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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포먼스 마케팅 취업 대행사 vs 인하우스
퍼포먼스 마케팅 취업 대행사 vs 인하우스


데이터 기반 퍼포먼스 마케팅 대행사 ‘모리엔티드’ : 모리엔티드 | 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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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기반 퍼포먼스 마케팅 대행사 '모리엔티드' : 모리엔티드 | 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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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포먼스 마케팅 – 스튜디오엠엑스 – 퍼포먼스마케팅 에이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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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ummary of article content: Articles about 퍼포먼스 마케팅 – 스튜디오엠엑스 – 퍼포먼스마케팅 에이전시 혹시 이런 실행과 개선을 반복하지 않는 게으른 광고대행사와 함께하고 계신가요? StudioMX가 솔루션입니다. 02. 브랜드 네이밍부터 웹사이트 제작까지 되니까, … …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퍼포먼스 마케팅 – 스튜디오엠엑스 – 퍼포먼스마케팅 에이전시 혹시 이런 실행과 개선을 반복하지 않는 게으른 광고대행사와 함께하고 계신가요? StudioMX가 솔루션입니다. 02. 브랜드 네이밍부터 웹사이트 제작까지 되니까, … 데이터분석, 데이터기반마케팅, 구글애널리틱스, 컨설팅, 데이터마케팅, 퍼포먼스마케팅, performance,marketing,마케팅, 온라인마케팅, SNS마케팅, 디지털마케팅, 광고집행, 광고운영,스튜디오엠엑스,StudioMX,saladlab,스튜디오MX,알파리뷰,alphare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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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포먼스 마케팅 - 스튜디오엠엑스 - 퍼포먼스마케팅 에이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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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포먼스 마케팅 대행, 그 현실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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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퍼포먼스 마케팅 대행, 그 현실에 관하여 여는 말 퍼포먼스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여전히 뜨겁습니다. … 매체 운영을 하는 대행사가 소재까지 직접 만드는 것, 사실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진정 성장을 위한 퍼포먼스 마케팅은 존재하는가? | 저는 2년차 에이전시 퍼포먼스 마케터입니다. 연차가 모든 걸 말해주진 않습니다만, 제 미천한 경험을 보여주기엔 충분할 것 같습니다. 그렇기에 혹시 제 글이 불편하거나 부족하다면 양해 부탁드리며, 저를 위한 한 마디를 남겨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여는 말 퍼포먼스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여전히 뜨겁습니다.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 그로스 마케팅 등 크게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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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광고 마케팅 대행사 총정리(+ 좋은 대행사 고르는 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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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국내 광고 마케팅 대행사 총정리(+ 좋은 대행사 고르는 팁) 이들보다 규모는 작지만, 매드잇, 모비데이즈 등도 미디어 렙사에서 출발해 퍼포먼스 마케팅 에이전시로 방향을 잡은 예시입니다. 나스미디어의 자회사 … 우리나라의 디지털 마케팅 대행 시장은 상당히 파편화되어 있습니다. 글로벌 대행사나 로컬 대행사 몇 곳이 시장을 과점한 나라들과는 달리 한국에는 수많은 대행사가 공생하고 있습니다. 역사가 길고 규모가 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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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광고 마케팅 대행사 종류

좋은 대행사를 고르는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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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광고 마케팅 대행사 총정리(+ 좋은 대행사 고르는 팁)
국내 광고 마케팅 대행사 총정리(+ 좋은 대행사 고르는 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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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포먼스 마케팅 에이전시 제대로 고르는 법 6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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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퍼포먼스 마케팅 에이전시 제대로 고르는 법 6가지 콘텐츠 마케팅 및 SEO와 같은 서비스를 의뢰 맡기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그래서 종합 마케팅 대행사나 SNS 마케팅 대행사가 메인 페이지에 … 최근 트렌드에 따르면 마케팅 에이전시 또한 단순 노출이 아닌 타겟 중심 퍼포먼스 마케팅 에이전시 위주로 재편성되고 있는 추세이다. 트렌드에 따라 고객들은 어떤 회사를 고를지 매우 난감해하는 경우가 많다…검색엔진 최적화, 구글 애널리틱스, 티스토리, 검색광고, 에스이오검색엔진 최적화(SEO)가 어려우신가요? 에스이오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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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포먼스 마케팅 에이전시 제대로 고르는 법 6가지

퍼포먼스 마케팅 에이전시 제대로 고르는 법 6가지

결론

‘마케팅 개론마케팅 인사이트’ 관련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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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컨설팅 문의 vxevvxev@navercom

