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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선재 한담 2] 학이시습지 불역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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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이시습지 불역열호 아 영어 유붕자원방래 불역락호 인부지이불온 불역군자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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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이시습지 불역열호(學而時習之 不亦說乎) < 연재기사 < 기사본문 - 용인시민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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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의 발자취] 논어. 학이시습지(學而時習之) 불역열호(不亦說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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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의 발자취] 논어 학이시습지(學而時習之) 불역열호(不亦說乎)About Me
학이시습지 불역열호아(學而時習之不亦說乎), 배우고 때때로 익히면 또한 즐겁지 아니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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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조명신문] [칼럼]“학이시습지 불역열호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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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의 이야기 :: 학이시습지 불역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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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하나의 이야기 :: 학이시습지 불역열호 때를 잘못 타서 배우고 익히면 그것이 병이 되는 것이다. 공자는 평생을 통해 때를 맞추어 끊임없이 정진하여 삶의 기쁨을 만끽했다는 뜻이다. “不亦說乎( … 學而時習 학습 學而時習之 不亦說乎 學 배울 학, 가르칠 교, 고지새 할 而 말 이을 이, 능히 능 時 때 시 習 익힐 습 之 갈지 不 아닐 불, 아닐 부 亦 또 역, 겨드랑이 액 說 기뻐할 열, 말씀 설, 달랠 세, 벗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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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한우의 知人之鑑 〈14〉 학이시습지(學而時習之) 불역열호(不亦說乎)는 제왕학 《논어》의 첫걸음 : 월간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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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이시습지 불역열호 아 영어 유붕자원방래 불역락호 인부지이불온 불역군자호
– 학이시습지 불역열호 아
논어의 첫 문장은 “학이시습지 불역열호學而時習之 不亦說乎”이다. 논어를 읽지 않은 사람도 알고 있는 이 유명한 문장은 배우고 그것을 때때로 학이시습지 불역열호學而時習之 不亦說乎
공자가 논어의 학이學而편에서 학이시습지 불역열호學而時習之, 不亦說乎라고 하였다. 배우고 때때로 그것을 익히면 또한 기쁘지 아니한가? 학이시습지 불역열호學而時習之, 不亦說乎
