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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체가 가지고 있는 기는 칠기인데 반해 한의학에서 쓰는 약제는 오기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그렇다면 혹시 칠기에 모두 토토총판수입이상이 발생했을 때 한약으로는 오기만 치료되고 나머지 이기는 치료가 안 되는 것은 아닐까 하는 의문을 가질 수 있다.
이 의문은 음양오행의 원리를 깊이 이해하면 간단히 해소된다.
이기는 음양의 기를 말하는 것이고 오기는 오행적 기를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오행적 오기만 잘 조절하면 이기의 결합도 원활해지면서 병이 치료되는 것이다. 앞서 이야기한 칠기도, 칠정적 칠기 그리고 인체 부위의 칠기와는 어떤 관계인가를 잘 알고 있어야 한다.
동양의학에서는 오행배당표를 설명할 때, 노기는 간과 관련이 있고 비기는 폐, 대장과 관련이 있다고 말한다.
칠정적 칠기도 인체내에서 반응할 때는 부위별 칠기와 같은 작용이 일어나는데, 이것도 역시 같은 원리로 나타나는 현상을 단지 다른 각도에서 보고 이해한 것일 뿐이다.
기도 토토총판수입한쪽을 활성화하도록 생하는 것이 있는가 하면 활동을 못하게 하거나 지나친 것을 조절하도록 극하는 것이 있다. 노기가 극심할 때는 비기가 이를 잘 극하여 준다. 아무리 격노한 사람이라 하더라도 가까운 사람이나 식구 중 어느 분이 몹시 다쳤거나 죽었다는 슬픈 소식을 듣게 되면 노기가 금세 풀어진다.
주역을 보면, “음양이 사상하고 사상이 팔괘하며 팔괘가 육십사효한다.”고 했다. 이는 음양과 이기가 반응하면서 많은 수로 분파하여 나가는 원리를 말한다. 원소의 원자가 전자력에 의하여 반응하면서 세상의 수많은 물체가 생성되는 것과 동일한 원리이다.
또 음양 이기에 의하여 발생되는 전자력도 각기 다른 수많은 파장을 가지고 있다. 그 예를 들어보자.
체질은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전자력 파장이다. 년, 월, 일, 시에 따라, 지정학적 위치에 따라, 부모의 유전자에 따라 기의 파장이 사람마다 다르게 입력된다. 파장의 정체를 자세히 알고 그것을 측정할 수 있는 기계가 생긴다면 난치병을 해결할 확실한 길을 열 수도 있을 것이다.
제2부 음양기류요법
제1장 개설
1. 순수한 민간요법
우리들이 일상적인 삶 속에서 겪게 되는 모든 변화에는, 대립되면서도 친화성이 있는 두 가지의 물질 혹은 성질이 있다. 그것이 화학적인 변화이든 물리적인 변화이든 이러한 현상들의 본질은 모두 음양에 있다.
그런데 음양적인 두 가지의토토총판수입 물질 혹은 물체가 변화할 수 있는 기본적인 조건에는, 음과 양 두 가지의 요소 외에 항상 다섯 가지의 유기적인 매개물이 있어야 하는데 이를 오행이라고 한다.
이때 모든 변화가 이루어질 수 있게 해주는 것 즉, 음과 양을 유기적인 현상으로서 나타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바로 기인 것이다.
다시 말해서 기는 천리의 도이며 생명의 근본, 그리고 삼라만상의 기강이다.
자연의 모든 생명은, 그 형태는 각기 다를 수 있지만 근본적으로는 모두 천기와 지기의 화합에 의해서 생성된다. 이 두 가지의 기가 승강이 되어 마주치게 되면 기의 교류, 즉 기교 속에서 동일한 변화의 원리에 의하여 생명을 부여받게 되는 것이다.
인간의 생명 역시 자연의 필연적인 법칙에서 예외일 수는 없다.
언제 어느 때 태어났든지 인간은 항상 자신이 태어났던 때의 기를 몸 속에 담고 살아간다.
태어날 때 지니게 된 기는 그 사람의 일생을 통해 몸 속에 간직하고 살아가게 된다. 이것이 쇠잔해지고 무력화되어 사라질 때 사람은 죽게 되는 것이고 인간을 존재하게 했던 대자연의 질서 속으로 새로이 편입하게 되는 것이다.