비즈니스 문의 vxevvxev@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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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포먼스 마케팅 에이전시 제대로 고르는 법 6가지
퍼포먼스 마케팅 에이전시 제대로 고르는 법 6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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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모먼스 마케팅 대행사 | 퍼포먼스블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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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퍼모먼스 마케팅 대행사 | 퍼포먼스블루 No.1 디지털 퍼포먼스마케팅 대행사. 퍼포먼스블루 는 급변하는 디지털마케팅에 차별화된 노하우로 보다 전략적인 마케팅을 펼쳐나가는 퍼포먼스 전문 디지털광고 … No.1 디지털 퍼포먼스마케팅 대행사. 퍼포먼스블루
    는 급변하는 디지털마케팅에 차별화된 노하우로 보다 전략적인 마케팅을 펼쳐나가는 퍼포먼스 전문 디지털광고 대행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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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성동구 왕십리로 58 서울숲포휴 B105호

TEL 02 – 2088 – 5725

​FAX 070 – 8668 – 5725

E – mail yj325@natecom

퍼모먼스 마케팅 대행사 | 퍼포먼스블루
퍼모먼스 마케팅 대행사 | 퍼포먼스블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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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에서 마케팅 대행사 선택 잘하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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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스타트업에서 마케팅 대행사 선택 잘하는 법 마케팅 대행사에도 종류가 굉장히 많지만, TVC광고나 홍보,PR 쪽은 모두 제외하고 퍼포먼스 마케팅 위주의 대행사에 한해 이야기함. 스타트업에서 혼자 마케팅을 하다가 사업이 커지고 예산이 많아지면 대행사를 찾게된다. 나 역시 그랬고, 그 과정에서 왜 대행사와 함께 해야하는지와 만약 한다면 어떤 대행사와 함께해야하는지에 대해서 많이 고민했고, 어느정도 결론을 내려서 써본다. *여기서 이야기하는 모든 사안은 소규모 스타트업 기준이며, 인하우스 마케터가 어느정도 효과적인 루틴을 찾아 퍼포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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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에서 마케팅 대행사 선택 잘하는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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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포먼스 마케터, 마케팅 대행사에서 시작하는 게 좋을까요? – 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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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퍼포먼스 마케터, 마케팅 대행사에서 시작하는 게 좋을까요? – 잇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기획 직무를 희망하였으나, 퍼포먼스 마케팅이 대두되면서 진로를 틀어, 디지털 마케팅 에이전시에 지원, 결국 합격하였습니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기획 직무를 희망하였으나, 퍼포먼스 마케팅이 대두되면서 진로를 틀어, 디지털 마케팅 에이전시에 지원, 결국 합격하였습니다. 제 고민은 첫 직장을 해당 에이전시로 할 경우, 앞으로는 어떻게 될지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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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포먼스 마케터, 마케팅 대행사에서 시작하는 게 좋을까요? - 잇다
퍼포먼스 마케터, 마케팅 대행사에서 시작하는 게 좋을까요? – 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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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포먼스마케팅 에이전시 대행사 | 아티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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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ost searched keywords: Whether you are looking for 퍼포먼스마케팅 에이전시 대행사 | 아티언스 아티언스는 Facebook 공식 파트너사로서 다양한 국가 및 업종 대상의 캠페인 운영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브랜딩부터 퍼포먼스 마케팅까지 최적화 된 … 아티언스는 Facebook 공식 파트너사로서 다양한 운영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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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cebook과 함께
모든 순간을 성장의 기회로

CASE STUDY OF Paid Social

퍼포먼스마케팅 에이전시 대행사 | 아티언스
퍼포먼스마케팅 에이전시 대행사 | 아티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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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포먼스마케팅 에이전시

01 SNS광고 수수료 상세

1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 : 수수료 10~15% + 10만원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의 경우 세팅 항목이 매우 많습니다. 또한 광고기법이 매우 고도화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광고보다 관리가 까다로워 10만원의 기본 관리 비용을 별도로 받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15%의 마크업수수료를 계산하며, 월 3,000만원 이상의 광고 금액에 대해서는 관리 수수료를 협의하여 계산합니다.

2 트위터 광고 : 1,000만원 이상건만 진행가능

3 유튜브 광고 : 수수료 10%

02 SNS광고 서비스 안내

소셜미디어는 상품 인지 단계부터 기구매자를 위한 타겟팅까지 가장 강력한 광고매체 입니다.