1. 子曰 學而時習之면 不亦說乎아, 학이시습지 불역열호 배우고 때로 익히면 또한 기쁘지 아니한가 有朋이 自遠方來면 不亦樂乎아, 유붕 자원방래 불역락호 벗이 먼 곳 1. 子曰 學而時習之면 不亦說乎아, 학이시습지 불역열호 배우고 때..
궁금하게 만들어야 면접관의 고개를 번쩍 들게 만들었던 학이시습지면 불역열호아라 대학시절 알고 계시던 비장의 면접카드, 학이시습지 불역열호아. 면접시 취업 면접시 사용하면 좋은 고사성어 학이시습지면 불역열호아
– 학이시습지 불역열호 영어
之는 영어의 가목적어라 여기면 될 것이다. 不亦A乎 는 외워두어야 할 숙어 學而時習之不亦說乎학이시습지불역열호 배우고 때때로 익히면 또한 하나의 이야기
논어 학이 1장 學而篇학이편 자왈 학이시습지 불역열호. 간체 ; 子 해설영어 ; The Master said, Is it not pleasant to learn with a constant 논어 학이 1장
대명사 之를 넣은 것입니다. 之는 영어의 가목적어라 여기면 될 것이다. 不亦A乎 는學而時習之不亦說乎학이시습지불역열호 배우고 때때로 익히면 또한 기쁘지 학이시습지 불역열호
수학이나, 영어를 공부하기보다 한문을 공부해보고 싶어지는 거에요. 그렇게 시작해서 만나게 된 분이 우리 한문 스승님이신 소정선생님이시랍니다. 처음엔 단순히 한자 논어 1. 학이편學而篇 學而時習之 不亦說乎학이시습지 불역열호
– 학이시습지 불역열호 유붕자원방래 불역락호 인부지이불온 불역군자호
학이시습지면 불역열호아라. 프로필 이미지 學而時習之 不亦說乎 학이시습지 불역열호. 논어 전체를 개괄 有朋自遠方來 不亦樂乎 유붕자원방래 불역락호 人不知而不溫 不亦君子乎 인부지이불온 불역군자호. 유붕이 찾아온다는 깨달음의 대화 학이시습지면 불역열호아라
자왈 학이시습지 불역열호 유붕자원방래 불역락호 인부지이불온 불역군자호 해석 공자께서 말씀하기를, 배우고 때를 맞추어 그것을 익히면 기쁘지 아니한가? 논어를 읽어보려 합니다 학이편1 / 我讀論語
않는다면 그 또한 군자가 아닌가? 자왈 학이시습지, 불역열호? 유붕자원방래, 불역락호? 인부지이불온, 불역군자호? 亦 또 역 悅 기쁠 열 有 있을 유 친하다 自 고전 논어 필사 학이 한문+해석
학이시습지 불역열호(學而時習之 不亦說乎)
논어(論語)/공자와 그의 제자들의 언행을 적은 7권 20편의 유교 경전. 4서(四書)의 하나.
논어의 첫 문장은 “학이시습지 불역열호(學而時習之 不亦說乎)”이다. 논어를 읽지 않은 사람도 알고 있는 이 유명한 문장은 ‘배우고 그것을 때때로 익히니 기쁘지 않겠는가’로 해석된다. 공자는 어떻게 공부하였기에 공부를 통해 괴로움이 아니라 기쁨을 얻은 것일까? 대체 배우고 익히는 공부가 무엇이었길래?
“군자는 먹을 적에 배부름을 구하지 않으며, 거처할 적에 편안함을 구하지 않으며 일을 민첩히 하고 말을 삼가며 도가 있는 이에게 찾아가서 질정한다면 배움을 좋아한다고 이를 만하다.” 공자의 말이다. 공자에게 배움은 먹고, 자고, 말하는 일상 속에서 벌어지는 일이었다. 일상이 공부가 되려면 어때야 할까? 아마도 기질을, 성향을 그리고 버릇과 몸의 운용방식을 바꾸는 것을 중시하지 않았을까?
리듬을 잃지 않고 내 몸과 하나가 되어 공부하는 감각을 잃지 않는 것. 이를 공자는 ‘호학(好學)’이라고 했다. 공자는 자기자신을 ‘매일 공부하여 모르는 것을 깨우치고, 배움이 쌓여서 능숙해 지더라도 잊지 않고 기억하는 사람’이라고, ‘호학자’라고 칭했다. 좋아하면 늘 가까이하고 싶고 마음을 쏟다보면 잃을까 두려워하는 것이 사람 마음이다. 공자에게는 공부가 그런 대상이었다.
공부는 일차적으로 많이 보고 들어야한다. 그러나 그러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 궁금하거나 의심나는 것은 끊임없이 질문해야한다. 질문이 병행되지 않는다면 공부가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질문하는 과정에서 지식을 선별하고 모르는 것 없이 이해가 된 후에는 생각하는 과정을 밟아야 한다. 생각이 뒤따르지 않는 공부에는 남는 것이 없다. 이렇게 의문나는 점을 없애고 검증해 갈 뿐 아니라, 이미 알고 있는 것으로부터 알지 못하는 것을 유추해야 한다. 이러한 유추가 바로 생각의 핵심이다.
공자가 제자들에게 강조한 공부는 이처럼 일상을 떠나지 않는 과정으로서의 공부이지 도달해야하는 목표점의 공부가 아니었다. 지식을 축적하고 남에게 내세우기 위한 공부가 아니라 인간으로서 완성된 자아를 향해 나아가는 길이 공자의 공부의 길이었다. 공자가 가장 사랑한 제자, 안연이 바로 그런 공부의 길을 간 사람이었다.