인간을 물질로 바라봤을 때 미완성의 요소를 매우 많이 가지고 있는 존재이다. 인간의 지혜가 마치 영원불멸의 존재로 살아갈 수 있다는 환상을 갖게 할 수도 있지만, 실제로 영원불멸한 육신이란 어느 곳에도 없다. 만약 남는 것이 있다면 오직 그 사람의 훌륭했던 정신만이 후대에 전해질뿐이다. 어느 누구도 음양의 기를 완전무결하게 타고날 수는 없기 때문에 언젠가는 죽게 되어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만약 음양의 기를 완전하게 받고 태어난 인체가 있어 천수만수를 누릴 수만 있다면 우리를 지켜 주는 자연은 아무런 의토토총판수입미가 없게 될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인간의 죽음은 자연의 법칙이며 애초에 불완전한 기를 받고 태어나는 것도 모두 그 법칙에 따른 것이다.
현대인은 괴롭다. 복잡한 사회구조와, 자신들의 지혜를 바탕으로 이루어 놓은 기계문명, 그 모두에 의해 스스로의 기를 소홀히 할 수밖에 없는 환경을 만들어냈기 때문이다.
현대 사회는 사람들에게 지속적인 피로와 권태, 정신적인 스트레스의 일상화를 만들고 있다. 또한 온갖 문명의 이기에서 뿜어져 나오는 공해로 인하여 ‘현대병’이라는 풀 수 없는 수수께끼를 스스로에게 던져 놓은 꼴이 되어 버렸다.
생명의 균형은 인간 스스로에 의해 인위적으로 흐트러졌으며 건강하게 태어난 육체가 오염된 환경에 의해 무너져 내리고 있다. 이제 현대인들에게 있어서 ‘건강’은, 자신의 인생을 보람차게 사는 일과 맞먹을 정도의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인간은 태어났을 때의 건강을 유지하면서 살아야 한다. 그래야 자신에게 주어진 지구상에서의 몫을 다할 수가 있는 것이다.
음양기류연구회에서는 바로 우리들 주변에 널리 퍼져 있는 유해한 환경으로부터 자신의 신체를 지켜내고 또 훼손된 신체의 기를 바로잡아 건강한 사회인으로서의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는 일을 하고 있다.
건강한 삶은 바로 우리들의 개인적인 욕구이며 동시에 우리 사회의 근간이 되는 목표가 아니겠는가.
2. 천기와 지기
내경(황제내경: 중국 최고의 의서. 병리학설을 주로 담고 있으며 소문과 영추의 2부로 나누어짐)에 천기가 땅에 하강하고 지기가 하늘로 상승하여 승강이 마주치는 것을 기교(기교: 기의 교류)라고 하였다.
* 소문: “황제내경소문경”이라 하니, “내경”의 일부분이다.
원서는 9권, 81편이다. 당, 왕빙은 여기에 주석을 보완하여 24권으로 개편하였으며 아울러 7편의 ‘대론’을 보충하였으나 그래도 자법론과 본병론이편은 빠져 있었으며, 북송 임억등의 교주를 거쳐 현재 전래되는 “소문”으로 완성되었다. 본서는 인체해부생리, 병인, 병리, 진단, 치병, 양생 및 인간과 자연, 음양, 오행학설의 의학에서의 응용과 운기학설 등 다방면의 내용을 포괄하고 있는데, 진한 이전의 중국의학의 업적이 비교적 잘 정리되어 있으며, 특히 의학의 기초이론과 임상경험을 총괄하고 있기 때문에 역대 의가들이 매우 중시하였다.
* 영추: 의서.”영추경토토총판수입”, “황제내경영추경”이라고도 함.
“내경”의 조성 부분의 하나이다. 원서는9권, 81편으로 되어 있고 또한 “침경”이라고도 하며, 별칭 “구경”이라고도 한다. 수, 당 시대에 각종 명칭의 전본이 나왔었던 바, “구영” “구허”와 “영추”를 포괄한다. 송대 이후에 원본과 전본이 대부분 산일되었으며, 현존하는 “영추” 전본은 남송의 사숭이 자기의 집안에 소장하고 있던 9권의 책에 의거하여 다시 편집, 교정하여 24권으로 만든 것이다. 본서는 “소문”에서 논술하고 있는 내용과 서로 가까운데 특히 경락, 침구에 대하여 자세하게 서술하고 있으며, 기초이론과 임상 방면에 있어서는 “소문”의 내용과 서로 보충되고 있는바, 이는 중국 소한 이전의 의학이론 특히 침구요법을 연구하는 데에 중요한 문헌으로, 역대 의가들에게 중시되어 왔다.
인간은 이 기교 속에서 생존하기 때문에 운동하고 변화하는 천지음양의 기가 인체에 성질(천기)과 작용(지기)을 형성함을 알 수 있다.
인체의 생리, 병리 그리고 진단, 치료, 약물 등에 대한 이론과 한의학의 자연관은 모두 음양오행설에 의하여 설명된다.