소셜미디어 피드에서 친구들의 콘텐츠를 보며, 시간을 보내다가 자연스럽게 우리의 상품이 노출됩니다. 나아가 소셜미디어는 고민을 끝내고 구매 결심까지 이르게 만드는 강력한 매체입니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TV가 아닌 소셜미디어에서 시간을 소비합니다.

어느새 인류는 여가시간의 대부분을 온라인에서 소비하게 됐습니다. 삶에 깊숙히 다가갈 수 있는 소셜미디어는 가장 압도적인 광고매체가 됐습니다.

마케터가 상상하는 모든 것을 들어주는 매체입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가 단숨에 세상 최고의 광고 매체가 된 이유는 소비자에게만 있지 않습니다. 자유로운 고객 타겟팅, 다양한 목적의 캠페인은 나의 핵심 타겟을 찾는 도구로서까지 역할하게 됩니다. 또한 쇼핑몰에 고도화된 스크립트 코드를 사용해서 판매율 측정부터 세밀한 조건의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소셜미디어는 사용하기에 따라 최고의 ‘퍼포먼스’를 내는 최고의 매체입니다.

1 맞춤/유사 타겟 설정

맞춤/유사 타겟을 세팅 하면 특정 고객에게 어떤 광고를 노출할지 결정할 수 있으며 최고의 광고 효율을 달성하게 해줍니다.

타겟 세팅 예시 1. 네이버페이로 구매하고 14일동안 접속하지 않은 고객에게 회원가입시 제공하는 쿠폰 증정 광고 2. 실제 구매 고객은 아니지만 1번 상황과 비슷한 성향을 지닌 고객에게 광고 3.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고 구매는 하지 않는 고객에게만 광고

2 리타겟팅 및 DPA(Dynamic Product Ads)

리타겟팅 광고를 통해서 브랜드에 관심을 가졌던 고객에게 다시 광고를 보여주며 브랜드를 재상기 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리타겟팅이 가능하며 전환율이 매우 높은 DPA는 쇼핑몰에서 본 상품을 광고로 다시 보여주는 개인화 광고를 가능하게합니다.

사례 : 인스타 협찬 + 페이스북 광고 세팅, ROAS 1800%

10~20대 타겟 여성의류 쇼핑몰 협찬 및 페이스북 광고 사례

스튜디오엠엑스가 운영하는 인스타 협찬플랫폼 세이렌라운지 이용. 투피스 상품을 평균 팔로워 30,000명의 인플루언서 40명 에게 협찬.

퍼포먼스 마케팅 대행, 그 현실에 관하여

저는 2년차 에이전시 퍼포먼스 마케터입니다. 연차가 모든 걸 말해주진 않습니다만, 제 미천한 경험을 보여주기엔 충분할 것 같습니다. 그렇기에 혹시 제 글이 불편하거나 부족하다면 양해 부탁드리며, 저를 위한 한 마디를 남겨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여는 말

퍼포먼스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여전히 뜨겁습니다.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 그로스 마케팅 등 크게 상이하지 않은 개념들 또한 쉽게 마주할 수 있죠. 마케팅 효과를 측정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마케팅을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이 역시 퍼포먼스 마케팅의 가장 큰 매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피터 드러커가 남긴 유명한 구절이 떠오르기도 하네요. 어쨌든 대다수 기업들에 퍼포먼스 마케팅은 이미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이에 인하우스 형태(기업 내부에서 업무를 소화하는 방식)로 퍼포먼스 마케팅을 진행하는 기업도 있지만, 대다수의 기업은 에이전시 형태(전문 에이전시에 업무를 위임하는 방식)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물론 기업의 종류와 규모에 따라 다르겠지만, 제 추측으로는 전문 인력 확보의 어려움, 성과 책임 부담의 완화, 진행 형태에 따른 ROI 판단 정도로 그 이유를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유가 무엇이든, 결국 많은 기업이 에이전시를 통해 퍼포먼스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는 사실이 중요합니다. 제가 보기에 지금의 퍼포먼스 마케팅 대행 구조는 광고주에게 장기적인 성장을 가져다주지 못하기 때문이죠.

본격적 논의에 앞서, 제 상황과 환경 자체가 대표성이 부족할 수 있기에 그것을 언급하고 넘어가고자 합니다. 업무 범위와 수익구조, 그리고 클라이언트 규모 측면에서 정리했으며, 문외한이신 분들을 위한 추가 설명을 덧붙였습니다.