공자는 안연의 어떤 점을 높이 평가했을까? 안연이 학문을 좋아한다고 평가한 근거는 그가 시를 얼마나 많이 암송하는지, 책을 얼마나 읽었는지에 있지 않았다. 놀랍게도 ‘자신의 화를 남에게 옮기지 않고 잘못을 두 번하지 않았기 때문에’ 학문을 좋아하는 제자라고 칭찬하고 자랑하였다. 우리가 ‘공부를 좋아한다’고 생각하는 경우와 참으로 다르지 않는가?
대부분의 사람들은 성적이나 등수 등, 양으로 표현되는 결과를 놓고 공부를 평가한다. 그러나 공자의 공부는 결과로서의 점이 아닌, 행위 그 자체가 중요한 선의 공부였다. 선의 공부는 끝이 없다. 과정과 연결이 더 중요하다. 점의 공부에서 목표에 도달하지 못한 과정은 시간 낭비로 치부될 수 있다. 그러나 공부의 길을 자격증, 경쟁, 점수에 제한하지 않고, 나를 발견하고 키우는 쪽으로 방향 선회한다면 효율과 성과의 노예가 되지 않고, 기쁨을 낳는 공부의 길을 갈 수 있지 않을까? 공자를 통해 배우고 익히는 것이 기쁨이 되는 그런 공부의 길을 꿈꾸어 본다.
학이시습지 불역열호아(學而時習之不亦說乎), 배우고 때때로 익히면 또한 즐겁지 아니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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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이시습지 불역열호_배우고 때때로 익히면 또한 즐겁지 아니한가
#2 學而時習之不亦說乎
학이시습지 불역열호(배울 학, 말 이을 이, 때 시, 익힐 습, 갈 지, 아니 불, 또 역, 기쁠 열, 어조사 호)
학이시습지불역열호(學而時習之不亦說乎)
“배우고 때때로 익히면 또한 기쁘지 아니한가?”
논어 학이편에 등장하는 정말 유명한 말이다.
#3 상용한자 1800자 쪼개기 _배울 학(學)
習에서 부수는 깃 우(羽)이며, 글자 밑에는 흰 백(白) 자가 붙었다. 새가 나는 법을 익히려면, 날갯짓을 까만 밤이 하얗게(白) 새도록 해야 비로소 익힐 수 있다는 의미로 생각하면 좋다.
#4 배움은 언제나 새롭게
학이시습지불역열호(學而時習之不亦說乎)
배우고 때때로 익히는 것이 왜 기쁜가?
복습하고 연습하면 참뜻을 알게 되기 때문이다.
한 번 배움으로 인해 참뜻을 알 수 있는가?
책을 한 번 읽었다고 하여 내용이 온전히 파악되는가?
머리가 아주 좋은 사람이 있어
한 번의 학습으로 온전히 내용을 파악했다고 치자.
그럼에도 때때로 다시 그 책을 읽으면 또한 새롭다.
새로운 의미를 발견하기 때문이다.
시간은 흐르고 그때 그 책을 읽는 자신과,
지금 새롭게 그 책을 읽는 자신은 엄연히 다르다.
받아들이고 소화하는 것 자체가 다르다.
또 다른 감정의 깊이에서, 또 다른 시각에서,
또 다른 경험에 비추어 해석할 것이며
틀림없이 새롭고 깊은 의미를 발견할 것이다.
배움은 언제나 새롭다. 단번에 이해되지 않아도 좋다. 다시 배울 때는 훨씬 수월할 것이다.
온전히 이해했다 하여 우쭐할 것도 없다. 다시 마주하면 또 다른 의미를 발견할 것이다.
지식의 깊이는 쌓이고, 내면은 풍성해질 것이다.
#5 학문이란 마치 물을 거슬러 오르는 것
학습유여역수행주 부진즉퇴라,
학문이란 마치 물을 거슬러 배를 젓는 것과 같아, 앞으로 나아가지 않으면 퇴보하고 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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