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의 길, 3분의 선택
송낙원·박서연이 쓴 <<오디션 연기와 모놀로그: 한국영화 남녀 독백 120편>>
입시 오디션의 성패
배우가 되고 싶은가? 그럼 표현력은 어떤가? 캐릭터를 이해할 수 있는가? 성장 가능성은 어떤가? 3분 동안, 모놀로그 연기로 이 모든 것을 전달할 수 있는가? 그럼 합격이다.
연극영화과 입시를 준비하면서, 자유연기를 연습한다면 가장 중요한 첫 단계는 자기에게 맞는 좋은 대본의 모놀로그를 고르는 것이다.
‘오디션 영화 연기의 이해’, <<오디션 연기와 모놀로그>> 35쪽.
입시 오디션이 언제 있나?
최근 대학 연극영화과 입시는 겨울 정시보다 가을 수시로 대부분 뽑기 때문에 9월 말부터 10월 말까지 한 달간 진행된다.
몇 명이 지원하나?
올해 가장 많은 입시생이 몰렸던 오디션은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으로 약 5000명 정도의 입시생이 지원했고, 서울예술대학 연기과도 비슷한 숫자의 지원자들이 몰렸다. 일반적인 대학 연극과나 영화과 연기 전공 지원자들은 약 1000명에서 2000명 사이의 숫자다.
경쟁률은 어느 정도인가?
학교마다 선발 인원 수가 다르지만 경쟁률로 따지면 높은 학교는 200 대 1 정도이고, 평균적인 연극영화과 연기 전공 경쟁률은 100 대 1 정도 된다.
어떤 시험을 보나?
보통 자유연기와 지정연기를 본다. 오디션 입시 연기는 혼자 해야 하기 때문에 모놀로그 연기를 해야 한다. 뮤지컬학과는 뮤지컬 노래를 준비해야 하는 경우도 있고, 어떤 대학은 특기나 구술시험이 추가되기도 한다.
응시자는 무엇을 연기하나?
모놀로그에 있는 캐릭터를 분석하고 연구하여, 그 인물을 독백 대사를 통해 연기해야 한다.
시간은 얼마나 주나?
일반적으로 한 사람당 3분 이내의 시간이 주어진다.
심사 시간이 짧지 않나?
모놀로그 연기는 3분이면 연기자로서 자기 역량과 잠재력을 표현하기에 모자란 시간은 아니다. 지원자 수가 너무 많기 때문에 응시생당 3분을 줘도, 약 2주 동안 입시 오디션을 치러야 한다.
당락은 어디서 결정되나?
오디션 응시생이 배우로서 충분한 준비를 해 왔는지, 연기의 표현력이 있는지, 캐릭터에 대한 해석은 창의적인지, 향후 좋은 배우가 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는지 등을 평가한다. 무엇보다 모놀로그 연기에서 거의 전적으로 결정된다.
모놀로그가 뭔가?
독백 대사다. 일반적으로 연극 대본이나 영화 시나리오는 두 사람 사이의 대화를 통해 이야기가 만들어지고 사건이 진전된다. 그러나 간혹 자신의 속마음을 이야기할 때 혼자 말하는 독백 대사가 나오는데, 오디션은 혼자 시험을 봐야 하기 때문에 편의상 독백 대사를 하게 된다.
어떤 모놀로그를 선택하는 것이 좋은가?
자신의 성별, 나이, 외모 등 외적인 조건과 맞는 캐릭터를 선택하는 편이 더 유리하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그 캐릭터를 통해 관객인 심사위원들에게 무언가 말하고 싶은 주제와 내용을 담고 있는 독백을 선택하는 편이 감동적인 연기를 끌어낼 수 있다.
어떤 연기가 높은 점수를 받는가?
연극이든 영화든 배우는 캐릭터와 마음속 깊이 동질감을 갖고 연기해야 한다. 가장 경계해야 할 것은 연기하는 척하는 연기이며, 가장 목표로 삼아야 할 것은 연기하면서도 연기하는 것 같지 않은 자연스러운 연기다.
이 책은 어떻게 썼나?
지난 10년간 여러 대학 연극영화과 입시 오디션에 평가위원으로 참여하고, 간혹 영화 캐스팅 오디션에도 심사위원으로 참여하면서 오디션 참가자나 입시생이 이런 점들을 유의해서 준비하면 좋겠다고 느꼈다. 그래서 오디션 때마다 쉬는 시간에 조금씩 메모해 가면서 원고를 써 왔다.
무슨 내용인가?
연기 오디션의 기본적 방법론과 실제적 테크닉에 대해 상세히 썼다. 무엇보다 최근 한국영화에서 선별한 120개의 독백들로 모놀로그 대사를 구성했다.
당신은 어떤 기준으로 이 책의 모놀로그를 골랐는가?
2003년부터 2013년까지 대학 연극영화과 입시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모놀로그를 기본으로 해서, 독특하고 새로운 캐릭터를 소개하는 모놀로그를 첨가하여 모놀로그 선택의 스펙트럼을 넓혔다.
분류 기준은 뭔가?
크게 남자 캐릭터와 여자 캐릭터로 나누었고, 모놀로그 속 캐릭터가 추구하는 주제에 따라 추구, 모험, 추적, 구출, 복수, 사랑, 금지된 사랑, 유혹, 희생, 성숙의 열 가지 카테고리로 나누었다. 이 책으로 오디션을 준비하는 배우는 자신이 좋아하는 이야기의 주제를 담은 모놀로그를 선택하면 된다.
지금까지 이런 책이 없었나?
연극 대본에서 뽑은 모놀로그 모음집이나 연극영화과 입시에 관한 안내서는 여러 권 출간된 적 있다. 하지만 한국영화에서 발췌한 보다 사실적이고 자연스러운 대사를 할 수 있는 캐릭터들로 구성된 모놀로그 모음집은 처음이다.
당신은 독자를 위해 무엇을 준비했나?
연기 오디션에 관한 구체적인 메소드와 테크닉에 관한 사항을 수록했고, 카메라 연기 오디션의 주의 사항이나 연극영화과 입시 오디션의 세세한 준비 사항에 관한 내용을 실었다. 무엇보다 2000년대 이후 최근 한국영화에서 세심하게 고민하여 뽑은 캐릭터와 독백 대사는 연기 오디션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분명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당신은 누구인가?
송낙원이다. 건국대학교 영화과 교수다.