먼저 업무 범위를 보면, 저는 퍼포먼스 마케팅을 위한 소재 제작부터 매체 운영까지 직접 진행합니다. 소재를 광고주가 직접 제작하는 경우도 있고, 매체 운영을 셀프 서빙이 아닌 대대행을 주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만, 모두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업무에 소재 제작과 매체 운영, 이 2가지 축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의 수익구조는 일반적으로 집행 광고비 X 일정 비율 = 수수료입니다. 국내 매체의 경우 매체로부터 수수료를 지급받는 등, 세세하게 들어가면 매체별로 다르지만 결국 기본 골격은 위와 같습니다. 가끔 예산이 매우 적은 경우에는 정률이 아닌 정액으로 계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보통 에이전시에게 광고비는 절대적 매출의 기준이 된다는 점입니다.

마지막은 클라이언트의 규모입니다. 제 경우에는 대기업보다는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이 주 클라이언트입니다. 간혹 대기업 클라이언트도 있습니다만, 광고 대상을 특정한 서비스나 상품에 국한해 진행하는 편입니다. 클라이언트 규모에 따라 예산의 확정 여부가 큰 차이를 보이기에, 이는 에이전시에 매우 중요합니다. 보통 대기업은 연간 예산을 미리 정하기에, 그에 따라 퍼포먼스 마케팅 예산도 확정되어 있는 편입니다.

하고 싶은 말

지금의 퍼포먼스 마케팅 대행 구조는 광고주에게 장기적인 성장을 가져다주지 못한다는 저의 이야기, 총 4가지 관점에서 진행하고자 합니다. 첫 번째는 ‘수익구조 관점’, 두 번째는 ‘업무 범위 관점’, 세 번째는 ‘이해관계 관점’입니다. 그리고 ‘개인 가치 관점’도 마지막에 덧붙이고자 합니다. 사실 이 관점이야 말로 이 글을 쓰게 만든 동기입니다.

첫 번째, 수익구조 관점

앞서 에이전시에게 광고비는 곧 절대적인 매출 기준이 된다고 언급했습니다. 이로 인해 문제가 발생합니다. 광고주 입장에서는 아무리 비딩을 통해 유사 업종의 레퍼런스를 가진, 제안이 훌륭한 에이전시를 선정했다고 한들, 무조건적인 신뢰는 어렵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에서 이전의 성공은 앞으로의 성공을 보장하지 않으며, 이론과 실제는 항상 어긋나기 마련이죠.

이에 많은 기업이 초기 광고비 투입에 소극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에 보통 에이전시에 향후 예산 증액을 약속하고, 초기 예산을 축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향후 성과가 좋아졌을 때, 광고주가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은 광고비 증액 외에도 하나가 더 있습니다. 바로 에이전시에 더욱 효율을 높이라고 말하는 것이죠.

광고비 증액에 대한 약속을 계약서에 명기하는 경우가 많지 않고, 광고주가 나름의 합리적 이유를 언급하면 사실 에이전시로서는 별다른 대안이 없습니다. 우선 매출 확보가 중요하니까요. 하지만 에이전시가 취할 수 있는 행동이 마냥 없지는 않습니다. 바로 리소스 투입을 줄이는 것이죠.

광고비 예산과 무관하게, 기본적으로 퍼포먼스 마케팅 프로젝트를 위한 에이전시의 리소스 투입은 갈수록 줄어들기 마련입니다. 초기에는 매체 및 소재 세팅뿐만 아니라, 매체 이관 및 연동 작업부터 트래킹을 위한 개발 작업 등 해야 할 것이 수두룩하고, 성과 안정화를 위해서는 수많은 테스트가 필요합니다. 이에 성과가 어느 정도 안정화되면 에이전시는 잠시 휴식기에 들어가게 됩니다.

이후부터는 성과 안정화를 중점으로 진행하며 조금씩 성과 개선 포인트를 찾아 나가게 됩니다. 그런데 만약 여기서 예산 증액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에이전시는 더 큰 성과 개선을 위한 리소스 투입 필요성을 느끼지 못합니다. 본질적으로 에이전시의 성과 개선을 위한 액션은 광고비 증액을 목표로 하고 있으니까요. 광고주 비즈니스의 성장도 물론 에이전시가 추구해야 할 핵심적인 목표이지만, 제 관점에서는 광고주 비즈니스 성장을 광고비 증액을 위한 수단으로 보는 것이 에이전시 수익 구조에 더욱 부합합니다.