음양오행이 천도에 의하여 창조되고 천명에 의하여 형성되어 유지되듯이, 인간은 자연계에 서식하는 생물의 일종으로 자연환토토총판수입경에 접촉하지 않고는 또는 적응하지 않고는 잠시도 그 삶을 유지할 수가 없다.’1 quote from 토토총판수입 ▷㉸톡: s P O 7 7 7◁: ‘+ 카 톡 : S p o 7 7 7 + 음양과 오행적 오기
인체가 가지고 있는 기는 칠기인데 반해 한의학에서 쓰는 약제는 오기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그렇다면 혹시 칠기에 모두 토토총판수입이상이 발생했을 때 한약으로는 오기만 치료되고 나머지 이기는 치료가 안 되는 것은 아닐까 하는 의문을 가질 수 있다.
이 의문은 음양오행의 원리를 깊이 이해하면 간단히 해소된다.
이기는 음양의 기를 말하는 것이고 오기는 오행적 기를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오행적 오기만 잘 조절하면 이기의 결합도 원활해지면서 병이 치료되는 것이다. 앞서 이야기한 칠기도, 칠정적 칠기 그리고 인체 부위의 칠기와는 어떤 관계인가를 잘 알고 있어야 한다.
동양의학에서는 오행배당표를 설명할 때, 노기는 간과 관련이 있고 비기는 폐, 대장과 관련이 있다고 말한다.
칠정적 칠기도 인체내에서 반응할 때는 부위별 칠기와 같은 작용이 일어나는데, 이것도 역시 같은 원리로 나타나는 현상을 단지 다른 각도에서 보고 이해한 것일 뿐이다.
기도 토토총판수입한쪽을 활성화하도록 생하는 것이 있는가 하면 활동을 못하게 하거나 지나친 것을 조절하도록 극하는 것이 있다. 노기가 극심할 때는 비기가 이를 잘 극하여 준다. 아무리 격노한 사람이라 하더라도 가까운 사람이나 식구 중 어느 분이 몹시 다쳤거나 죽었다는 슬픈 소식을 듣게 되면 노기가 금세 풀어진다.
주역을 보면, “음양이 사상하고 사상이 팔괘하며 팔괘가 육십사효한다.”고 했다. 이는 음양과 이기가 반응하면서 많은 수로 분파하여 나가는 원리를 말한다. 원소의 원자가 전자력에 의하여 반응하면서 세상의 수많은 물체가 생성되는 것과 동일한 원리이다.
또 음양 이기에 의하여 발생되는 전자력도 각기 다른 수많은 파장을 가지고 있다. 그 예를 들어보자.
체질은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전자력 파장이다. 년, 월, 일, 시에 따라, 지정학적 위치에 따라, 부모의 유전자에 따라 기의 파장이 사람마다 다르게 입력된다. 파장의 정체를 자세히 알고 그것을 측정할 수 있는 기계가 생긴다면 난치병을 해결할 확실한 길을 열 수도 있을 것이다.
제2부 음양기류요법
제1장 개설
1. 순수한 민간요법
우리들이 일상적인 삶 속에서 겪게 되는 모든 변화에는, 대립되면서도 친화성이 있는 두 가지의 물질 혹은 성질이 있다. 그것이 화학적인 변화이든 물리적인 변화이든 이러한 현상들의 본질은 모두 음양에 있다.
그런데 음양적인 두 가지의토토총판수입 물질 혹은 물체가 변화할 수 있는 기본적인 조건에는, 음과 양 두 가지의 요소 외에 항상 다섯 가지의 유기적인 매개물이 있어야 하는데 이를 오행이라고 한다.
이때 모든 변화가 이루어질 수 있게 해주는 것 즉, 음과 양을 유기적인 현상으로서 나타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바로 기인 것이다.
다시 말해서 기는 천리의 도이며 생명의 근본, 그리고 삼라만상의 기강이다.
자연의 모든 생명은, 그 형태는 각기 다를 수 있지만 근본적으로는 모두 천기와 지기의 화합에 의해서 생성된다. 이 두 가지의 기가 승강이 되어 마주치게 되면 기의 교류, 즉 기교 속에서 동일한 변화의 원리에 의하여 생명을 부여받게 되는 것이다.
인간의 생명 역시 자연의 필연적인 법칙에서 예외일 수는 없다.
언제 어느 때 태어났든지 인간은 항상 자신이 태어났던 때의 기를 몸 속에 담고 살아간다.
태어날 때 지니게 된 기는 그 사람의 일생을 통해 몸 속에 간직하고 살아가게 된다. 이것이 쇠잔해지고 무력화되어 사라질 때 사람은 죽게 되는 것이고 인간을 존재하게 했던 대자연의 질서 속으로 새로이 편입하게 되는 것이다.
