게임 부스터, 게임런처, 게임 플러그인, 게임 우선 모드, Game Optimizing Service 앱을 찾아서 비활성화시킨 후 기기 재부팅하면 된다.

이 작업을 거친 후에는 보안 폴더 활성화가 불가능해진다. 앱에 기기 관리자 권한만 부여해주는 것 뿐이라서 녹스가 깨지지 않았으니 삼성 페이 등은 계속 사용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잠금화면와 상단바 메뉴에 ‘조직에서 관리하는 기기입니다.’라는 문구가 생긴다.

이와 같은 방법을 통해 GOS를 끄면 성능 제한이 없어지게 되지만 성능 제어가 없기 때문에 기기 발열이 저온 화상이 생길 정도로 높아질 수 있고, 배터리 소모가 빨라지게 된다. 또한 AP발열로 스로틀링이 발생하여 장시간 게임시 성능이 더 낮아질 수도 있다.

또한 One UI 4.0 버전부터는 이러한 방식으로 비활성화/삭제를 하더라도 클럭이 상승하지 않는다. OS 업데이트 이후 상승하는 GPU의 클럭을 GOS가 하강시키는 방식이 아닌, GOS가 GPU 클럭의 강하를 조절하는 방식으로 바뀌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위 방법대로 GOS를 비활성화/삭제 하더라도 GPU는 최저 클럭으로만 동작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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