결국, 이러한 상황에서 각자의 비즈니스는 필연적으로 정체기에 들어서게 됩니다. 물론 두 주체 모두 이 안정화된 상태 정도로 만족하는 때도 왕왕 있습니다.

두 번째, 업무 범위 관점

매체 운영을 하는 대행사가 소재까지 직접 만드는 것, 사실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소재의 성과를 판단할 수 있는 전문성을 에이전시가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로 인해 에이전시는 끝없는 고통을 받게 됩니다. 소재로 인해 광고주와의 불필요한, 그리고 소모적인 커뮤니케이션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업무의 큰 2가지 축, 매체 운영과 소재 제작은 본질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바로 가시성입니다. 매체 운영을 위한 전략 구상과 수행 액션은 눈으로 볼 수 없습니다. 기록하고 있는 성과와 액션 히스토리를 통해 짐작할 뿐이죠. 그리고 나름의 전문성을 가지고 있기에, 광고주로서는 피드백하기 어렵습니다. 하더라도 논의를 통해 합리적으로 진행 가능한 영역이죠.

하지만 소재 제작의 경우, 구체적 제작물로서 우리가 모두 확인이 가능하며, 정답이란 것이 없습니다. 그렇기에 대다수 광고주가 소재 제작에 관한 피드백을 중점적으로 진행합니다. 물론 그 피드백 자체가 무의미하다고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만, 대부분의 피드백이 사실 성과 개선에 큰 의미가 없습니다.

분명 도움 되는 피드백을 주시는 광고주도 있습니다만, 대다수 광고주는 분명한 판단 기준을 내리기 어려운, 느낌에 의한 피드백을 합니다. 극단적인 예시를 들면 ‘텍스트 컬러가 더 붉었으면 좋겠어요’, ‘제품의 상표가 더욱 잘 드러났으면 좋겠어요’, ‘우리 브랜드 느낌이 아니에요’ 등이 있습니다.

물론 위 피드백을 반영하는 것이 어려운 일은 아닙니다만, 반복적으로 진행된다면 분명 문제가 됩니다. 성과 개선을 위해 투입할 리소스가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작업에 의해 낭비되기 때문이죠. 에이전시 실무자의 의욕이 사라지는 것은 덤입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에서 소재 제작은 정말 중요합니다만, 개별 소재의 중요성은 그리 높지 않습니다. 소재는 철저히 테스트 대상이며, 언젠가 폐기될 소모품일 뿐입니다. 따라서 광고주가 소셜 미디어 콘텐츠에 올라갈, 흔히 말하는 브랜딩 콘텐츠로서 소재를 바라보면 서로 불만이 쌓일 수밖에 없습니다.

업무 범위 관점에서 문제의 원인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퍼포먼스 마케팅의 업무 범위가 매우 불명확하다는 점입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의 목표가 성과 개선이다 보니, 디지털상에서 비즈니스와 소비자가 만나는 접점, 그 모든 것이 개선의 대상이 됩니다. 커머스 광고주 경우에는 특히 상세 페이지가 바로 주요 개선 대상이죠. 에이전시 입장에서는 아무리 광고로 상세 페이지까지 소비자를 끌고 온다고 한들, 전환이 발생하지 않으면 성과를 개선할 수 없습니다. 이로 인해 에이전시가 직접 상세페이지 개선 포인트를 발굴하고, 어떤 경우에는 제작까지 하죠.

다양한 업무를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이 퍼포먼스 마케팅을 하는 사람으로서 느끼는 업의 재미 요소기도 합니다만, 광고주가 당연하게 이를 요청하고 또한 그 요청이 성과 개선에 중요하지 않을 때는 또 다른 이야기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요청으로 광고주 측 임원에게 매체와 GA를 교육한 적도 있으며, 웹사이트 개선 포인트 발굴 및 제안, 소재 제작을 위한 포토 촬영 등을 직접 진행한 적 이 있습니다. 물론 그에 따라 본 업무가 줄어들지는 않았고, 비용 또한 받지 않았습니다.

이 업무 범위의 관점에서 보면 결국 그것 자체가 문제는 아닙니다. 다만, 그로 인해 정작 중요한 업무에 집중하지 못하게 되고, 그것이 곧 성과 개선 가능성을 낮춘다는 점을 말하고 싶습니다.