인간을 물질로 바라봤을 때 미완성의 요소를 매우 많이 가지고 있는 존재이다. 인간의 지혜가 마치 영원불멸의 존재로 살아갈 수 있다는 환상을 갖게 할 수도 있지만, 실제로 영원불멸한 육신이란 어느 곳에도 없다. 만약 남는 것이 있다면 오직 그 사람의 훌륭했던 정신만이 후대에 전해질뿐이다. 어느 누구도 음양의 기를 완전무결하게 타고날 수는 없기 때문에 언젠가는 죽게 되어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만약 음양의 기를 완전하게 받고 태어난 인체가 있어 천수만수를 누릴 수만 있다면 우리를 지켜 주는 자연은 아무런 의토토총판수입미가 없게 될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인간의 죽음은 자연의 법칙이며 애초에 불완전한 기를 받고 태어나는 것도 모두 그 법칙에 따른 것이다.
현대인은 괴롭다. 복잡한 사회구조와, 자신들의 지혜를 바탕으로 이루어 놓은 기계문명, 그 모두에 의해 스스로의 기를 소홀히 할 수밖에 없는 환경을 만들어냈기 때문이다.
현대 사회는 사람들에게 지속적인 피로와 권태, 정신적인 스트레스의 일상화를 만들고 있다. 또한 온갖 문명의 이기에서 뿜어져 나오는 공해로 인하여 ‘현대병’이라는 풀 수 없는 수수께끼를 스스로에게 던져 놓은 꼴이 되어 버렸다.
생명의 균형은 인간 스스로에 의해 인위적으로 흐트러졌으며 건강하게 태어난 육체가 오염된 환경에 의해 무너져 내리고 있다. 이제 현대인들에게 있어서 ‘건강’은, 자신의 인생을 보람차게 사는 일과 맞먹을 정도의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인간은 태어났을 때의 건강을 유지하면서 살아야 한다. 그래야 자신에게 주어진 지구상에서의 몫을 다할 수가 있는 것이다.
음양기류연구회에서는 바로 우리들 주변에 널리 퍼져 있는 유해한 환경으로부터 자신의 신체를 지켜내고 또 훼손된 신체의 기를 바로잡아 건강한 사회인으로서의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는 일을 하고 있다.
건강한 삶은 바로 우리들의 개인적인 욕구이며 동시에 우리 사회의 근간이 되는 목표가 아니겠는가.
2. 천기와 지기
내경(황제내경: 중국 최고의 의서. 병리학설을 주로 담고 있으며 소문과 영추의 2부로 나누어짐)에 천기가 땅에 하강하고 지기가 하늘로 상승하여 승강이 마주치는 것을 기교(기교: 기의 교류)라고 하였다.
* 소문: “황제내경소문경”이라 하니, “내경”의 일부분이다.
원서는 9권, 81편이다. 당, 왕빙은 여기에 주석을 보완하여 24권으로 개편하였으며 아울러 7편의 ‘대론’을 보충하였으나 그래도 자법론과 본병론이편은 빠져 있었으며, 북송 임억등의 교주를 거쳐 현재 전래되는 “소문”으로 완성되었다. 본서는 인체해부생리, 병인, 병리, 진단, 치병, 양생 및 인간과 자연, 음양, 오행학설의 의학에서의 응용과 운기학설 등 다방면의 내용을 포괄하고 있는데, 진한 이전의 중국의학의 업적이 비교적 잘 정리되어 있으며, 특히 의학의 기초이론과 임상경험을 총괄하고 있기 때문에 역대 의가들이 매우 중시하였다.
* 영추: 의서.”영추경토토총판수입”, “황제내경영추경”이라고도 함.
“내경”의 조성 부분의 하나이다. 원서는9권, 81편으로 되어 있고 또한 “침경”이라고도 하며, 별칭 “구경”이라고도 한다. 수, 당 시대에 각종 명칭의 전본이 나왔었던 바, “구영” “구허”와 “영추”를 포괄한다. 송대 이후에 원본과 전본이 대부분 산일되었으며, 현존하는 “영추” 전본은 남송의 사숭이 자기의 집안에 소장하고 있던 9권의 책에 의거하여 다시 편집, 교정하여 24권으로 만든 것이다. 본서는 “소문”에서 논술하고 있는 내용과 서로 가까운데 특히 경락, 침구에 대하여 자세하게 서술하고 있으며, 기초이론과 임상 방면에 있어서는 “소문”의 내용과 서로 보충되고 있는바, 이는 중국 소한 이전의 의학이론 특히 침구요법을 연구하는 데에 중요한 문헌으로, 역대 의가들에게 중시되어 왔다.
인간은 이 기교 속에서 생존하기 때문에 운동하고 변화하는 천지음양의 기가 인체에 성질(천기)과 작용(지기)을 형성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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