세 번째, 이해관계 관점

퍼포먼스 마케팅 대행이란 것도 결국 하나의 비즈니스입니다. 각각의 참여자는 자신의 이득을 최대화하는 방향으로 움직이게 되죠. 이 당연한 사실로 인해 비즈니스의 성장은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광고주는 당연히 집행 예산을 최소화하여 에이전시가 최대의 효율을 만들도록 압력을 가하게 됩니다. 반면 에이전시는 곧 리소스가 비용이기에, 예산 증액 가능성이 보이지 않는다면 최대한 리소스를 줄일 수밖에 없죠. 그리고 이를 위한 협상은 각각의 실무자가 고스란히 감내하게 됩니다. 간혹 감정적인 신경전이 펼쳐지기도 하죠. 그리고 간혹 에이전시의 노하우만 빠르게 획득하고 계약을 끝내려는 광고주도 분명 있습니다. 실제로 경험한 바도 있으며, 프로젝트를 위한 사전 미팅 때 충분히 알아챌 수 있습니다.

사실 이는 모든 B2B 비즈니스가 가지는 숙명적 한계입니다. 다만 굳이 이를 여기서 언급하는 이유는 이 퍼포먼스 마케팅이 비즈니스에 결정적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오프라인 중심 비즈니스가 아니고서야, 비즈니스에서 퍼포먼스 마케팅이 가지는 중요성을 따로 설명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즉, 비즈니스의 성장을 위한 퍼포먼스 마케팅 성과가 결국 그 자체로 추구 및 달성되지 않고, 이해관계에 따라 움직이는 것이 현실입니다.

네 번째, 개인적 가치 관점

제가 이 글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바, 지금의 퍼포먼스 마케팅 대행 구조는 광고주에게 장기적인 성장을 가져다주지 못한다에서 장기적이란 단어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본디 에이전시에 속한 퍼포먼스 마케터라면 새로운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높은 의욕을 가지고 성과 개선을 위한 기대감에 도취해 있습니다. 그것이 퍼포먼스 마케팅을 하는 이유이기도 하며, 곧 개인의 성과와 직결되기 때문이죠. 그렇게 초기의 성과 개선을 맛보고 보람을 느끼지만, 결국 위 3 가지 관점에서 언급한 상황을 마주하게 됩니다. 그렇게 일을 할 의욕과 동기가 모두 무너지고 매너 리즘에 빠지게 되죠.

간혹 별다른 문제의식 없이 계속 리소스를 많이 투입하고 끝없이 노력하는 실무자도 있긴 합니다만, 제 관점에서는 그것대로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효용 없는 노력은 차후에 더 큰 좌절로 올 수 있으니까요. 이전에 읽은 도서, <어떻게 나의 일을 찾을 것인가>의 한 구절이 떠오릅니다.

두뇌 노동을 무료로 제공하는 구조는 그에 관련된 사람들의 인생을 바치는 것이나 다름없다.

– 야마구치 슈

맺는말

혹 관련 업계에 계신 분들에게는 제가 세상 물정 모르는 이상주의자이며, 이 글은 그저 불평으로만 보일 것 같기도 합니다. 맞습니다. 서두에 저를 퍼포먼스 마케터로 소개했는데, 엄밀히 말하면 제 직무의 정확한 이름은 그로스 마케터입니다. 실제 업무는 퍼포먼스 마케터와 별반 다를 바 없지만, 광고주 비즈니스의 성장을 위해 일한다는 점에 끌려 이 일을 시작했습니다. 그렇기에 기대와 현실 사이에서 유독 괴리를 느끼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퍼포먼스 마케팅의 이상적 수행 방식은 모든 업무를 인하우스 형태로 내재화하는 것입니다. 어떻게 비즈니스의 성장을 본인이 아닌 타인에게 맡길 수 있겠습니까. 물론 현재 상황으로는 어려운 선택입니다. 아직 시장에는 실력 있는 퍼포먼스 마케터는 그렇게 많지 않은 것 같으니까요.

그럼 어떻게 해야 하냐고 물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죄송하게도 저 또한 막연한 그림만 그리고 있을 뿐 아직 구체적인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모두 일단 문제의식을 느끼는 것부터 시작한다면, 곧 답을 찾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저의 그림이 조금 더 알아볼 수 있는 형태가 된다면, 꼭 보여드리겠습니다.

글을 쓴지 6개월 만에 이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을 나름 찾았습니다.

바로 Top-tier 퍼포먼스 마케팅 전문가를 파트타임으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현재까지는 많은 클라이언트와 전문가가 모두 만족하고 있습니다.

특히 광고비가 적은 초기 사업체 또한 수준 높은 퍼포먼스 마케팅을 구사할 수 있음에 감사하단 말씀을 하시네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새로운 글을 참고해주세요.

https://brunch.co.kr/@blaix/31

국내 광고 마케팅 대행사 총정리(+ 좋은 대행사 고르는 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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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디지털 마케팅 대행 시장은 상당히 파편화되어 있습니다. 글로벌 대행사나 로컬 대행사 몇 곳이 시장을 과점한 나라들과는 달리 한국에는 수많은 대행사가 공생하고 있습니다. 역사가 길고 규모가 큰 대행사들이 있는가 하면, 접근 장벽이 낮은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는 신생 대행사들도 많습니다. 개중에는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행사도 있지만, 특정 분야나 매체에 특화된 대행사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내 광고 및 마케팅 대행사를 정리해봤습니다.

국내 광고 마케팅 대행사 종류

한국의 대행사를 설명할 때 보통 종합대행사, 검색 기반 온라인 대행사, 디지털 마케팅 대행사(렙사), 바이럴 마케팅 대행사 등으로 분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몇 년 전부터 대행사들 간의 경계는 점차 흐려지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광고(ATL)에 기반해 성장한 전통적 종합대행사들도 시대의 흐름에 발맞춰 서비스 영역을 확장했기 때문입니다. 디지털 마케팅 대행사로 출범한 작은 에이전시들도 대형 광고주를 잡기 위해 옥외 광고, TV 광고 등을 포함하는 종합 광고 플랜을 짜고 운영하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분류가 아주 의미없는 것은 아닙니다. 먼저, 흔히 종대사라고 불리는 종합대행사는 일단 회사 규모가 크고, 대기업 광고 캠페인을 정기적으로 수주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에서 분명 작은 대행사들과 구분됩니다. 특히 2020년 자료에 따르면, 10대 광고회사의 총 취급액은 전체 시장의 87%에 달할 정도로 국내 광고시장에서 강력한 파워를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류에 속하는 대표적 종대사로는 제일기획, 이노션 월드와이드, HS애드, TBWA 코리아 등이 있습니다. 이 대행사들은 대기업 계열사인 경우도 있고, 유명 외국 대행사의 한국 법인인 경우도 있습니다.

두번째 그룹에 속하는 대행사들은 온라인 광고의 성장기에 함께 탄생한 케이스입니다. 주로 검색 광고 기반의 웹 마케팅으로 성장해 이제는 퍼포먼스 마케팅을 포함한 여러 디지털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들입니다. 이엠넷, 에코 마케팅, NHN AD, 엠포스, 애드이피션시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이러한 회사들은 다양한 디지털 마케팅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것은 물론, 브랜딩 캠페인 영역으로도 발을 넓히고 있습니다. 디지털 광고의 태동기에 등장했지만 브랜딩 쪽에 조금 더 초점을 맞춰 성장한 디블렌트, 퍼틸레인, 마더 브레인 등의 대행사도 있습니다.

세 번째로, 미디어 플래닝과 광고 운영에 중점을 두는 미디어 렙사가 있습니다. 미디어 렙사는 매체의 광고를 위탁해 대행사나 광고주에게 판매하는 역할도 하고, 대행사와 협업해 광고 운영 및 일부 업무만을 맡기도 합니다. 그러나 위에 언급한 것처럼 이제는 경계가 흐려져서 미디어 렙사가 광고 전략 및 크리에이티브를 포함해 종합 마케팅 플랜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미디어 렙사의 대표적인 예시로는 나스미디어, 메조미디어, DMC미디어 등이 있습니다. 이들보다 규모는 작지만, 매드잇, 모비데이즈 등도 미디어 렙사에서 출발해 퍼포먼스 마케팅 에이전시로 방향을 잡은 예시입니다. 나스미디어의 자회사 플레이디, 메큐라이크와 그랑몬스터의 자회사 GnM, TWBA의 Performance by TBWA처럼 광고 대행사가 퍼포먼스 운영에만 집중하는 렙사를 세우는 경우도 있습니다.

앞에서도 언급했듯 이러한 분류는 절대적인 것이 아닙니다. 대행사들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서비스 제공 범위를 넓혀왔으며, 광고주의 구체적 요청에 따라 전례가 없는 분야의 마케팅을 대행하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수많은 SEO 대행사, 인플루언서 마케팅 대행사, SNS 마케팅 대행사, 바이럴 마케팅 대행사가 성행 중이며, 위에 언급한 여러 대행사들과 협업을 하기도 합니다. 앞으로도 협업, 인수, 합병, 자회사 설립 등을 통해 대행사의 업무 범위는 얼마든지 변화할 수 있습니다.

좋은 대행사를 고르는 기준

브랜드 입장에서 실력있고 잘 맞는 대행사를 고르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대행사를 잘못 만나면 광고비를 쏟아붓고도 성과를 얻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안타깝게도 모든 대행사가 양심적으로 영업을 하고 운영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광고주를 유치하기 위해 실적을 과장하는 사례는 흔하고, 자체 개발한 광고 솔루션이나 매체 등을 끼워 팔려고 시도하기도 합니다. 단기 계약 인턴을 정규직 신입으로 위장시켜 실무를 맡기거나, 실력 없는 2-3년 차 직원에게 팀장이나 이사 직함을 주고 과도한 업무를 맡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직접 보고 들은 다양한 사례를 공개하고 싶지만, 실제로 회사 명을 밝힐 수는 없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좋은 대행사를 고르기 위한 원론적 팁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1) 대행사의 업무 범위와 인력 체크

보통 광고주를 처음 만나 회사를 설명하고 영업을 하는 일은 영업팀에서 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캠페인을 집행하다보면 뭔가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운영 담당자와 커뮤니케이션해야 하는 일이 훨씬 많습니다. 따라서 대행사와 계약을 하기 전에 영업 담당자와 운영 담당자가 누가 될지 미리 확인하고, 이 둘의 능력을 함께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크리에이티브 제작, 매체 운영, SNS 관련 업무 등을 직접 담당하는지 또는 다른 대행사에 하청을 주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하청을 주는 것이 반드시 나쁜 건 아니지만, 이 경우 커뮤니케이션에 혼선이 발생하지 않도록 중심 대행사에서 업무를 제대로 총괄하고 관리할 능력이 있는지 따져봐야 합니다.

2) 대행사의 업계 평판 크로스 체크

대행사에 광고 운영을 맡기더라도 대행사 혼자서는 광고 성과를 낼 수 없습니다. 대행사가 매체를 잘 운영하고, 매체, 성과 측정 툴, 렙사, 다른 대행사 등과 협업을 잘 해야 이상적인 성과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업계 내에서 이 대행사가 어떤 평판을 얻고 있는지, 다른 파트너사와 갈등은 없는지 미리 확인하면 좋습니다. 간혹 대행사가 매체에 제때 대금을 지불하지 않아 미수금이 쌓이거나 다른 대행사와 유난히 관계가 나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대행사의 업무 수행 능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업계 지인들을 통해 대행사 평판을 미리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3) 레퍼런스와 데이터 관리 현황 체크

대행사가 세일즈 피치를 하면서 이름난 기업의 광고 건을 수주해 집행했다고 설명할 때 비판적으로 걸러들을 필요가 있습니다. 단적인 예로, 우리나라에서 삼성, LG, 롯데 등 B2C 사업을 영위하는 대기업의 광고 캠페인을 단 한 번이라도 집행해본 대행사는 과연 몇 개나 될까요? 대기업은 계열사 수도, 새로 런칭하는 프로덕트나 서비스의 수도, 비정기 마케팅 캠페인의 수도 많습니다. 대행사가 경쟁 PT를 통해 대기업 광고 건을 수주했더라도, 이는 대행사의 능력을 입증하는 수단이 될 수 없는 이유입니다. 그보다는 관련 카테고리의 캠페인 집행 시 대행사가 얼마나 일관적으로 성과를 냈는지, 이를 어떤 방식으로 설명하는지 눈여겨봐야 합니다. 또한, 이 과정에서 마케팅 데이터를 어떻게 관리하고 제시하는지, 고객사 데이터를 철저하게 보호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여기에 더해, 대행사가 구글,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파트너 대행사라는 점에 플러스 포인트를 줄 필요는 없습니다. 해당 타이틀을 부여받고 유지하는 건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네이버 검색광고 등의 특수한 경우 제외). 운영 담당자가 구글 애즈나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 또는 기타 매체나 툴에서 주는 자격증 등을 갖고 있는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현재 애드 테크 업계에서 정말로 취득하기 너무 어려워서 갖고 있는 것만으로 소지자의 실력을 입증하는 자격증은 없습니다. 그보다는 실무자가 지닌 배경과 경험, 경력에 중점을 두고 볼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실제로 협업을 시작하기 전까지는 대행사와 담당자의 실력을 파악하기가 참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도 여러 대행사를 비교하며 다양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다 보면 위험성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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